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 시작시간/본문 기준 "현재" : 2022. 08. 19 03:10
- 테섭 스킬툴팁 캡쳐 출처 : '섣버'님 테섭 스킬변경점 정리 자료 
- 테섭 특유의 오류로 인해 딜량 측정은 생략, "구조 변경"에 대한 평가와 예측만 진행
- 사실과 다른 내용 있는 포착한 경우 빠른 댓글(리마 때처럼 여론 가루되고 싶지 않음)
- 공격적/무지성적 직업 혹은 유저 비하는 악착같이 댓삭(투기장이 가장 역겨움)
- 혀로 천상계 복귀한 거 아님. "옳게 된" 검성 복직했을 뿐임. 무지성 분탕도 악착같이 댓삭
- 실제 본섭 상륙 후 딜량 모자른 건 나중에 퍼뎀 밸패 받으면 그만이니 "구조"를 보자
1. 개요





 요약 : 폭딜량을 내어주고, 검성을 되찾다.

2. 본섭/테섭 상세 비교(혀로 관련 전부 다, 미언급=변경 X)
2-1. 메여축

스택 식이라는 게 뭔 소리인고 하는 히린이들을 위해 스피드왜건을 해보자.
스킬툴팁이 좀 헷갈리긴 한데, "최대 2번까지 축복 가능"의 축복을 "준비"로 읽으면 편하다.
처음 준비될 메여축을 1여축, 그 다음에 뒤에서 몰래 준비될 여분의 메여축을 2여축이라고 가정하고 보스방 입장 후 극딜횟수 기준으로,
"홀수 대 극딜"땐 1여축, "짝수 대 극딜"땐 2여축을 쓰게 된단 말이다.
홀/짝수 대 극딜 간엔 4분의 시간이 있고, 이 4분 동안 메여축 1스택은 반드시 차니까.
뭐 디테일하게 파고들면, 2스택이 되는 시점에서 스택 돌아가는 시간이 멈추다보니 어느 지점에서 메여축이 막히는 타이밍이 있긴 한데, 이건 일부 3분딜러들도 같이 달게 된 약점인데다, 혀로는 다행히 그 막히는 횟수가 적다.
요약하면 2분 짜리 김치에도 슈가를 듬뿍 첨가할 수 있게 된다, 이 말이야. 예전엔 슈가가 모자랐음ㅜ 이 썩겠네
아 자고로 혀로의 무쳐날뛰는 최종뎀과 환상의 조합이엇던 오라웨폰은 3분쿨 그대로란다~(???????!!!!!!!!!!)
2-2. 제네시스
뭐 이건 생각할 필요가 없이 압도적 떡상이다. 혀로는 김치에 파괴를 담을 수 있는 주기가 무려 12분이엇으니까ㅋ.
최종뎀 5% 떨어진들 어떠한가, 12분마다 파괴 담던 거 영구동력으로 언제나 담글 수 있게 됐다. 이해가 필요한가?
창조는...언제나 사랑스런 무적만 보는 게 맞긴 한데, 자동공격 포착 범위가 늘었다. 그냥 사냥 때 실수로 흘린 거 좀 더 잘 닦아주는 거라고 생각하자.
근데 해방 혀로가 지금 얼마나 있나(눈물)
요약하면, 혀로도 이제 해방할 가치가 뿜뿜 넘친다고.
2-3. 하이퍼 쿨감 적용

Q=에픽, W=발할라, E=소오버. D는 블실이니 걸러보자.
현재 본섭에서 2분 짤딜기들 쿨 따로 도는 꼬라지. 와 난 이게 그렇게 빡치더라.
심지어 에픽(후딜짧으니까)>발할라(쿨감안되니까)>소오버(쿨감되니까) 순으로 쓴건데도 저 따구로 차이난다.
에픽&발할라에 소오버와 김치를 묻혓으니까, 사실상 본섭의 소오버와 김치는 쿨감이 아예 없었던 걸로 간주 가능.
근데, 이럴 일이 없다. 이제 완벽하게 짝짝 맞아 논다. 심지어 레업라까지 쿨감먹힌다.
축하합니다 쿨감뚝 혀로들. 당신들의 눈썰미가 옳았습니다.
2-4. 에르다 샤워/에르다 파운틴

에샤워는 그냥 깔끔하게 쿨감됐고, 에파운틴은 지형 그지같은 사냥터 구석에 깔아서 빌드깎는 용도다.
풀코강...해볼까?
2-5. 오징어

전 오징어 : 215 X 7 = 1505%, 후 오징어 : 344 X 4 = 1376%
1극딜 사이클 영수증 기준 오징어 지분이 30% 전후를 찍는 혀로에게 뭔 뜬금없는 죽창이냔 말 나오기 딱 좋은데,
진정하자. 하이퍼패시브 "오징어-보너스어택"을 빼먹었다.
전 오징어+보너스 : 215 X 8 = 1720%, 후 오징어+보너스 : 1720%. 똑같다.
그냥 타수 압축만 됐다고 생각하면 된다. 뭐 나중에 맥뎀막힐 때를 걱정할 수 있기는 한데, 지금도 맥뎀과 거리가 먼 혀로가 344%갖고 맥뎀막힐 걱정하는 게 웃기긴 하다.
요약 : 오징어는 무사하다. 신선도 100% 유지 성공.
2-6. 오징어 사거리 상향?
일반 오징어는 14%, 강화 오징어는 5% 상향됐다는데...리마 때도 사거리 상향 소리 있었는데 막상 체감 안됐음.
그러니 본섭 테섭 다 가서 쳐보고 딴 스샷으로 비교해보자. 아 물론 X축만. Y축은 이미 남아돌잖아?

