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글의 주제는
저번부터 언급을 했었던,
2인 제네시스 해방퀘스트를
선정했습니다.

비숍 직업게시판과 팁과노하우 게시판에
각각 동시에 글을 남겼습니다.



(수정사항 추가)

2021.12.05 22시

- 오타수정

- 비숍과 파티조합별 티어 누락된 내용 추가및수정


2021.12.06 23시

-진힐라 길뚫내용추가

- 비숍과 파티조합별티어 내용 추가수정


비숍유저가 쓰는 제네시스 해방퀘스트과정및후기
링크글 ↓↓↓↓↓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5/127213

이번에는 1인이 아닌,
비숍유저가 쓰는 2인 제네시스 해방퀘스트과정및 후기

지금 시작합니다!


♣작성자 본인은 이미 해방퀘스트를 1인을 진행 했기에,

최대한 비슷한 환경이나, 그때 당시의 스펙의 영상

을 초점을 맞췄습니다.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립니다..^^



★비숍의 스펙

주변분들의 의견을 종합해서,
제가 1인 해방퀘스트 도전시의
스펙과 비교하며 참고만 해주세요.

시드링 착용기준 주스텟 : 4만 후반~5만 초반
벤젼스 ON 마을스공 : 2천만후반 ~3천만초반
무릉층수는 55~57층
예상해봅니다. 
(단,파티원의 스펙에 따라 변동될수 있습니다.)


◆비숍의 파티

비숍시점에서 바라보는 시선입니다.
물론 선택할수 있다면 최고의 시너지를
발휘할수 있죠.


파티의 티어는 제 주관적인 의견(극딜쿨타임)

에 초점을 맞춰서 정리했습니다.



(수정사항추가)


파티내조합

1티어

-나이트로드

-아델
-제논
-나이트워커
-카인
극딜 쿨타임이 프레이3분과
똑같기때문에 극딜러와는
상성이 좋기에 1티어 선정


1.5티어
-영웅직업들
(아란,에반,메르세데스,루미너스,팬텀)
-다크나이트
-캡틴
-바이퍼
-소울마스터
-미하일
-플레임위자드
-12움
-라라

-카데나


극딜 쿨타임이 3분이긴하나,
1티어에 비해 약간 밀린감이 있어서
1.5티어 선정


2티어
-캐논마스터

-은월
-썬콜
-팔라딘


2분극딜이긴하나,
3분 극딜로 맞출시 화력은 극대화되기때문에
(보조 + 보조) 2티어 선정


3티어
-불독
-듀얼블레이드
-섀도어


솔직히 티어 매기기 애매해서
3티어 선정.


4티어

-히어로
-데몬
-제로
-아크
-호영
-키네시스
-메카닉
-배틀메이지


극딜 쿨타임이 제각각 따로 놀고,
초심자의 경우 실전보스와 인피 달구는 시간계산이
어렵기때문에, 4티어 선정
대신 모든걸 쏟아붓는 한방폭딜이 쌔다.


5티어
-윈드브레이커
-패스파인더

-블래스터
-카이저
-엔젤릭버스터

-신궁

-스트라이커

-보우마스터

-와일드헌터


5티어는 평딜러 캐릭터는
비숍의 극딜과 상성이 빛을보기 힘들지만,
비숍의 부족한(약한)평딜을 보완이 가능하기에
5티어 선정



◈보스◈


하드윌



1페이즈

비숍은 서로 같은방에 파티원이 있어야
프레이, 블래싱앙상블과 벤젼스 엔젤레이 방깎
디버프를 공유하기때문에

파란방에 서로 같이 체력을깍고 그이후
보라방에 체력을 균등하게 깎는걸추천

그리고 무적방 찾을필요없이,
쉘로 Cover 가능

눈금을 1/2/1 or
눈금을 2/1/2 로 진행할지
극딜 쿨타임이 3분인걸 알고
파티원과 미리 상의를 하시고,

2/2/2는 사실상 딜부족으로
3페이즈 클리어 가능성이
희미하기때문에 배제.

그리고
2페 입장하기전 꼭!
프레이가 준비해야합니다.

에르다 노바(바인드)는 어차피 1명씩 교대로
걸면 됩니다.





2페이즈

하드윌은 어그로가 누구에게 끌렸는지
빠르게 캐치하여
하드윌 밀격,페이크밀격을 피해야합니다.


↑↑↑↑↑↑

거미다리를 피하고 탄막을 빗겨맞으며

윌의 밀격을 피하는모습



윌의 2페이즈는 달빛게이지 관리가 힘들기떄문에

체력이 위험한 상황과 달빛게이지가 부족한상황일때는

딜보다는 패턴 피하는것에 집중하며

버티는 쪽으로 신경써주시면 됩니다.







