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275 22둘둘 30퍼/2줄둘둘 1앜2카5앱/해방시4카5앱 - 편차는 조금 있지만 5만대중반



카듄더진 2~4인 / 검마6인 / 나머지 솔격or+보조1인



only 보스전



해방 비해방 차이 큰애는 따로 표기




*** 솔격+팟격기준이라 어느 한쪽이 병신이어도 반대쪽이 좋으면 중간이상일수있음 ***



이전패치대비 올라간경우와 내려간경우 표기




0 : 호영 메카닉 팬텀(△) 썬콜(해방) 나로(해방)




-------- 큰 벽 --------




1 : 아크 아델 카인 썬콜 나워(해방) 키네(해방)





2(기존 2티어 상위) : 비숍 아란 나로(△)듀블 팔라 일리움 와헌(△) 제로(△)




3(기존 2티어 하위) : 에반 카이저 캡틴(△) 데슬(△) 루미 캐슈(△) 은월 플위 불독 키네 카데나





4 : 히어로(▽) 윈브 나워 닼나 신궁




5 : 베메 소마 메르 섀도 패파(△) 보마(△)




6 : 데벤 엔버





------------- 줜나 큰 벽 ------------




사람아님 : 바이퍼 스커




잘모름 : 블래 미하일 제논





2~5까지는 요새 밸런스 많이 잡은듯.




1은 특출나게 좋고 6은 상위보스일수록 특출나게 나쁜애들.




팟격에서 비슷하면 해방퀘 쉬운애를 위로 두고




솔격에서 비슷하면 파티유틸 있는놈을 위로 뒀음.




근거 : 1년반동안 하드보스파티장 / 작년말부터 검마 파티장 / 유니온 8200 본캐 275 불썬숍 다해봄 작성자 60따리 썬콜




쓴 이유 : 요새도 썬콜 개병신으로 보는 바보들한테 한소리 하다가 님 생각좀 글로 써달래서.

많은 의견 및 피드백 바람



캐릭터 한줄평가.

좋은캐릭일수록 할말이 없음. 대놓고 개사기라서.

티어 내려갈수록 안좋은점 적느라 길어질듯?


0티어 - 미친련들


호영 : 극딜아주세고 아주죽을일없고 아주설치기딜비중높은데 상위보스일수록 다맞아줌

메카닉 : 최최상위파티유틸에 무적극딜구조+여러모로쓸데많은유틸들있음(회복게이트공중체공등)

팬텀 : 호영보다 안뒤지고 무호흡딜링 가능한데 점점 딜압축 받는중+상황따라파티유틸도활용가능

ex) 검마에서 3차 크오체 대신 오더스(의지쿨감) 2차 힐 들고가기



1티어 - 0티어보단 뭐하나씩 확실히 처지는애들인데 사기캐릭


아크 : 호영이랑 비스무리한 장점이 많은데 호영보단 죽을일많음 240초주기인게 소소한마이너스

아델 : 죽어도 인피 안꺼지고 다이크 돌려내야 호영이랑 동라인임

카인 : 개미친딜구조. 파티유틸 없는데 딜구조는 더 좋은 메카닉. 나름 극딜도 좋은편

썬콜 : 자체바인드가 최상급인데 순간극딜도 최상급. 극딜을 보조해줄 유틸기(어뎁팅)도 나름 있음 극딜주기 자체는 120초인데 180맞춰도 크게 지장없음



2티어 - 좋은캐릭


비숍 : 생각보다 진힐라까지는 솔플도 괜찮음. 파티격 절대존엄.

*) 얘네는 지들 DPM 프레이 이미 적용된거라고 파티격 가면 지들 딜 약하다고 징징대는데 왜 블레싱하모닌가 하는 파티원1인당 최종뎀증가는 빼놓고 말하는지 모르겠음

아란 : 수차례 개선 및 상향 및 맥뎀해제로 확실히 좋은직업 라인에 들어온듯. 상위권 퓨어딜러. 딜러로서의 역할만 보면 메카닉 이상인듯

나로 : 3분동안 무호흡딜링 윈브 < 2분30초 도망다니고 30초 프레이리레레투다받고 딜하는 나로. 개복치 이미지가 있지만 닼사가 있는이상 카듄더에서 어지간한 노닼사직업보단 나음

