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 1 - 메이플스토리 인벤 : [데이터, 스압 주의] 제로 입문자를 위한 스킬 가이드 - 메이플스토리 인벤 전사 직업게시판 (inven.co.kr)


예전에 썼을 때의 제로와 현재의 제로가 구조적으로 변경된 사항이 좀 많아서, 내용을 수정하고 추가하여 업로드합니다. 


저번 글도 읽어 주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갱신해서 다시 올리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다시 글을 씁니다.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힙니다!

 

목차

 

1. 제로의 기본과 초월자 스킬

 

2. 제로 – 알파

 

3. 제로 – 베타

 

4. 제로의 공용 기본 스킬

 

5. 태그 캔슬

 

6. 5차 스킬

 

7. 마치며

 

 

 

 

 

 

 

1. 제로의 기본과 초월자 스킬

 

제로의 기본적인 운용은 태그와 그에 동반되는 어시스트 스킬에 기반합니다.  제로를 보신 분들은 알겠지만제로 알파와 제로 베타의 능력치는 주스탯과 하이퍼스탯을 제외하고 모두 완전히 다르고스킬트리도 별도로 운용되기 때문에 (5차스킬이나 초월자 스킬은 제외입니다.) 알파와 베타를 운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나 보강할 스펙그리고 사용해야 할 스킬에서 무시할 수 없는 큰 차이가 존재합니다제로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는 이러한 부분이 상당 부분 부담스럽게 느껴질 수 있지만따지고 보면 생각만큼 어렵지도 않습니다.

 

알파와 베타는 스킬 자원과 체력을 별도로 가지고 있습니다따라서 체력이 부족한 상황이나 타임 포스가 모자라는 상황은 태그를 통해서 극복이 가능합니다타임 포스는 웬만하면 모자랄 일이 없으나 한 캐릭터로 스킬을 많이 사용하거나 5차 스킬을 사용하면 부족할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알파와 베타를 운용할 때 알아야 하는 점들은 이후 서술하겠습니다그 전에먼저 알파와 베타가 공용으로 사용하는 초월자 스킬에 대해 먼저 알아보도록 할까요?

 

1 - 1. 래피드 타임




▲ 래피드 타임

 

제로의 가장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이 스킬이 없으면 제로를 운용하는데에 상당히 많은 차질이 발생하는 만큼제로의 연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스킬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이 스킬이 가지는 효과는 간단합니다래피드 타임은 제로의 기본 스킬들에 붙어 있는 쿨타임을 감소시켜주고스킬을 사용한 횟수만큼 제로의 능력치를 강화시켜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어떤 느낌인지 잘 와닿지 않으시는 것 같아 움짤로 간단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 래피드 타임으로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모습


위의 사진에서 보셨듯이 제로의 스킬은 다른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쿨타임이 일정량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한 스킬을 사용하고 이후에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처음 사용했던 스킬의 쿨타임이 줄어 다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게 보이실 겁니다이걸 가능하게 해주는 게 래피드 타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래피드 타임을 발동시키는 조건은 간단합니다스킬 사용혹은 공격 판정이 포함된 행동을 하기만 하면 래피드 타임이 발동되어 자연스럽게 다른 스킬들의 쿨타임이 감소됩니다제로의 기본 스킬은 말할 것도 없고제로의 5차 스킬인 쉐도우 플래시나 조인트 어택심지어는 버스트 스텝 (상하좌우 모두 해당)이나 기본공격에도 적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 공격 스킬로만 쿨타임을 줄이지 않아도 스킬 활용이 가능합니다.

 



▲ 플래시 어썰터 - 스핀 커터 - 버스트 스텝 연계

 


 

▲ 프론트 슬래시 - 스로잉 웨폰 - 버스트 스텝 연계




▲ 기본공격으로 프론트 슬래시의 쿨타임을 감소시키는 모습


보시는 사진과 같이 다른 공격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하게 버스트 스텝만으로도 스킬 쿨타임을 일정량 줄일 수 있고쿨타임이 짧은 스킬일 경우 스킬을 사용한 직후에 쿨타임을 줄여 다시 스킬을 사용할 수 있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이렇듯 스킬을 사용해 스킬들의 쿨타임을 줄일 수 있지만사용중인 스킬의 쿨타임을 줄이지는 못한다는 점은 인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스톰 브레이크로 스톰 브레이크의 스킬 쿨타임을 줄이지는 못한다는 얘기입니다!!

 

또 다른 기능은 능력치 강화입니다제로 알파 상태에서 공격 스킬 사용 시는 크리티컬 확률 증가제로 베타 상태에서 공격 스킬 사용시에는 데미지 증가 및 공격 속도 증가 (10스택 중첩 시버프가 걸리게 됩니다해당 버프는 10스택까지 중첩시킬 수 있고알파와 베타 모두 버프의 효과를 받게 되지만쿨타임 감소와 달리 초월자 스킬이나 5차스킬, 버스트 스텝으로는 스택이 쌓이지 않으니 그 점 참고 바랍니다.

