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가 지금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1. 파티유틸/생존 유틸 모두 부실한 퓨어 딜러인데, 딜 자체가 약하다(연계-난이도만 높고 데미지는 전직업 중하위권, 이슈타르-dpm 기준 전직업 최하위 수준)

2. 극딜이 랜덤으로 들어가고, 그나마 안정성이 떨어진다. 5차 스킬이 극딜에 몰빵됐는데도 10초 극딜이 그렇게 쎄지 않다.

3. 짧쿨무적기 물론 없고 유틸도 구리다.

4. 로어 스택, 60초 마다 써야 하는 가이디드 에로우 등 때문에 플레이 자체가 불편하다.


메르세데스의 문제의 원인들과, 개선 방안입니다.


1. 실전성 없는 연계

 

 

강제 이동: 레전드리 스피어(체공), 거스트다이브(대각선)

공중에서만 가능: 리프토네이도, 거스트 다이브

긴 선후딜: 레전드리 스피어, 유니콘 스파이크

부자연스러운건 둘째치고, 강제이동이 너무 많고 제자리 스킬들도 딜레이가 길어서 실전에서는 버려졌습니다

 

2. 딜러임에도 실전딜이 낮다 (+ 이론상 딜과 실전딜 차이가 크다)

 

 

평딜량이 dpm기준 26/43등으로 중하위권 수준이며, 위의 연계를 하지 않으면 뒤에서 3등 이 됩니다.

 

생존기도, 바인드도, 샤프아이즈도 없고, 가진 파티 유틸이 데미지 30%, 방무50%가 끝인 딜러 캐릭터에게 너무 낮다고 생각합니다.

 

어마무시한 이론상딜-실전딜 차이의 원인은 연계 대신 주력기 이슈타르의 링을 쓰면 5차 스킬 엘레멘탈 고스트의 잔상 확률이 반으로 줄기 때문입니다.

  

 

현 상황에서 연계만을 주력으로 하는건 전면 리메이크가 아니면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이슈타르의 잔상, 또는 기본 퍼뎀을 올려서 실전딜을 올렸으면 합니다.


부득불 연계를 써야 한다면, 유니콘 스파이크 같은 제자리 스킬들의 선후딜 감소 로 약간이나마 실전에서 쓸 수 있게하고, 아래와 비슷하게 제자리 연계와 속사기를 섞는 형태로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3. 불편한 스택 시스템

메르의 스택 시스템은 최대 10스택으로 15초 지속+연계시 누적+이슈타르의 링 명중시 지속 시간이 유지되는 형태입니다.

 

1. 유지 시간이 짧다: 이르칼라 극딜시 8.5초, 보스 입장 애니메이션 약 10초(세렌은 15초) 동안은 갱신이 불가능해서 유지가 어렵습니다.

2. 다시 쌓기도 힘들다: 쌓으려면 연계를 해야하는데, 실전에서는 연계를 잘 안씁니다. 오로지 스택을 쌓기 위해 공중제비를 한번 돌아줘야 합니다.

 

 

 

지속시간 대폭 증가, 이슈타르/이르칼라 명중시 n발당 1스택 누적 등으로 개선 되었으면 합니다.

 

4. 떨어지는 투자효율

 

기본 스팩이 너무 높아서 투자 효율이 떨어집니다.

 

 

공방뎀 부분 종합1위

참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64621?my=post

 

 

에픽둘둘->레전둘둘 스팩업 효율 뒤에서 3위

상세: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9/6173167

 

포텐셜 파워, 앤시언트 스피릿, 스피릿 인퓨전, 디펜스 브레이크, 유니콘 스파이크(디버프) 에 과도한 공퍼/뎀퍼/방무를 깎고 최종뎀으로 바꿔 주었으면 합니다. 

 

5. 극딜 주기가 안맞음

  

메르 극딜 주기는 엘레멘탈 고스트, 이르칼라의 숨결, 로열 나이츠의 150초를 따라갑니다.

150초 극딜주기는 팔라딘과 메르세데스가 유이합니다.

이때문에 보통 파티에서는 180초 주기로 맞춰 써야 해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극딜 의존도가 전직업 최상위권인 메르에게 치명적입니다.


사실 다른 파티까지 갈 것도 없이 메르세데스 내부적으로도 크리티컬 리인포스(120초), 메용2(180초) 와 안맞습니다.

 

120초든, 180초든, 극딜 주기를 맞추고 지속시간, 데미지를 그에 맞게 조정했으면 합니다.

