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즈, 무기, 훈장 인증 완*

안녕하세요. 재작년 크리스마스 즈음부터 약 1년 동안 패스파인더를 키우고 있는 한 유저입니다. 보스는 현재 하루윌까지, 노더스크 솔플, 노듄켈은 팟격 다닙니다.

일단 제목에 써 있듯이 전 피케인 유저구요, 시드상자 대리깡을 맡겨볼 예정이라 시드깡으로 번 돈으로 찐케인+자석펫 살 생각이니 쌀먹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멮지지 보고 오시고도 혹시나 추가 인증을 원하시면 모은 시드 상자나 코강 등 추가로 인증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케인으로 53층을 찍을 정도의 스펙이면 나머지 부위에는 힘을 줬음을 알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혹시나 해서 말씀드리지만 돈과 시간을 고스펙과 견주며 '피케인 유저는 끼어들지 마라' 이런 뉘앙스의 댓글은 자제부탁드립니다... 고스펙 분들과의 신용력 차이는 그분들보다 한참 저스펙이므로 인정하지만, 저도 엄연히 제 돈과 시간, 그리고 노력을 쏟아부은 유저 중 한 명임을 알아주심 감사하겠습니다..!

거두절미하고, 이번 밸런스패치를 어떻게 바라보는 지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운영자들의 직업 이해도가 얼마나 낮은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패치라고 봅니다.

일단 테섭에 나온 패파 관련 밸패를 그대로 복사해서 서술하겠습니다. 첫줄에 한줄요약 有 (ctrl+F 키로 '한줄요약' 검색하고 찾아보세요)

1. 에인션트 가이던스

· 렐릭 게이지가 1000에 도달할 때 마다 최종 데미지가 증가되도록 변경되고 버프 지속 중 갱신되지 않게 됩니다.

· 렐릭 게이지가 1000에 도달했을 때 증가하는 최종 데미지가 15%에서 5%로 감소됩니다.

· 마스터 레벨 기준 10%의 최종 데미지를 영구적으로 증가시키는 효과가 패시브에 효과로 추가됩니다.

한줄요약: 가뜩이나 최종뎀 없는 패파에게 가이던스 유지를 통한 최종뎀 상시 유지를 불가능하게 만든 의도를 알 수 없는 패치

다른 분들께서 많이 다뤄주신 내용이지만, 아직까지도 이게 왜 너프인지 모르겠다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상시 최종뎀 10%를 주고 조건부로 5%를 수급할 수 있으니 최종뎀 0.5%가 증가했다. 아주 미미한 상향이지만 수치상으로는 버프이며, 상시 최종뎀을 받았으니 가이던스가 꺼져 있을 때 최종뎀이 없어 발생하는 부정적인 경험을 줄여줬으니 버프 아니냐?"

짧게 말씀드립니다. 너프 맞습니다.
냥과 보스 나누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냥) 보시다시피 저는 260레벨로 세르니움에 도착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시드와 극악의 원킬컷으로 일퀘만 하는 중이구요.

우선 저는 245~255일 땐 미지의 안개 3에서, 255~260일 땐 세끝 2-6에서 사냥했습니다.
유튜브에 돌아다니는 사냥 빌드가 저랑 전혀 맞지 않아서 저는 저만의 사냥 방식을 만들어서 사냥해왔습니다.
제 빌드 상으로는 세르니움 전까지 가이던스가 꺼졌던 적이 거의 없었습니다.
미스텔, 어썰트, 레조, 트랜지션 언바 등을 쓰면서 렐릭 게이지는 소모될 수 밖에 없었고, 오히려 렐릭 게이지가 바닥나 스킬이 안 나가서 빌드가 꼬이거나 부득이하게 렐릭 에볼루션을 켰던 적도 상당히 많았습니다.

