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오스 더스크 공략 (임시)

 


*노해방 불독 솔플 기준 공략입니다.

*추천 스펙은 20분이내 클리어 할 정도입니다.

*아직 최적화가 덜 된 부분이 존재해서 완성하는데에는 시간이 좀 더 걸릴 거 같습니다. (특히 레이저 패턴 부분)

 


1. 준비물

의지류 스킬 (용사의 의지, 에르다의의지, 버든리프트링) – 의지 스킬 사용으로는 더스크에서혼란, 봉인, 빗나감, 언데드만해제 가능 (시드링은 선딜레이가 미세하게 있기 때문에 위급하면 의지 스킬을 먼저 사용한다.)

모전링크, 레지링크

헤도

자동회복

요정의 눈물

각성의 비약 (스턴 해제용)

만병통치약

블링크 (체공용) – 체공중에는 어뎁팅, 의지류 사용 가능하지만 체공 캔슬됨. 에테는사용불가

쓸샾 장갑, 쓸컴 신발 (필수는아님)

HP 물약 설정 40~65%(저는 60%)

 

 

2. 더스크 패턴

기본적인 패턴은 알고 있다는 가정하에 몇 가지만 살펴보고 진행합니다.

 

더스크의 패턴 순환은 촉수 방어 (22~23) -> X자 공격 (4~5)-> 발판 (20) -> 레이저(8) 순으로 진행하고,주기는 약 55초이다.

하지만 총 체력의 2/3, 1/3, 1/6쯤에 즉시 촉수 방어를해제하고 바로 X자 촉수 공격을 한다. (1/6은 정확하지 않음.)

X자 촉수 공격 낮게 오는 것과 높게 오는 것이 있다.

사념파편(운석)은빨강(빗나감), 파랑(스턴), 보라(언데드화)이 있다.

운석 속도는 빨강이 제일 빠르고 그 다음이 파랑, 보라 순이다. 같은 종류의 운석은 속도가 똑같기 때문에 타이밍을 익혀두면 레이저 패턴에서 피하기 쉽다. 파란색은 캐릭터가 떨어지는 속도와 비슷하다.

 

*공포 주기 및 지속 시간

공포가 채워지는데 걸리는 시간은 공포게이지 시작시 더스크 현재 체력에 의해 결정되고, 더스크의 패턴 피격시 약 3초 줄어든다.

1페이즈(체력 67~100%): 180

2페이즈(체력 34~66%): 160

3페이즈(체력 17~34%): 140

4페이즈(체력 0~16%): 120(추정) (이부분은 제가 보스 잡아보면서 영상 체크한 거라서 나무위키랑 조금 다릅니다. 다른 사람도 검토해주면 좋을듯)

공포 지속 시간은 페이즈에 따라 길어진다. 1페에서는 약 20초 정도 (소환 시간 제외)로발판 지속 시간과 비슷하지만, 4페에서는 30초 이상으로매우 길어진다.

 

*공포 상태에서 추가 패턴

1) 검은 불꽃

공포 시작후 약 4초 뒤부터 검은 불꽃은 일정 시간 (6)마다 캐릭터의위치에 소환되며, 2초 뒤에 폭발하고 피격 범위는 생성위치 및 위쪽이다.


좌우 피격범위는 이펙트 범위 정도이고, 상향 범위는 이펙트보다짧은 것으로 보인다. (위로 가본적이 별로 없어서 정확히는 모르겠음.)


2) 잡몹 (환각)

잡몹은 캐릭터에 닿으면 약 1초 뒤에 폭발하는데, 잡몹이 4개로 나뉘었다가 합쳐질 때 폭발하며 피격된다. 피격 범위는 폭발 이펙트 정도로 혼란을 시전한다.

폭발 모션이 보여도 빠르게 처리하면 혼란에 걸리지 않는다.


3) 붙잡는 손

공포 시작 후 약 4초 뒤에 맵에 랜덤하게 4개가 소환되며, 18초마다재소환된다.

붙잡는 손이 캐릭을 인식하면 약 0.5~0.6초 뒤에 손을 뻗어잡아당기며 피격되고 석화가 걸린다. 이는 텔포 연속 시전 딜레이보다 살짝 더 길다. 재발동 대기시간은 약 5초 정도이다.

옆으로는 평소 손 크기 기준으로 캐릭 한칸 정도 범위까지 석화를 시전하고,위로는 손끝으로부터 캐릭 두칸 정도까지 범위를 인식한다.

(상향 - 이펙트를 자세히 보면 가운데 손가락이 캐릭터에 닿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좌우 자세히 보면 좌우 최대 이펙트 크기에 캐릭터가 닿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손을 위로 뻗었다가 당길 때 피격되고, 옆으로는 캐릭 한칸 반정도 벗어나면 피격당하지 않는다. 모션을 보고 회피하기 힘드므로 예측으로 피한다


 

3. 패턴 공략

3.1. 입장 후 약 1 30

촉수 공격은 99% 체비뎀이므로 가능한 풀피 유지하고, 못 피할 거 같으면 안전한 곳에서 맞는다.

