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3줄 요약>
1. 아델은 게이지(에테르) 관리가 가장 중요한 직업이다.

2. 근데 게이지 수급이 어려울뿐더러 죽을때마다 다 날라간다.

3. 그와중에 다이크랑 노빌리티는 너프 먹은 후 방치되었고, 이동기들은 선딜이 있어서 생존이 쉽지 않다.


1. 건의 내용
1) 다이크와 노빌리티의 너프 후 방치
메이플은 환불사태 당시 아델의 지나친 유틸적 우수함을 저격하며 다이크와 노빌리티의 성능을 대폭 너프하였습니다. 그로 인해 다이크는 1틱 무적이라는 반쪽짜리 무적기가 된 실정입니다. 아델의 인피니트와 오더의 특성 상 상태이상에 특히나 취약한 점과, 아델의 인파이팅 전투 방식을 고려했을 때, 이는 과한 처사라고 생각합니다.

2) 매직 서킷 풀드라이브의 쿨타임
해당 스킬은 아델, 아크, 일리움의 공용 버프 스킬이고 200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존에는 아델과 일리움이 180초, 아크가 240의 극딜 주기를 가지고 있어 아델과 일리움은 극딜을 200초 주기로 사용하였고, 아크는 극딜마다 사용을 할수 있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현재 아크의 극딜주기가 120초로 변경이 되면서 200초라는 쿨타임은 세 직업 모두의 극딜주기에 맞출수 없는 기묘한 스킬이 되어버렸습니다.

3) 블로썸, 페더, 레조넌스의 딜레이
해당 스킬들은 모두 키입력 시 즉발로 발동이 안된다는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스의 패턴 난이도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패턴을 보고 스킬키를 입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선딜레이 때문에 스킬이 명중하지 못한다거나 회피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블로썸 스킬은 8월 패치에서 선딜이 14% 줄었으나, 그 변동폭이 크지 않아 아직까지도 이동형 보스에서 사용하기에 불편하다는 건 여전합니다.
레조넌스와 페더의 경우 선딜이 심하기 때문에, 타 직업의 이동기처럼 보스의 패턴을 보면서 즉발적으로 피하기엔 역부족입니다. 아델은 이동기가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유틸이 좋다는 인식이 있으나, 실제로는 이러한 이동기의 효용가치가 떨어진다는 점에서 꼭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4) 빈약한 게이지 수급과 오더의 버프프리저 미적용
상위보스에서 아델은 에테르 수급이 빈약하기에, 오더와 크리에이션을 온전히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때문에 허수아비 딜과 실전 보스 딜은 특히나 차이가 큽니다. 또한 열심히 에테르게이지를 모아 소환한 오더는 버프프리저 적용이 안 되기에 사망 시 리스크가 매우 큽니다.


2. 개선 내용
1) 다이크 롤백 or 무적시간 추가 or 노빌리티에 상태이상내성 추가
다이크의 경우 출시 초기의 성능으로 롤백하거나, 현재 상태에서 1~2초 정도의 무적을 추가하는 등 개선이 필요합니다. 보스와 매우 근접하여 딜링을 하는 아델이기에 이 정도의 생존유틸은 보장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이크에 무적 시간 추가가 아니라면 노빌리티에 상태이상내성을 추가하는 등의 개선을 통해서 아델의 생존 능력을 보장해주었으면 합니다.

2) 매직 서킷 풀 드라이브의 쿨타임 조정
데미지 상승 버프량와 마력 폭풍 날개의 데미지를 소폭 줄이고 쿨타임을 200초에서 180초로 줄이는 방법, 혹은 여신 축복류 스킬처럼 스택형으로 전환하여 아델, 일리움, 아크가 모두 손해가 없는 방향으로 조정하는 방법이 있을 것 같습니다. 아델과 일리움에게는 특히나 꼭 필요한 개선사항입니다.

3) 스킬의 딜레이 개선
8월 패치를 통해 블로썸은 선딜이 14% 줄어드는 패치를 받았습니다. 아델의 불편한 조작감을 개선하기에는 14%는 부족한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해당 부분의 조정 부탁드립니다. 또한 페더와 레조넌스의 선딜 역시 개선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들어 타 직업군에서도 패파나 나로, 카이저 등등 이동기가 더욱 빠르고 매끄럽게 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델 역시 타 직업의 이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딜레이로 개선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4) 게이지 수급 완화와 오더의 버프프리저 적용
에테르 수급량을 현재의 1.2배 정도로 완화한다면 적절한 정도의 게이지 수급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오더에 버프프리저가 적용되도록 하여, 사망 시의 과도한 리스크를 보완하였으면 좋겠습니다. 3크리에이션 3오더를 유지하면서 상위 보스 레이드를 다니는 것은 실제적으로 불가능의 영역에 가깝기에, 이는 반드시 필요한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추가 사항]
- (우클릭으로 on/off를 설정하여) 게이지가 채워질 경우 오더가 자동 사출되게 하는 기능도 추가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마 리마스터에서 자동 사출 기능을 넣은 만큼 아델도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 샤드의 범위 혹은 대기지속시간이 늘어났으면 합니다!

- 타 직업의 극딜메타처럼 인피니트가 20초 정도로 압축되었으면 합니다!

- 크라이시스 발동과 관련하여 방해가 될 수 있는 자동회복 스킬들을 on/off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