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히어로 현 장점
1) '화력' 하나는 끝내줌. 맥시멈 400%를 육박하는 정신나간 최종뎀과 무쳐날뛰는 보공&크뎀, 괜찮은 공&힘퍼 효율. 맥뎀하고도 사이가 먼데 딜 영수증은 또 괜찮아서 도달하는 결론인 "괜찮은 투자효율"
2) 컨트롤 요구치가 적고 딜 매커니즘 상 예전과 달리 리스크랍시고 스펙 들쭉날쭉해지는 일도 없어져 딜링 누수가 없는 고로 저점까지 낭낭함
3) 저점 낭낭한 녀석이 평딜량도 괜찮. 딜량 상위권인 놈의 1극딜 영수증에서 4차 평딜기가 30% 가량을 차지하는데, 파택 등의 보조 평딜기와 30초주기의 짤딜콤보도 보유해서 2쿨감뚝 효율도 좋은 걸로 판명.
4) 4분 주기 30초 지속(=4분 기준 가동률 1/7)&뭔가 나사빠진 X축 장악력(=사냥 고점 낮음)을 대가로 얻어낸 김치의 정신나간 딜량. 시너지도 심플하고 확실하게 뎀 10%.
5) 요약하면, "프리딜 내지 난전"에서 최정상을 넘볼 수 잇는 최적의 조건을 지녓고, 실제로도 최정상까진 아니지만 훌륭함. 이론상으로 1대장 급을 찍을 수 잇는 스펙은 아니지만, 실전적인 면에서 매우 쾌적한 조작과 꽉 찬 스펙에서 나오는 압도적인 힘으로 쿨하게 찍어누르는 "전사"하면 딱 생각나는 그 느낌. 낭만은 잘 지키는 듯.
2. 히어로 현 단점
1) 파티 메타와 완벽하게 척을 지는 스킬구조
4분딜러 하면 가장 먼저 불타는 직업이 혀로 아닌가 개인적으로 사족붙임.
압도적인 힘을 갖고도 무슨 저 밑바닥에서 노는 애들처럼 서럽게 살면서 드러눕는 애가 또 잇을까. 아크는 대놓고 3대장 소리라도 들어봣지, 얘는 최전성기 때마저도 3대장의 벽은 못뚫음.
결국 말이 좋아 압도적이지 현실을 부술 만큼의 대장급은 아니란 말이고, 메타에 뻥뻥 치이는게 현실이란 말.
3분극딜 메타를 못 쫓아가는 거 말고는 솔직히 혀로 단점 난 진심으로 모르겟다.
사람들 말처럼 진짜 혀로가 3분구조로 리마받앗으면 지금 3대장 소리 듣는 불은데하고도 치고 박을 수 잇을 정도로 강햇을 거라 생각함.
일루전에 그대로 옮겨주면 되는데 리마 과정에서 그대로 데폴로 돌아온 족쇄 식 뎀뻥, 크라이시스 쓰게 셀프리커버리 다른 걸로 바꿔달라니까 아예 % 회복으로 막아버리기, 위아래도 구분 못하는 레이지"다운"라이징, 20초쿨 순발무적기를 대가로 아모고토 못 받은 생존유틸, 뭔가 들쭉날쭉한 플슬, 미하일도 아니고 너무 샛노래진 4차 이하 스킬이펙트, "껌기발 싸!!!!!!!" 등 일부 여혀로 보이스 대사 역겨운 거랑 뉴 오징어 타격음 좀 과해서 귀 아픈거 말고 진심으로 생각 안남. 다 리턴에 따른 리스크로 허용할 수 잇는 부분들임. 애초에 혀로가 그 리스크가 적다는 게 장점이라. 유틸은 뭐...우리가 고른 직업이니 악깡버한다는 좀 웃픈 마인드긴 한데 블실+의지 믿고 나머지는 미세컨으로 정면돌파해서 찢어발기는 맛이 또 잇더라. 자체 하드모드 ON.
2) 척을 진 파티 메타로 인한 실전성능의 상대적 하락과 사회적 기피
시드링은 차라리 그러려니 함. 대개 실전에선 2분 준극딜은 웨퍼들고 4분 진극딜은 리레드는데 막히는 거 없으니.
90초주기 바인드보다 30초 버리고 가는 것도 그러려니 함. 솔직히 그 30초 밀린다고 살벌하게 딜 더 넣고 그러지 않음. 결국 딜을 넣는 건 사람의 손이고, 혀로처럼 기본기가 탄탄한데 저점도 높은 애들은 평딜에 부담이 적어 실제 수치도 높게 나오는데다, 에르다노바의 떡상으로 1인이 2분마다 바인드꽂는 플레이가 가능해진 게 제일 큼.