3페이즈

거미줄의 청소실력을 보여줘야 할때입니다.
3페이즈는 마법사 텔포직업이 상성이 좋습니다.
그렇기에 거미줄 관리능력은 수월할수밖에없죠.

(1)거미다리와 (2)탄막, (3)윌의 밀격을 다 피하기엔
어렵기때문에
피할수 있는건 피하되, 맞는건 최소한으로
맞는걸 추천드려요.

저는 (1)거미다리와 (3)밀격을 우선으로 피하는편입니다.



거미줄은 파티원과 같이 잘지워주신다면,

최대 8~9분까지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3페이즈의 대처 상황을 보여드리겠습니다.



↑↑↑↑↑↑↑↑↑↑↑

독떄문에 파티원과 거리두기를 한 상황에서,

윌의 밀격을 맞아서 혼란을 당했지만

뒤의 거미줄을 맞더라도 스킬봉인을 당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밀격을 맞으면서 달빛게이지를 사용해서

밀격을 맞으며 거미줄을 동시에 지웠기 떄문에

거미줄 상태이상에 면역인 상황입니다.




↑↑↑↑↑↑↑↑↑↑↑↑↑↑↑

이번에는 달빛게이지가 없이 밀격을 맞고

거미줄에 맞은상황입니다.

이에 대한 대처법은

용사의 의지를 사용해 스킬봉인,혼란을 풀고

흰눈을 텔레포트로  피한모습입니다.


↑↑↑↑↑↑↑↑↑↑↑↑

패턴을 피하면서 딜을 넣고

동시에 거미줄도 같이 지우는것이

3페이즈의 메인 핵심 공략입니다.





만약 3페이즈 거미줄이 다찬상태
도달하고, 데스카운트가 여유있고
하드윌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상태는
파티원과 비숍은 비석이 세워진 상태일겁니다.

레지스탕스 링크를 스위칭해주시고,

비숍이 먼저 부활해주시고,
윌이 독을 넣으려고 하기 직전,

파티원에게 리저렉션을 걸어주세요.

그럼 파티원과 비숍은 데미지가
동시에 올라가면서,
파티원은 독뎀 최종데미지까지 같이
받기때문에 딜을 더 욱여넣을수 있습니다.

레지스탕스 8초무적(리저렉션 8초무적)
+용사의 의지 3초면역 (에르다의 의지)

+상황에따라 거미줄 추가로 지울수 있음
11초~ 최대 20초를 딜을 넣을 환경이
조성됩니다.

거미줄이 다 찬상태에서는
비숍의 벤젼스 엔젤레이 방깍스택유지가
힘들기때문에, 바로 디퍼를 씁니다.
즉, 3페이즈 거미줄 다 찰때는
레지스탕스링크뿐만아니라,
방어율무시 링크도 스위칭해야합니다.

스텟창 방무 94~95%를 맞춰야합니다.



QnA 1

비숍은 프레이가 버프프리저가 적용됩니다.
이론상 어떻게 해야하나요?

A) 뇌피셜이긴하나,
비숍이 메용2와 프레이등등 긴버프를
미리키고 짤딜넣고 죽은이후

윌의 독이 오기직전(쿨타임 30초쯤)
미리 부활후 리저렉션을
사용하면됩니다. 그이후 웨폰퍼프링 사용


부활 타이밍이랑
죽고 바로 부활할지,
그때 상황보고 판단에 맡기시면됩니다.
(인피니티 남은시간 끝물을 보고 판단)


QnA 2

파티원이 체력이 없거나, 상태이상 걸렸을때,
대처를 어떻게 하나요?

루시드 같은경우는, 물약 50개 제한으로
벤젼스를 off -> 힐,디스펠을 사용합니다.

하드윌 2페이즈, 진힐라에서는
체력,물약봉인인 상황입니다.

즉, 파티원 혼란, 파랑바인드를 피격시
벤젼스 off -> 디스펠은
그로인한 딜로스가 크고,
기회비용이 적기떄문에
가급적 사용은 안합니다.


이 부분은 해방퀘스트를 임한다는건
비숍으로서 어느정도 성장했기에,
자신의 상황판단력에 맡기겠습니다.





루시드


1페이즈

물약 50개제한으로 입장을해서
비숍이 벤젼스를 키고 끄는 판단이
중요합니다.
체력관리가 중요합니다.

홀리파운틴은
1페이즈는 루시드 옆에서 설치하며,
2페이즈는 중앙발판위에 설치합니다.