현재 본섭 일반 VS 강화 오징어 사거리. 한 마디로, 둘 다 결국 오징어다.

테섭 일반 VS 강화 오징어 사거리. 한 마디로, 강화 시 개미담석만큼 길어진다. 그냥 똑같다고 하자.

위가 테섭 강화 오징어, 아래가 본섭 강화 오징어. 한 마디로, 주는 건 좋지만 별 체감 못한다.
리마 때 늘어난 거랑 또이또이하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거 같다. 14% 5%는 대체 어디서 나온 숫자일까.
라는 건 깡 오징어 휘두를 때나 할 말이고, 김치를 같이 휘두를 땐 얘기가 다르다.
현재 본섭 기준 김치 X축 최대반경이 오징어 X축 최대반경보다 길기 때문에, 끝거리에서 김치박으면 오징어가 안맞는 대참사가 벌어진다. 테섭 오징어 사거리 증가는 이걸 좀 완화되게 해준 것.
아 물론 뽀뽀딜할 때 김치가 안맞고 오징어만 맞는 건 그대로다ㄹㅇㅋㅋ
포기하고 적당히만 붙어서 겸사겸사 발할라도 때려주자.
2-7. 소오버

설치 시 좀만 멀어져도 지가 알아서 돌아와서 드러눕는 짜증나는 녀석이, 이젠 혼자서도 잘 일한다.
다만 아쉬운 건, 설치 상태에서 다른 위치로 바로 재설치하는 건 안되고, 해제했다가 다시 재설치하는 건 그대로.
1) 에파운틴과 같은 용도로, 그지같은 사냥터 구석탱이 빌드깎는 용도로 사용 가능
2) 폴로 중 한밤&성벽, 모라스일퀘 중 실험실 방어?? 그런 것들 한 쪽에 소오버깔고 반대쪽에서 시즈모드 오징어해서 방향키 안건드리고 날먹하는 거 쌉가능
3) 카파풀, 스우, 1페 루시드, 윌, 더스크, 듄켈, 진힐라, 검멘 등 "아낌없이 맞아주는 보스"때 실전 평딜 살짝 증가
이 정도의 쏠쏠한 기대치는 있겠다. 한 마디로, "맛있덩"
근데 이거 8개월 전 리마 때부터 해달라고 했던건데 왜 이제서야 해줌
2-8. 일루전&반갈죽


반갈죽이 차고 있던 "뎀뻥+무적 족쇄"가 드디어 풀렸는데 선호도 높은 소위 일데레 콤보도 건재하다.
대신 최종뎀뻥쿨 20초>30초 된 거에 대해 최종뎀뻥 1회 지속시간 배율까지 유지는 못했음.
120초 기준, 전은 36초, 후는 32초 나옴.
근데 별 걱정 아닌게, 솔직히 일데레로 썼지, 반갈죽만 꼴랑 뎀뻥기로 쓰는 때가 현재 본섭 기준 김치 끝물 때 뎀뻥 리필할 때나 수로&펀치킹처럼 무적 버리고 무지성 빡딜할 때 말고 언제 있긴 했느냐는 것. 이 경우, 김치 지속시간도 30초>20초로 줄어들어 현 반갈죽 체제 유지한다 해도 최종뎀뻥 리필 이전보다 더 안됨.
후술하겠지만, 심지어 정확히 토막나는 것보다 딜 더 받아서 압축된 뉴 김치 덕에 끝물 뎀뻥 리필 막힌 거 케어됨.
이러니까 이 참에 족쇄 푸는 게 맞다고 생각함.
이 족쇄 하나 풀겠다고 리마 때 나온 창섭소리가 발할라 딜링기화라는 희대의 개소리였다는 걸 기억하자. 덕분에 풀코강 상태에서 젬 1000개는 더 씀 아ㅋㅋ
리마 때 나는 코강 구조 변경에 따른 젬 추가소모+코어칸 2칸 감소를 보고 발할라 딜링기화 전면 반대했던 사람이었다. 와중에 내가 봤던 혀로의 80%가 "코젬쓰기 싫어서 리마 안받겠다는 머저리 개추ㄹㅇㅋㅋ"이딴 개소리나 하길래 내가 문제인건가 지켜봤는데 얘네의 절반이 또 발할라 딜 막상 개차반인 거 뒤늦게 간파하고는 데폴롤백해줘아아얼어러어엉걍아 이딴 개그나 찍었고, 덕분에 혀로 리마 여론 가루되도록 분산되서 본섭 리마 개판.
진짜 내가 혀로를 접어야 하나 라고 태어나서 처음 생각했던 아찔한 순간이었음. 안그래도 힘든데 유저 수준까지 깎아먹는데 능지도 없는 저열한 분탕충 징징이들 대거 서식, 여론 조성 안됨, 인식은 솔격 강캐로 올려치기.
그래서 이거 못받을 줄 알았는데, 이제라도 해줬네. 8개월 기다렸어 원기형 고마워.....ㅠ
진짜 이건 확신하는데, 뭠가 리마 때 위에서 언급한 데폴롤백 발언을 하고 다녔던 히어로다? 절대 파티받지 마라.
2-9. 김치