입장 후 인피 여부 확인, 없거나 1분 이하이면 언스 돌려서 인피를 확보한다.

언스는 가능하면 촉수 공격 회피 후에 사용한다. (이후에도 마찬가지)

 

*행동 방식

입장 후 바로 메테오 메기도 노바 도퍼 포체 사용하고, 이후 쿨되면 노바 도퍼 포체 메테오 1번 더 사용한다.

남은 시간 29 10초때, 메여축, 에픽 사용하고 중앙으로 이동한다.

남은 시간 29 4초때,

X자 촉수 공격이 낮게 오면 패턴 회피후 발판으로 이동후포체를 사용한다. (끝까지 안가고 텔포 한칸 정도 띄고 엎드려도 피해짐)



너무 구석에 있어서 텔포 3번으로 못 피할 거 같으면 점프 블링크로 X자 공격 넘긴 후 이동한다



X자 촉수 공격이 높게 오면 포체, 메기도 사용 후 발판으로 이동한다.

엔버링크, 리레링 사용후 극딜한다.

포체 쿨타임으로 발판 지속시간 (20) 확인하면서 레이저 패턴 전에 파랑 운석 적은 쪽으로 이동 (우측은 공간이 조금 더 넓어서 피하기 좋음)

구석에서 파랑 운석 위주로 회피하면서 도퍼를 사용한다.

바닥에서 스턴 맞으면 각성의 비약으로 즉시 해제한다.



레이저 패턴 끝난 후 촉수 방어 들어가면, 첫 촉수 공격 피하고언스를 사용한다.

 

 

3.2. 이후 1~2페이즈

3.2.1. 공포 상태가 아닐 때

여기서는 공포게이지를 확인하면서 의지류, 어뎁팅 쿨타임을 확인해야한다.

공포게이지가 어느 정도 차 있고, 의지가 쿨타임이면 버든을 착용한다.

패턴 맞아서 하는 공포게이지 조절은 발판 생길 때 공포 입장 가능하면 사용한다. (가장 위험한 패턴이 공포+레이저이므로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포션 쿨에 여유가 있으므로 촉수 공격 피하고 요정의 눈물 사용해도 된다.

10분마다 안전 곳에서 쓸샾,쓸컴 리필 (5차스킬의 쓸샾, 쓸컴은 체력 5%를 소모하는데, 이게 촉수 공격이랑 겹치면…)

스턴에 걸리고 촉수 공격이 머리 위로 날라오면 각성의 비약 또는 에테를 광클한다.

 

*행동 방식

10초 주기의 2번의촉수 공격 후 7~8초 후에 X자 공격을 시행하므로, 2번째 촉수 공격 후에 중앙으로 이동하면서 메여축, 에픽 있으면사용한다.

3.1.에서와 같이 X자촉수 공격 파훼후, 극딜 버프 (엔버링크, 시드링 사용) 되는대로 사용후 극딜

이후 행동은 3.1.과 동일하다.

 

3.2.2. 공포 상태일 때

1페이즈보다 2페이즈가공포의 주기가 짧고, 조금 더 길다.

진입전 에테, 의지 쿨타임을 확인한다.

진입전 바로 어뎁팅 사용한다. (어뎁팅으로 스턴, 혼란, 석화, 언데드가막아짐)

운석은 파랑 위주로 회피한다.

발판 위가 아니어도 광역기로 잡몹을 계속 제거한다.

의지는 주로 이동 전에 쓴다고 생각하면 된다.

에테는 주로 촉수 공격 방어에 쓰인다.

검은 불꽃 보이면 바로 이동하지 말고 1초쯤 뒤에 이동해도 좋다.

 

1)촉수 방어 중

일단 붙잡는 손의 위치를 확인하고 가능한 주변에서 2칸이상 비어있는 곳으로 이동한다.

 

*행동 방식

검은 불꽃 유도 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한다. (1초 정도 여유가있기 때문에 의지 사용할지 결정하고 이동) 이때, 의지를사용하지 않으면 붙잡는 손 범위 밖에서 텔포를 시전하거나 텔포 1번으로 석화 범위 밖으로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촉수 공격이 머리 위로 올 경우 에테를 사용한다.



안개 폭풍이 생성 모션 후 약 2초뒤에 피격되므로 이를 염두에두고 컨트롤 한다.

붙잡는 손이 석화 시전 딜레이가 있기 때문에 하나 넘어갈 때에는 의지 사용 안해도 되지만, 여러 개를 넘어갈 경우에는 안전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구석은 왼쪽이나 오른쪽의 붙잡는 손만 주의하면 되기 때문에 잠시 있기 나쁘지 않다.