듀블 : 얘 극딜 안약함. 애초에 그리 약하지도 않은 극딜인데 남들은 극딜도중에 똥피하기 하느라 리레 벗어나고 이리뛰고 저리뛰고 할때

얘는 쿨하게 무적기쓰고 씹어도 돼서 극딜탐잡기도 쉬움. 극딜도 무빙가능하고. 해방하면 나로보다 훨씬 메리트가 떨어지긴하는듯

팔라 : 아주 좋은 파티유틸에 상당히 좋은 생존능력. 이번에 엄청 크게 상향받은 생티티 끊어쓰기까지. 평딜 난이도가 조금 있는걸 제하면 진짜 무난히 아주좋은캐릭

일리움 : 좋은파티유틸(파티무적)에 좋은 개인생존능력(자체공중체공, 무적, 힐 등) 극딜이 아주 세진 않지만 이동이 자유로워서 딜링하기 좋은편.

와헌 : 극딜기 병신에서 극딜기 지존됨. 구직업답게 소소하게 불편한점이 꽤 남아있긴 해도 최상급파티유틸 샾하울에 나름 개인딜링도 괜찮아서 좋은캐릭.

제로 : 은월과 팬텀 사이의 그 어딘가. 아주 좋은 유틸(파티유틸, 개인유틸)과 그리 세진 않지만 많이 좋아진 딜링.



3티어 - 좋은캐릭인데 조금 처짐


에반 : 얘 캐릭 특성은 팔이 뒤지게 김. 어떤 주력기를 써도 맵 반은 우습게 먹고들어감.

하루윌수준에서 '텔포를 많이해서 설치기 딜효율이 안나와요' 하는것도 상위보스일수록 가려지는 단점.

조디악 발동은 대부분의 경우 실전에선 미리 쌓아둔 잔해들로 1~2초안에 발동돼서 크게 리스크가 있지도 않음.

노쿨긴텔레포트와 윗점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몇안되는 캐릭터. (+에테폼 프리드 4분쿨무적기)

저 좋은 캐릭터가 왜 3티어냐면 012티어 애들보다 딜이 약함. 그리고 자잘자잘하게 불편한점들이 꽤 있음(브레스, 다이브, 돌아와, 스오마 쿨 등)


카이저 : 얘는 조작감도 빠릿빠릿하고 세기도 한데 문제는 게이지직업임.

그래도 나름 무적기 쿨도 짧고, 방어폼 자체 뎀감덕에 잘살고. 텔포랑 플점을 같이쓰는 직업이라 기동력도 좋고 한데.

저 좋은 캐릭터가 왜 3티어냐? 변신하면 피격판정이 발목을 붙잡고 변신 안하면 위에 적은 장점들이 날아감

그리고 말뚝딜은 뒤지게 쎈데 생각보다 리레딜은 그렇게 강하지 않아서..


루미 : 팔도 그럭저럭 길고 이퀄때는 딜링도 나름 괜찮고 설치기도 상위보스에선 다 맞아주고 무적겸바인드는 120초쿨 12초라서 팟격바인드아주좋고

생존도 카듄더검 기준으론 진짜진짜 좋은데(암흑무시, 무적(바인드), 상태이상무시, 자힐, 좋은 기동력, 에테폼, 프리드 등등)

딱 하나의 단점 이퀄 풀리면 너무 약함. 그래도 상위보스일수록 이퀄 가동률이 올라가는편이니(잡몹때리기가 쉽든, 몸집이 크든, 텔포를 안하든)

나름 좋은 직업이라고 할수있을듯.


은월 : 제로에서 딜링 조금 더 빠지면 얘임

그래도 얘가 피관리는 더 쉬운편. 바인드 무시 보스한테두 나름 파티유틸 기여도가 크고..


플위 : 은월이랑 비슷한 느낌인데

개인생존유틸, 바인더로서는 은월이 더 좋고 파티딜링유틸은 플위가 더 좋음

생존 자체는 은월이 조금 더 좋지만 플위도 크게 처지지는 않는수준(자체헤도, 자체블링크, 자체무적기 등)

이번 신 5차가 진짜 좋은 스킬이고, 디차랑 인플서도 충분히 좋은 스킬인데 직업 인구수가 얼마 없어서 인식이 낮다고 생각하는중.


