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m.inven.co.kr/board/maple/2296/112400?stype=subject&svalue=%EA%B3%B5%EB%9E%B5

기초적인 것들은 여기에 잘 정리되어있으니 이거 보시면 되고 그 밖에 팁들 정리해봤습니다.

기본 팁

1. 핀포+스톰 매크로를 사용하면 보스전에서 펫버프 하나를 더 넣을 수 있다. 사냥에서는 핀포를 안쓰니 여기에 윈드워크+스톰 매크로를 하나 더 쓰면 거의 풀 유지 된다. 추가로 윈드워크를 매크로에 넣고 쓰면 딜레이가 줄어들어서 좋다. 대신 워크로 이동 중간에 플점으로 씹을수는 없음

2. 바닥에서 윈드워크+플점이 가능한데 그냥 워크나 플점으로 이동하는것보다 이걸로 이동하는게 빠르다. 움직임이 엄청 부드러워서 익히면 보스전에서 쓸만함. 역방향 정방향 플점 다 연습해놓자

3. 마찬가지로 바닥에서 윈드워크+윗점이 가능하다. 원래 워크 후 윗점이 리마 이전엔 극악의 컨트롤이여서 거의 안됐는데 이젠 가능함. 높이가 생각보다 높아서 스우 밀격도 피할 수 있다.

4. 윈드워크에 유사 슈스탠이 달려있다. 매그나 스우가 밀격할 때 최소 피하거나 밀리는건 방지할 수 있다.(대신 경직은 많이 김) 아쉽게도 발판 위에 서 있으면서 윈드워크로 버티는건 재작년쯤에 잠수함패치로 막혔다. 걍 공중에서 체공 ㄱㄱ

5. 볼스는 보스와 떨어져서 쓰는게 좋다. 플레이어 본체 위치에는 판정이 거의 없어서 풀히트 하려면 이렇게 해야한다. 특히 보스 텔포각 잘 봐야한다.

6. 그 밖에 극딜때 볼스쓰고 웬만하면 보스와 붙어있는게 좋다. 날아가는 윔이 예쁘긴 하지만 결국은 시간차 공격이라 딜 효율이 좋지는 않다.

7. 천노에 약간의 후방판정이 있다. 상단은 범위가 캐릭터 정도이고 하단은 거의 없다. 하위 보스에서는 굳이 알아둘 필요까지는 없지만 루시드 2페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8. 천노 유사무빙이 된다. 이건 좀 유명한데 연타하면서 이동하면 된다. 다만 딜손실은 살짝 있다. 차라리 윈드워크로 패턴을 빠르게 피하고 천노를 쓰는게 딜손실이 덜하다.

9. 천노 점샷이 된다. 공중에서 써진다는 건 아니고 천노+점프를 거의 정확하게 누르면 뛰면서 천노가 나간다. 약간 응용하면 앞으로 나아가는 점프를 하면서 천노를 쓰는 컨이 되는데 끊어지는거보다 딜손실이 적다. 익히기 조금 어려운데 천노+밑점부터 연습해보자 얘는 쉬움

10. 천노가 원킬이 난다면 사냥에서 젠 직전 눈앞에 보이는 몹 몇마리 남았을때 페턴보단 천노 한발씩 쏴주는게 다음 젠 사냥에 유리하다.

11. 천노는 슈퍼넉백에도 끊기지 않는다. 스우 밀격이나 우르스 입장패턴에 밀려서 경직 걸리긴 해도 계속 화살이 나간다. 사실 대부분 속사기들이 되는 컨이긴 하다(아마 팬텀 얼드만 안되는걸로 알고있는데 정확히 아는분 댓좀)

12. 게일은 9에서 언급한 천노+점샷같은 컨이 안된다. 대신 게일+밑점은 되는데 아래키 커맨드때문에 무조건 2게일이 나가니 주의하자

13. 사냥 빌드를 짤때 게일은 웬만해선 1층에 쓰는게 좋다. y축이 매우 좋은 스킬이라(패파 레템보다도 높음) 플레이어 기준 위쪽을 정리한다는 마인드로 쓰는게 빌드 짜는데 유리하다.