그렇기에 2인을 할때
파운틴을 설치하면 힐 사용에 전제조건중,
벤젼스에 부담이 줄수 있죠




하지만 홀리파운틴도 임시방편일뿐,

골렘에게 내려찍기를 당하면,
캐릭터 주변에 보라색 오로라가 생기는데,
이떄 물약,체력회복봉인이 생겨요.
벤젼스 off ->디스펠 + 힐을 사용합시다.


그리고
폭탄때 파티원과 같이 쉘을 받아서 사용하면

소환수때는 쉘+파운틴 생존법을
사용하지 못합니다.


즉, 2인 도전시 골렘에 갇히게 되면
해결대처법이 없기때문에

소환수 이전에 잡몹(골렘)처리를 미리해서
소환수패턴에 대처를 합시다.



디바인 퍼니시먼트는
잡몹(골렘)처리에 유용하며,
루시드 체력이 3~4줄 남은상황이
잡몹 골렘이 많이 출현하기에 디퍼 스택을
항상 주시하며 관리해야합니다.

※루시드와 골렘을 같이 떄릴수 있게 딱 붙어서
디퍼 사용을 추천!




↑↑↑↑↑↑↑↑↑↑↑↑

비숍이 맵장악력이나, 넓은 범위의 공격이 가능해서

일명 추노딜, 추적딜이 좋아서 비숍의 유리한점이 있다.



2페이즈

1페이즈와 동일하게,
비숍이 나비석상을 풀어주며,

크게 설명할건 없지만,
비숍이 상성(실전딜)이 좋기때문에,
최대한 딜을 욱여넣는게 핵심입니다.




3페이즈 준비과정

(1)극딜 쿨타임 체크
(2)중앙발판체크
(3)나비 석상 풀기
(4)인피니티 중앙~끝물 맞추기

2페이즈 루시드체력이 얼마 안남은상황에서
긴버프 미리 올리고 에르다노바 걸고
마무리


3페이즈 루시드는
2페이즈 루시드와 다른 보스몬스터처리로,
디버프가 초기화되기때문에

2인할시(솔플은 따로 빌드 있어요.)

제 빌드를 설명드릴게요.





(1)벤젼스 엔젤레이 방깎 4스택을 다시 쌓고
(2)저는 이때 시드링킵니다.(개인 취향차이)
(3)피스메이커를 바로 터트리고(데미지증가버프)
(4)헤븐즈도어+스인미+크오솔



(5)디퍼 풀스택



(6)다시 피메 터트리고
(7)엔젤레이 방깍 스택유지
(8)마지막 디퍼 스택


개개인마다 빌드가 다를것이며
무조건 따라하라는게 아니라,
자신의 스타일, 취향껏 추천드려요.
옷도 자신의 사이즈에 맞게 입듯이 말이죠.







진힐라


(수정사항추가)


↑↑↑↑↑↑↑↑↑↑↑↑

진힐라 길뚫중 모든칸을 다 뚫고 찾아버린 케이스


2인입장시에도,

15칸을 먼저 미로,길을 열면


부상당한 연합원 NPC가 포탈에 출현합니다.

그떄 말을걸어 출구를 찾을수 있습니다.


만약, 파티원이 서로 만나더라도,

먼저 길을 많이 열어준 파티원 기준

적용이 됩니다.



진힐라 출발전에는 비숍의 헤븐즈도어 버프저항을

미리 없애주시고, 와헌버프를 받고

빠르게 출구를 찾는게 준비과정입니다.




2명의 파티조합은 물론이고,
환상의 호흡,  실과바늘처럼 좋아야하죠




솔플할때도 다룰내용이지만,
바인드 극딜은 총 3구역입니다.

잡몹시체, 독구름 진힐라 위치등
상황에 맞게 사용해주세요.



(1) 극딜 안전구역 오른쪽 구석 or 오른쪽 모래시계 밑


(2) 극딜 안전구역 왼쪽 모래시계 밑


(3) 극딜 안전구역 정중앙 양초 가운데



에르다노바는 마스터시
쿨타임이 330초라서
2명이 번갈아가면서 3분극딜을
맞출수 있습니다.


진힐라해방퀘스트는
체력이 3줄부터시작이라
낫베기 시간이 기존과 약간(?)달라요




처음 27분14초, 24분42초 고정

윗 첫줄66퍼를 까야 주기가 125초로 변경됍니다.


22분 35초
20분 30초 이렇게 됐네요.

3페 체력 33퍼이상깠을떄는
주기 100초변경은 동일하고요.



패턴 설명을 잠깐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위 모습은 진힐라 해방퀘스트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지만,

한번쯤 언급은 하고 넘어가는게 좋을거같아 설명드립니다.


1페이즈에 진힐라 낫찍기 공격입니다.

