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의 패치 시즌이고, 완전히 만족스러운 패치를 받지는 못했다보니 다들 날카로워져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굳이 싸울 필요 없는 썬콜 불독 유저들이 서로간의 장/단점을 과장해서까지 서로를 공격하는 모습이 중간중간 보이길래 대충 제가 생각하는 내용을 정리해봅니다.

저는 썬콜로 시작해서 썬콜 주스탯 4만으로 극딜기 올맥뎀 찍히던 시절 썬콜로는 해방 가능성이 없다 판단해 불독 자전을 했고, 해방 이후 다시 썬콜로 돌아왔습니다.

불독 썬콜 두 직업 모두 하드듄켈 미만 보스까지는 솔격까지 해봤으니 대충 양 직업 패치를 얘기하기에 이해도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하드듄켈은 헬존 더러워서 윗점 들어오거든 깨려고 때려쳤습니다ㅠ)

물론 유저마다 플레이 방식이 다르고 원하는 것도 다르니 제가 말하는 것이 모두 정답이라는건 당연히 아니고, 그냥 안해보고 얘기하는건 아니라는 걸 말하고 싶어서 서론이 길어졌네요.


1. 공통적으로 받은 것들

- 언스테이블 메모라이즈: 드디어 운빨ㅈ망겜 인피니티가 개선되었습니다. 현시점 엔드급 유저의 자버프 벞지는 191~196%이기에 정말 운이 없는 상황이 아니라면 2분 주기로 무한인피가 돌아가게 되었습니다. 인피니티 개편에서는 물론 평딜직업인 불독이 수혜받는 부분도 꽤 크지만, 2분 주기로 확정적인 인피 끝물 극딜을 넣을 수 있게 된 썬콜이 받은 수혜가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 윗점, 텔레포트 개편: 모든 법사들의 숙원이던 벽텔도 들어왔고, 그동안 더스크 듄켈에서 개고생하던것도 윗점에 체공이 들어오며 많이 나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텔레포트 사거리의 경우 썬콜이 수혜받은 점이 없으니 이 측면에선 불독이 살짝이나마 더 수혜받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 바인드 평준화: 불독도 시드링 극딜 안정적으로 넣을 수 있게 되었으니 좋고, 썬콜도 자체바인드 어차피 180초쿨이라 극딜주기 안맞으니 공용바인드 쓰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의견이 많이 갈리던데 저는 둘다 비슷하게 수혜받았다고 생각해요.

- 내성스킬 개편: 이건 관련 스킬 전부 공통으로 받은 부분이니 패스하겠습니다. 더스크에서 화나던적이 많았는데 드디어 해줘서 다행이네요.


2. 썬콜 패치

체라 상향의 경우, 퍼뎀 상향으로 부족한 평딜을 보완해줬고 전이 알고리즘 개편으로 체라사냥이 드디어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 본섭 들어와서 써봐야 알겠지만 아스 특화 지형 제외하면 이제 체라사냥해도 될 것 같아요.

썬더스톰->썬더스피어는 설치형이 추가되며 최종뎀 5%정도의 딜상승이 있었습니다. 불편한 사용방식이나 후딜같은 요소들은 개편되어 들어오면 좋겠네요.

썬브의 경우 굉장히 불합리한 방향성의 패치를 했습니다. 상향이긴 상향이지만 풀히트 비중 줄여나갈것처럼 말해놓고 바로 다음 패치에서 뒤통수치는거라 기분이 많이 나쁘네요.

오라 설치형은 후딜이 길어서 안쓰느니만 못하다고 생각해 그냥 넘기겠습니다.


3. 불독 패치

우선, 최종뎀을 받았습니다. 7%정도 수치지만 그래도 이건 기분 좋은 패치죠.

슬라임바이러스->포이즌 리전의 경우, 첫 테섭에서 파격적인 딜량으로 나와서 과도한 관심을 받았다가 다음 패치에서 바로 칼너프를 당해버렸습니다. 솔직히 스킬 구조가 보스전에 적합하지 않다보니 좋은 방식의 스킬은 아니었다고 생각하지만, 첫 패치안 그대로 넘어왔다면 그런 구조적 문제점을 차치하고서라도 새로운 불독의 핵심스킬로 떠오를 수 있었을 것 같아요. 너프당한 현시점에선 그저 사냥/보스보조기인 포이즌체인 시즌2가 되어버려 아쉽습니다.

이외에 도퍼 보스우선타격같이 꼭 필요하던 개편이 들어왔지만, 딜적으로 크게 체감될 것은 위 두가지정도겠네요.


4. 총평

썬콜은 최종적으로 단순계산이 힘든 언스 개편을 제외한다면 최종뎀 10% 내외의 딜상승이 있을 것으로 계산됩니다. 다만 체라 개편으로 인한 사냥 개선, 그리고 언스 개편의 가장 큰 수혜자라는 점에서 실제 체감되는 상향폭은 더 클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만 썬브 패치 방향성을 본인들이 얘기하던 반대 방향으로 틀어버린 부분에서 운영진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깎여나갔어요.

불독은 상황이 심각한데, 분명 그놈의 DPM 측면에서의 상향폭은 15~20%로 썬콜보다 큰 폭의 상향처럼 보이지만 운영진이 불독의 문제 파악을 전혀 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껴졌습니다.

현 시점 메타에서 평딜직업이 살아남으려면 높은 딜효율이 필요한데 딜효율이 크게 높지 않은 포이즌 리전을 신규스킬로 준 점이나 기존 스킬 중 딜효율이 극도로 떨어지면서 딜 점유율만 높은 이그나이트의 개편이 없는 점, 그리고 극딜메타에서 과도하게 낮은 극딜을 조금이라도 보완하기 위한 퓨오이의 상향이 전무한점 등 불독은 보스 상향이 필요한 상황에서 무릉 상향만 크게 받은 느낌이에요. 일단 DPM 상향폭이 크다보니 DPM표 나오면 인식이 여기서 더 올라가버릴텐데 참 걱정됩니다.

결국 썬콜이건 불독이건 패치 방향성에서 의아한 부분들이 있는데, 썬콜은 그나마 썬브 빼고 나머지는 괜찮은 수준이었지만 불독은 아예 방향성을 못잡고 갈팡질팡하는 느낌이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