14. 팔랑크스 소환하고 키를 꾹누르면 모양새는 웃기긴 하지만 제자리에서 적을 때린다. 극딜때 쓸거 다쓰고 천노+팔랑크스 꾹느르면 굳이 얘를 신경 안써도 된다. 이 팁은 루시드 3페에서 특히 유용함

15. 아이들윔은 보스가 텔포한 타이밍이나 보스가 생길때(+보스가 무적인 패턴에서 돌아올때) 사용하면 딜효율이 좋다. 능숙해지면 게일도 이렇게 관리할 수 있다.

16. 아이들윔은 사냥할 때 조금 무리해서라도 원킬 내는게 좋다. 얘 원킬 여부가 사냥터 마릿수 두번째 자리를 결정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님(1400->1600으로 느는경우도 있음)

17. 텔포포탈 후 아이들윔을 쓰면 텔포포탈을 쓰기 전 위지에서 스킬이 생성된다. 오류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냥 빌드 짤때 써먹을 수 있다.

18. 몬순은 범위가 플레이어 기준이 아니라 화면 기준이다. 상단은 보기보다 좁지만 하단이 널널하고 딜레이가 길어서 밑점+몬순이 사냥할때 좀더 좋다.


보스 별 팁 정리 (너무 유명한거는 제외함)

카쿰
패치로 공격무시가 늦어졌다고는 하나 그래도 처음 도전할때는 까다로운 패턴이다. 한쪽 팔만 때는 것이 중요하다고 알려져있는데 구석에서 딜하지 말고 중앙에서 한쪽팔을 보면서 볼스+게일+팔랑을 쓰자 이러면 윔은 본체에 박히고 다른 스킬들은 그 팔만 때려서 반대쪽 팔을 잘 안때린다.
+스펙업이 좀 된것같으면 바인드 후 극딜하는것도 괜찮다. 바인드 써도 찍는 패턴은 나오지만 마지막 내려찍기 페이즈가 안나와서 극딜이 안끊긴다.

하힐
얘는 팁이랄게 딱히 없는데 흡혈때 패턴 맞으면 힐라 피 차는건 알고있을 거다. 윈드월로 이걸 막을 순 없다. 이 보스 한정 팔랑크스는 밀격때문에 빼는게 좋다.

카핑(좆)
왼쪽에서 2번째 새와 중간 ㅂㅅ련이 공반을 건다. 새는 가장 왼쪽 석상 밑 동그라미보다 왼쪽에서 딜하면 공반을 안쓴다. 천노가 다수기에 사거리가 좋아서 두마리 동시에 때릴 수 있어서 좋다. 가운데 ㅂㅅ련은 바인드 밖에 답이 없긴 한데 코어칸이 널널하면 쓰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시그너스
얘도 딱히 팁은 없지만 윗점으로 회오리 피하는게 유명한데 윈드워크 쓰면 보고 피할 수 있다. 자신없으면 윗점으로 피하는게 좋긴 한데 윈드워크 쓰면 딜손실이 적기는 하니 알아만 두자

카반반
플라워로 대부분의 패턴이 무력화된다. 찍는 패턴은 윈드워크 사용중에 무시된다. 윈드워크 사용중에는 체공판정이라 그렇다.

카삐
윗점으로 떨어지는 모자 씹는건 유명하고 피하는게 어려우면 의지 쓰는것도 괜찮다. 플라워로 대부분의 패턴이 무력화되지만 빨간모자 피에르일때 불꽃우산 찍기는 플레이어를 저격한다는 건 알아두자. 파랑모자일때도 플라워가 생각보다 빨리 깨지기 때문에 얘만 믿고 한눈 팔지는 않는게 좋다.

카퀸
플라워로 대부분의 패턴이 무력화된다. 공반때 설치기가 이미 때리고 있으면 데미지가 뜨는걸 보고 공반이 풀린걸 확인하고 딜을 넣을 수 있다. 불+언데드는 의지로 풀 수 있긴 한데 의지가 쿨이면 윈드워크로 불데미지를 씹어야한다.

카벨
플라워로 꼬리가 유도되지는 않고 후딜 기니까 이 보스에선 봉인하자. 종유석이나 독 떨어지는게 윗점으로 피해지는것만 알아두면 좋다.