 

* 래피드 타임으로 인한 쿨타임 감소는 5차스킬이나 초월자 스킬링크스킬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2. 타임 디스토션


 

몬스터에게 걸린 버프나 파티원에게 걸린 상태이상을 해제시키고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주는 설치기입니다추가로 디스토션 내에 있는 적은 받는 데미지가 25% 증가하는 효과도 있습니다보통은 공격 무시나 공격 반사를 해제하거나위험한 상태이상 (매그너스의 수면가스나 거미줄 등)에 걸리기 직전에 사용하는게 보통이지만극딜을 할 때 딜링을 보조하는 용도로도 가끔 쓰입니다.

 

타임 디스토션은 대부분의 디버프를 해제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변이나 잠재능력 봉인처럼 막지 못하는 디버프도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제로의 타임 디스토션은 타 직업의 용사의 의지에 대응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제로에게 별도의 용사의 의지류 스킬은 없었으나, 이전 패치로 제로에게도 초월자의 의지라는 의지 스킬이 추가되었습니다. 의지 스킬들도 재사용 어빌이나 쿨타임 초기화의 영향을 받으니 초월자의 의지도 적극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3. 타임 홀딩




▲ 타임 홀딩


무적기 겸 쿨타임 초기화 스킬입니다사용시 5차 스킬이나 타임 리와인드를 제외한 모든 스킬의 쿨타임을 초기화합니다또한 제로의 스킬 코스트 소모를 없애 주는 소소한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대개는 보스전 중 무적이 필요할 때나쿨타임 초기화가 필요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다른 직업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단발성 짧은 무적기가 아니라 버프 형식의 무적기이기 때문에 무적 시간동안 자유롭게 행동이 가능합니다. 이를 활용해 무적 시간동안 딜링을 하거나쉐도우 레인을 비교적 안전하게 넣는 등의 활용도 가능합니다쿨타임을 초기화한다는 특성 덕에 영웅의 메아리 (인탠시브 타임를 상시 자버프로 사용할 수 있다는 소소한 장점 역시 가지고 있으니 잊지 않고 걸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4. 타임 리와인드



흔히 말하는 '부활기'. 쉽게 말하면 자버프형 헤븐즈 도어입니다발동시켜놓으면 체력이 0이 되었을 때 한 번 확정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쿨타임이 30분이라 보스전 중에는 한 번 밖에 사용하지 못하지만 데스카운트가 하나 늘어나는 셈이니 보스전에서는 켜고 계시는게 좋습니다또한 다른 패시브형 부활기와 달리 원할 때 켜고 끌 수 있으니 사망했을 때의 리스크가 큰 상황 (예를 들어 윌 2페이즈의 거울 패턴)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5. 쉐도우 레인




▲ 쉐도우 레인


누군가에게는 제로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고누군가에겐 제로의 잠재력을 깎아먹는 애증의 스킬쉐도우 레인입니다. 300초라는 긴 쿨타임을 가지고 있지만쿨타임 초기화가 가능하고 적중 시에 약 4초간 몬스터를 경직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제로가 바인더로 각광받는 이유는 이 스킬을 쿨타임 초기화로 여러 번 사용하여 보스전 딜타임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쉐도우 레인은 시전 딜레이가 긴 스킬이기 때문에 시전 중 보스 패턴에 노출되는 위험이 있어 소위 말하는 '쉐레 캔슬'이라는 테크닉을 통해 쉐도우 레인의 딜레이를 무시하며 사용하는 게 보통입니다쉐레 캔슬 사용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쉐레 캔슬과 쿨타임 초기화 스킬을 이용해 쉐도우 레인을 연달아 넣는 모습

 

태그 쉐도우 레인 시전 태그

 

다만 쉐레 캔슬을 시전하게 되면 쉐도우 레인을 사용한 캐릭터가 대신 딜레이를 받기 때문에 시전이 종료되기 전까지 어시스트 스킬이 나가지 않습니다이는 후술할 태그 캔슬도 마찬가지이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패치로 쉐레 캔슬 직후에도 어시스트가 나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제 솔플에서도 쉐레를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세!

 

– 6. 인탠시브 타임


영웅의 메아리의 제로 버전입니다

 

2. 제로 알파


알파는 빠른 공격속도와 높은 크리티컬 확률높은 크리티컬 데미지와 방어율 무시가 특징인 캐릭터입니다이동을 동반하는 스킬이 다수 포진되어 있어 보스전 패턴 회피나 사냥에 자주 이용되지만 방어 관련 스킬이 없다시피하고 스탠스 또한 없기 때문에 패턴에 노출될 시에는 위험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되는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알파는 부족한 스탠스 확률을 채우기 위한 미하일 링크가 있으면 좋습니다크리티컬 확률은 높은 편이니 따로 채워줄 필요는 없지만어차피 베타의 크리티컬 확률도 올려줘야 하니 자연스럽게 100% 달성이 되게 됩니다공속은 1단계만 올려도 풀공속이니 디바인 스위프트나 래피드 타임 10스택으로 커버하시면 됩니다.

 

2 - 1. 문 스트라이크 피어스 쓰러스트 쉐도우 스트라이크


알파의 기본기입니다대개 평타 비슷하게 사용되는 스킬로다른 스킬과는 다르게 쿨타임이 없기 때문에 애매하게 남은 쿨타임을 줄이거나 태그 사이의 공백을 메우기 위해 사용됩니다.

