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평소에 요구한 점은

1. 파이널 트랜그 쿨 감소
2. 4차 블루 스트릭과 소드 스트라이크 마스터 레벨 맞바꾸기
3. 하이퍼 패시브 개선
4. 5차 조상님, 드블 딜압축
5. 게이지 1단으로 통합 및 게이지 충전 스킬의 하자 개선
(예: 윙비트 파택화, 윌오소, 윌소스의 즉시 사출, 빠른 비행속도, 예열 삭제, 증발 개선)
6. 커맨드 삭제 후 최종뎀은 다른 패시브에 편입

으로 일일이 어느 부분에 어떻게 어떤 부정경험을 겪는지

였는데

평소에 개선안을 보냈는데도 반영되는게 거의 없으니 항상 화가 났는데
이번에도 없어서 어느새
"아. 이넘들은 밥을 차려주고 숟가락으로 다 떠서 입에다가 떠맥여주려 해도 밥상뒤집기를 시전하는 놈들이구나"
라는걸 느껴서 "어차피 곧 군대 가는데 돌아오면 문제점 개선되겠지"
로 채념하게 되네요.

밑에는 제가 문의드렸던 내용인데 조금 많이 심각하게 기니 보실 사람들만 보세요

1. 카이저의 190제 하이퍼 스킬인 파이널 트랜스
파이널 트랜스라는 스킬은 게이지에 상관없이 "즉시 변신"을
하게 하는 스킬 입니다.

그러나 이게 다 입니다.

파이널 트랜스의 쿨타임은 자그마치 5분으로
변신의 지속시간이 1분이고 하이퍼 스킬이라 쿨타임 초기화, 쿨타임 감소가 정용이 안 됩니다.
변신만 시키는 스킬이 쿨타임이 5분인게 말이 안 됩니다.
4월 밸런스 패치에 있었던 은원의 패치 내역에
"스킬을 원할 때 사용하지 못하여"
라는 문장이 있었는데,
이는 카이저에게 더 들어맞습니다.
카이저는 120/240 주기의 캐릭터인데
이 스킬이 혼자 "5분"이라 스킬을 원할 때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파이널 트랜스의 쿨타임을 3분, 혹은 4분으로 조정해 주십시오"

2. 카이저의 4차 스킬 블루 스트릭, 소드 스트라이크
카이저의 위 2개의 스킬은 하지가 심합니다.
회피기 스킬인 "블루 스트릭"은 선딜, 후딜이 있어 보스의 패턴을 피하는게 힘들고
고작 회피기가 마스터 레벨이 30씩이나 됩니다.

"따라서 블루 스트릭의 선딜, 후딜을 줄이고 마스터 레벨을 20으로 조정해주세요."

사냥 "주력" 스킬인 "소드 스트라이크"는
찍히는 모션과 폭발하는 모션 이 2가지로 나뉘는데,
문제는 이
"소드 스트라이크라는 스킬은 관련 하이퍼 패스브가 아예 존재하지 않고 마스터 레벨이 20이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드 스트라이크의 딜도 약하고 두 모션으로 나뉘어 약한 소드 스트라이크의 딜이 더 약해집니다.
하지만 이는 캐릭터가 강해질 수록 2번의 공격으로 사냥하기 편해지니

"소드 스트라이크의 마스터 레벨을 30으로 상승시키고 관련 하이퍼 패시브 또한 추가 및 스킬 아이콘 우클릭으로 일격 모드를 추가해 주십시오"

"이는 작년에 있었던 아델, 팬텀 직업의 하이퍼 패시브 변경 사례가 있으니 불가능하지 않습니다."

3. 쓸모없는 하이퍼 패시브
카이저의 하이퍼 패시브는

기가 슬래셔
인퍼널 브래스
윙 비트

이 세 가지의 스킬이 있습니다.
문제는
기가 슬래셔 리인포스
기가 슬래셔 보너스 어택

이 두개밖에 효용성이 없습니다.
즉, 나머지 7개의 패시브가 하나도 필요 없다는 겁니다.

"따라서 나머지 7개의 하이퍼 패시브를 기가슬레셔에게 더 도움이 되도록, 소드 스트라이크, 파이널 피규레이션 스킬로 바꿔주십시오. 하이퍼 패시브가 바뀐 사례는 아델과 팬텀 직업이 있으니 반드시 해주십시오."