카파풀(좆)
저스펙: 답 없으니 걍 열심히 잡자.. 바인드를 쓰면 시계폭탄(ㅈㄴ 자주쓰는 즉사기 그거) 패턴이 아얘 캔슬되기 때문에 입장 바인드를 걸지말고 위급할때 무적기 느낌으로 쓰는게 좋다. 추가로 플라워를 깔아두면 이유는 모르겠지만 시계 폭탄을 쓰는 빈도가 낮아지는것도 알아두면 좋다.

중스펙 이상: 40초 딜안에 1페 피통을 깔 자신이 있다면 보스 생성때 플라워 깔고 구석에서 존버하자. 레이저 패턴도 90퍼 이상에서는 안쓰기때문에 절대 죽지 않는다. 2분이 지나면 지속뎀 들어오는 30초 프리딜 시간+바인드 10초 해서 40초 패턴 무시하고 딜할 수 있다. 추가로 이 지속뎀이 윈드월 뚫고 들어오긴 한데 리테가 안까이니까 안심하고 리테 써도 된다.

스우
1페: 전깃줄 못넘으니 열심히 줄이나 넘자

2페, 3페: 플라워가 개사기긴 한데 생각보다 빨리 깨지긴 한다. 발판이 위에 보이면 플라워 새로 까는게 좋다. 2페 전깃줄때는 발판 위에서 그냥 점프만 해도 스우 밀격이 피해져서 그닥 상관없긴 하다. 본인 컨이 자신있으면 천노+점샷으로 딜 우겨넣어보자 발판 위에 위험한 똥이 떨어지면 공중에서 윈드워크로 버틸 수 있다.

데미안
1페: 공중에 뜨는 똥뿌리기패턴 중에 바인드 쓰면 패턴이 아얘 씹히고 원래있던 똥도 다 사라진다. 바인드 넣겠다고 안기다려도 된다. 공중에 뜨면 볼스 -> 아이들윔-> 게일 -> 몬순 -> 윗점페턴 순으로 쓰면 좋긴 한데 몬순을 바닥에서 쓰면 안닿으니 꼭 점프해서 화면이 위로 조정되면 쓰자
무적기가 없어서 낙인 풀기기 조금 어려운데 낙인 풀면서 이동+숙이기가 되기 때문에 칼이 수평으로 날아오지만 않으면 피하면서 낙인 풀만 하다.
의지로 프리토게임이 씹히는데 1페에선 의지가 딱히 쓸때가 없어서 극딜중에 나름 쏠쏠하다
칼 찍히고 나오는 폭발이나 즉사기, 밀격은 윗점으로 피해진다. 특히 밀격은 바닥윈드워크+윗점으로도 피해짐

2페: 플라워로 초월석이 슬로우가 걸린다. 다만 어그로는 안끌리고 애먼 데미안이 어그로가 끌린다. 낙인 풀때 숙이면서 풀면 밀격때문에 제단에서 벗어나지는 않는다. 의지로 세계수 폭발 피하는 컨은 연습해놓으면 클탐이 매우 빨라지니 연습해놓으면 좋다.

가엔슬
본체 자체는 쉬워서 잘 안쓰이지만 플라워 나름 유용하다 밀격 무력화하는데 큰 의의가 있다. 팔랑크스 게일이 밑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보스를 잘 유도하는게 중요하다.

루시드(좆)
1페: 골렘은 미리미리 정리하는게 좋다. 블링크를 채용할 여유가 없으면 소환수때 윈드워크로 버텨야 하는데 주변에 골렘이 없어야 데미지를 안입는다. 이지면 체력을 홀수로 맞춰서 골렘 2번 넘어가도 살수 있다.

2페: 극딜때 팔랑크스 꾹누르면 안떨어진다. 근데 게일은 거의 떨어질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웬만하면 바인드는 루시드가 아래에 있을 때 걸자.
위쪽에 있는 나팔은 발판 끝자락에서 불 수 있다. 소환수때도 불 수 있다는 얘기. 필자는 소환수때 딜 못넣는 상황이면 걍 될대로 되라는 식으로 팔랑크스 쓴다. 차피 거의 안쓰이고 밑에서 맞으면 어차피 이득이다.

3페: 팔랑크스 루시드 등장전에 안쓰면 떨어질 수도 있으니 꼭 미리 써두고 천노랑 같이 꾹누르는게 좋다.