 

문 스트라이크를 사용한 후 재시전시 피어스 쓰러스트가 나가게 되고피어스 쓰러스트를 사용한 후 재시전시엔 쉐도우 스트라이크가 나가는 구조입니다제로의 모든 공격 스킬은 (당연하지만 초월자 스킬과 5차 스킬은 제외입니다.) 모두 이러한 구조를 따르고 있으니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다수의 제로 유저분들이 쉐도우 스트라이크를 SP 초기화를 이용해 아예 찍지 않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이렇게 하게 되면 쉐도우 스트라이크가 시전되지 않아 피어스 쓰러스트까지만 시전되고 다시 문스트라이크로 돌아오는 구조로 변경됩니다. 예전에는 쉐스를 굳이 찍지 않았으나, 요즘은 찍는 분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저도 요즘은 찍어서 쓰고 있습니다.

 

2 - 2. 플래시 어썰터 스핀 커터


알파의 회피기 겸 이동기로 사용되는 스킬입니다버스트 스텝과 더불어 적을 추격하거나 회피하는데에 있어 가장 적합한 이동기이며중간에 텔레포트 판정이 섞여 있어 스우 1페이즈의 레이저를 넘는데에도 자주 사용됩니다데미지는 약하지만 쿨타임이 짧고 활용도가 높은 스킬이라 콤보에도 더러 섞이곤 하는 스킬이니 판정 범위를 정확히 익혀 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플래시 어썰터로 스우 1페이즈의 레이저를 넘는 모습

 

2 - 3. 롤링 커브 롤링 어썰터


점프와 이동을 동반하는 알파의 주력 딜링기입니다사냥에서는 넓은 범위와 이동을 이용한 사냥기로보스전에서는 딜링기로 사용하게 되는 스킬입니다롤링 커브는 점프를롤링 어썰터는 정면 돌진판정이 있기 때문에 피격 위험이 높아 보스전에서는 대개 베타의 스킬로 인한 어시스트로 더 자주 보게 되는 스킬이지만 패턴 회피나 추격에도 간간히 사용되기도 하는 스킬입니다.

 

롤링 커브는 상단 범위도 넓지만하단 범위도 꽤 넓은 편입니다사냥에서 사용할 때 아래층에 있는 몬스터까지 공격할 수 있는 넓은 범위를 자랑하는 스킬이니 잘 활용하시면 사냥 빌드에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점프를 동반하고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윗점 대용으로도 간혹 쓰이고 퍼뎀도 높아 원킬컷도 낮아서 사냥에는 이만한 완소 스킬이 또 없습니다.

 

롤링 어썰터는 정면으로 돌진하고 공격판정도 비교적 정직하지만 공중에서 사용할 때에 짧은 시간 체공을 유지합니다롤링 어썰터를 이동기로 활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나름 돌진기라 슈퍼 넉백을 무시할 수 있으니 잘 활용하면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스킬입니다.

 

2 - 4. 윈드 커터 윈드 스트라이크 스톰 브레이크


제자리에서 사용 가능한 몇 안되는 알파 스킬입니다베타의 어스 브레이크 콤보는 후딜레이가 긴 편이기 때문에 대개 이 스킬을 사용해 어시스트 스킬로 어스 브레이크 콤보를 발동합니다베타에서 알파로 태그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킬 중 하나이고롤링 커브 롤링 어썰터만큼은 아니지만 꽤 넓은 범위와 높은 퍼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알파의 공격 스킬에서 높은 비중을 가지고 있는 스킬입니다.

 

윈드 커터는 적중 시 몬스터가 적중한 숫자만큼 회오리를 생성합니다회오리는 다단히트가 가능하고 갯수만큼 중첩되어 데미지를 가합니다대개는 윈드 스트라이크로 빠르게 연계하기 때문에 오래 볼 수는 없지만가끔씩 회오리를 깔아두기만 하는 용도로도 사용하긴 합니다.

 

윈드 스트라이크는 공격과 더불어 윈드 커터로 생성한 회오리를 정면으로 날려 보냅니다날려보내진 회오리의 지속시간은 윈드 커터로 생성된 회오리의 지속시간을 따릅니다.

 

스톰 브레이크는 공격과 함께 더 큰 회오리를 즉시 정면으로 날려 보냅니다어드밴스드 스톰 브레이크를 배웠을 시에는 회오리가 지나간 자리에 장판이 생성되며장판은 짧은 지속시간동안 낮은 데미지로 공격합니다.

 

3. 제로 베타


베타는 묵직한 한방과 높은 퍼뎀높은 보공과 높은 안정성이 특징인 캐릭터입니다알파와는 다르게 스탠스도 100%이뮨배리어라는 방어 스킬도 있기 때문에 보스전에 보다 적합한 스펙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지만알파에 비해 크리티컬 확률이 낮고 공격 속도도 느린 편이라 딜레이를 캔슬하거나 공격속도를 높이지 않으면 운영에 다소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베타는 부족한 공격속도와 크리티컬 확률을 보강해야 합니다공격속도는 익스그린쓸윈부디바인 스위프트래피드 타임 10스택공속어빌로 보강할 수 있습니다베타는 알파와 다르게 디바인 스위프트 사용 후에도 공격 속도를 1단계 보강해줘야 합니다.