 

6. 극딜 위주 캐릭인데 극딜이 약하다

 

참고: https://m.blog.naver.com/oe135/222374261820 

엘리멘탈 고스트 (극딜버프기, 150초 쿨타임, 70초 지속)
이르칼라의 숨결 (극딜기, 150초 쿨타임, 8.5초 지속)
로얄 나이츠 (준극딜기 겸 무적기, 150초 쿨타임, 30초 지속)
실피디아 (? , 150초 쿨타임, 45초 지속)

메르세데스 5차스킬 구성이 이렇습니다. 5차 스킬 4개가 전부 150초 극딜에 몰빵된 형태입니다.
다른 파티원에 맞춰서 180초 주기로 가게 되면 110초는 5차 스킬이 관여하지 않는, 극딜에 모든걸 건 캐릭터죠.
실제로도 딜의 불균일도가 매우 높습니다.
참고: https://m.blog.naver.com/oe135/222293022041

흔히 메르세데스의 장점으로 꼽히는게 극딜이지만, 이것은 평딜이 워낙 낮아서 극딜이 쎄 보이는 것이고 극딜 딜량 자체는 중상위권입니다.
이정도로는 없는 수준의 평딜, 부족한 유틸 같은 불편한 스택 시스템 등 문제들을 덮고 넘어갈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후술할 안정성의 문제로 그마저도 제대로 발휘하기 힘듭니다.

극딜 몰빵에 걸맞는 강력한 극딜 or 평딜, 유틸의 보완을 건의해봅니다.

 

7. 극딜의 안정성이 떨어진다 

 


메르세데스의 극딜 의존도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키다운 극딜 특유의 불안정성+ 자체 바인드 없음 + 부족한 방어 유틸 때문에 안정성도 매우 떨어지고 날려 먹기가 쉽습니다.


스턴 같은 상태 이상은 물론, 보스가 한번씩 공중으로 떠주기만 해도 통으로 날아갑니다.

 





이르칼라에 슈스텐/상태 이상 면역 등을 추가하거나, 바인드/무적 등 유틸기 추가, 아니면 호영의 몽유도원처럼 끊어서 쏠 수 있게 해주었으면 합니다.

그리고 극딜량 자체도 랜덤성이 심합니다.

극딜의 타수가 최대 20~30% 정도 왔다 갔다 합니다. 



1번째 : 15조 4183억 // 공격횟수 640회



2번째 : 16조 3937억 // 공격횟수 696회



3번째 : 16조 9974억 // 공격횟수 736회

고작 3회의 실험에서도 딜 차이가 눈에 띄게 큽니다.

원인은 엘레멘탈 고스트의 복잡한 메커니즘 입니다.
이르칼라의 엘레멘탈 고스트의 잔상 발동률이 1타45%, 2타 35% 3타 25%인데, 앞타가 나와야 나가는 조건에 조건부라 편차가 커집니다.

메m의 엘레멘탈 고스트처럼 확률을 고정하고 데미지를 조정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8. 60초마다 써야하는 가이디드


사냥에서 엄청난 비중을 차지하는 중요한 사출기이지만, 쿨타임 60초 지속시간도 60초라서 일일이 60초마다 꼬박꼬박 써줘야 합니다.

최근 쿨타임 달린 스킬들이 펫버프 등록 등 편의성 패치를 받았는데, 이것도 아델의 사출기 처럼 온오프화 되었으면 합니다


9.  로얄 나이츠의 이팩트/경직


로얄 나이츠는 시전시 화면 전체를 덮는 이팩트와 경직이 걸립니다.

이팩트 조정과 경직 삭제를 건의해봅니다.

10. 쓸모없는 5차 스킬 실피디아

최근 패치로 피격 범위가 줄어들긴 했지만, 5차 코어칸 1칸 값을 못합니다.


돌진기는 평딜 상승에 도움이 될 수도 있었지만 연계와 같은 이유로 실전에서 쓸 수 가 없고,

25%의 뎀감은 낮아서 쓸곳이 별로 없으며

그나마 대각선 돌진이 체공기 비슷한 용도로 쓰여왔지만, 다른 날이다니는 직업들 생각하면 5차 스킬로는 매우 아쉽습니다.

게다가 실피디아의 탄 경우, 엘레멘탈 고스트 잔상 데미지는 보정되지만 잔상에서 터지는 파이널 어텍은 보정되지 않아서 서로 궁합이 나쁘다는 점에서 이 스킬이 나사빠진 스킬인 것은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유저들이 아예 코어칸에 넣지도 않습니다.

 

지금까지 개선 내용이 많지만, 사실 구조적/편의성 측면이 많아서 다 적용해도 캐릭터 성능은 평딜 중/극딜 중상/유틸 하 정도로 예상합니다. 결국 얘가 1인분을 해줘야 균형을 맞출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예 리메이크든, 최종뎀 극딜버프, 뎀감 %상승, 평딜 증가 버프, 날아다니는 기능 추가 등등 1인분을 할 수 있도록 변경해주셨으면 합니다.





참고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77989?name=nicname&keyword=Enqlenqka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78865?my=chu&category=%EB%A9%94%EB%A5%B4%EC%84%B8%EB%8D%B0%EC%8A%A4
http://www.inven.co.kr/board/maple/2296/81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