 

(대략적인 플레이 예시)



2)X자 촉수 공격 중

*행동 방식

a)촉수 공격이 머리 위로 오면,

붙잡는 손이 없는 곳에서 에테로 넘긴 후 의지 사용하고 바로 발판 올라간다. (주변이 깨끗하면 의지 안 써도 됨)



에테가 없으면 의지 사용 후 구석으로 이동하고, 점프 체공으로회피하고 발판 위로 올라간다. (주변이 깨끗하면 의지 안 써도 됨)



b)촉수 공격이 머리 위로 안 오면,

의지 사용하고 바로 발판 위로 올라간다.


3)발판 위에서

극딜버프 사용하고 딜 넣으면서 주변 잡몹을 제거한다.

검은 불꽃이 생기면 1초뒤에 안전한 곳으로 이동해도 좋다.

석화 범위 밖에서 딜링을 한다.

발판시간 끝나기 전에는 어디에 붙잡는 손이 있는지 확인후 적은 쪽으로 이동한다.

발판시간 중반 이후에 죽으면 바로 부활하지 말고 레이저 넘긴 후에부활한다.

 

4)레이저 중

발판 해제 전에 구석으로 회피하면서 의지 사용을 준비한다.

떨어지는 곳이 붙잡는 손 피격 범위라면 바로 의지를 사용한다.

패턴 중에 잡몹 제거는 필수이다. (스인미, 크오솔, 노바, 퓨오이가좋음.)

체공 상태일 경우 스턴이나 석화 걸려도 계속 체공된다.

머리 위로 파랑 운석이 떨어지지 않기를 기도한다.

 

*행동 방식

주로 [의지 -> 석화 모두 발동 -> 광역기]를쓰고 이후 상황에 따라 유틸기 및 광역기 사용한다.

2번재 의지는 붙잡는 손의 재발동 대기시간(5)을 고려하면서 사용한다.

붙잡는 손의 위치를 구석에서부터 1, 2, 3번이라 하고,

Ex1) 1,2,3번 순서대로 XXX일 때,

떨어지면서 구석으로 텔포 -> 광역기 -> 빈 곳에서 버티기 -> 검은 불꽃 -> 1초후 회피



Ex2) XOX, XOO일 때,

의지 -> 석화 모두 발동 ->광역기 -> 상황에 따라 판단 (주로 구석에서버티기 -> 검은 불꽃 -> 1초후 회피)



의지 안쓰고 검은 불꽃 터지기 직전까지 버티다 회피할 수도 있기는 하다.



Ex3) OXO, OOX, OOO 일 때,

의지 -> 석화 모두 발동 ->광역기 -> 상황에 따라 판단




Ex4) OXX -> OOX (석화 리필)에서 일 때,

레이저 중에 석화가 리필되면 의지를 한번 더 사용해야한다.


 

3.3. 3~4페이즈

딜이 세다면 4페를 스킵할 수 있겠지만, 18분 이상일 경우에는 힘들 것이다. 여기서는 매우 긴 공포를 최소 한 번 정도 볼 각오를해야 한다.

3.2.1. 공포 상태가 아닐 때

1~2페이즈와 달리 3번째촉수 공격 후에 바로 X자 공격을 시행하므로, 3번째 촉수공격 후에 중앙으로 이동한다.

촉수 공격의 주기는 8~9초 정도이다.

나머지는 1~2페이즈와 비슷하게 운영하면 된다.

 

3.2.2. 공포 상태일 때

각 상황에서는 1~2페이즈와 비슷하게 운영하면 된다.

의지를 아끼지 말고 확실히 살아남는다.

여기서는 공포의 주기가 짧아지고 공포 상태가 길어지는 것이 체감이 될 정로도 크다.

따라서, 발판 생길 쯤에 공포가 와도 레이저 패턴까지 지속하므로주의해야 한다.

공포 때 죽으면 즉시 부활하지 말고, 가능하면 X자 공격 시행 전 (3번째 촉수 공격쯤)에 부활하는 것이 좋다. (특히 발판 사라질 즈음에는 부활하지 말기)

 

 

4. 마무리

이 공략은 제가 매주 안정적으로 카오스 더스크를 잡기 위해 작성을 했는데,다른 유저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면 좋을 거 같아서 공유합니다.

또한 이것만으로 완벽한 파훼는 힘들고 중간중간에 본인의 순간 판단으로 에테와 의지를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하드 보스 솔플은 같은 직업의 다른 사람이 깨는 영상으로 어떻게 운영을 하는지 확인하고, 본인이 트라이를 한 영상을 보면서 왜 죽었는지 피드백을 하면서 여러 차례 연습하면 거의 가능합니다.

사람마다 보스전 플레이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제 공략을 참고하여 본인에 맞게 변형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같습니다.

 

*노해방 불독 23분대 카오스 더스크 솔플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