범위가 넓은편에 속해 비숍의 짧은 텔포 기동성에는 한계가 있어서,

피하는 딜로스 보단, 에테리얼폼으로 피격데미지를 무시하고

바로 딜넣는게 맞는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

해골을 점프로 피한 지점에 진힐라가 파랑바인드를 걸어서

의지를 이용에 대처한모습


용사의 의지는 1)진힐라의 파랑바인드를
대처하면서도, 2)실의 경직을 풀수있어서
제단을 빠르게 소환가능하죠.



이번에는 해골(고근)을 패턴대처입니다.

진힐라 뒷포지션을 잡으면 피격 데미지가 없으며

점프로 피하다가 아까 상황처럼 위험노출도가 적으며,

딜을 더 욱여넣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진힐라 파랑바인드는
텔포직업이 유리한 직업입니다.

그 예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파랑바인드를 왼쪽으로 유도하고 오른쪽으로

텔포로 가볍게 피하면서 딜을 넣는모습입니다.


조금 응용을 해보겠습니다.

파랑바인드를 바깥쪽으로 유도한후 뒷텔포로 피한후

파랑바인드 시전동안 비숍이 피스메이커를 던지면서

앞텔포 엔젤레이후, 진힐라가 낫을 휘두르기 직전

다시 뒷텔포한 모습입니다.













그리고
파티원 A가 어그로를 끌면
파티원 B가 뒤에서 공격하거나,
제단을 풀수 있습니다.

항상 파티원의 포지션은
양 사이드를 잡되, 상황에 맞게
자신의 판단에 행동하세요.

또는 파티원 A,B가 동시에
채집키를 눌러도 빠르게 제단을
풀수 있습니다.

제단을 풀고는 스인미,크오솔쓰고
체력을 다시먹어주세요.


Tip) 진힐라 제단풀시는 물약쿨타임이 없어서
환경설정에 체력상황 99%에 펫 자동물약을
설정해주시면 편하실겁니다.



제단을 풀시에는 항상

제단 양끝에서 채집키를 눌러주세요.

진힐라의 텔레포트로 제단이 밟히는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입니다.




총 파티원의 데스카운트가 10개

양초는 5개

즉 A가 3개 B가 2개를 실을 맞으며

양초에 촛불을 밝히며 제단을 소환이 가능하죠.
(비숍이 3개를 맞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낫베기 이전에
체력사 or 실맞고 촛불켜진후

낫베기를 당하면
양초가 1개씩 사라집니다.

즉, 낫베기 이전에 체력사를 당하면
양초 갯수가 모자르거나, 외줄을
(Ex,데카5개에 실을4개)타야합니다.
체력사는 헤븐즈도어 리필이 가능해서
그런상황이 보긴 드물겁니다.

낫베기 이후는
이때는 데스카운트가 여유있는사람이
실을 3개를 맞아야합니다.


공감 및 꿀팁

1.비숍은 디바인퍼니시먼트를
사용하면 MP 마나가 급격히
줄어들기때문에
오버로드마나가 자동으로
꺼집니다.

또는 인피니티가 끝나고, 마나가 0이 되면
텔레포트가 쓸수 없어서 더욱더 위험합니다.
항상 주의해주세요!

제단을 풀고난이후
오버로드 마나를 꼭 켜주세요!


2.낫베기 시전에
벤젼스를 풀고 언스테블메모라이즈를
돌려주세요.(+홀리매직쉘)
그때는 캐릭터,진힐라 모두
무적이기때문에 위험 노출도가 적습니다.


3. 사령스우,사령데미안, 잡몹

위 3마리는 플레이어를 까다롭게하는

주 원인중 하나입니다.

미리 사전에 차단하기위해,

소환즉시, 디바인퍼니시먼트로 처리하는게

이후 상황대처에 편하실겁니다.








비숍유저가 바라보는 해방퀘
비숍에 대한 평가

비숍은 엔젤레이가 호밍형이라,
실전딜 자체는 괜찮지만,
평딜은 약한추세이며,
극딜도 나쁜편은 아니지만,
상대적 평가를 하기때문에
하위권을 유지합니다.

2인 해방퀘스트는
비숍은 파티원 의존도가 높을수밖에 없어요.
2인 파티기준
비숍은 티어가 낮을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비숍들도 마냥 서포팅만하는
보조숍이 아닌,
딜을 넣는 격숍을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이제는 저때와 달리, 비숍으로도
해방하는 날이 드디어 찾아왔고요.

후배비숍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되고자
글을 작성해봅니다.

최종해방까지 조금만더 힘내서
응원하겠습니다.


12월과1월은 마약칭호가 있기에,
해방퀘스트를 활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정사항 피드백 말씀주시면
추후에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