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루미너스는 팟격에서는 죽어가고 있는 현실이고,
특히 트라이팟에선 루미 입지가 매우 안좋은건 부정할수 없는 사실입니다.
"루미너스는 파티격이 쓰레기인 원인이 무엇인가?"
평딜직업 한계의 문제도 크지만 일단 근본적인 1원인은 게이지 때문입니다.

왜 팟격에서 게이지가 문제가 되는것인가?
극딜탐과 이퀄돌입을 맞추기 위해 비이퀄 상태에서 라리플,아포를 치며 극딜 전까지 돌입유예를 하면서,
평딜을 사실상 포기하기 때문에 실전딜이 박살납니다.
 
왜 극딜탐과 이퀄돌입을 반드시 맞춰야 하는것인가?
이퀄 돌입과 동시에 극딜을 하면 시드링내 3빛둠을 쓸수 있지만,
이퀄 도중에 극딜을 하면 시드링내 2빛둠밖에 쓸수 없기 때문입니다.

왜 이런 차이가 발생 하는것인가?
이퀄 진입시 빛둠 초기화 때문입니다.

차이를 없애려면?
이퀄 진입시 빛둠 초기화를 삭제해버리면 됩니다.


이퀄진입 빛둠 초기화를 삭제하면 돌입극딜,이퀄도중 극딜 둘 다 
1시드링에 사용하는 스킬은 1퍼니싱 2빛둠 12앱솔로 동일해 집니다.
극딜탐과 이퀄 돌입을 맞추겠다고 라리플 아포 치면서 이퀄 유예시킬 필요가 없어진다는 뜻입니다.
극딜 신경 안쓰고 이퀄 돌면 그냥 돌입해서 치다 극딜돌면 버프 올린다음 극딜해도 극딜량엔 차이가 없어집니다.
(극딜때 퍼니싱,빛둠이 쿨일수 있는데 극딜전에 쿨 돌리는건 타직업들도 다 하는거라 이정도면 괜찮다 봅니다.)

물론 이러면 너프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빛둠 사용횟수가 줄어든 만큼 퍼뎀을 올려서
총딜량을 보존하면 상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돌입극딜,이퀄도중 극딜 딜이 동일해져도 한가지 경우가 빠졌죠.
"극딜이 돌았는데 비이퀄 상태이며 이퀄 게이지가 안차있는 경우"
이 경우는 메모라이즈를 개선하거나(ex 사용시 기존 게이지 보존 등), 극딜버프를 개선하거나(ex 오브 지속중 이퀄유지 등) 하는 식의 추가 개선이 필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 개선이면 루미 팟격은 폐급 쓰레기 바닥에서 그나마 타 퓨어평딜러들과 비슷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타 퓨어 평딜러들의 팟격 입지는 다들 아시겠지만 역시 하위권입니다.

이 글은 오로지 팟격의 관점입니다 솔격,무릉,수로 관점에선 의견이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