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브레이커 개선안입니다.


 

문제점부터 나열해 보겠습니다.

 


첫번째현재 윈브의 딜량은 너무나 낮습니다시드링을 포함한 딜 순위를 타직업과 비교하였을 때대표적 서포터직업인 비숍보다 10초딜과 40초딜이 낮습니다평딜이라고 할 수 있는 dpm(damage per minute)조차 40위권을 맴돌고 있습니다메이플스토리의 캐릭터는 파티에서 딜링에 집중하는 퓨어딜러파티원의 생존이나 딜량에 유의미한 기여를 하면서 딜을 넣는 서브딜러딜보다는 파티원의 생존이나 딜에 기여하는 서포터로 분류할 수 있는데윈브는 퓨어딜러 캐릭터임에도 불구하고 서브딜러나 서포터보다 평딜과 극딜이 모두 낮습니다한마디로같은 스펙일 경우 파티에서 윈브를 채용할 이유가 없습니다딜 효율이 좋기 때문에 절대적인 딜량이 낮아도 되지 않겠냐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하지만 윈드브레이커는 지속적으로 딜을 넣는 평딜 기반 딜러입니다최근 메이플스토리에서 설계된 보스들은 강력한 극딜을 요구하는데윈브는 극딜이 아주 부족하고 자체 바인드조차 없기에 인식처럼 실전 딜 효율이 높은 편이 아닙니다평딜 역시 딜 압축이 되지 않아 보스전에서 상당히 많은 딜로스가 유발됩니다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고 온전히 모든 딜을 다 넣었다 하더라도타 직업에 비해 낮은 딜량을 가지고 있습니다현재 최종무기인 제네시스 무기를 해방하려면 하드루시드 솔격이 필수인데낮은 딜량 때문에 3페이즈를 격파하기 위해 비정상적으로 높은 스펙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리부트 서버에서는 이론상으로도 하드루시드 3페이즈 솔로 격파가 불가능합니다. 심각한 문제입니다.

 

두번째사출기의 증발 문제입니다스톰 브링어와 트라이플링 윔이라는 사출기가 윈브 딜량의 40퍼센트를 차지하며사실상 사출기가 메인 딜링 스킬입니다하지만 사출기들의 체공 시간이 짧아 사출기의 증발량이 너무 많습니다또한 보스와 일정 거리 이상 멀어지게 되면 트라이플링 윔이 사출되지 않아 이로 인한 딜손실이 큽니다.

 

세번째사냥기의 문제입니다. 4차사냥기인 스파이럴 볼텍스(이하 볼텍스)는 상향을 거쳤지만, 2차스킬인 페어리 턴 보다 좁은 범위를 가지고 있고선후딜이 존재하여 점프샷을 할 경우 투사체가 캐릭터보다 느리게 날아오는 등 사냥기로써 성능이 부족합니다이에 유저들은 페어리 턴이라는 2차스킬을 사냥기로 사용하고 있는데이를 풀코강한다 하여도 사냥기로써 데미지가 너무 약한 것이 문제입니다또한 윈브는 트라이플링 윔 등의 사출기에 크게 의존하여 사냥하는데신규 그란디스 월드 이상의 사냥터의 몹체력이 너무 높아 사출기 유효킬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또한 문제입니다.

 

네번째버프의 수가 너무 많습니다현재 윈브가 직접 눌러주어야 하는 스킬은 엘리멘트 스톰윈드 부스터실프스 에이드알바트로스샤프 아이즈시그너스 나이츠스톰 브링어로 7개스킬을 상시 유지하여야 하며쿨이 있는 스킬을 포함하면 미하일 링크스킬가이디드 애로우쓸만한 홀리 심볼까지 총 10개의 스킬을 계속해서 눌러주어야 합니다이 부분의 간소화가 필요합니다.

 

다섯번째기본스펙의 과도함입니다기본 공격력% 20%이며데미지와 보스 데미지를 합산하면 기본 75%핀포인트 피어스 디버프와 기타 하이퍼 스킬들에서 올라가는 데미지등을 포함하면 굉장히 높은 데미지 퍼센트를 기본스펙으로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기본스펙의 과도함은 투자효율을 저해하기에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에 대한 저와 유저들이 낸 개선안을 설명드리겠습니다.