근데 이 외 모든 요소로는 100억 맥뎀 시대가 오히려 나앗다고 생각함. "아 저 차피 맥뎀 혼자 띄우니까 그냥 다른 분들 3분에 맞춰주세요"라고 하고 혀로 혼자 놀면서, 나머지는 3분에 다 맞춰서 6명 전부 맥뎀 노리고 가는 식이 가능햇음. 물론 그럴 스펙이 되는게 어렵긴 햇지만 가능이라도 한게 어디야.
하지만 맥뎀은 15배로 늘엇고, 혀로가 최종뎀이 무친만큼 퍼뎀이 낮아 현 맥뎀과는 사이가 멀어 파티시너지를 그 때와 달리 제대로 챙겨받아야 하는데, 덕분에 파티오너들이 가장 난감해하는 직업 1위가 되지 않앗나 싶음.
버리고 가자니 혀로가 강한건 사실이고, 챙겨서 가자니 나머지 딜러들이 전부 손해를 봄. 그럼 답은 혀로가 그 나머지의 딜 손실을 메꾸고도 남을 만큼 강해야 한다는 건데, 그런 논리면 그냥 그 압도적인 혀로만큼 강한 압도적인 3분딜러를 데려가면 그만인데 대체 왜 혀로를 데려감.
하물며 파괴 버프도 똑바로 못받아 해방 이후 스펙업 기대치까지 낮음. 해방 기점으로 다른 중하위권 3분딜러들이 혀로를 잡을 수도 잇다는 말. 탄탄한 실전성능이 장점인 애가 부실한 실전성능을 가진 애들한테 실전성능으로 잡혀먹은게 오로지 극딜주기=메타와의 친밀도 이거 딱 하나 때문에 벌어진 일임.
아무리 리마 코인이 잇다곤 하나, 3분마다 프레이+파괴 다 받은 미하일의 12분=딜 사이클 4회 분이 4분마다 프레이+첫 극딜말고 극딜 때 파괴 다 놓친(맞는 주기가 12n분밖에 없으니) 혀로의 12분=딜 사이클 3회 분보다 소폭 앞선다는 실험결과가 나온 걸로 암. 프레이 기준이라 그런진 모르겟다만.
탱커보다 딜이 안나오는 "압도적인 힘" 컨셉의 근접 폭딜러. 심지어 미하일이 오버밸런스도 아님. 미하일은 그저 좀 옳게 되엇을 뿐인 상향 수준. 이게 말이 되나?
3) 상위 보스의 패턴이 3분에 최적화
가엔슬. 그러려니 하자. 결국 해방까지 언급할 정도로 지강한 수준에 다다른 사람들에겐 그저 가엔링 셔틀이니까.
근데 세렌 2페. 어쩔건데. 칼로스. 어쩔건데.
얘네 뜯으면 뜯을 수록 완벽하게 3분에 맞게 놀고 잇는 구조고, 3분에 못 맞추면 그냥 당구치느라 한 사이클 당 1분 씩만 버리는 데서 그치는 가엔슬과 달리, 얘넨 대놓고 패턴 자체가 더 어렵게 꼬여버림. 세렌 정오 처음 볼 땐 진짜 어질어질햇음. 아 이거 3분 아니면 잘못하면 극딜 한번 바로 못 넣고 손만 빨 수도 잇겟구나 싶엇는데, 진짜더라.
칼로스는 현재 쉬워하는 사람이 단 1명도 없어서 그런지 신경 덜 쓰고 잇긴 한데, 얘도 딱 보임. 4분은 조졋단 거.
3. 히어로 현 상황
1/1.5/2/3/200sec/4 라는 뭔 소리인지도 모르겟고 말같지도 않은 일본 전국시대같은 메타 혼합을 다 정리하지도 않아놓고, 전직업/전 범용적인 요소에 3분을 덕지덕지 발라 놓으니 주기갖고 이딴 파국이 벌어진거고, 1분 버려서라도 어찌저찌 따라갈 수라도 잇는 2분들과 달리 아크, 혀로, 데슬&벤, 제로 등 4분들은 그냥 대놓고 철퇴를 쳐맞게 된 상황. 아니 아예 쫓아갈 수가 없다고. 존재 자체만으로도 다른 파티원들한테 민폐가 된다고. 오너는 뭔 죄야.
