애초에 예전 DPM표 보면 최상위권 제외하면 직업들끼리 배율 자체는 그렇게 차이나는 편이 아니었음
중하위권 직업이 딜 10~20%정도 상향되면 DPM상 등수 10~20등 올라가는건 일도 아니었을 정도

이게 지금 딱 제로 케이스인듯.

이번 어시 패치로 신콤보에서 롤커/롤어+어파스가 한번씩 더 들어가니까, 제로게시판 유저들 전투 분석 결과로도 거의 딜이 20%가량이 올랐다고 했었음
DPM표도 보니까 딱 그 만큼 오른것 같고.

근데 솔직히 뭐 제로 딜 너프당해도 어쩔 수 없다고 치더라도 고칠건 고쳐줘야하지 않나 싶음
다른 문제 말고 그냥 딜 구조적인 문제만 이야기해봄.



1. 어파스 충격파 문제
실전, 그리고 무릉에서 어파스 전타 맞추기가 거의 불가능한 수준으로 진짜 너무 힘듬. 
심지어 벽에 가까우면 충격파가 아예 증발하는 문제도 있고
특히 무릉은 갈 수록 몹이 작아지는데다가, 알파로 문피쉐 하면 피어스 밀격때문에 베타 어시스트 대검딜이 아예 안들어감

어파스는 대검딜 = 충격파딜인데, 대검을 맞추면 충격파가 잘 안맞고, 충격파를 맞추더라도 대검이 안닿아서 어쨌든 어파스가 반토막 나는 경우가 너무 많음.
이번 신콤보가 환영받는게, 어파스보다 훨씬 딜넣기가 안정적인 롤커/롤어를 한번 더 넣어서 딜이 상승했다는거임.

그래도 신콤보하고 문피쉐 에서도 어파스가 여전히 가장 중요한 메인딜 중 하나인건 변함이 없다는게 문제지.

제로 딜 실전성 문제는 너무 많이 말이 나온 문제임. 
DPM 최하위권일때도 어파스에 의존하는 딜구조 자체가 이미 쓰레기같아서 그 안좋던 딜에서도 실전딜이 제대로 안뽑혔음. 하도 그거가지고 뭐라하는 제로들 많아서 DPM 관련해서 제로들 욕먹은 적도 있었고.
신콤보도 사실 이론대로 넣기엔 너무 빡빡한 감이 없잖아 있긴 함. 모든 스킬이 연계인 직업의 비애인가 싶음.

어파스 자체가 너무 안정성이 없음. 어파스 전부 맞추려면 계속 미세하게 거리조절 해야하는데 전진태그 되는것까지 생각하면 허수아비 상대로도 맞추기가 힘듬.
그렇다고 어스브류는 연계기 후딜이 너무 길어서 딜을 올려주더라도 어시스트 시간때문에 쓰기가 힘들고.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어파스를 너프하고, 좀 안정적으로 들어가는 알파 딜을 좀 유의미하게 올려줬으면 좋겠음.
알파 상태에서 롤커/롤어를 제자리에서 쓸 수 있게 해서, 베타 콤보 바뀐것처럼 알파 문피쉐 콤보를 좀 바꿔주던지.
지금은 베타일때 딜 비중이 너무 커서 알파 베타 스펙 차이가 너무 심한것 같음...



2. 나사빠진 극딜
제로는 평딜 비중이 너무 높음. 리레, 40초딜 쪽에 관한 제로 DPM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아마 하위권이라고 생각함.
그렇다고 쿨이 짧은 것도 아니고, 조인트 리미트가 120/240 주기인데 순간 폭딜면에서 너무 약점을 보임.
심지어 리미트 막타도 너프된 이후로 아직까지도 왜 너프당했는지 이유조차 안알려줌.

솔직히 지금은 평딜 딜이 좀 세진 감이 없잖아 있어서 지금 정도 딜이면 극딜 약해도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은 하는데, 
만약 이전 수준으로 딜을 너프 한다면 극딜 데미지는 진짜 필수로 올려줘야한다고 생각함.
지금처럼 대부분의 보스가 바인드, 극딜 메타인 시점에서 극딜이 약한 직업은 너무 큰 단점임.
보스 패턴 다피하면서 숨안쉬고 평딜 다 욱여넣어야 다른 직업들 극딜 한 번 제대로 넣은거랑 비슷하다는거임

예를 들어 검마 솔플 같은 경우도, 주기적으로 계속 충전되는 흰색 실드를 순간 폭딜로 빠르게 까고 다시 권능 실드가 차기 전에 HP를 까야하는 구조인데, 제로는 극딜이 약하니 이 실드를 빠르게 까고 진짜 HP에 데미지를 주기가 힘듬.

패치 전에 제로 DPM 나락일때도 솔직히 제로랑 비슷하거나 낮은 DPM인데도 검마 솔플한 직업 꽤 있었음.
명훈이 그 좋은 스펙 + 상승된 DPM으로도 이번에서야 시간 꽉채워서 검마 솔플한게 아마 딜구조 + 극딜부재 두 이유가 제일 클거라고 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