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 스탯 관련-




1. 심볼효율 개선


데몬어벤져는 같은 스펙의 일반스탯 직업에 비해 주스탯이 훨씬 많기때문에
아케인심볼이 낮은 효율을 가지게 됩니다.

스펙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70%의 효율밖에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HP 114만, 일반스탯으로 환산시 약 4.6만대 스펙인 제 데몬어벤져를 예시로 계산해보면

현재 아케인심볼 만렙 HP 231,000 으로 인한 딜상승률이 25.2%이지만





일반 스탯으로 4.6만 스펙이었을 경우 
아케인심볼 만렙 스탯 13,200으로 인한 딜상승률이 39.8%

단순 계산으로도 25.2/39.8 = 63.3%의 효율밖에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새로 추가된 어센틱심볼의 경우에도 동일하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2. 추가옵션 개선


먼저 데몬어벤져는 1. 상당히 낮은 추옵 한계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HP 17.5=주스탯1 의 메이플 공식 환산치와 공격력1=주스탯4라는 환산치로 각 장비에 대한 '이론상 최대 추옵'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카루타(150제)
강환불 최대 추옵: 101급 (hp2700+공6)
영환불 최대 추옵: 118급 (hp3150+공7)


앱솔랩스(160제)
강환불 최대 추옵: 106급 (hp2880+공6)
영환불 최대 추옵: 124급 (hp3360+공7)


아케인셰이드 (200제)
강환불 최대 추옵: 127급 (hp3600+공6)
영환불 최대 추옵: 148급 (hp4200+공7)



또한 데몬어벤져는 2. 추옵을 뽑는 난이도 자체도 극악입니다.


저번에 환생의 불꽃의 로직이 패치되면서 모든 추가옵션이 균등확률로 바뀌었습니다.

이로 인해 19가지 추가옵션 중 유효 옵션이 HP와 공격력 2개밖에 존재하지 않는 데몬어벤져는 오히려 추가옵션을 뽑기 더 어려워졌습니다.





현재 영환불 최대 추옵을 뽑는 기댓값은 영환불 28.5만개로 사실상 불가능하며,

앱솔랩스 100급 장비만 뽑으려 해도 영환불 400개가 필요합니다.

패치 목적이 추가옵션의 허들을 낮추는 것이었다면, 적어도 이 부분에 대한 보상패치가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패치 방향 자체는 좋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3. 잠재능력 개선


데몬어벤져의 경우 잠재능력에서 올스탯%의 효과를 받지 못해

윗잠재 3줄을 저격하는 난이도가 훨씬 높습니다.





일반스탯 윗잠재 3줄 이상을 저격하기 위한 레드큐브 기댓값은 약 300개~500개 이지만

HP 윗잠재 3줄 이상을 저격하기 위해서는 레드큐브 약 700개~1400개가 필요합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maple/2304/26802)


30%만 놓고 보면 HP가 확률이 조금 더 높지만 (일반스탯 800개~1500개)
27%가 없는 페널티를 상쇄할 수준은 아닙니다.




4. 각종 캐시아이템 HP 미포함





각종 칭호와 치장 아이템의 기본옵션에 HP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히 캐시 아이템의 경우 같은 돈을 주고 사서 차별받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5차 스킬 관련-



1.  데몬 프렌지 개선


데몬 프렌지는 캐릭터 발밑에 2초마다 장판이 깔리기 때문에 

24시간 보스와 붙어 딜을 해야하는 '뽀뽀딜'이 필수이고, 

보스의 이동텔포체공에 따른 딜누수 문제가 심각합니다.


*장판 1개 히트박스 크기



*실사용 모습




또한 긴급한 상황에서 hp를 회복하려면 프렌지를 off 할 수 밖에 없는데, 
이후 남은 쿨타임동안 주력기 하나가 없는 채로 보스전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범위 대폭 증가 or 발동 구조 변경과,  온오프 쿨타임 삭제를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또한 데몬 프렌지의 잃은체력 비례 최종데미지 효과에도 개선이 필요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디멘션 소드 개선


디멘션 소드는 데몬어벤져의 유일한 극딜기인데도 dpm기준 딜점유율 6.5%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데미지가 약합니다.





이로 인해 데몬어벤져는 (비숍 100% 기준) dpm 리레딜 배율 73.2%로 극딜 순위 전직업 꼴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데미지 상향이 필요합니다.




3.  블러드 피스트 개선





블러드 피스트 10초마다 7초씩 키다운 차징해서 써야하는 불편한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

딜점유율 4.25%의 매우 약한 딜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징 구조와 데미지에 전면 개선이 필요합니다.




4.  레버넌트 개선


레버넌트 4분의 긴 쿨타임을 가진 데몬어벤져의 유일한 반쪽짜리 무적기(상태이상, 슈퍼넉백 등 방어x) 인데도 

스킬 종료시 25틱에 걸쳐 틱당 최대 체력의 8%, 총 200%에 해당하는 피해를 받습니다.


이로 인해 레버넌트 사용시 페널티로 인해 사망하는 상황이 종종 연출됩니다.

해당 페널티에 개선이 필요합니다.






-4차 이하 스킬 관련-



1. 익시드 지속시간 개선 





데몬어벤져는 최초 4회의 공격이 공격속도가 느려지고 공격횟수도 줄어드는 심한 딜로스 상태에 놓입니다. (일명 파랑 익시드)

또한 데몬어벤져는 주력기를 10초동안 사용하지 않을 경우 이 파랑 익시드 상태로 되돌아갑니다.

때문에 극딜 준비 후나, 보스 패턴 파훼 후 파랑 익시드가 되어있는 등 중요한 순간에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익시드 지속시간 증가를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2. 실드체이싱 증발문제 개선





실드체이싱은 오래 전 매크로 저격 패치의 일환으로 적이 없으면 증발하는 너프를 받았습니다. 

이로 인해 보스전에서도 보스가 사라질 때마다 같이 증발하는 문제가 오래 지속돼 왔습니다.





여기에 보스 우선타격 기능도 없기 때문에 잡몹을 때리는 문제까지 겹쳐 딜로스가 상당합니다.





해당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