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스커를 10년하다가 이번 리마스터 폭망으로 인해 더 이상 스트라이커는 희망이 없어보여 힘들게 애정을 버리고 힘들게 소마를 본캐로 결정하였습니다.

**제 소감은 지극히 스커와 비교했을때 입니다**

1. 사냥:
210 츄츄까지는 스트라이커에 한표를 주고싶습니다 벽력 후딜도 사라지고 격류에서 수영하며 벽력만 찍으면 뇌빼기 사냥이 가능합니다 소마는 반면 터지는 자동스킬과 코스믹버스트 대기시간있는 사출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력기의 처절한 범위로 몹을 많이 놓치는 현상이 자주 있었습니다.
아직 소마가 223이라 레헬른에 있어 사냥에 대해 왈가왈부할 처지는 아니지만 모라스에서부터 극악으로 스트레스받는 스트라이커를 키워봐서 이런 단순한 사냥에 너무 손가락이 편했습니다.

2. 보스:
아직 보스를 논할 스펙에 소울마스터가 아니지만 오늘 카벨제외한 카루타를 성공하여 소감을 적습니다.
현재 스커 템을 처분하고 대충 포도둘둘이 되어있어 비슷한 스펙이라 비교가 가능했습니다.
스커: 방무 약 92~94 / 보공 180 / 주스텟 1.7
소마: 방무 약 90 (트루사이트 적용) / 보공 150 / 주스텟은 1.0

한눈에 봐도 스커가 스펙이 살짝 높은데도 불구하고 카루타 3마리를 잡는데 클리어타임이 스커보다 약 30%이상 빨랐으며 보스딜링 메커니즘 자체가 너무 편안했습니다 스커는 극딜이 없이 평딜로 비비는 타입인데도 불구하고 이번 리마스터때 보스 주력기인 섬멸을 오히려 데미지 너프를 먹었고 원래도 안나오던 평딜이 지금은 더 심각하며 꾹보드가 아닌이상 두개의 키를 연타하는게 손가락에 굉장히 무리가 컸습니다. 반대로 소울마스터는 아직 적응이 안되어있는데도 불구하고 엉터리 극딜을 넣으며 스커에 비해 신경쓸 것들이 적어 너무나 편하고 만족스러웠습니다.
(아직 리레링이 없는 상태로 리레탈출벽력일섬은 노코멘트이지만 무적기를 리레탈출 시키는건 개편해야된다고 적극 동의합니다)

3. 재미/헛짓거리
2직업 다 해본분들은 아시다시피 스커에 매력은 헛짓거리 연계가 몇개 있어 돌아댕기면서 또는 보스패턴 피할때 나는 철권 마스터다 외치며 파도와 여러가지 스킬을 사용하여 재미있게 하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마을 기동성도 파도섬광으로 빠르게 이동이 가능하구요 이 부분이 스커유저들한테는 정말 큰 애정이라 저도 본캐를 포기할때 이게 마음에 걸렸는데 소마에도 비슷한 재미를 주는 이동기가 있더군요, 솔루나슬래쉬와 2차인가 3차에있는 돌진기를 동시입력하면 선후딜 없이 빠르게 벽력일섬을 하며 솔루나슬래시 이동거리에 1.8배이상은 더 나가는 듯한 그런 섞어쓰기?를 영상으로 배워 마을에서 이동할때도 자주 이용하고있습니다 소리도 날카로운 칼소리라 더욱더 재미있더라구요.

마지막으로 아직 저렙 저스펙에도 불구하고 개선을 해야된다고 느낀것은 많은분들이 이야기하는 주력기 범위와 모션 그리고 리레탈출넘버원 블레이즈 입니다...
굳이 돌진기와 솔루나슬래시가 있는데도 불구하고 왜 무적기에 돌진을 달아놓은지 저도 이해가 안갑니다 보스딜링 잘하다가 스커같은 경우 해신강림찍고 순간 무적 받는게 익숙했는데 무적기를써야되는 패턴에서 갑자기 캐릭터가 앞으로 쀼숭 나가버려 당황했었습니다...
또한 주력기는 솔라슬래시는 그렇다쳐도 루나디바이드는 도대체 누가 디자인 한건지 타격 범위도 일정하지 않으며 모션이 정말..... 한숨이 나옵니다 파랑색을 좋아해서 루나 계열 스킬을 기대했는데 주력기인 루나디바이드가 정말 이상하고 타격음도 칼과는 느낌이 먼 퍽퍽 소리가 나고 컨셉자체도 너무 맘에안들더라구요...

자게에 극딜이 늘었다는 글이 많아져 8월 패치에 괜히 스커처럼 너프 먹지 않길 바랍니다 극딜이늘었다기 보다는 소마는 이제야 어느정도 적당한 딜을 받은것이고 절대로 ㅈ 사기 직업급은 아니라고 느낍니다 아직도 편의성과 나사빠진 유틸들은 고쳐져야되며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루나디바이드는 정말 아예 다르게 바껴야한다고 봅니다.

8월 패치 잘받을수있게 다들 으쌰으쌰 해봅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