 


1.    아이들 윔과 윈드 월 툴팁에 적혀 있는 하나의 적 공격 시 최종데미지가 감소하는 효과를 삭제해 주십시오해당 스킬들은 현재 윈브의 딜 점유율에서 각각 10퍼센트가량을 차지하고 있는 스킬로해당 문구 삭제 시 최하위권의 딜링능력을 해결하는 데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2.    하울링 게일의 스택이 최대 3스택까지 저장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주십시오이는 총 딜량에 거의 영향을 끼치지 않으면서 10초딜이나 40초딜을 상향시키는 방법으로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극딜량과 하드루시드 3페이즈 해방퀘스트의 난이도 완화에도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하울링 게일이 보스 몬스터를 최우선으로 추적하도록 스킬로직을 변경하여 주십시오윈브로 진힐라 보스를 플레이하다 보면극딜을 넣는 동안 하울링 게일이 잡몹을 따라 가 게일을 2초도 히트시키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특정한 상황에서 정말 심각한 딜로스를 유발하기 때문에수정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트라이플링 윔과 스톰 브링어의 체공시간을 2-3초가량으로 늘려 주십시오혹은 사출기의 판정을 선판정으로 변화시키거나날아가는 속도를 상향시켜 주십시오원래 딜량이 부족한 캐릭터인데 주력 딜링기마저 증발하면 그 딜마저 제대로 넣을 수 없습니다.  다만 현재 32비트 체제에서는 과도한 렉을 유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니추후 64비트 패치가 완료되면 그때라도 변경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5.     볼텍스 스피어의 쿨타임을 35초 -> 30초로 감소하고구체 출발지점이 캐릭터쪽으로 조금 더 당겨지도록 변경하여 주십시오우선 윈드브레이커의 딜 주기는 120초로 이루어지기에, 35초라는 쿨타임은 윈브의 딜구조에 있어서 너무나도 이질적입니다또한 볼텍스 스피어를 최대히트인 20히트까지 적중시키기 위해서는 강제로 보스와 캐릭터의 거리를 벌려야 하는데말뚝딜을 하는 윈브의 딜방식상딜손실이 크게 발생하게 됩니다구체 출발지점이 캐릭터쪽으로 더 당겨진다면이러한 딜로스가 상당부분 완화될 것이라 예상합니다.

 

6.    디버프스킬 핀포인트 피어스(이하 핀포)의 효과를 상향하여 주십시오현재 디버프효과는 적중한 적에게 데미지15%, 방무 15%인데 기존 딜사이클에서 딜을 끊고 핀포를 걸어야 할 메리트가 너무 부족합니다최종데미지 10%와 방무 10%의 디버프 효과를 주는 것으로 변경하여 주셨으면 좋겠습니다비슷한 스킬의 예시로써 아델의 레조넌스은월의 파쇄철조데몬슬레이어의 데빌 크라이히어로의 패닉을 생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7.    기존의 과도한 데미지%와 보스데미지%를 최종데미지%로 전환하여 주십시오.알바트로스 맥시멈의 데미지 25%와 보우 엑스퍼트의 보스 데미지 40%를 최종데미지 20%로 전환한다면 과도한 데미지%로 인한 투자효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8.    페어리 턴을 4차 사냥기로 위치를 상향 조정하여 주십시오기존의 스파이럴 볼텍스와 동일한 스킬 퍼센트 데미지를 가지게 된다면 사냥기로써 좋은 위상을 가지게 될 것이라 예상합니다보통의 경우전직을 할수록 좋은 스킬을 사용하게 되는데윈브의 경우 전직을 하면 더욱 하자가 있는 스킬로 사냥을 해야만 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9.    전체 버프의 수를 조금 줄여주십시오하이퍼 스킬인 스톰 브링어의 경우에는 트라이플링 윔과 같이 온오프 스킬로 바뀌는 것이 합당하다 생각합니다가이디드 애로우 역시 모든 궁수 직업군들이 온오프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편의성 면에서 더욱 쾌적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리라 예상합니다또한 엘리멘트 스톰과 같은 스킬은 효과가 강력하지 않기 때문에 데미지 10%효과를 패시브로 변경하고 소울마스터의 엘리멘트 소울 스킬이 경직을 주는 것과 같은 새로운 효과를 추가하는 것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10.   알바트로스의 이펙트를 온오프화가 가능하도록 변경하여 주십시오게임 내 성능과 직결되는 것은 아니지만많은 윈브 유저들이 코디를 함에 있어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해결책을 나열하였지만 모든 해결책이 다 수용되기를 바라는 것은 아닙니다다만 운영진 여러분들께서 현재 윈드브레이커의 문제점을 인지하기를 바라고, 조금이라도 이를 개선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셨으면 합니다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