베타는 공격 타겟이 적을수록 데미지가 올라가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잡몹이 없는 상황에서의 딜링이 가장 강하며, 타겟수에 대한 보정은 코어 강화로 인한 타겟수 증가도 함께 계산하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베타의 스킬은 프론트 슬래시스로잉 웨폰터닝 드라이브, 쉐도우 플래시를 제외하면 점프 중 시전이 되지 않으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단, 쉐도우 레인을 제외한 초월자 스킬이나, 리미트 브레이크는 사용 가능합니다.)

 

3 - 1. 어퍼 슬래시 파워 스텀프


베타의 기본기입니다알파와 다르게 스킬 수가 한 개 적은 대신 파워 스텀프를 어드밴스드 파워 스텀프로 강화할 수 있습니다베타의 쿨타임 없는 유일한 공격스킬이기도 하며어드밴스트 파워 스텀프로 강화된 후에는 주력 딜링기로도 쓰이는 스킬입니다사용 시에 범위가 짧은 편이니 사용할 때에는 근접해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어드밴스드 파워 스텀프의 충격파 거리도 당연히 고려하셔야 하구요.

 

어퍼 슬래시는 간단하게 검을 올려치는 스킬입니다일반 몬스터는 살짝 공중에 뜨는 효과가 있지만 공중에 떴다고 추가 데미지가 있지는 않습니다.

 

파워 스텀프는 검을 강하게 내려치는 스킬입니다어드밴스드 파워 스텀프로 강화하게 되면 내려친 이후에 충격파가 방출됩니다.

 

어드밴스드 파워 스텀프는 기본기 치고도 높은 퍼뎀을 가지고 있고코어 강화의 효율도 타 스킬보다 높기 때문에 주력으로 자주 사용되는 스킬입니다. 그만큼 딜링 비중이 높은 편이니 적중이 가능한 상황이면 최대한 적중시키는 게 좋습니다.

 

3 - 2. 프론트 슬래시 스로잉 웨폰


베타의 두 번째 공격 스킬 콤보입니다데미지는 높지 않지만 쿨타임이 짧고 베타의 스킬 중 거의 유일하게 공중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기도 하며, 변경된 딜사이클인 휠스휠스에도 사용되는 스킬이라 자주 사용하시게 될텐데요. 휠스휠스 콤보는 어파스를 섞는 휠어휠어에 비해 딜레이가 짧고 지형을 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론트 슬래시는 단순히 정면을 향해 검을 휘두르는 스킬입니다.

 

스로잉 웨폰은 정면을 향해 검을 던지는 스킬이고날아가는 동안 다단히트 판정이 있습니다어드밴스드 스로잉 웨폰을 배우기 전에는 검이 날아가다 바닥에 꽂히지만 배우고 나면 검이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설치기나 원거리 공격기로도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 됩니다.

 

스로잉 웨폰은 몬스터가 공격 판정이 사라졌을 때 미리 몬스터가 나올 자리에 깔아두거나덩치가 큰 보스에게 다단히트 시키기 위해서 주로 사용합니다시전 딜레이가 길지 않기 때문에 어파스 사이클에서도 자주 사용되었고 변경된 딜사이클에서도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또한 공중에서도 시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냥에서도 종종 쓰이니 잘 활용하시면 좋은 스킬입니다하지만 스로잉 웨폰 타격마다 밀격판정이 존재하니 밀격이 통하는 보스 (노말 핑크빈힐라무릉도장 등)에서는 사용에 주의하셔야 합니다잘못하면 어파스 적중이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스로잉 웨폰에는 크리티컬 바인드, 아머 스플릿 등의 디버프기가 일절 들어가지 않습니다. 에고웨폰 역시 발동하지 않구요. 옛 소환수 판정 시절의 잔재인 것 같기도 한데, 정확한 이유는 모릅니다. 이를 이용해 보스전에서 잡몹을 잡을 때 스로잉 웨폰으로 잡아내서 에고웨폰을 아끼는 방식의 소소한 활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프론트 슬래시에는 에고웨폰이 발동하니 이렇게 활용하실 경우 약간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3 - 3. 터닝 드라이브 휠 윈드


알파에서 베타로 태그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스킬입니다베타의 스킬 중 가장 시전 딜레이가 짧으며어시스트 스킬로 나가게 되는 스킬이 롤링 커브와 롤링 어썰터이기 때문에 딜링용으로 자주 쓰이게 되는 스킬입니다.

 

터닝 드라이브는 좌우 방향에 있는 몬스터들을 모으는 스킬입니다사냥에서 사용하면 흩어져 있는 몬스터를 모아올 수 있지만 상하 범위가 없기 때문에 좌우에 있는 몬스터밖에 데려오지 못합니다.