4. 5차 스킬들의 하자
카이저는 5차 스킬에 의존하는 캐릭터 입니다.
그러나 이 스킬들도 하자가 심합니다.
우선

가디언 오브 노바라는 스킬은 30레벨 기준으로 "45초동안 지속 됩니다."
이는 사냥에서만 좋지 보스에서는 큰 문제가 있습니다.
가디언 오브 노바는 소위 극딜 압축 아라는, 지속시간을 줄이고 딜을 올리는 패치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위 극딜 압축이 중요한 이유는 현재 메이플스토리의 보스는 짧은 시간에 많이 강력한 딜을 넣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가디언 오브 노바로 소환되는 고대 카이저들의 AI가 멍청한데다가
보스 우선 공격 기능이 없어 잡몹을 소환하는 보스에서 중요한 보스를 공격하지 않고 잡몹을 공격합니다. 최근 데몬 어벤져, 패스파인터, 은월, 작년 팬텀 직업군은 지속시간이 길어 현 보스 환경과 맞지 않아 패치를 해 주셨지만,
45초라는 전 직업중 가장 긴 지속시간을 지는 카이저의 가디언 오브 노바는 극딜 압축을 해 주시지 않으셨습니다.
저번 패스파인더 직업의 패치 내역처럼 이 스킬은 카이저가 사냥에 매우 의존하고 카이저 또한 극딜압축이 무조건 필요하니

"따라서 카이저의 5차 스킬 가디언 오브 노바의 고대 카이저의 AI 상향과 보스우선 기능과 스킬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지속시간을 10초 이내로 감소하고 드만큼의 딜을 올리는 기능을 반드시 추가해주십시오"

카이저의 5차 스킬 "드래곤 블레이즈"는 지속시간 20초의 시킬입니다.
범위가 넓고 2월에 카이저가 받은 전체적인 딜 상승과 더불어 스킬 자체의 딜이 상향을 받아 사냥과 보스에서 잘 쓰이는 스킬입니다.
또한, 드레곤 블레이즈에는 지속시간 중, 캐릭터가 움직인다면 자동으로 설치되고, 적을 공격하면 폭발하는 불의 기운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문제는 이 불의 기운이 "움직인다"라는 제약이 있어서
제자리에서 보스를 공격할 때, 불의 기운 기능을 잘 살릴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리스트 레인트 링의 액티브 버프를 사용 하며 생기는 좁은 영역 안에 움직이면서 공격하는것이 힘들어 제자리에서 공격하여
불의 기운의 폭발 데미지를 줄 수 없습니다.

위에서 말씀 드렀던 것 처럼
현 보스 환경과 동떨어진 지속시간과 제자리 딜링에서 효용성이 떨어지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따라서 카이저의 5차 스킬인 드래곤 블레이즈 또한 스킬 아이콘을 우클릭하여 지속시간을 10초 이내로 줄이고 그만큼 딜을 올리는 기능과 제자리에 있을 때 불의 기운이 생성되는 기능으로 반드시 추가및 개선해주십시오"

카이저의 5차 스킬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는 뒤에서 설명 할 "윌 오브 소드라는 스킬의 장전 시"
에만 사용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이 스킬은 카이저의 보스, 사냥에서도 잘 쓰이는 스킬이지만,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에 있는 "불길 적중시 드라코 슬래셔 3화 초기화"
라는 기능은 정말 계륵인 스킬입니다.

이유는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 라는 스킬은 적에게 날아감과 동시에 최대 2초까지 기다려 알아서 폭발하여 불길을 생성하는 흔히 "예열"이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또한 즉시 폭발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이렇게 된다면 카이저에게 있어 무시할 수 없는 딜을 주는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의 딜이 절반으로 감소합니다. 최대의 딜을 주기 위해서는 2초를 기다려야 하는데,
그러나 이 과정에서 보스가 맞질 않아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의 중요기능인 "드라코 슬래셔 3회 초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경우가 생깁니다.
느린 사출 속도와 함께 "불길 적중시 드라코 슬래셔 3회 초기화"라는 제한 때문에
불길에 적중 되지 않은 보스가 많아 위 기능의 효용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따라서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의 사출이 윌 오브 소드 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요구하는것과 함께 사출속도를 빠르게 하여 보스에게 적중 되기 쉽도록, 적에게 날아감과 동시에 드라코 슬래셔 3회 초기화로 변경과 2초 대기 시간삭제 및 딜 감소와 즉시 폭발(불길 생성)으로 개선 해주십시오"

5. 카이저의 게이지 구조

카이저는 게이지 시스템과 변신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캐릭터 입니다.
카이저는 총 4단계의 게이지를 가지고 있는데,

"문제는 이 게이지를 최대치로 전부 채워야만 변신이 가능하다는 것인데, 캐릭터 대기 시 게이지가 감소한다는 어처구니 없는 시스템과 게이지를 채워야만 다른 직업들은 그냥 얻는 패시브를 얻는다는 매우 부정적인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아크 직업처럼 게이지가 자동으로 채워지고 원할 때 변신 할 수 없는점은
카이저의 최대 부정경험입니다.
변신을 하는것이 카이저의 정체성인데
카이저는 다른 게이지 직업들보다 열등한 게이지 구조를 갖고있어 정체성이 무너진 캐릭터입니다.