세르니움 사냥은 건너뛰겠습니다. 세르 심볼 4렙인데 사출기 컷은 커녕 아직도 블디 2~3킬이 나서 사냥을 제대로 해본 적이 없습니다. 다만... 사출기 직업들 모두 그란디스 지역 사냥에서의 불합리함이 하루빨리 해소되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여담이지만 유니온 시스템에서 일몹뎀이 들어오면 그땐 사냥 시작해볼까 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사냥 관점에서의 가장 큰 논점은 역시 "과연 상시 최종뎀 10%를 받은 게 사냥에서 큰 도움이 될까?"입니다. 
제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저는 이미 사냥 중 가이던스가 꺼져 있던 적이 켜져 있던 적보다 시간상 압도적으로 적었습니다. 그렇기에 리멘까지 정상적인 사냥이 불가할 정도의 사냥 경험을 겪은 적은 거의 없었으며, 지금 당장 세르니움 가서 빌드 짜고 사냥 돌려봐도 가이던스는 거의 유지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야 당연할 것이, 카디널 스킬과 레이븐을 제외한 모든 패파의 고유 스킬은 모두 렐릭 게이지를 소비하고, 거의 모든 사냥 빌드는 렐릭 게이지를 소비할 수 밖에 없게끔 에인션트/인챈트 스킬이 적절히 섞여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껏 저희는 에인션트/인챈트 스킬과 블디 매크로를 적절히 섞어가며 활성화 게이지를 수급할 수 있게끔 사냥 빌드를 짜왔고, 그 빌드대로 사냥을 해왔습니다. 그렇게 저희는 가이던스의 최종뎀 15%를 거의 항상 받아가면서 사냥을 좀더 수월하게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이번 패치는 이전의 플레이를 모두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보스에서도 후술하겠지만, 어떤 패파 유저가 사냥과 보스에서 모두 렐릭 게이지를 1000에, 혹은 1000에 근접하게 상시 유지한답니까? 그런 유저 있으면 나와보라고 하세요.
까놓고 말해서 저 같은 한낱 260렙 피케인따리 유저도 그런 플레이는 생성 후로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게 하기 조차 힘들구요.

상시 최종뎀 10%를 받아서 사냥이 편해졌다? 어디까지나 제 기준이지만, 이미 가이던스는 거의 상시유지 됐습니다. 그리고 원래 15%에서 상시 10%/조건 5%로 분배하는 방식이 아니라 조건 15% + 상시 n%가 이번에 들어왔어야 했죠.
하지만 저희가 분노할 수밖에 없던 가이던스 패치의 핵심은 이게 아닙니다.

1. 가이던스가 켜져 있을 때 가이던스 갱신 불가 
2. 활성화 수치가 1000에 도달하는 것이 아닌 렐릭 게이지가 1000에 도달해야 가이던스 발동
최종뎀은 둘째 치고, 저희는 이 두 개의 변경에 저희는 불만을 품고 있는 것입니다.

보스) 위와 거의 동일합니다. 다만 보스에선 트임+레조와 얼블/레템/언바/배리어 이 4개의 5차 스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게 되죠. 이로 하여금 가이던스 갱신도 안 될 뿐더러, 보스 중 렐릭 게이지 1000에 근접한 수치로 유지한다는 게 아무래도 쉽지는 않죠. 아뇨, 그냥 매우 어렵습니다. 불가능합니다.

저희 패파 유저들은 이제껏 가이던스를 유지하기 위해 활성화 수치를 쌓으려고 블디 매크로 중간중간 트임레조를 섞어 쓰면서 렐릭 게이지를 소비해주고, 그로써 활성화 수치를 얻어 최종뎀 15%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덧붙이자면 트임을 통한 강제점프로 일리움 링크를 편하게 활용할 수 있었구요.

