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콜조아여
2021-04-15 08:24
조회: 6,756
추천: 95
윈브 개선안 1일차윈드브레이커 개선안입니다.
문제점부터 나열해 보겠습니다.
첫번째, 현재 윈브의 딜량은 너무나 낮습니다. 시드링을 포함한 딜 순위를 타직업과 비교하였을 때, 대표적 서포터직업인 비숍보다 10초딜과 40초딜이 낮습니다. 평딜이라고 할 수 있는 dpm(damage per minute)조차 40위권을 맴돌고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는 파티에서 딜링에 집중하는 퓨어딜러, 파티원의 생존이나 딜량에 유의미한 기여를 하면서 딜을 넣는 서브딜러, 딜보다는 파티원의 생존이나 딜에 기여하는 서포터로 분류할 수 있는데, 윈브는 퓨어딜러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서브딜러나 서포터보다 평딜과 극딜이 모두 낮습니다. 한마디로, 같은 스펙일 경우 파티에서 윈브를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딜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절대적인 딜량이 낮아도 되지 않겠냐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윈드브레이커는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평딜 기반 딜러입니다. 최근 메이플스토리에서 설계된 보스들은 강력한 극딜을 요구하는데, 윈브는 극딜이 아주 부족하고 자체 바인드조차 없기에 인식처럼 실전 딜 효율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 평딜 역시 딜 압축이 되지 않아 보스전에서 상당히 많은 딜로스가 유발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온전히 모든 딜을 다 넣었다 하더라도, 타 직업에 비해 낮은 딜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최종무기인 제네시스 무기를 해방하려면 하드루시드 솔격이 필수인데, 낮은 딜량 때문에 3페이즈를 격파하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높은 스펙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리부트 서버에서는 이론상으로도 하드루시드 3페이즈 솔로 격파가 불가능합니다. 심각한 문제입니다.
두번째, 사출기의 증발 문제입니다. 스톰 브링어와 트라이플링 윔이라는 사출기가 윈브 딜량의 40퍼센트를 차지하며, 사실상 사출기가 메인 딜링 스킬입니다. 하지만 사출기들의 체공 시간이 짧아 사출기의 증발량이 너무 많습니다. 또한 보스와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게 되면 트라이플링 윔이 사출되지 않아 이로 인한 딜손실이 큽니다.
세번째, 사냥기의 문제입니다. 4차사냥기인 스파이럴 볼텍스(이하 볼텍스)는 상향을 거쳤지만, 2차스킬인 페어리 턴 보다 좁은 범위를 가지고 있고, 선후딜이 존재하여 점프샷을 할 경우 투사체가 캐릭터보다 느리게 날아오는 등 사냥기로써 성능이 부족합니다. 이에 유저들은 페어리 턴이라는 2차스킬을 사냥기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를 풀코강한다 하여도 사냥기로써 데미지가 너무 약한 것이 문제입니다. 또한 윈브는 트라이플링 윔 등의 사출기에 크게 의존하여 사냥하는데, 신규 그란디스 월드 이상의 사냥터의 몹체력이 너무 높아 사출기 유효킬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또한 문제입니다.
네번째, 버프의 수가 너무 많습니다. 현재 윈브가 직접 눌러주어야 하는 스킬은 엘리멘트 스톰, 윈드 부스터, 실프스 에이드, 알바트로스, 샤프 아이즈, 시그너스 나이츠, 스톰 브링어로 7개스킬을 상시 유지하여야 하며, 쿨이 있는 스킬을 포함하면 미하일 링크스킬, 가이디드 애로우, 쓸만한 홀리 심볼까지 총 10개의 스킬을 계속해서 눌러주어야 합니다. 이 부분의 간소화가 필요합니다.