불독 : 얜 하루윌진힐라까지만 깡패임 하루윌진힐라까지만 가는 52~3층 기준이면 얘가 1~2티어 사이임

카듄더 기준으로는 얘보다 안좋은 직업 세는게 빠르지 않을까 싶은수준으로 아주 대폭락해버려서 3티어.

사람들이 얘는 걍 존나 센줄아는데 인식치고는 아주 쓰레기같은 극딜량을 보유중.

무호흡딜링을 넣어야 센데 무호흡딜링 인파이팅 조지기엔 상위보스에서 그짓 하면서 살아남을 유틸이 없음.

여러모로 상위보스에서 갈수록 계륵같은 캐릭인듯


키네 : 불독이랑 비슷한데 딜링할때는 불독보다 좀 까다롭고 생존은 불독보다 좀 나음(자체무적기)

말뚝딜은 불독보다 세지 않나싶을정도로 뒤지게 센편. 기동력이 은근히 발목을 좀 잡음

나름 괜찮은 직업인데 이상한데서 불합리한점이 몇개씩 있음. 오버로드마나 체력소모라든가.

직업군이 지 혼자라서 5차스킬이 한두개 없다거나.. 이런부분 다 개선되면 1티어 예상


캐슈 : 에반이랑 듀블 사이정도.

준수한 생존유틸+긴팔. 상위보스일수록 높아지는 코코볼히트와 함께 높아지는 dpm

갈수록 짧쿨무적기랑 코코볼로 빛보는 직업.

반대로 말하면 하위보스에서는 저런 유틸 없어도 사는데 지장없고 스데따리 작은몹은 코코볼 히트수 안나와서 짜증남.

스데따리에선 바인드 끝나면 텔포타서 코코볼 안맞아서 짜증날수도 있음.

스펙 올라갈수록, 상위보스 기준일수록 티어가 더 올라갈듯?


카데나 : [ 해줘 ] 직업 1

딜이 뒤지게 센데 딜넣다가 혼자 꼬라박뇌사가 자주오는 직업(리스크높음)

그래도 이런 뇌사부분만 해결되면 확실한 리턴과 말도안되는 리스크까지는 없는 직업이라

히어로보단 나은것같기도 하고.. 이번 닼사판정 상향 보니까 이정도는 될것같은..


캡틴 : 코코볼 풀힛 안해도 되는 캐슈

인식은 여전히 쓰레기지만 연이은 상향(무적+, 딜구조 등)으로 개인적으론 캐슈보다 좋다고 생각하는중.

얘 극딜이 나로 썬콜급은 아니어도 히어로정도와는 좋은 승부가 되지 않을까.

소소하게 가진게 엄청 많음. 윗점. 공중체공. 후방이동기. 매우높은상태이상내성, 상태이상무시, 무적, 자힐 등등..

인식에 묻힌 좋은캐릭터라고 생각.


데슬 : 엔버상위호환

뭔가 비슷한 딜구조인데 엔버보다 후딜덜하고 엔버보다 무적기 둘둘 감고있음.

나름 딜링도 준수하고 윗점-공중체공은 항상 유용한 유틸.




4티어 - 그럭저럭 할만한


히어로 : 전형적인 [ 해줘 ] 직업 2

바인드 [ 해줘 ] 극딜주기 [ 맞춰줘 ] 제로 [ 구해줘 ]

딜이 뒤지게 세면 뭐함 제로 바인드 넣어주고 극딜주기 240초 맞춰주면 세다고?

그 기준이면 진짜 센거 맞음. 근데 저거 안해주면 딜 포텐셜이 확 깎임.

딜링의 조건부가 좀 많은 직업. 대신 해방무적과 함께하면 확실히 리스크 대비 리턴관리가 되는편


윈브 : 솔격 신 팟격 병신

딜을 하기 위한 모든 조건(긴 사거리), 모든 딜구조(스택형딜링기, 후딜X), 모든 유틸(어그로, 공중체공, 공중이동, 윈드월 등)들은 다 갖고있는데

정작 딜이 뒤지게 약한경우

팟격에선 한명이 어그로끌고 나머지가 패면 끝이라서 딜 세면 장땡인 경우가 좀 있는데 얘보다 딜센 직업은 한트럭임.