앞으로 저희는 가이던스를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벌어질 것입니다.
1. 렐릭 게이지 사용을 줄이기 위해 블디 중간중간 섞었던 트임+레조에서 트임을 생략해야 하고 레조도 상황에 따라 생략해야 함
2. 위에 따라 트임 코어강화가 거의 쓸모 없어짐
3. 가이던스가 끝나갈 때쯤부터 렐릭 게이지가 1000에 근접한 지를 눈치봐야 함
 
패스파인더의 에인션트 가이던스 패치 하나로 '하던 게 안 되는 방식의 패치는 하지 않겠다'는 김창섭 기획팀장님의 말은 순식간에 거짓말이 되어버렸고, 오히려 부정적인 경험을 최대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조삼모사이지만 상시 최종뎀 받았으니 버프 아니냐고 하시는 패파 유저분들, 그냥 상시 10%, 조건부 15%를 달라고 하세요. 상향평준화 해주겠다는 운영진의 말에 따르면 최종뎀 칼질이 당한 패파는 최종뎀 롤백을 받아도 호아아에는 비비기엔 역부족일 것입니다.

2. 에인션트 아스트라

· 재사용 대기시간이 80초에서 60초로 감소됩니다.

· 일반 상태 데미지가 400%에서 320%로 감소됩니다.

· 디스차지 상태 데미지가 500%에서 400%로 감소되고마법 화살의 데미지가 300%에서 240%로 감소됩니다.

· 블래스트 상태 데미지가 1800%에서 1440%로 감소됩니다.

· 트랜지션 상태 데미지가 450%에서 360%로 감소됩니다.

한줄요약: 운영진을 에인션트 아스트라를 아직도 극딜기로 사용하는 줄 알고 있나봅니다. 직업 이해도 X

현재 아스트라 쿨타임 80초가 블디만을 사용했을 땐 약 15초, 트임레조를 섞어 사용했을 땐 약 17초가 소요됐습니다. 블디일 땐 1초당 쿨타임 약 5.3초, 블디+트임레조일 땐 1초당 쿨타임 약 4.7초가 감소했구요.
이를 패치될 60초 쿨타임에 대입하면, 아스트라 쿨을 모두 돌리는 데 블디일 경우 약 11초, 블디+트임레조일 경우 약 13초가 소요됩니다. 즉 이전보다 쿨타임 4초가 줄어든 셈이겠죠. 하지만 이마저도 패턴 회피 등의 이유로 블디를 쓰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큰 효용은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용성이 꽤나 좋은 스킬이었다면 쿨감 자체는 버프일 수 있겠다만, 실용성이 거의 0에 가깝습니다. 하이퍼스킬이라고 말하기도 창피한 수준이구요.

우선 저같은 경우엔 오로지 두 경우에만 아스트라 딜링기로서 사용합니다.
1. 데미안 치즈볼 - 블래스트 모드
2. 루시드 1페 골렘 - 디스차지 모드

블래스트 모드일 땐 첫 번째 화살은 앞으로 나가지만, 두 번째 화살부터는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미안이 위로 올라가 있을 때 짤딜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넣으나 마나 한 수준의 딜이었습니다.
디스차지 모드는 앞으로 화살을 멀리까지 발사합니다. 루시드 1페 왼쪽 나팔에서 쏘면 루시드가 닿을 정도의 길이입니다. 카디널 블래스트는 앞에 몬스터가 있다면 뒤로는 딜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에인션트 아스트라(디차)를 사용하여 뒤에 있는 골렘까지 한 번에 지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쿨타임이 60초로 감소하는 건 딜링기로 사용할 때의 효용성을 가져다주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쿨타임이 80초일 때도 딜링기로 필요한 순간엔 이미 쿨타임이 돌아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데미안 치즈볼 패턴, 루시드에서 골렘이 몇 마리씩 길막하고 있는 상황이 10~20초마다 찾아오나요? '평딜 좀 욱여넣을 줄 안다'하시는 분들은 이미 블디 평딜로 아스트라 쿨을 돌리고도 남았을 겁니다. 패턴이 찾아오기 전에요.

