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여러모로 루미너스가 참 아픈 상태입니다.
사냥을 제외하면 거의 대부분의 분야에서 부족한 상태이며 사냥도 특정 지역 부터는 무한 진리의 문 빌드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옛날 아르카나마냥 편한 사냥을 한다고 보기는 어려운 상황이죠.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루미너스 개선안을 적어볼려고 합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고 최종뎀n% 증가 같은거는 제가 정확한 수치를 생각할 수 없어서 구조적인 부분만 적도록 하겠습니다.

1차

- 트윌클 플래쉬와 다크 폴리 코강 통합
 루미너스는 빛, 어둠의 길 선택에 따라 1차에 사용할 수 있는 스킬이 나눠집니다.
때문에 한쪽 길을 고르면 다른쪽 길 스킬은 사용할 수 없죠.
하지만 문제는 이 두 스킬이 강화 코어에서 따로 나온다는 점입니다.
이는 루미너스 코어강화에 어려움을 주고 있으며 두 스킬을 통합하여 이를 해결했으면 좋겠습니다.

- 빛, 어둠 마법 강화
 각각 빛, 어둠 스킬의 최종뎀을 5% 올려주는 패시브로 빛, 어둠의 길 선택에 따라 얻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비록 4차에 선택한 길을 다시 선택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 생겼지만 어느 한쪽만 선택할 수 있는것은 좋지 못한 것 같습니다.
4차전직 또는 5차 전직시 빛, 어둠스킬을 통합해서 최종뎀 5% 올려주는 스킬로 바꾸면 컨셉에도 맞고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이퀄브리엄 스킬 또한 최종뎀을 올려주는 스킬로 변경되었으면 합니다.(사실 최고는 깡 최종뎀 ㅎㅎ)


2차

- 인바이러빌러티
 적을 플래이어 기준에서 양쪽으로 밀격하며 스턴을 거는 스킬입니다.
사실 시드에서 허수아비 미는 용도 말고는 사용해본 적이 없는 스킬입니다.
때문에 적에게 디버프를 n초동안 거는 스킬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60초 동안 데미지 증가 정도가 좋을 것 같군요.

- 블레스 오브 다크니스
 그냥 이팩트만 on, off 하게 해줘

- 스펠 마스터리
 루미너스는 이퀄브리엄 상태에서 사용하는 스킬 대부분이 크리티컬 확률 100%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크리티컬 확률의 부담이 적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걸 감안하더라도 기본 크리티컬 확률이 높다고 보기 힘듭니다.
때문에 지금 5차스킬 퍼니싱 리소네이터에 붙은 크리티컬 확률 15%를 스펠 마스터리로 옮기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3차

- 안티 매직쉘
 치명적인 상태이상을 3번까지 막아주는 스킬로 루미너스의 유틸에서 아주 중요한 부분의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치명적인 상태이상을 막아준다고 하지만 스킬봉인, 명중률 저하는 막지 못해서 특정보스 패턴에 취약합니다.
모든 상태이상을 3번 막아주게 패치 해줬으면 합니다.


4차

- 라리플
 루미너스 사냥의 중요한 스킬입니다. 
하지만 이 스킬은 구시대적 잔제가 남아있는데, 바로 전이딜 감소입니다.
몬스터에서 스킬이 전이 될때마다 데미지가 감소하는 것으로 하이퍼 스킬을 통해 보안하지 않으면 사냥터에서 많은 불편함을 가지게 됩니다.
결국 하이퍼에서 전이딜 감소 삭제 옵션을 필수로 가져가야 하지만 이때문에 아포칼립스에는 있는 게이지 리차지 하이퍼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이번 패치를 통해 전이딜 감소 기능을 삭제하고 하이퍼에 리차지를 추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모닝 스타폴
 사실상 패시브에 붙은 최종뎀 보고 찍는 스킬입니다. 물론 시드에서 허수아비 미는데 사용은 가능한데 루미너스의 컨샙하고도 일치하지 못하고 실용성도 떨어지는 스킬입니다.
쿨타임을 60초 가량으로 늘리고 무적기로 만들어 주거나 루미너스의 컨셉에 맞게 변경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다크라이트 마스터리
 루미너스의 이퀄브리엄 지속시간을 7초 증가시키고 이퀄브리엄 상태에서 공중텔을 가능하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입니다. 
그런데 왜 7초 증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냥 10초 증가로 해줘도 될 것 같습니다.