다섯번째, 기본스펙의 과도함입니다. 기본 공격력%가 20%이며, 데미지와 보스 데미지를 합산하면 기본 75%에, 핀포인트 피어스 디버프와 기타 하이퍼 스킬들에서 올라가는 데미지% 등을 포함하면 굉장히 높은 데미지 퍼센트를 기본스펙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스펙의 과도함은 투자효율을 저해하기에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저와 유저들이 낸 개선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이들 윔과 윈드 월 툴팁에 적혀 있는 하나의 적 공격 시 최종데미지가 감소하는 효과를 삭제해 주십시오. 해당 스킬들은 현재 윈브의 딜 점유율에서 각각 10퍼센트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스킬로, 해당 문구 삭제 시 최하위권의 딜링능력을 해결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2. 하울링 게일의 스택이 최대 3스택까지 저장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주십시오. 이는 총 딜량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10초딜이나 40초딜을 상향시키는 방법으로,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극딜량과 하드루시드 3페이즈 해방퀘스트의 난이도 완화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하울링 게일이 보스 몬스터를 최우선으로 추적하도록 스킬로직을 변경하여 주십시오. 윈브로 진힐라 보스를 플레이하다 보면, 극딜을 넣는 동안 하울링 게일이 잡몹을 따라 가 게일을 2초도 히트시키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특정한 상황에서 정말 심각한 딜로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수정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트라이플링 윔과 스톰 브링어의 체공시간을 2-3초가량으로 늘려 주십시오. 혹은 사출기의 판정을 선판정으로 변화시키거나, 날아가는 속도를 상향시켜 주십시오. 원래 딜량이 부족한 캐릭터인데 주력 딜링기마저 증발하면 그 딜마저 제대로 넣을 수 없습니다. 다만 현재 32비트 체제에서는 과도한 렉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 추후 64비트 패치가 완료되면 그때라도 변경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5. 볼텍스 스피어의 쿨타임을 35초 -> 30초로 감소하고, 구체 출발지점이 캐릭터쪽으로 조금 더 당겨지도록 변경하여 주십시오. 우선 윈드브레이커의 딜 주기는 120초로 이루어지기에, 35초라는 쿨타임은 윈브의 딜구조에 있어서 너무나도 이질적입니다. 또한 볼텍스 스피어를 최대히트인 20히트까지 적중시키기 위해서는 강제로 보스와 캐릭터의 거리를 벌려야 하는데, 말뚝딜을 하는 윈브의 딜방식상, 딜손실이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 구체 출발지점이 캐릭터쪽으로 더 당겨진다면, 이러한 딜로스가 상당부분 완화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6. 디버프스킬 핀포인트 피어스(이하 핀포)의 효과를 상향하여 주십시오. 현재 디버프효과는 적중한 적에게 데미지15%, 방무 15%인데 기존 딜사이클에서 딜을 끊고 핀포를 걸어야 할 메리트가 너무 부족합니다. 최종데미지 10%와 방무 10%의 디버프 효과를 주는 것으로 변경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비슷한 스킬의 예시로써 아델의 레조넌스, 은월의 파쇄철조, 데몬슬레이어의 데빌 크라이, 히어로의 패닉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기존의 과도한 데미지%와 보스데미지%를 최종데미지%로 전환하여 주십시오.알바트로스 맥시멈의 데미지 25%와 보우 엑스퍼트의 보스 데미지 40%를 최종데미지 20%로 전환한다면 과도한 데미지%로 인한 투자효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8. 페어리 턴을 4차 사냥기로 위치를 상향 조정하여 주십시오. 기존의 스파이럴 볼텍스와 동일한 스킬 퍼센트 데미지를 가지게 된다면 사냥기로써 좋은 위상을 가지게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보통의 경우, 전직을 할수록 좋은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데, 윈브의 경우 전직을 하면 더욱 하자가 있는 스킬로 사냥을 해야만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9. 전체 버프의 수를 조금 줄여주십시오. 하이퍼 스킬인 스톰 브링어의 경우에는 트라이플링 윔과 같이 온오프 스킬로 바뀌는 것이 합당하다 생각합니다. 가이디드 애로우 역시 모든 궁수 직업군들이 온오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편의성 면에서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 또한 엘리멘트 스톰과 같은 스킬은 효과가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데미지 10%효과를 패시브로 변경하고 소울마스터의 엘리멘트 소울 스킬이 경직을 주는 것과 같은 새로운 효과를 추가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알바트로스의 이펙트를 온오프화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주십시오. 게임 내 성능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윈브 유저들이 코디를 함에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해결책을 나열하였지만 모든 해결책이 다 수용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운영진 여러분들께서 현재 윈드브레이커의 문제점을 인지하기를 바라고, 조금이라도 이를 개선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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썬콜조아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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