 

휠 윈드는 좌우 방향으로 검을 빠르게 휘두르는 스킬입니다어드밴스드 휠 윈드로 강화할 시 주변의 적들을 끌어오는 효과가 추가되며속사기이기 때문에 아머 스플릿 중첩을 쌓을 때나 크리티컬 바인드를 넣는데에도 자주 사용됩니다휠 윈드는 다른 스킬을 사용하면 시전이 끊깁니다이를 이용해 시전을 일부러 멈출 수 있습니다버스트 스텝을 단축키에 놓고 사용하는 경우 아무 방향키도 누르지 않은 채로 버스트 스텝 키를 누르기만 해도 끊깁니다.

 



여담이지만 어드밴스드 휠 윈드의 몬스터를 끌어오는 효과에도 공격 판정이 있습니다. 아머 스플릿이나 크리티컬 바인드도 정상적으로 적용되며휠 윈드의 타격 판정과 함께 들어가기 때문에 어드밴스드 휠 윈드의 공격은 베타의 스킬들 중 아머스플릿 중첩과 크리티컬 바인드 발동에 가장 유리합니다.

 

3 - 4. 기가 크래시 점핑 크래시 어스 브레이크


베타의 스킬들 중 가장 퍼뎀이 높지만베타의 스킬들 중 가장 딜레이가 긴 스킬이기도 한 어스브레이크 콤보입니다. 5차스킬 출시 이전에 딜링 사이클로 쓰였던 국민콤보 (일명 국콤)에 들어간 스킬이기도 하며, 딜 사이클이 두 번씩이나 바뀐 현재의 제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스킬이지만, 어쩌다가 한 번씩 사용할 상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사용법을 익혀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개는 알파의 스톰 브레이크 콤보에 어시스트 형식으로 나가는 것을 가장 많이 보시게 될텐데퍼뎀이 높기 때문에 어시스트 스킬로 나가는 이 스킬들도 반드시 적중시키는 게 좋습니다.

 

기가 크래시와 점핑 크래시는 전방을 향해 검을 내려칩니다점핑 크래시 쪽이 y축이 조금 더 높다는 차이점과 퍼뎀을 제외하고는 두 스킬이 크게 다르진 않습니다.

 

어스 브레이크는 베타가 공중에서 크게 검을 내려치는 스킬입니다공중에 뜨는 것처럼 보이지만 판정은 지상에 있으며공격 판정이 내려치는 모션 한 번과 충격파에 한 번으로 총 두 번의 공격 판정이 있습니다어시스트 스킬로 해당 스킬을 발동할 때 빠르게 이동하면 내려찍기와 충격파를 서로 다른 곳에 발동시킬 수 있어 사냥 범위를 늘리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어드밴스드 어스 브레이크를 배우게 되면 스톰 브레이크와 마찬가지로 바닥에 전기장판이 생성됩니다지속시간은 스톰브레이크보다 조금 더 길고이 전기장판에도 크리티컬 바인드나 아머 스플릿 중첩이 적용됩니다.

 

3 - 5. 아머 스플릿


베타의 패시브 스킬은 알파의 개인 패시브 스킬과 다르게 제로 운용에 꽤 중요한 스킬이라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네요베타의 세 패시브 스킬 (이뮨 배리어아머 스플릿크리티컬 바인드)는 제로 운용에서도 크게 두각을 나타내는 스킬이니 이 스킬들을 모르시는 분은 반드시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머 스플릿은 베타의 공격이 적중했을 때 20% 확률로 몬스터의 방어율을 경감하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1중첩당 10%총 50%의 방어율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지속시간은 20초입니다남은 지속시간에 관계 없이 제로 본인이 사망하게 되면 아머 스플릿이 해제되니 부활 후에 다시 걸어 주시는 게 좋습니다

 

3 - 6. 이뮨 배리어


제로의 생존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스킬입니다피격시 25% 확률로 베타에게 체력의 절반을 보호해주는 배리어를 걸어줍니다배리어를 생성시킨 공격의 데미지를 무효화하기까지 하니 사실상 즉사 방지기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이뮨배리어에는 쿨타임이 없어서 이뮨배리어가 걸려있지 않은 상태라면 바로 다시 이뮨 배리어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체력 소모를 유도하는 루시드나 윌에서 높은 효율을 발휘하며피해 유형은 가리지 않기 때문에 매그 존밖뎀이나 엘나스의 추위 데미지폐광의 용암 데미지에도 반응하며 심지어는 하드 루시드의 낙하 데미지에도 반응합니다.

 

제로를 운용하실 때에 위험한 상황이나 죽을지도 모르는 상황 (스우의 보라구체나 전깃줄루시드의 강력한 공격 패턴과 폭탄윌의 거울 패턴과 모니터 브레이크아카이럼의 즉사기카파풀의 시계 폭탄과 레이저 공명 패턴 등)이 발생하시면 곧바로 베타로 태그해주시는 게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은월의 구사일생과는 별도로 기능하며구사일생까지 링크스킬로 가지고 계신다면 생존 확률은 곱적용으로 32.5%입니다.