다만 솔격에선 플라워로 어그로 박고 남들 하루종일 도망다닐때 하루종일 말뚝딜 박으면 끝이라

로우 리스크 미들리턴 정도로 올라오는만큼 확실한 강점을 가지고있음.

그래도 딜빼곤 좋은캐릭터라 샤프같은거 없는 파티면 파티에서도 그럭저럭 데려갈만함


나워 : 나로하위호환

얘도 뭔가 가진건 많은데 나사가 빠진채 가지고있음(흡혈, 무적, 바인드 등)

딜링도 일단 점프를 하고 나서 생각해야된다는점 자체가 생존에 아주아주아주 큰 위협을 줌.

진힐라까지는 일단 점프하고나서 생각해도 말도안되게 죽을일은 없는데

카듄더부터는 얼닼사도 없는놈이 점프를 이미 빼버렸는데 내 위에 운석떨어지고있다? 그대로 가는거임

진힐라까지만 보면 상당히 좋은 딜량과 나름 강한 바인드 극딜량을 갖고있어서 2티어 상위정돈 갈만하다고 생각하지만

더스크부터는 생존이 안되고, 듄켈에서는 잡몹에 딜이 싸그리 막혀버림

보스따라 티어가 엄청나게 갈릴만한 캐릭터.


신궁 - 인식보다는 매우 좋음

생각보다 클래식하고 심플하게 센 캐릭터.

긴 사거리와 괜찮은 한방한방 딜링 가지고있고 180초쿨 14초무적 트스나도 상위보스로 갈수록 매우 유용한편

그런데 이게 끝임. 파티격에선 비숍의 케어를 받기가 힘들고(사거리따라 최종뎀)

솔격에선 저정도 유틸로는 상위티어 캐릭들보다 부족한편.

나쁜건 아닌데 추천할수준도 아닌 캐릭터



5티어 - 보스전만 보면 굳이 안해도 되지않나요


베메 - 플위 하위호환

파티버프는 플위보다 낫지만 팔이 뒤지게 짧아서 상시근접딜을 해야하는데.

얘는 다크사이트도 짧쿨무적기도 자체헤도도 상시쓸수있는 블링크도 걍 뭣도 아무것도 없음

그냥 자기 갖고있는 허공텔 가능한 텔포 하나 믿고 근접에서 인파이팅을 해야 캐릭성능을 낼수있다는 뜻

플위보다 파티유틸 자체는 좋다지만 캐릭 자체의 포텐셜은 비교할수가 없는듯..

4인이상 파티격 한정 1티어. 솔격 듄더검 기준 최하티어에 가까울듯


소마 - 파티유틸있는 약한 불독

불독보다 쓰레기같은 극딜량 불독보다 쓰레기같은 딜구조 불독보다 쓰레기같은 후딜 불독만큼이나 빈약한 생존유틸

이 모든걸 다 갈아넣고 얻어낸 트루사이트 하나.

트루사이트가 좋긴 하지만 너무 갈아넣은게 많은것이 아닌가 싶은..

4인이상 파티격 한정 2티어. 솔격 듄더검 기준 최하티어에 가까울듯


메르 - 아란 하위호환

영웅직업군은 모두 다 생존이 좋은편인데 얘 하나만 아님.

얘 혼자 생존이 안좋아서 다른 영웅직업군 프리드 잘만 써먹을때 얘는 어지간한 컨으로 카듄더 프리드 6스택 찍지도 못함

그렇다고 딜링 난이도가 쉽냐. 그것도 아님 극딜중 무적이라던가, 체비뎀 감소라던가 이런거 전혀 없음.

dpm 기준은 연계사이클인데 보스 근접해서 그 지랄하면 3초컷 나기 딱 좋음. 연계사이클 안쓰면 확 약해지기도 하고.

극딜 하나가 세다 한들 얘보다 극딜센직업은 한트럭이고 그마저도 극딜 안정성이 높은것도 아님.

공퍼30%덕에 리레효율도 곱창났는데 에반은 스태프완드라 웨펖효율이라도 잘받지 얘는 그것도 아님

얘는 퓨어딜러가 아니라 유틸딜러로 보면 생각보다 괜찮음.

뎀30% 방깎50%는 큰 도움이 되는편

4인이상 파티격 한정 2티어. 솔격 듄더 기준 뒤에서 열손가락쯤 될듯.


