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루나서버에서 라라를 키우고있는 사랑스러라 라고 합니다.
내일, 그리고 다음 주에 있을 밸런스 패치를 맞아서 제가 생각했던, 그리고 다른 라라유저분들께서 같이 
불편함을 느꼈던 부정적 경험들을 정리해봤습니다. 
딜의 개선은 개발자, 운영진 분들께서 해주실 일이라 생각을 해서 구조적인 변경에 관한 문제를 대부분으로 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1. 유틸의 개선


1) 바람발현의 존재의미



처음 나왔을 때는 '파티원 전원 체공기'라는 수식어를 달고 나와서 '억까 패턴 몇개에서도 이제 살아남을수 있다!'
라는 기대를 줬던 스킬입니다.
현재 바람발현은 급할 때 스우 전기줄, 혹은 더스크 레이져를 피하는 용도(이마저도 블링크나 의지존버)제외하면
소위 말하는 '자살기'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 바람발현 때문에 전직업 공속 평준화때에도 셀프적으로 공속을 -1 깎아먹게 되어서 라라유저들은 최대 공속을 달성하기 위해서 익스+바람발현 같이 2단계를 올려야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때문에, 존재 의미가 없는 바람발현에 대한 구조적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바람 발현에 붙어있는 공속을 패시브로 변경 후 메카닉의 게이트같은 포탈설치기로 변경이 되거나, 배매의 쉘터같은 보스전에서의 파티 유틸기로 변경이 되었으면 합니다.


2) 산에움

산에움의 스킬 설명을 보시면 

시전 중 치명적인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는다고 나와있습니다.
스킬에 적혀있는대로 시전중에는 더스크의 운석 3종류, 스우 낙하물 등의 상태이상에 걸리지 않습니다.

그런데 


짤을 보면 아시겠지만, 산에움은 진힐라의 실을 막지 못하고, 파란바인드를 맞아서 키다운 중인데도 산에움이 
풀려버리는 광경이 나옵니다.
또한 검마저주도 막지 못하며, 다른 유저의 말에 따르면 무릉 58층 스킬봉인도 막지 못한다고 합니다.

스킬에 적힌대로 산에움으로 막을 수 있는 상태이상의 영역을 더 추가해주던가, 아델처럼 피격 시 잠깐이라도 무적상태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3) 스토리 퀘스트 완료 시 0차스킬에 직업 고유의 패시브스킬 추가



현재 라라의 0차스킬 목록입니다.
호영, 아크, 아델은 각각의 스토리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데미지상승 패시브를 주거나, 랜덤 액티브 스킬을 발동하는 등 쓸만한 스킬이 추가가 됩니다.
라라 뿐만 아니라 직업의 특색을 살려서 0차에 직업별, 혹은 직군별 패시브 스킬이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4) 자유로운 용맥활용시 딜레이 소폭 감소

초반에 나왔을 때 자유로운 용맥을 활용한 정기뿌리기의 캔슬이 가능해져서 
이후에 자유로운 용맥을 사용했을 때 딜레이가 생기도록 조정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에도 딜레이를 조금 줄여주는 패치를 했는데, 분출스킬의 소환 딜레이때문에 패턴을 회피하지 못하는 상황이 아직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개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5) 아름드리 나무 시전 중 영역내 스탠스 100%->슈퍼스탠스 변경요청



아름드리나무의 스킬설명에 보시면 '영역 내에 있을 때 라라의 스탠스 100%'라고 나와있습니다.
이번에 전직업 스탠스 패치가 이루어지면 필요없어지는 문구인데, 30초 동안 바오스같은 슈퍼스탠스 상태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게 힘드시면 상태이상 해제가 아닌 '영역 내 상태이상 면역'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전투영역에 관한 개선


1) 흡수와 분출의 기능적 분리

현재 라라는 보스를 잡을 때 '1흡수 2분출'의 딜링 방식을 채용합니다.
보통의 경우 이 방식이 딜량을 제일 많이 뽑아낸다고 알려져있는데, 실제로 전투를 하다보면
3흡수의 딜량이 더 나올때도 있고, 2흡수 1분출의 딜량이 더 나올때도 있는 등 재사용이나 스킬 딜레이에 따라서
딜량의 차이가 많이 나지만, 모든 방식의 딜량이 거의 비슷합니다.