이번 밸패 최대 수혜식품 나오셨다. 무려 4분주기 박살+딜압축.
전 김치 1타 : 440 x 6 x 3 = 7920%, 후 김치 1타 : 355 x 6 x 3 = 6390%, 전/후 딜 차이 = 1530%
하지만 이건 수치 상으로만 안 좋아보이지, 명백한 떡상 맞다.
1) 쿨타임 4분>2분
말 할 필요도 X. 비숍의 프레이&리브라 2분모드화와 완벽하게 묻어나오게 바뀌면서 이제 혀로도 비숍과 사귈 수 있게 됐다.
2) 지속시간 30초>20초
말 할 필요 X 2. 한 마디로 극딜 압축.
3) 2/3토막날 줄 알았는데 더 받은 타 당 퍼뎀
혀로 2분화 주장한 사람들의 코멘트로, 김치 퍼뎀 반토막나도 인정하니까 15초로 압축도 좀 같이 해줘라 하는 게 좀 있었는데, 그에 따른 리스크도 감수한다는 양심바른 마인드였음. 근데 2분화+극딜 압축 다 받으면서 퍼뎀 토막 안났네....?
3 / 440 = 146.6666%니까, 20초로 압축할거면 반올림받아서 147 X 2 = 294%로만 됐어도 현 1타 화력 유지였음. 근데 355%. 반갈죽&일루전 변경으로 김치 끝물 때 최종뎀뻥 리필하던 게 막혔는데, 그에 대한 리턴으로도 해석 가능.
그렇지만 전보다 40초 딜량, 극딜 1회 총 딜량이 모두 줄어든 건 맞는데, 양심 껏 2분화에 대한 리스크로 해야 함.
하루시 최초 솔격 타이틀 거머쥐었던 그 때의 '압도적 폭딜러' 타이틀은 이제 반납하고, 다시 우직한 지속딜러로 돌아갈 때가 왔음. 근데 오히려 좋다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3. 테섭 밸패 그대로 받는 기준의 혀로 평가점 변경
1) 개똥철학 -4-의 의지, 뎀뻥+무적 족쇄, 허울만 남은 '압도적 폭딜러' 타이틀 등 혀로 구조에서 나오는 모든 비현실적인 폐해 해결.
2) 이전의 우직한 로우리스크 로우리턴 지속딜러로 귀환. 근데 로우리턴 지딜러치곤 수상할 만큼 세긴 함.
3) 날아오른 해방 효용성과 파티 시너지 호환성. 단, 형제인 꽐라와 옆 동네 방패쟁이와는 여전히 분위기 험악함.
4) 가엔슬, 검멘, 세렌, 칼로스 등 3분 패턴가진 보스들과의 불화는 그대로. 이건 악깡버해야할 듯.
5) 카파풀, 스우, 1페 루시드, 윌, 더스크, 듄켈, 진힐라 등 아낌없이 맞아주거나 2분 패턴가진 보스한테는 화목해짐.
   ㄴ물론 진듄더가 말이 좋아 아낌없다는 거지 억까도 아낌없기 때문에, 그건 참고 견뎌라.
6) 비숍과 사귈 수 있는 자격을 획득함. 아 이래서 꽐라랑 방패쟁이하고 사이가 더 안 좋아진건가?
7) 뭔가 답답한 X축 사거리=아쉬운 사냥 고점, 랜덤탈출 돌진기(플슬), 뭔가 삐걱대는 후딜레이, 크라이시스 링 채용 불가(체력&마나가 지가 알아서 %로 찬다고...), 뭔가 불편한 기동성, 반갈죽=20초 짤무적을 대가로 다 못받은 유틸 등의 근질거리는 불편함은 악깡버의 요소로 남아있음.  하지만 검성의 낭만은 막을 수 없다 이 말이야

4. 그래서, 결론.
타파전이 보우하사, 오징어들 부활.
메이플스토리 역사상 최초의 직업. 메이플스토리 역사상 최초의 만렙 직업.
메이플스토리 역사상 최초의 두손검. 메이플스토리 역사상 최초, 최후, 유일의 명예전당 직업.
메이플의 진득한 역사가들이 장장 9년 8개월에 걸쳐 기어이 복원해낸 근딜러의 명약.
시대와 시대를 넘어 위대한 존버 역사가들이 택한 그 이름.
이제 모두 당당하게 외쳐라. "검성, 허쉴?"
인내심없이 자전 런쳤던 꽐라 딲나 변절자들에겐 너그러이 회개의 기회를 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