이에 대한 반증으로, "솔격 때"는 더럽게 강하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근데 맞말이라 더 슬픔.
근데 김창섭은 차후 템 빌드, 차후 메타 등 5년은 우습게 걸릴 거 같은 뜬구름잡는 소리하면서 안한다는 개소리를 시전. 아니, 다 니들이 만들엇잖아. 우리가 뭐 로아마냥 해부학 하듯이 연구해서 무에서 유를 창조햇나? 프레이 파격적이니까 채용, 시드링 파격적이니까 채용, 해방 파격적이니까 도전, 보스 패턴 3분마다 도니까 멘탈 와장창. 이렇게 확실하고 쉬운데 우리가 꽉 막혀서 김창섭 말대로 3분딜X겜 취급하는 거라고? 지들이 3분딜X겜 이미 다 만들어놓고 왜 게임 미래 걱정하는 현자인 척을 함. 할거면 왜 반대하는지에 대한 근거랑 대략적으로나마 본인 기준의 해결책을 큰 틀이라도 제시를 하던가.
요약하면, 간지잇고 낭만잇고 역사 잇고 근본잇고 딜 잘 뽑고 스펙좋고 다 좋은데, 심각한 자폐증이 잇음. 망상에 빠져서 현재를 못 살고 잇고, 다른 사람들이랑 의사소통이 전혀 안되고, 그래서 기피되고, 미래가 없음. 능력이 잇는데도 ㅇㅈㄹ. 그래서 더 없음.
4. 그래서 뭔 코인을 던질거냐
4-1. 메이플의 극딜 주기 자체를 뜯어고치는 경우=개인적으로 가장 고평가
메이플은 6~7월 밸패를 시그 리마를 빌미로 통째로 건너뛰엇는데, 시그 리마는 다들 알다시피 따봉보단 욕을 더 쳐먹엇음. 소마는 컨셉부터 납득안가는 일론머스터, 플위는 배방구와 사료값 700억+결국 오비탈, 윈브는 선방햇는데도 배춧잎에 한 대 맞앗고, 나워는 소마마저 벗어던진 외줄타기를 못 벗어낫는데 사냥기도 못 받앗고, 스커는 여전하고 저열한 극딜 수준에 비해 그렇게 막강해지지도 못한 그냥 그런 평딜 수준(=불독 하위호환)+상어가족 뇌절 쇼, 선방은 햇으나 메이플에 전례없던 "탱커"라는 포지션을 만드는 인생역전까진 못 그쳐 결국 방패들고 자살쇼 그대로인 미하일.
갑자기 시그 리마 얘기를 왜 햇냐? 이걸 빌미로 8월 밸패는 훌륭한 퀄리티가 아니면 실패작이라 할 수 잇게 된다고.
마침 성수기 시즌 대형 패치 타이밍에 나오는 밸패다보니 거대 규모의 밸패 역시도 좀 필요로 하는 부분이고, 그래서 던져보는 코인임.
전직업적으로, 극딜주기 자체를 현재 메타 최대 주기로 잡고 잇는 3분에 "맞아 떨어지도록" 하는 조정.
솔직히 이 최대 주기만 딸랑 4분이 되면 어느 정도는 되는 문제긴 하지만, 그럴 일 없어보임. 그건 밸패 수준이 아님.
0.5/1/1.5/3 식의 구조로 "3분"에 자연스레 맞아떨어지는 구조의 장단점을 갖고 전직업 컨셉 재해석한 다음 각각에 맞춰 딜사이클 구조 뜯어고치는 작업 잇으면 현재 주기 갖고 말 나오는 폐해들 전부 해결 가능하긴 함. 개인적으로 가장 바라는 바이긴 하나, 작업 소요가 어마무시하긴 함.
개인적으론 이렇게 해줫으면 좋겟음. 그래, 8월에 안해주더라도 이거 인정한다, 이렇게 하겟다 라는 플랜만 발표해도 좋겟음. 얘네 게임 개발자들이잖아. 게임 개발자가 게임 개발을 무서워하면 뭐 어쩌라는 거.
이미 힘든 거 투성이겟지만 다시 한 번 더 칼을 갈아줫으면 좋겟음. 진짜 해줘바라. 평생 충성한다.
근데 이거 아무도 말 안하더라. 그냥 전직업 3분 통일하네 3분 안받고 4분>2분으로 반토막 내네 마네 소리만 하지.
4-1-1. 결국 3분화 해줘 충 아니냐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인미/크오솔, 그여축/초시축 같은 거 생각하면 달달하긴 하지.
