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해방하고 미라클때 큐브해서 해방 후 보스는 4~5번밖에 안잡아봤지만
그동안 솔플 해보면서 어떤 점이 개선이 필요할거같은지 써봄
딜적인 부분은 객관적으로 어느 정도인지도 모르겠고 해서 구조적인 부분만 포함


참고용으로 환산 5.2 기준 보스 클탐들(타임어택 x, 평소 잡는 시간)
타 직업에 비해 동일 스펙에서 빠르다 느리다 보다는 보스끼리의 상성 보여주려고 써봄 
스우 3분 후반
데미안 6분 중반
루시드 11분 후반
윌 패스(대충 3페 2극딜 조금 넘어서 잡음)
듄켈 14분 초반
더스크 13분 중반
진힐라 18분 후반

1. 스위프트

스오썬은 듄더같은 대형 보스에서만 간간히 쓰고 작은 보스에선 거의 못쓰는 수준
스오윈은 딜이 약해서 다이브 브레스 쿨일 때 보스 멀리있으면 간간히 활용하는 정도
근데 디버프는 1분마다 걸어줘야해서 어느순간 풀려있음
디버프 사거리도 짧아서 첫턴에 조디악 키면 안걸리는 경우도 있고

개인적으론 스위프트 돌아와를 디버프 형식이 아니라 다이브처럼 최종뎀 버프로 하면 어떨까 싶음
벞지도 적용되니 여유있게 운용 가능하고 가시성도 훨씬 좋아짐
사냥딜도 올라가고 일석이조가 아닐까 생각함

스오썬은 범위 안에만 있으면 풀히트 된다는 식으로 하고, 스오윈은 일몹뎀 추가좀...


2. 엘블

이 스킬이 전방에 캐릭터 하나만큼은 거리가 있어야 맞아서 작은 보스한테 빗나가기 아주 쉬움
다른 스킬들은 다 멀쩡한데 이거 하나때문에 거리 벌리고 임브를 써야해서 상당히 불편한 스킬
보스랑 캐릭터가 겹쳐있는 수준이면 풀히트 되도록 사거리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함


3. 브레스

내가 알기로 여러 몹 때리면 데미지 분산되는 스킬은 브오어 이거밖에 없는걸로 아는데 대체 왜 있는지 모르겠음
듄켈 진힐라같은 잡몹이 상시 대기중인 보스에선 울며 겨자먹기로 브오윈만 써야하는 수준
사냥에서도 스오윈보단 쎄다지만 최대 타겟으로 분산되면 어지간히 약함
차라리 일반적인 스킬처럼 딜을 조금 낮추더라도 1인 타격 시 데미지 증가 이런 조건으로 바꿔줬으면 함

브오윈도 마찬가진데 피가 30~35퍼 이하면 데미지가 올라가는 스킬? 난 처음들어봄
조건 달거면 기본 80퍼에 하이퍼 찍으면 100퍼 이런식으로 바꿔주던가 
그나마 보스 체력이 %로 보이는 패치 하고부턴 브오윈 타이밍을 알겠는데 이거 하기 전에는 진짜 어캐했지?


4. 드래곤 퓨리

피나 MP 조건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지는 스킬은 예전부터 꽤 많았음
닼나 데벤 루미정도 생각나는데 
문제는 애들은 다 개선이 됐다는거
퓨리도 예전에 비해 개선은 됐다지만 이런 구시대적인 조건이 아직도 있을 필요가 있을까 싶음
안그래도 MP 연비도 딸리는 직업인데 (이거 때문에 진힐라 클탐이 특히 느림)퓨리 조건은 그냥 삭제하는게 맞음


5. 잔해

안쌓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소멸한다는데 대체 그 일정 시간이 얼마인지 모르겠음 
소멸한다는건 삭제하고 15스택 쌓으면 자동으로 발동되는 기능 추가해줬으면 좋겠음
우클릭으로 기능 잠금 이런거 요즘 많이 나오잖아
포그에 잔해 딜 달린것도 요즘 이런거 삭제하는 추세인데 삭제해주면 좋겠음


6. 하이퍼스킬

드마도 그렇고 서먼 오닉스도 그렇고 참 문제가 많음
드마는 미르가 스킬 쓰고있으면 안 타지는거 그냥 드마 누르면 바로 돌아와 써져서 타게 해주면 좋겠음
무적기 쓰는 상황이면 0.1초가 아쉬운 그런 급박한 상황인데 미르가 스킬 쓰고있어서 안타지면 억장 무너짐
글고 방향전환좀 매끄럽게 해줘... 뭔 선딜이 그렇게 길어

서먼은 요즘 이게 필요한 보스가 있나? 싶을 정도로 딱히 쓸모가 없음
지속시간 대비 쿨이 너무 애매해서 사냥이든 보스든 활용도가 너무너무 떨어짐
추가적인 기능을 달아주던가 해서 활용도를 높이면 좋겠음


7. 스오마

이 스킬 나올때부터 느낀건데 왜 지속시간이 이렇게 짧을까 싶음
심지어 쿨도 달려있어서 반대로 텔포하면 쿨타임동안 그대로 딜로스
쿨좀 줄이고 지속시간을 늘리는 개선이 필요함


솔직히 리마 할때까지 큰 기대는 안하지만 이런 불편사항이 있다는 것 정도는 운영진이 파악해줬으면 좋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