하이퍼 액티브

-메모라이즈
 대부분 변신 직업이 가지고있는 즉발 변신 스킬입니다.(일리움은 유감)
하지만 벞지가 적용되지 않아서 지속시간이 17초로 매우 짧고 쿨타임이 애매하게 150초입니다.
벞지가 적용되게 만들어 주거나 벞지가 적용되지 못하면 극딜 버프식으로 만들어 주면 좋겠습니다.
EX) 17초 동안 엡킬 사용시 작은 엡킬 한발 더 때리기


5차

- 프리드의 가호 
 영웅 고용 5차 스킬로 30초 무적이라는 강력한 효과를 가졌습니다.
하지만 그 대가로 수동갱신과 사망시 프리저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최상위권 직업들 유틸을 고려해 봤을 때 자동갱신과 프리저 적용을 해줘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진리의 문
 진리의 문은 사냥에서도 사용되지만 1인 타격시 데미지 증가를 통해 보스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끔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잡몹을 소환하는 보스들이 적지 않기 때문에 최대로 효과를 보기는 힘듭니다.
때문에 현재 1인 타격 옵션을 보스 공격시 데미지 증가로 바꿨으면 좋겠습니다.
또는 스킬을 한번 더 사용하면 문이 폭발하면서 극딜를 넣을 수 있게 해줘도 재밌을 것 같습니다.

- 퍼니싱
 루미너스의 짧쿨 극딜기로 사냥 보스 어디서도 빠지지 않는 좋은 스킬입니다.
하지만 퍼니싱은 빛, 어둠, 이퀄 상태에 따라 범위, 딜이 달라지는데 이게 고정되지 못하고 현 상태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경됩니다.
즉발로 변경되면 그나마 좋겠지만 변경에는 약 1초정도의 공백을 가지게 되서 퍼니싱 사용 시기를 잘못 정하면 딜 부분에서 많은 손실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퍼니싱이 현 상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닌 사용한 상태에 따라 고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루미너스 대부분의 스킬이 방무가 붙어있지만 이 스킬에는 그 옵션이 없습니다.
방무 추가를 원합니다.
롤백을 원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개인적으로 8초동안 퍼니싱을 다 맞아주기는 힘들다고 보기 때문에 그냥 퍼뎀을 증가 시켜줬으면 좋겠습니다.

- 빛둠세
 루미너스 보스 핵심스킬로 코강 1순위 스킬입니다.
하지만 타격중 보스가 순간이동하면 같이 사라져 버리기 때문에 이를 해결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덤으로 롤백도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 오브
 참 말이 많은 스킬입니다. 
극딜기로 쓰자니 애매한 딜, 느리 사출 속도, 최대 효율을 위해 필요한 리스크 등 아픈 부분이 많은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스택당 증가하는 퍼뎀을 늘려주면 좋겠습니다.
4/4 스택을 쌓는 리스크를 확실히 보상할 만큼의 퍼뎀이면 좋겠습니다.
또는 이퀄브리엄 상태에서 엡킬 사용시 스택이 1/1 쌓게 해주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사출기는 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거는 오브 사출 쿨타임 제거와 직접공격하는 스킬 말고도 반응하게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렇게되면 리레 지속 시간 동안 해당 스킬을 전부 넣을 수 있게되며 극딜쪽에서 좋은 스킬이 될 것입니다.
추가로 지속시간동안 엡킬 사용시 빛둠세 스택이 2 쌓게 해주는 기능도 생각해봤는데 적용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오늘이 밸런스 패치인 만큼 많은 부분에서 개선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태섭나오면 열심히 건의사항 올려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