그런데 이 상황에서 쿨타임 감소를 시켰으니 딜을 너프한다? 진짜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코강 60렙을 시켜도 박히는 듯 아닌 듯한 딜을 이젠 너프까지 시키니, 이젠 더이상 딜링기로 쓸 이유가 없어진 것 같네요.

위에서 딜적인 측면으론 너프라고 말씀드렸으니, 이젠 유틸이 남았네요. 
아스트라는 뎀감기로도 아주 가끔 사용되기도 합니다. 제가 도는 보스까지 생각한다면 카파풀 시계 폭탄, 스우 분쇄기, 루시드 소환수 등이 있겠네요.

근데 그마저도 뎀감기로 활용한 적이 거의 없습니다. 이미 카디널 트랜지션 & 커스 톨러런스 이 두 스킬로 유틸을 커버해주거든요. 물론 트랜지션의 텔포화, 커스 톨러런스 상시화 등 개선되어야 할 것들이 많지만... '지금 당장으로도 패파가 유틸적으로는 최소 중상위권에 위치해있다' 라고 조심스레 말씀드려봅니다.

트랜지션 모드는 이동이 가능하지만 뎀감이 없으니 제외하고, 블래스트와 디스차지 모드 모두 사용 중 이동이 불가능합니다. 이게 과연 제대로 된 유틸기가 맞을까요? 검마에서 사용하신다는 분이 계셨던 것 같은데, 저도 검마 격파 스펙이 된다면 사용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딜 너프 때문에 이전보다 효용성이 줄어들 것임은 분명합니다.

하이퍼스킬이지만 평딜보다 약한데도 딜 너프. 이동이 불가능한 뎀감기인 건 여전. 쿨타임이 줄었지만 그에 따른 유틸적인 상향은 0에 수렴.
이 모든 게 한 스킬 패치에 들어가 있다는 게 정말 믿고 싶지 않은 현실입니다.

추가로 제 코강 상태를 말씀드리자면,
블래스트/디스차지/레조넌스 - 공용(핵심 세줄 코어)
에인션트 아스트라/레이븐/트리플 임팩트 - 보스용
미스텔/트랜지션/콤보 어썰트 - 사냥용
이렇게 전부 풀강을 때렸습니다.

아스트라는 보스에서 쓰이는 부분이 아주 조금이라도 있으니 보스에 넣고, 레이븐은 사냥에선 미스텔킬 방해 등으로 쓸모 無, 보스에선 레템과 이볼브 때문에 실제 타수와 딜은 적지만 아스트라와 트임 사이에 끼기 좋아서 세줄코어로 만들었습니다.

근데 에인션트 가이던스, 에인션트 아스트라 이 두 스킬의 패치로 인해 아스트라, 레이븐, 트리플 임팩트 모두가 코강할 이유가 거의 사라졌네요.
저대로 패치가 들어온다면 앞으로 패파 코강 여쭤보는 분들에겐 위 세 스킬은 제외하고 강화하라고 말씀드리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3. 옵시디언 배리어

· 재사용 대기시간이 200초에서 120초로 감소됩니다.

· 지속시간이 25레벨 기준 16초에서 11초로 감소됩니다.

한줄요약: 솔플 유저에겐 버프일 수 있다. 하지만 파티격 유저에겐 너프.

일단 전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하스데루윌과 노듄은 파티격을 다닙니다. 노듄은 레벨과 층수가 올라가면 그땐 솔격 예정입니다. 곧 파티가 바뀌어 극딜 주기를 상의하진 않았지만, 이전까지 다니던 파티는 2분 주기였습니다.
"엥? 2분 주기면 2분마다 배리어 써줄 수 있는데 좋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계실 것 같습니다.