 

3 - 7. 크리티컬 바인드


솔플과 파티플 가리지 않고 좋은 효율을 내는 제로의 특수한 바인드 스킬입니다지속시간이 4초로 짧은 대신 다른 일반적인 바인드 스킬과 저항을 공유하지 않아 짤딜타임을 내거나 쉐도우 레인과 연계하여 바인드 시간을 늘리는데에 사용합니다. 또한 이미 바인드가 적용중일 때에는 크리티컬 바인드가 발동하지 않으므로 낭비될 걱정을 할 필요가 없는 숨겨진 좋은 기능도 있습니다.

 

발동 방법은 베타의 스킬로 공격을 가하기만 하면 10%확률로 발동됩니다보통 속사기 판정을 가지고 있는 휠 윈드로 발동시키는 게 보통이지만베타 상태에서 시전하는 조인트 어택이나 쉐도우 플래시에고 웨폰에도 발동되기 때문에 잘만 활용하면 공중에 떠 있는 데미안의 바짓가랑이를 붙잡고 바닥으로 패대기 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하실 사항으로는 베타의 모든 공격 스킬에 반응하기 때문에가끔 베타 상태에서 시전하는 쉐도우 레인과 동시에 발동할 때가 있습니다이 때는 크리티컬 바인드가 낭비될 수 있으니 크리티컬 바인드를 미리 건 후에 연계하시거나 알파 상태에서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패치로 안 되게 바뀌었습니다.

 

4. 제로의 공용 기본 스킬

 


4 - 1. 듀얼 컴뱃


최근 패치로 달라진 점이 있어 서술합니다. 듀얼 컴뱃의 기본 효과는 다들 알고 계시겠지만, 개선 패치로 인해 이제 어시스트 캐릭터가 사용하는 스킬이 캔슬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해 나온 콤보가 휠스휠스, 휠어휠어 등의 콤보인데, 간단히 말하면 어시스트 캐릭터가 스킬을 사용 중일때 다른 스킬을 시전하게 되면 곧바로 어시스트 캐릭터는 사용 중인 스킬의 딜레이를 캔슬하고 이후의 스킬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국콤, 어파스 콤보 등으로 정립되었던 제로의 콤보가 다소 유연하게 바뀌었으니 활용만 잘 해준다면 무수히 많은 콤보로 파생이 가능합니다.


4 - 2. 버스트 스텝




제로가 가진 장점으로 꼽히는 최상급 이동기 중 하나입니다좌우상하 모두 커버 가능한 이동기로 시전 후에는 후딜레이가 있지만 좌우 버스트 스텝과 상하 버스트 스텝은 별개로 판정되기 때문에 돌진 후 윗텔 같은 이동 연계도 가능하다는 특장점이 있습니다회피와 추격돌진 전천후로 사용되는 만능 이동기로 다른 직업군들의 이동기에 비해 훨씬 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이동기입니다.

 

좌우 버스트 스텝은 매우 짧은 텔레포트 판정과 긴 돌진 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텔레포트 판정이 있기 때문에 스우 1페이즈의 레이저를 넘을 수 있지만 텔레포트 판정이 협소하기 때문에 딱 붙어서 넘어가는 느낌으로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돌진기이기 때문에 슈퍼 넉백 패턴을 무시할 수 있지만 시전 시간이 워낙에 짧아 노리고 사용하는 건 힘듭니다.


 


좌우 버스트 스텝은 플래시 어썰터와 연계만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지만오직 플래시 어썰터와의 연계만 불가능하기 때문에 꼼수를 써서 연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플래시 어썰터의 후속 공격인 스핀 커터를 시전한 이후에는 연계 불가능 판정을 받지 않기 때문에 즉시 버스트 스텝으로 연계할 수 있습니다이를 이용해 조금 더 먼 거리를 돌진할 수 있으니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하 버스트 스텝은 시전 범위 전체가 텔레포트로 판정됩니다. 따라서 매그너스의 운석이나 스우의 낙하물과 발판 역시 통과할 수 있으며텔레포트로 넘을 수 있는 다른 패턴들 역시 파훼가 가능합니다대개 상향이나 햐항 이동기로 사용하게 되는데상향 버스트 스텝으로 매그의 칼돌리기나 스우의 밀격데미안 2페이즈의 돌진 역시 피할 수 있습니다.

 

4 - 3. 디바인 스위프트 &디바인 포스


디바인 스위프트는 공격속도를 1단계 올려주고 이동속도와 점프력도 소소하게 상승시켜주는 오라입니다한번 켜면 사망할 때까지 유지되며, 버프 프리저로 보호되지 않기 때문에 부활 후에는 다시 켜줘야 합니다. 버프 프리저로 보호됩니다. 


베타의 공격속도가 느린 편이기 때문에 대개는 이 오라를 가장 많이 활성화하게 됩니다.

 

디바인 포스는 공격력과 상태이상 내성을 올려주지만 자주 사용되지 않습니다디바인 포스와 디바인 스위프트는 서로 중첩이 가능하기 때문에 파티 내에 제로가 두 명 있을 때 한 명이 디바인 포스를 켜는 경우가 있을 수 있지만그런 상황이 있지 않는 한 제로의 오라는 거의 디바인 스위프트 고정입니다.

 

다만 파티 내에서 공격속도가 충분한 환경 (윈드 부스터유니온 오라 등의 공격속도 버프가 추가로 제공되는 환경)이나리미트 브레이크가 발동중일 때는 풀공속 유지가 가능하니 디바인 포스로 바꿔서 켜주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근데 전 귀찮아서 그냥 스위프트 켜놔요 계속.... 