1페: "플라워" 윗점으로 장풍이 안넘어지고 텔포도 없으니 죽을것같으면 조용히 채집키나 누르자.

2페: "플라워" 파티격때 파훼 실패하고 2분 존버할때 플라워 깔고 어그로 끌어주면 파티원들이 좋아한다.

3페: "플라워" 120초 평딜 운용할 경우 노란눈때 게일이나 플라워를 까는게 좋다. 아이들윔도 ㄱㅊ. 흰눈이든 노란눈이든 윈드워크를 쓰면 살 수 있다. 초기에 흰눈 노란눈이 구분이 안될때는 일단 윈드워크로 파훼하면서 익숙해지자. 노말은 플라워를 윌의 왼쪽, 하드는 오른쪽에 깔고 딜하는게 좋다.

더스크
쿨뚝이 없으면 눈 열리자마자 볼스를 써서 눈 닫히기 직전에 볼스 딜이 들어가도록 하자 1눈 2볼스 쓰면 클탐이 확 줄어든다. 공포 잡몹이 플라워 어그로가 끌려서 공포 직전에 써두면 생존에 도움이 된다. 사실 윈드월 쓰면 애초에 위협조차 안되서 천노 딜분산 줄이기 용으로도 ㄱㅊ 윈드월이 공포때 켜져야 생존이 수월한데
1페에는 게이지 절반일때까지 윈드월을 켜도 여유롭지만 2페는 윈드월을 페턴에 관계없이 거의 쿨마다 써야한다. 3페때는 걍 공포때마다 쓰자

진힐라
플라워로 어그로가 끌린다고는 하는데 2페부터는 고근이 양방향 공격기라 딱히 의미가 없다고 생각한다. 차피 후딜도 길고 평딜이 중요한 보스라 천노로 적당히 잘 무빙하면서 딜하는게 오히려 편한 것 같다.

듄켈
가장 구석에는 똥이 안떨어져서 윈드월 꺼져있을때 중앙에 플라워 밖고 딜하는게 좋다. 게일, 팔랑크스는 본체 근처에서 써야 잡몹에 안막히는데 그러고 싶지 않다면 감속모드 off도 고려해볼만 하다. 잡몹도 보스몹 판정이라 아이들윔이 본체 우선타격이 안되서 주변 잡몹 많을때는 깡천노가 오히려 딜이 잘들어간다. (최대 hp 높은적 추적하는 불독 도퍼가 ㅈㄴ 부럽다) 듄켈 혼자있을때만 쓰자
대각선 운석은 거의 못피한다고 봐야하니 윈드월 살아있고 패턴 여유로울때 1~2개 미리 지워두는게 차라리 낫다.

검마는 전문적으로 글 쓴분들이 더 도움될테니 그거 보시고 세렌부터는 아직 안가봄 ㅈㅅ

컨텐츠별 팁

우르스
입장 밀격에 천노가 안끊겨서 적당히 위치 잘잡으면 슈퍼넉백에도 계속 딜넣을 수 있다. 솔플로 s따는 경우에 도는 시간을 꽤 줄일 수 있다.

에르다 스펙트럼
1페 공 굴리는 기본타에 윔 사출되서 기계 ㅈㄴ 때림 윔 안끄면 사탕밭 되니까 꼭 모든 사출기 다 끄고 하자

배고픈 무토
페턴이 밀격기라 구석으로 밀려서 재료 다 강에서 빠진다. 원킬 안나면 천노로 잡아야한다. 이동에 억지로 낑길때 윈드워크로 강제로 빠져나올 수 있다.

스피릿 세이비어
윈드워크쓰면 딜레이 때문에 잡힐 수 있으니 어지간하면 봉인하고 돌정 근처에 있는 거지같은 반원지형 씹을때 나름 쓸만하다. 구석으로 올라가는 발판때 역방향 플점하면 직전 발판으로 올라갈 수 있다. 해당 발판에 돌정이 있으면 로프보단 이걸 쓰는게 도망치는데 유리하다.

수로, 무릉은 허비니, 메구해님 유튜브에 상세히 나와있으니 그쪽 참고하셈

어지간하면 제가 생각하는 꿀팁들 거의 다 적은것 같은데 또 생각나는거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 여기에 없는 팁 있으면 댓 부탁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