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움 기존 dpm이 3변신으로 되어있었다는게 밝혀졌어요. 사실 아실분들은 아셨겠지만...

일리움 게시판에 계신 고스펙 모 해방유저분도 

일리움 dpm표는 2변신 기준이라고 당연시 생각해왔던걸 보면,

3변신은 완전 이상적인, 허수의 상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죠...

사실 타 직업 dpm들도 다 허수라고 하긴 하는데,

특별히 일리움이 더 문제되는 이유는 게이지를 채우고 변신하는, 쿨타임이 따로 돌지 않는

준극딜 시스템 덕분입니다.




알다시피 기존 나제불님님 dpm은 최상위권인걸 알수 있는데,

40초딜, 리레딜은 그저 평범한 수준이죠.

이러한 이유는 평딜이 강해서? ㄴㄴ

처절할정도로 낮은 자벨린 퍼뎀(보크보크보로 인한)으로 인해 평딜은 그냥 평범한 수준입니다.

150개를 채워야 발동되는 변신, 그로 인해 40초딜, 리레딜에 포함되지 않는

타 직업보단 상대적으로 강력하다고 볼 수 있는 준극딜 시스템 때문이죠.




근데 문제는, 이러한 준극딜이 쿨이 따로 없다는 점,

그로 인해 상황 여건에 따라 준극딜 넣는 횟수가 달라진다는 점이 큽니다.

타 직업은 보스의 갖가지 패턴으로 인해 평딜을 제대로 못넣고,

준극딜 쿨타임이 돌면 준극딜이라도 제대로 넣자는 마음으로 발동시킬겁니다. (Ex 호영 100초 준극딜 등등..)

즉, 그래도 쿨타임이 달려있고, 이게 결국 돌아오니깐 

dpm표에 반영된 준극딜의 횟수를 '확실히' 발동시킬수 있다는 점이죠.

물론 모든 직업이 이러진 않겠지만, 대부분 쿨타임제이니 이렇게 될겁니다...

그런데 일리움은, 보스의 갖가지 패턴으로 평딜을 못넣고,

그로 인해 준극딜의 ‘발동 횟수’ 또한 영향을 입습니다. 

즉, dpm 표에 반영된 준극딜의 횟수만큼 발동시키지 못한다는 거죠.

평딜보다는 준극딜, 극딜이 더욱 dpm에 영향을 주는데,

일리움은 그 준극딜 발동 횟수조차 제한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바인드가 100초가 된 마당에서, 이러한 쿨타임식 준극딜이 있는 직업들의 현실과 dpm의 격차는 줄어드는 반면, 

일리움은 바인드가 100초가 되었다고 해서, dpm대로 2개의 추가 준극딜을 원활하게 넣을수 있게 되었는가?

꾸준히 스택을 쌓아야 발동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원활하게? 는 아닐 겁니다.

대충 계산해보면 3변신을 하기 위해서는

변신 시간 20*3=60

180-60=120

120/2=60

평균적으로 60초동안 150스택을 쌓아야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쉬지않고 스택을 쌓았을 때 150스택을 쌓기 위해서는 최소 40초가 걸린다는 것을 보면,

여유시간이 20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손좋으신 분은 여유롭게 하실테지만,

자벨린, 오브 특유의 후딜, 각종 보스의 억까 패턴으로 인해 참 어렵더군요...





패스트 차지의 변화로 인해, 3변신이 비교적 수월해졌다는 이야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제대로 3변신을 하려면 많은 연습이 필요할겁니다... 특히 꾸준히 스택을 쌓아야 한다는 점에서

패턴에 의한 변수가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고요..



이러한 점으로 미루어 볼때, 150 스택을 원활하게 쌓기 위한 여러 버프가 필요하다 생각이 듭니다.

롱기누스의 스택 증가라던지, 자벨린 오브의 후딜을 없앤다던지...

아무쪼록 dpm표와 현실 딜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각종 버프가 더 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