2분 주기였던 저희 파티는 프레이 극딜 때 배리어를 함께 올려 극딜을 쓰는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상위 보스로 갈 수록 3분 주기로 극딜을 넣는 게 거의 현재 메이플스토리 보스 파티격에서의 불문율이 되어가고 있고, 3분 극딜이 메타인 지금은 당연히 2분 극딜 직업들은 소외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파괴 버프나 비숍의 프레이 등으로 인해 3분 주기를 맞춰야 하는 패파 유저 분들은 일부러 20초 쿨타임을 기다려서 같이 극딜을 쓰기도 했다고 합니다.

쿨타임 패치로 인해 이젠 2분 극딜 파티는 2분마다 배리어를 쓸 수 있게 됐고, 3분 극딜 파티는 20초를 기다리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게 되긴 했습니다만, 문제는 배리어의 지속시간이 짧아졌습니다.

솔플에서의 배리어 효과는 블래모드 배리어의 딜, 뎀감용으로 그칩니다. 하지만 파티격에선 패파의 크뎀 버프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효용성이 극대화됩니다.
하지만 이번 패치로 인해 파티격에서 파티원들의 리레or웨펖 효과가 남아 있는데도 배리어 지속시간이 끝나게 되어 크뎀 버프를 받지 못해 이전보다 딜로스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자신과 파티원의 극딜 안정성에도 악영향이 가겠죠.

렐릭 게이지를 500이나 잡아 먹는 크뎀+뎀감 유틸기가 시드링이 끝나기 전에 꺼진다? 파티격에선 분명 너프인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필요 게이지를 400~450 정도로 줄여주거나, 파티원 수에 비례해서 배리어의 지속시간이 증가하는 기능을 넣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면 본인 제외 파티원 수 n명일 경우 배리어 지속시간 12+n초 이런 식으로요. 이렇게 되면 솔격에서의 배리어 사기성도 줄어들테고, 파티격에서의 효용성도 다시 돌아올 것 같네요.

4. 닷지

· 스탠스를 마스터 기준 40%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5. 일루전 스텝

· 스탠스를 마스터 기준 60% 증가시키는 기능이 추가됩니다.

6. 에르다 노바

· 사용 시 주위의 적 여러 명을 행동 불가 상태로 만드는 스킬로 변경됩니다.

· 재사용 대기시간이 25레벨 기준 120초로 감소합니다.

한줄요약: 말그대로 '평준화 패치'

이 패치는 버프가 맞지만, 자체 스탠스 100퍼나 자체 바인드가 없는 직업들이 당연히 받았어야 할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평준화 패치로 받은 상향이 위의 하향보다 좋으니 상향이라는 분들은 안 계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원래 하던 플레이를 할 수 없게 만든 1~3번의 패치들로 인한 하향이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7. 가이디드 애로우

· 온오프 스킬로 변경됩니다.

한줄요약: 온오프(90번 때리면 꺼짐)

그냥 할 말이 없네요. 온오프라면서 자동으로 꺼지는 스킬이 어디 있나요? 이럴 거면 온오프라고 하지 마세요. 안그래도 패파는 최종뎀도 없어서 가이디드나 스인미 등에서 부정적인 경험을 하기 마련인데 온오프라고 해놓고 꺼지는 장난질을 해놓으니까 짤딜이라도 넣기 위해 가이디드 코강하려 했던 제가 바보가 된 것 같습니다. 가이디드, 스인미, 심지어는 크오솔까지 풀강 찍으신 분들도 계시는데... 그리고 가이디드 있을 때 숨돌리기 판정도 너무 싫습니다. 제대로 된 온오프화 뿐만아니라 숨돌리기 패치 또한 되어야 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제가 바라는 패스파인더의 밸패 방향성은 이렇습니다.