 

4 - 4. 륀느의 가호




메용입니다마스터 레벨이 1이라서 쓸컴뱃을 써봤자 레벨이 오르지 않고, 제로는 쓸컴뱃으로 효과를 받는 스킬이 적은 편이라 효율이 좋지 않으니 다른 스킬을 사용하시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5. 태그 캔슬


제로는 태그를 통해 사용중인 스킬의 후딜레이를 무시할 수 있는 소소한 장점이 있습니다별 거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버프의 딜레이가 길거나 시간을 절약하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고생존에도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어 따로 항목을 만들어 작성합니다.

 



베타로 어스 브레이크를 사용할 상황이 생길 때어스 브레이크를 시전함과 동시에 알파로 태그를 하게 되면 베타의 어스 브레이크 후딜레이를 무시할 수 있습니다.

 



또 버프나 쉐도우 플래시 시전시의 딜레이 역시 태그로 무시할 수 있습니다대신 후딜레이가 긴 스킬의 후딜레이를 무시할 때에는 어시스트 스킬이 나가지 않을 수 있으니 잘 생각해보고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패치 이후에는 어시스트 스킬도 그대로 발동됩니다.

 

6. 5차 스킬

 

6 - 1. 리미트 브레이크




제로에게 비중이 상당히 높은 스킬입니다사용시 화면 내의 (적이 너무 멀리 떨어진 경우가 아니라면적들에게 광역 바인드를 걸고 제로 본인은 31~45초간 최종데미지 증가와 쿨타임 가속 효과를 받습니다

 

리미트 브레이크는 극딜기와 바인드를 겸하기 때문에 바인드가 빗나간다면 상당히 곤란해집니다보스가 사라지는 패턴을 사용하는지 잘 확인한 후에 걸어주시면 좋고만약 걸리지 않았다면 크리티컬 바인드나 쉐도우 레인을 동원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가장 쉬운 방법은 에르다 노바를 들고 가서 쏘는 거지만제로는 아시다시피 코어칸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에...

 

리미트 브레이크 상태에서는 쿨타임 가속 효과를 받기 때문에 5차 스킬과 타임 홀딩타임 리와인드를 제외한 제로의 스킬들과 미하일 링크나 엔버링크 등의 링크 스킬의 쿨타임이 빠르게 줄어듭니다이를 이용해 리미트 브레이크 지속시간 동안 엔버링크를 두 번 사용할 수 있으며서버렉이 따라준다면 세 번까지도 사용 가능할 때가 간혹 있습니다이를 이용해 지속시간동안 최대한 딜을 우겨넣는 게 제로의 극딜입니다

 

쉐도우 레인을 이용한 바인드 보조로 파티격을 가신 경우에는이 스킬을 가장 마지막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쉐도우 레인은 초월자 륀느의 기원과 타임 홀딩의 쿨타임 초기화 기능을 이용하여 최대 세 번까지 쓸 수 있고가장 쿨타임이 긴 초월자 륀느의 기원은 쿨타임이 240초인데쉐도우 레인은 쿨타임이 300초이기 때문에 리미트 브레이크를 통해 쉐도우 레인의 긴 쿨타임을 빠르게 감소시키는게 쉐도우 레인 가동에 조금 더 도움이 됩니다.

 

6 - 2. 조인트 어택


리미트 브레이크가 제로의 극딜 버프라면조인트 어택은 제로의 극딜기를 담당하는 스킬입니다만... 극딜기로 썼을 때의 딜 상승량이 미미한 편입니다. 마스터시 퍼뎀도 (제로 스킬 중에서는높은 편이고 막타에는 방어율 무시까지 붙어있지만, 최근 신규 딜사이클들의 퍼뎀이 높아지면서 조인트 어택의 퍼뎀이 예전보다 빛이 바랜 면이 있습니다. 물론 예전에도 그다지 센 스킬은 아니었지만요. 시전 중 무적이니 극딜 중 죽을 염려도 없고 심지어 무적기로 쓸 수 있기까지 한 스킬이니 그냥 무적기로만 쓰셔도 무방합니다. 쉐레를 활용한 바인드 보조로 제로를 운용하게 될 시, 무적기인 타임 홀딩은 쿨타임 초기화를 위해 사용하게 되므로 위험한 상황에는 조인트 어택으로 파훼하시는 것도 좋은 판단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조인트 어택은 베타로 시전할 때가 더 강합니다베타 쪽이 무기 상수보공타겟수에 따른 데미지 보정 등 딜링에 더욱 적합한 스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인트 어택을 딜링용으로 사용하시겠다면 가급적 베타로 사용해 주세요.


 



리미트 브레이크와 조인트 어택을 연달아 사용하면 간혹 타임 포스가 모자라는 상황이 생깁니다이런 상황에는 태그를 섞어 주면 좋은데알파 상태에서 리미트 브레이크 시전 후 베타로 태그해서 조인트 어택을 사용해주시면 됩니다태그캔슬을 활용해서 중간에 엔버 링크를 섞어 주시면 더 좋습니다.