섀도 - 카데나 하위호환

팔이 조금 짧아지고 데미지가 조금 줄어든 카데나.

다만 얼닼사는 스우듄더 한정으로 조금 더 안정감을 주는편

메익 잡몹 딜분산이 좀 심한편이라 보스마다 편차도 꽤 큰편

그래도 사냥원툴 캐릭에서 꾸준히 보스도 상향받는중.. 5티어치곤 좋은편


패파 - 얘는 캐릭이 이상함

분명히 허수아비딜이라던가 말뚝딜 dpm표라던가 보면 세야 정상인데 뒤지게 약함

크게 이유를 네가지정도로 생각하는데

1. dpm표 기준은 블래디차 매크로가 아니라 직접 손으로 180ms 210ms마다 누르는 기준이라 실전적용 불가.

2. 블래디차 매크로 사용 기준으로 실전에서 한번 끊으면 선후딜 체감이 꽤 심함. 딜로스 큼(윈브천노랑 비교하면 극과 극)

3. 사출기 나오는것들이 잡몹분산되면 딜누수가 엄청 심함. 블래스트도 여러마리 같이맞으면 뎀감이 매우 심함.

다수타겟되는만큼 많이 사출되는것도 아님. 블래스트 잡몹에 막히면 보스까지 닿지도 않는경우 많음.

4. 평딜말뚝딜을 케어해줄만한 유틸이 부족함. 카디널 트랜지션 외에는 짧쿨 무적기라던가 하는게 전무.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때문에 지표로 보이는 부분과 실전 딜링이 엄청 큰 괴리감이 느껴지는듯

1번 2번이야 모든 보스 복합적인 부분이라 어쩔수 없지만

그나마 3번 4번으로 커버가 되거나, 제한을 받지않는 스데미, 윌, 더스크, 검마에서는 그럭저럭 괜찮은편

다만 전체적으로는 약점이 꽤 큰 캐릭터라고 생각해서 하위티어에 두었음.



6 - 보스볼거면 하지마셈


데벤 - 병신

병신임. 위에 캐릭터들이 적은 단점들을 어느정도 다 모아두면 얘임

뒤지게 짧은 팔. 엄청나게 취약한 상태이상. 뒤지게 약한 극딜 등등

얘는 캐릭 특성이 양학임. 상성맞는 보스(윌 진힐라 검마4페)한테는 개날먹을 해놓고

카듄더쯤 가면 뒷방 개새끼만도 못한 캐릭터

좀 캐릭이 일정 스펙 넘어가면 병신이에요 그래도 그 전엔 좋음 이런것도 없고

같은 보스 안에서도 캐릭터 성능이 페이지따라 널뛰기를 하니까 얘는 보스전만 보면 진짜 할 이유가 없음

템값 싸다 그런것도 고스펙가면 다른 이야기임.


엔버 - 병신2

병신임2 장점 하나 빼고 단점 다 모아두면 얘임

장점 : 스포트라이트 풀히트 조지면서 맵 중앙에서 제로바인드 박고 풀히트 하면 쎔

단점 : 그 이외의 모든 경우에 쓰레기임

얘는 딜하려면 조건의 조건의 조건의 조건을 뚫어야함

1 극딜버프 뒤지게 많은거 다 올려야함

2 무적기 시간맞춰서 몇초 기다렸다가 써야함(못쓰면 사라짐)

3 스포트라이트 중첩할수있게 보스 위치 조절도 해야함

4 뒤지게 긴 트리니티 후딜땜에 눈치 오지게 봐야함

5 트리니티가 주력기인데 얘도 사거리가 긴편은 못됨

진짜 제일 큰게 4번과 5번. 얘는 트리니티 하나가 캐릭터를 완전 조져놨음

트리니티 선후딜을 팬블정도로 만들고 3타 딜량이 똑같아진다면 최소 4티어는 갈캐릭

할거면 카듄더는 보통정신력으로 못할듯


사람아님 - 바이퍼 스커

얘네는 묶어씀

피흡 안되는 데벤이 바이퍼고

극딜 약한 엔버가 스커임

설명 끝


---------------------------------------------------------------

퍼온건데 히어로가 4티어..?


사냥은 구려도 보스하나는 좋은직업인줄 알았는데 4티어라니;;


이거 맞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