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효율 얘기의 어느정도 근거가 될만한 자료라고 생각해서 한번 만들어봤음



직업별 투자효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스킬에 달린 공퍼, 뎀퍼+보공, 방무, 크뎀이 있는데,

스킬에 달린 스텟, 공격력 등은 아이템으로 얻는 수치가 스킬로 얻는 수치보다 훨씬 더 커서 직업별 투자효율에 거의 차이가 없는 반면
(물론 예외도 있는데, 대표적으로 블레이드로 인한 듀블의 공격력효율)
공퍼 뎀퍼 방무 크뎀은 스킬로 얻는 수치가 템으로 얻는 수치와 스케일이 비슷하기 때문에 직업별로 효율차이가 생김



이중 공퍼 뎀퍼 방무는 합쳐서 보는게 좋은데,
공퍼 뎀퍼 방무의 비중이 달라도 그 합이 비슷한 직업이라면, 무기류 잠재능력을 최적화를 통해 결국 최종 스펙이 비슷해지기 때문
(ex 기본스펙이 공/뎀/방 = 1/0/3 인 직업은 무기류 잠재를 2/3/0을 맞춰 3/3/3을 맞추고
    기본스펙이 공/뎀/방 = 2/2/0 인 직업은 무기류 잠재를 1/1/3을 맞춰 3/3/3을 맞추게 됨)


쉽게 말해서
직업별로 레전 무기류 잠재를 몇줄 가지고 태어났는지를 통해서 투자효율을 어느정도 잴 수 있고
5줄 가지고 태어난 직업보다 2줄 가지고 태어난 직업이 무기류 투자효율이 더 높다는 얘기임


물론 아주 정확한 측정방법은 아니고 야매로 재는거긴 한데,
(보통 대부분 직업이 보공4줄이 최적잠재기 때문에, 뎀퍼쪽이 투자효율에 주는 영향이 가장 낮음)
그래도 어느정도 참고할만한 의미는 있는 수치라고 생각함.


아무튼 레전 첫째줄 최대수치인 공12%, 보공40%, 방무40%가 한줄이라고 치고
평균적인 직업스펙이 보통 몇줄쯤 되는지, 
그리고 메르는 대체 얼마나 답이 없는지 측정해봄.






- 참고자료
방무: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1324394
공퍼: http://www.inven.co.kr/board/maple/2304/14959
뎀퍼: https://rylit.tistory.com/13, 나무위키

- 가동률이 있는 스킬은 제외하고, 무조건 자력으로 항시 유지가 가능한 수치만 적용했음
 (가동률이 100%가 아니면, 가동률을 고려하는 것 뿐만 아니라 가동 도중 딜사이클의 데미지 비율까지 고려해야 되므로 문제가 너무 커져서 패스함)

- 기본스펙에 포함할지 말지 애매한 스킬들이 몇몇 있는데(ex: 40% 확률로 방어력 100% 무시)
 모두 개인적인 판단으로 포함/배제하였으므로 100% 객관적인 자료가 아닌 어느정도 주관적인 자료임
 -> 타직업이 보기에 논란의 여지가 생길 수 있으므로 뿌리지 말고 직게 내에서만 썼으면 함

- 방무 줄수 환산은 기본스펙 방무를 만들기 위해 방무 40%가 몇줄 필요한지를 측정. 엑셀식은 LOG(1-(방무/100), 0.6)

- 추가적으로 유니온 벞지, 어빌 보공 사용 여부를 고려할 수 있는데 일단 패스함
  (벞지 사용 직업은 투자효율이 더 높아짐)



- 대충 분포도


정말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1등을 먹음
이게 좀 심한게 뭐냐면 2등먹은 배메 제외하면 3등(4.35줄)과 격차가 엄청 큼 거의 아웃라이어 수준
평균값인 약 2.5줄과는 거의 3배 가까이 기본스펙이 높다.


아무튼 이정도면 꽤 당당하게 기본스펙 낮춰달라고 빼애애애액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스킬별 기여도는

앤시언트 스피릿 - 2.5줄
레전더리 스피어 - 1.36줄
디펜스 브레이크 - 1.06줄
유니콘 스파이크 - 0.75줄
스피릿 인퓨전 - 0.75줄
포텐셜 파워 - 0.5줄


인데 일단 일차적으로 기본스펙 영향을 주는 스킬의 개수가 너무 많아서 확실히 정리할 필요가 있고
앤시언트 스피릿은 어떻게든 최종뎀으로 전환해야됨 답이없음




근데 배메도 좀 불쌍한듯


----------------------------------------------------



참고로 나제불님피셜 딱 2년전 마약칭호 효율임
위에 만든 표가 어느정도 참고자료였다면
이거는 상당히 직접적인 투자효율 지표라고 볼 수 있는데 아쉽게도 2년전 자료라서
데슬처럼 이젠 탈출한 친구들도 보이고


암튼 우린 꼴찌임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