"따라서 게이지를 1 단계로 통합하고 게이지의 단계마다 얻는 패시브를 다른 스킬에 편입 및 캐릭터 대기 시 게이지가 감소되는 시스템 삭제와 함께 게이지가 자동으로 채워지는 시스탬으로 바꿔주십시오."
"이는 아란의 콤보 감소기능 삭제 사례가 있으니 무조건적으로 가능합니다."

또한 카이저의 게이지를 채우는 스킬은

2차, 4차 윌 오브 소드
3차 윙 비트
4차 인퍼널 브래스
160제 하이퍼 스킬 프로미넌스

위 4가지의 스킬입니다.

그러나
카이저의 2차, 4차에 강화되는 스킬인 "윌 오브 소드"는 검이 날아가 적에게 공격하는 사출기 이지만,

"보스가 사라지거나 5개 중 하나라도 맞은 후 적이 사라지면 나머지 4개가 체공시간이 아예 존재하지 않아 전부 사라지면서"
카이저의 5차스킬인 "윌 오브 소드: 스트라이크"와 함깨
사출 시 1초대기 후 느리게 날아가는 부정경험을 9년 째 겪고 있습니다."

윈드블레이커 직업의 "아이들 윔"을 비롯한 차출 스킬들은 체공시간을 받았지만
증발 현상이 심한 카이저는 방치 되었습니다.

"따라서 윌 오브 소드 스킬 사용 시 즉시 사출과 함깨 빠른 비행속도와 적이 사라지면 체공하는 기능으로 개편 해 주십시오"
카이저의 3차 스킬인 "윙 비트"는 이동형 설치기 입니다.
이는 이동형 보스가 많은 메이플스트리 특성상 전부 맞아주는 보스는

자쿰
블러드 퀸
스우 1페이즈
루시드 1 페이즈
검은 마법사 2페이즈, 4페이즈

등으로
"매우 제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과거의 패치로 사라진 로버스트 아머의 파이널 어택 기능 대신 카이저의 3차 스킬인 윙 비트 스킬을 파이널 기능으로 바꿔주십시오."

카이저의 4차 스킬인 "인퍼널 브래스"는 흔히 장판이라고 하는 도트데미지 기능의 불길을 소환하는 직업인데,
문제는 이 불길이 자연스럽게 연결 되어 있지 않고 "3개의 불길이 서로 띄어진 상태로" 소환 된다는 것 입니다.
또한 공중에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여 편의성 부분에서도 매우 떨어집니다.

"따라서 카이저의 4차 스킬인 인퍼널 브레스의 불길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수정 및 공중 사용이 가능하도록 해주십시오."

카이저의 "160제 하이퍼 스킬인 프로미넌스"는
1분 쿨타임을 가진 "무적기이자 게이지 충전 스킬입니다."
문제는

이 스킬에는 선딜이 있어 스킬을 사용 하더라도

"무적이 적용되는 것보다 보스의 치명적인 공격이 먼저 적용이 되어 캐릭더가 죽는 부정적인 경험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카이저의 160제 하이퍼 스킬인 프로미넌스의 선딜레이를 삭제해주십시오."

6. 카이저의 최대, 최악의 부정경험

카이저의 기본 스킬중 "커맨드" 라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스킬은

"공격키와 다른 스킬을 조합하여 강화된 기술을 사용하면서 1회용 최종데미지 15% 증가 버프를 얻는" 스킬인데,
같은 커맨드 시스탬을 지닌 아란과 달리

복잡한 조작성과 함께

"커맨드 사용 후 바로 다음 스킬 단 하나만이 최종데미지 15% 강화 되는"
쓸모 없는 구성만 모아놓은 스킬로
이는 카이저의 최대이자 최악의 부정 경험입니다.
이는 카이저라는 캐릭터의 계획과 설계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 한 의도치 않은 부분일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커맨드 시스템 삭제 후, 최종데미지 15%는 다른 스킬에 편입 시켜주세요."

"이는 신궁의 거리조절시스템의 선례가 있으니 불가능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