많이들 하는 3분딜러들 극딜에 스인미/크오솔/그여축/초시축이 가동률 100%로 붙는다고? 군침이 살살 돌지 않냐.
호영같이 뭔 뚱딴지같은 애들 200초로 혼자 돌고 싸는거 풀어주고 같이 묻게 해준다고? "잠깐만요" 안해도 된다고.
근데 내 말은 "전직업 3분화"가 아님. 3분화가 어울리는 애들은 3분화 행이고, 듀블 불독 스커 윈브같이 안 어울리는 애들은 다른 구조란 말이고, 2분/200초 등도 자연스레 1.5/3분에 편입시키게 되지 않을까. 단 이 모든 구조들이 결국은 프레이/유니티/아이아스+파괴+보스패턴에 맞춰서 3분에 완벽하게 한 명의 낙오도 피해자도 없이 버스터콜할 수 잇는 게, 포인트임. 은근슬쩍 협동 플레이도 다시 강조하고. 솔직히 3분 아니어도 상관없음. "모든 애들이 완벽히 버스터콜할 수 잇다"가 요점이라. 다만 3분이 아닌 다른 시간에 묻게 한다는 건 상술햇지만 밸패 영역이 아님. 시드링, 보스패턴, 제네시스 등 "3분메타"에 관여한 겜 컨텐츠까지 다 갈아엎어야 해서, 편의 상 3분으로 가자는 거. 요약하면, "3"분 통일이 아니라, "3 or 3 X 0.n"분 통일이란 말. 듀블 불독같은 누커는 10/15/20/30초의 식으로, 나로 혀로같은 극딜러는 3분, 미드레인지에 들어가는 윈브 썬콜 뭐 이런 애들은 밸런스잇게 1/1.5분 이런 식임. 한 마디로, 이건 4분딜러를 살리는 방안 뿐만이 아님. 모든 직업이 시너지 면에서 다같이 이득을 볼 수 잇는 포인트가 잇고, 애초에 그걸 주 요점으로 잡고 말을 꺼낸 거.
4-2. 4분 개념 자체를 삭제, 3분 최적화 내지 2분으로 반토막
그나마 현실적으로 쉽게 쉽게 갈 수 잇는 방법인데, 언급할 가치도 없어보임. 무려 김창섭이 예로 들면서 컷함.
이게 될려면 남은 방법은 김창섭을 붙들어놓고 설득을 시켜버리는 방법 뿐인데, 21년 간담회같은 살벌한 자리가 잇지 않는 이상 불가능할 걸로 보이는데 현재 메이플에서 그런 살벌한 분위기는 끝나긴 햇음.
4-3. 김창섭 피셜=3분 메타를 과거의 유산으로 만든다/다양한 주기들 모두 장단을 볼 수 잇는 시대를 만든다
개소리임. 프레이/유니티/아이아스, 파괴버프, 상위 보스 패턴 전부다 3분으로 맞춰놓고 이딴 소리 하는게 기만같음.
지금 기조 그대로 냅두고 이 짓 진짜 한다고 해도 개웃긴게, 그렇게 되면 어떤 보스에선 3분딜러말고 싹 다 쳐내지고, 어떤 보스에선 3분딜러들만 싹 다 쳐내지는 정신나간 양극화가 생김. 결국 메타는 상호보완적이면서도 통일적이게 조정되는 과정이 현 메이플에선 필수불가결함.
4-4. 메타에 의해 간접적 피해를 보는 케이스의 직업들을 상향조정/메타에 의해 간접적 이득을 보는 케이스의 직업들을 하향조정
개소리 2임. 이건 불평등은 아니지만, 역차별임. 메타는 개발진이 만드는 거지 우리가 만드는 게 아닌데 순전히 지들이 쥔 키에 따라 향후 직업 티어를 천지개벽나듯이 뒤집어버리겟다? 무슨 롤같은 pvp겜인가.
현 상황에서 이대로 가면 3분딜러들을 죽이겟다는 말이고, 김창섭 피셜대로 3분구조가 불리해지는 뉴 메타가 오고서 이런 짓을 한다면 3분딜러 제외 다 죽이겟다는 말임.
5. 요약
구조 "통일"이 어떻게 꼭 전직업 3분화밖에 없냐 메알못 김창섭아....하 올해는 원기보다 더 멍청해 보이냐
히어로 좀 살려줘라 제발. 나 진짜 얘로 섭종까지 가고 싶은데 나같은 사람 한 둘인줄 아냐고.
이왕 살려줄 거 다른 애들도 좀 살려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