* 참고로 조인트 어택은 스킬 레벨이 낮을 경우 퍼뎀이 몹시 약한 편이기 때문에 조인트 어택을 마스터하신 게 아니라면 쓰지 않는 게 더 강할 수 있습니다.

 

6 - 3. 쉐도우 플래시




블링크 (위치 저장형 이동기겸 광역 딜링기인 쉐도우 플래시입니다사용시 바닥에 칼을 꽂고 재시전하게되면 칼이 꽂힌 자리로 이동해 그 칼을 뽑아 넓게 휘두르며 주위의 적에게 광역 딜링을 가하는 스킬입니다퍼뎀도 괜찮고 쿨타임도 40초로 짧은 편인데다가, 이 스킬은 특이하게 알파와 베타 둘 다 한 번씩 사용할 수 있는 스킬로 설계되어 있어서 딜링에 꽤나 큰 도움이 되는 스킬입니다.

 

사냥 시에도 광역기나 텔포기로 사용할 수 있고보스전에서도 생존기나 딜링기로 사용할 수 있는 완소 스킬입니다. x축 , y축이 다 넓은 편이라 웬만해선 빗나가지도 않아요.

 

제로로 보조를 가게 된다면 가끔씩 크리티컬 바인드를 보조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공중에 떠서 팝콘을 날려대는 데미안을 보고 있자니 화가 솟구치신다면 베타 상태의 쉐도우 플래시를 이용해 크리티컬 바인드를 발동시켜 바닥으로 메다꽂아 편안한 4초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다단히트 공격이라 꽤 잘 발동되는 데다가정 발동이 안된다면 조인트 어택으로도 내릴 수 있습니다.

 

6 - 4. 에고 웨폰




제로의 자동사출형 딜링보조기입니다길지 않은 쿨타임과 간단한 발동 조건 덕분에 제로의 평딜이나 극딜 양면으로 큰 도움이 되며, HP가 가장 높은 적을 자동으로 추적하기 때문에 보스전에서 적중시키기도 쉽습니다이 스킬도 쉐도우 플래시와 마찬가지로 알파와 베타의 스킬이 별개로 동작합니다발동 조건은 알파나 베타의 공격 스킬 적중이구요간단하죠?

 

알파의 에고 웨폰은 주변의 적을 자동으로 추적하는 검기를 발사합니다.  검기가 사출되기 시작하는 순간부터 공격이 확정되어 보스가 사라지더라도 검기는 웬만하면 다 맞습니다사냥시에도 소소하게 주변의 몬스터들을 잡아주는 역할은 하지만 자동발동이라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베타의 에고 웨폰은 적에게 커다란 대검을 세 개 내리꽂습니다대검 하나당 공격 판정이 두 번 들어가며대검을 세 개 소환하게 되니 총 6번 공격하게 되어 크리티컬 바인드나 아머 스플릿 발동에 소소하게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하지만 알파의 에고 웨폰과 달리 시전 속도가 느린 편이고 검이 내리 꽂힐 때 공격이 들어가기 때문에 알파에 비해 타격이 빗나가는 경우가 잦은 편입니다. 이 때문에 패턴을 끊기 위해 공격 스킬을 사용했다가 뒤늦게 에고 웨폰으로 크리티컬 바인드가 발동될 때가 있으니, 몸보조 (딜러가 아닌 순수 서포터) 로 가실 거라면 에고웨폰을 빼고 가시는 게 더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에고웨폰의 발동을 이용하여 공중에 뜬 데미안 (2페이즈)에게 에고웨폰을 발동시켜 크리티컬 바인드를 유도할 수도 있으니 본인 판단에 맞게 조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6 - 5. 초월자 륀느의 기원


제로 전용 축복 버프입니다시그너스 여제의 축복이나 메이플 여신의 축복에 대응되는 버프이지만버프 효과는 상당히 빈약합니다맥뎀에 막히시거나 당장 딜링이 급하신 분이 아니라면 스킬 레벨을 올리는 건 비추인 스킬입니다.

 

이런 스킬이 왜 설명에 들어갔냐면앞서 언급되었듯이 이 스킬 역시 쿨타임 초기화 스킬이기 때문입니다이 스킬까지 쓰셔야 쉐도우 레인이 2번까지 초기화가 가능해져 파티 보조에 조금 더 도움이 될 겁니다초기화할 수 있는 스킬은 타임 홀딩과 같지만쿨타임은 60초가량 더 긴 편이니 유의하시기 바립니다.

 

솔로 플레이에서도 간혹 사용되는데미하일 링크 유지 같은 쿨타임 초기화용으로 사용되는 게 거의 전부입니다만, 최근 미하일 링크의 지속시간이 늘어 유지용으로는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만세!

 

7. 마치며

 

수정해야 할 내용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사실 저는 레벨이 높지 않아서 아직 진힐라도 못 가본지라 제가 말씀드리는 내용들이 도움이 안 될거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긴 합니다. 하지만 사냥이 너무 귀찮아서 못하겠어요... 보스는 재밌는데...


다음 번에 또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이 있으면 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더운 날씨 조심하세요. 제로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