이번 리마스터 주제가 '직업간 특색'인 만큼 라라도 '라라만의 특색'을 살려서 흡수와 분출 매커니즘에 관한 수정안을 말씀드립니다.


1. 분출



- 현재 사냥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분출 스킬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소환수 지속시간 증가당 데미지가 증가하는 매커니즘으로 발동되고 있습니다. 이 매커니즘을 부수고, 소환수 지속시간의 증가량만큼 분출 스킬을 사용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분출과 흡수의 특색을 살리기 위해 분출을 사냥용 스킬로 취급, 스킬배율을 낮추더라도 '일반몬스터 공격시 데미지 n%증가'가 추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 흡수


- 흡수스킬은 버프형으로 버프창에 표시되지만 버프지속시간 증가의 효과를 받지 않기 때문에 1분마다 3가지의 용맥을 전부 사용해서 흡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흡수스킬이 버프지속시간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게 하거나, 서있는 자리에서 한번에 3가지 용맥을 흡수 할 수 있게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 현재 보스 딜링 시 많이 사용하는 흡수입니다. 스킬을 운용하는 방식등을 고려했을 때 보스에서 쓰도록 만든 스킬인데, 실질적인 딜은 분출을 섞어서 딜링 시 데미지가 더 나오는 문제가 있습니다. 
때문에 흡수스킬에 '보스 공격시 데미지 n%'옵션을 추가해서 '흡수스킬=보스'라는 컨셉이 확고해졌으면 합니다.



2) 잠깨우기, 산의 씨앗의 개선

작성자 기준으로 코강x, 키설정x, 사용 1도 안해본 잠깨우기와, 계속 분출을 해서 씨앗을 소환해도 크오솔, 스인미 보다 딜량이 낮은 산의 씨앗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먼저 잠깨우기는 정기 뿌리기를 하는 도중에 굳이 스킬 키를 눌러서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그정도로 사라져도 모를거 같은 이 스킬을 '공격 시 쿨타임 n초로 주변의 용맥을 소모하여 자동으로 공격하는 형태의 스킬'로 변경을 건의드립니다.
또한, 분출로만 자동 소환되던 산의 씨앗을 용맥을 ‘소모’하는 모든 스킬을 사용시 생성되어 공격하는 매커니즘으로 변경하고, ‘파이널어택’류 스킬로 변경하여 농장의 효과등을 받을 수 있게해서 유의미하지 않지만 조금의 딜 상승을 건의드립니다.


3) 용맥의 메아리 지속시간 증가

모든 종류의 용맥 스킬을 사용하면 생기는 라라의 최종뎀 버프입니다. 
이 버프 또한 버프지속시간 증가의 효과를 받지 않는, 20초짜리 패시브인데, 때문에 보스 딜링 방식을
'60초간 지속되는 3흡수'방식으로 채용하시는 분은 메아리가 자주 끊기게 된다고 합니다.
용맥의 메아리의 지속시간 증가가 힘드시면 '버프지속시간 증가'의 효과를 받게 해줘서 좀 더 오랜시간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큰기지개 시전 후 상태이상이 되면 용맥들이 길 잃는 로직 수정 요청



네...피격 범위에 있지만, 시전 후 상태이상때문에 용맥의 어그로가 방향을 잃어서 
진힐라를 때리지 못했습니다..
딜 지분이 매우 적은 라라의 평딜을 조금이나마 보완해주는 스킬이고, 개발진분들도 이를 아셔서
후속패치로 큰기지개에 관련된 패치를 해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로직 검토를 다시 해주셔서 용맥들이 길을 잃어서 딜로스가 나는 일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5) 산등성이 굽이굽이의 타격점 상향 요청



굽이굽이의 타격점을 위쪽으로 올리거나 더스크의 타격점을 아래로 내려서 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3. 마치며

좋지 않은 시기에 나온 직업이어서 그런지 많은 개선 사항들을 운영진쪽에서 많이 외면하고 있는 모습을
보고있는 것 같습니다. 
모험가 리마스터에 신경을 많이 쓰신 만큼, 이번이 아니더라도 조금씩 조금씩 타 직업에도 신경을 써주시어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그런 변경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글 쓰는데 조언을 주시고 도움을 주신 '앵새'님 '노리개랑완드'님 '입방'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