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환산 및 수로점수 공개합니다.

참고로 어느정도 고스펙 기준에서의 의견인 점 양해 바랍니다.

무릉은 70층 환산 7.4때 찍었습니다.

일단 현재 팔라딘의 위치부터 말씀드릴게요, 제가 타 직업을 다해본건 아니지만 부캐들도 5만급이고, 고스펙 타직업들과도 항상 소통하고 또 고스펙분들이라면 누구나 다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수로
저희길드에 수로 1.5근처 직업이 7개 직업이 있는데 모두 다 환산 7만을 넘지 않습니다.
물론 그 직업들이 다 수로에 좋은 직업들이긴 합니다. 또한 디코로 서로 소통하면 대략 어느 스펙에 이정도의 점수가 나온다 정도는 거의 모든 직업들과 소통을 했기에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팔라 수로는 하위권 입니다.

무릉
다들 말 안하셔도 아시죠? 70층 환산표가 공개되었었고, 팔라 아래에 있는 직업들이 리마스터로 다 올라갔기에..
현재로써는 그냥 꼴찌 입니다. 참로고 7.5인 저도 전문가한테 맡겨도 71층이 힘듭니다.
친한 친구들이 윈브, 플위, 팬텀, 불독이 있는데 얘네들은 6만 중반쯤으로 70층을 찍더라고요ㅋㅋ...
6만 중반에서 7만 중반까지의 추가 과금은 천단위 수준입니다. 이게 맞는지 모르겠습니다.

보스
보스는 좋습니다. 솔플, 파티 종합적으로 2.5티어는 된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불타고 있는 주요 글들을 대충 보니까 보스가 중요하지 수릉이 중요하냐 라고들 하시더라고요..
저는 그분들에게 반박을 하자면 RPG 게임이라는게 결국 자기 만족도 있지만 어떤 기록으로써 타인한테 어필하는게 크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헤비유저들이 그 부분에서 과금을 하는거고 게임사도 그걸 당연히 알기에 아이템 링크, 업적 링크 등 타인한테 어필하기 위한 수단을 만들어 줬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아니면 RPG 게임의 존재 가치가 있을까요?
전 오히려 전직업이 다 유틸적인 부분이 개선이 되고, 요즘같이 쉽게 솔플이나 파티로 패고 다니는 시기에 보스가 덜 중요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요즘 유틸이나 구조적인 문제로 보스 못하는 직업은 없습니다.
여하튼 보스는 중상위

사냥
마리수는 하위권이고, 편한거 감안하면 중하위?

여기서 강원기 디렉터가 사냥은 분명히 최대한 평준화를 해주겠다고 직접 라이브 소통 때 언급을 했습니다.
그렇기에 전직업 불독급의 사냥 상향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개선 요구사항
다들 아시다시피 개발진들이 리마스터로 새로운 도트를 찍고 일부 스킬이 개편된 부분
외에 팔라딘의 모든 개선사항들은 전부 유저들의 건의로 이루어졌습니다.
리마전 유저들이 원했던,
시드링 스위칭 어려움: 작은 원딜 삭제, 그크 딜압축, 주기, 유니티 주기, 위협 확률증가, 블아 가시성 확보, 블래스트 후딜 감소 등등... 이 외에도 많지만 기억나는거 적었는데 전부 다 우리 유저들이 건의했었던 내용입니다.
이 말은 바꿔말하면 저희가 요구를 하지 않는다면 개선은 없다 는 소리입니다.

18일 대규모 밸패를 예고한만큼 지금이 적절한 시기라고 판단되어 글을 쓰는거고 모두 다 복사 또는 추가해서
요구사항을 건의합시다.

1. 묠리르 3스택으로 개선 

2. 블해 온오프화
이건 절대 과한 부분이 아닙니다. 사냥의 상향은 이미 오피셜 입니다. 이거 받아도 불독보다 사냥 못합니다.
가동률 좀 올려주는것 만으로 절때 사냥능력 못 따라잡습니다.

3. 유니티 가동률 상승(60/90) 또는 엘포 최종뎀 21>32로 상승
이 부분은 아무도 언급을 안해주시더라고요, 리마 당시에 유니티의 성능은 가동률에 비례하여 최종뎀이 올랐지만 서포트 능력만으로 본다면 손해봤습니다. 엘포를 가동률이 70/120 에서 45/90 으로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지금 팔라딘의 서포트 능력은 플위, 배매, 비숍, 메카, 소마, 은월 에 비해 제일 저조합니다.

이들보다 우리가 딜이 약할 이유가 없지 않나요?
따라서 약한 개인딜도 버프 받을겸 이 부분도 개선이 되어야 합니다.

엘포 최종뎀 개선을 예로들면 32퍼라고 해봐야 가동률이 절반이라 1명 16퍼 수준이고, 이는 메카닉 파티원 전체 최종뎀 15% 대비 1명으로 놓고봐도 비슷한 수준입니다. 절대 과하게 요구하는게 아닙니다.

유니티 가동률을 올리는 방법도 있는데, 모법은 최종뎀 200% 짜리가 무한지속인데 우리는 75% 짜리에 가동률이 절반이라 서포트능력 개선할겸 개인딜 올릴겸 충분히 요구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4. 스티그마 범위개선
사냥용으로 쓰기엔 좀 애매한 부분이 있어서 범위개선이 필요합니다.

5. 파이널 어택 개선
현재 딜 점유율 1%내외 수준인데 존재가치가 의문스럽습니다.
성능을 올려줘서 최소한 2-3%대는 나와야 의미가 있지 않나.. 싶네요


끝으로 팔라딘 여러분들... 제발 고스펙분들의 말을 들어주시어 번거롭지만 건의사항에 화력을 보태주세요
그분들은 직업 이해도가 정말 높습니다. 그분들은 단지 많은 자본이 들어가는데 타직업들이랑 얘기해보다가 서포트 직업을 감안해도 너무 어처구니 없을정도로 불합리 하다고 생각되어 목소리를 높이는 것입니다.

리마스터떄 당시 히어로도 개편을 잘했었고, 그대로만 넘어왔으면 지금 훨씬 좋은 직업이었을텐데
당시에 히잘알 고스펙들 말 안듣고 최종뎀 롤백 외친 멍청한 아군 때문에 지금까지도 고통받고 있는거 아시죠?

직업 이해도가 높은분들 말 들어서 절대 손해 안본다고 생각합니다.

타직업 분들도 응원하니까 알아서 잘들 건의하여 개선 잘 받아내시길 바랍니다.
모두 18일에 적폐 몇 직업들 빼고 웃을 수 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