1. 가이던스 갱신 불가능&발동 조건 롤백을 통한 최종데미지 수급 원활화, 딜 구조 중 트임+레조 유지 가능
2. 가이던스 최종뎀 상시10%/조건 5%가 아닌 상시 10%+@/조건 5%+@
3. 에인션트 아스트라의 실효성에 대한 연구 필수, 에인션트 아스트라 스킬 변경과 딜 대폭 상향 ex)옛날 아델 다이크화, n초 무적 등
4. 블디 매크로 후딜 감소를 통한 버벅거림 감소
5. 트리플 임팩트와 얼티밋 블래스트 방향 전환 가능. 못 하겠다면 제발 얼블이라도
6. 블래스트 잡몹분산으로 인한 딜감소 삭제
7. 공속 스킬 패시브화
8. 레이븐 템페스트 딜압축, 캔슬 기능 추가, 캐릭터 위치에 생성되게 변경 or 사용 불가능한 발판 범위 감소
9. 배리어 게이지 소폭 감소, 파티원 비례 배리어 지속시간 증가 기능 추가
10. 스플릿 미스텔 사출기, 에디셔널 블래스트/디스차지 증발 삭제
11. 극딜 주기가 120초인 직업들을 위한 파괴버프 액티브화
12. 극딜주기 180초 기원
+가이디드 애로우 횟수 제한 삭제(온오프 원활해짐. 숨돌리기 벗어날수 있음)

한참 저스펙인 제가 이런 글을 쓰게 될 줄 몰랐는데, 두 가지 요인 때문에 글을 쓰게 됐습니다.
그 요인은 바로 상향 평준화가 뭔지도 모르는, 직업 이해도라고는 1도 없는 운영진의 밸런스 패치
DPM표를 들이밀며 또 약코한다느니, 표면만 보고 버프라느니, 패징징이니 뭐니 하는 몇몇 유저들입니다.

dpm표는 허수아비 딜로 매겨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dpm이 낮으면 당연히 실전에서도 좋지 않겠죠. 가만히 있는 허수아비를 때리는데도 dpm이 낮은데 실전에서 좋을리가 있을까요? 실제로 dpm 하위권 직업 중에는 실전딜도 하위권이라 저티어 직업들이 다수 분포돼있습니다.

그런데 dpm 상위권인 패파는 허수아비 딜과는 차원이 다를 정도로 실전딜에 있어서 딜누수가 엄청난 직업 중 하나입니다.
보스몹이 움직여서 트임레조, 얼티밋 블래스트, 렐릭 언바운드가 안 맞는 건 일상이고, 루시드, 가엔슬, 더스크 등에선 레이븐 템페스트가 잡몹에 의해 막히고, 잘 깔리지 않거나 추락하는 때도 있는가 하면, 심지어 발판이 사라져 레템과 언바, 배리어 자체가 증발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죽으면 사라지기도 하구요.
또한 루시드나 듄켈에선 잡몹분산으로 인해 핵심딜 중 하나인 카디널 블래스트 딜이 대폭 감소하기도 하죠.
그리고 레템과 언바(디차)는 딜압축도 안 되어 있어 타수 손실이 무조건 납니다.

이 모든 부정적인 경험을 해소하려면 잡몹이 없고, 설치기를 수월하게 깔지 못하는 공간이 없어야 하며, 레템과 언바, 트임레조를 온전히 맞힐 수 있게끔 보스가 거의 움직이지 않아야 합니다.
dpm표 들먹이며 약코한다는 분들에게 물어보고 싶습니다.
클리어 타임 내내 이런 보스가 있나요? 

메이플 내의 모든 보스는 허수아비가 아닙니다.
dpm표? 물론 메이플 유저가 만들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딜지표로 제시될 순 있겠죠. 하지만 dpm이 전부가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dpm표는 참고자료'라는 설명을 전혀 무시한 채 dpm 순위가 곧 직업 순위라고 여기시는 분들을 종종 봤습니다. 메벤에서도, 게임 내에서도요.

저는 모두가 호아아 나썬팬과 동일한 선상에 서 있으면 하는 유저입니다. 다른 직업을 까고 싶어하는 마음도 일절 없구요. 물론 호아아 나썬팬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낱 53층 피케인따리 1년차 유저이지만,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dpm표는 말그대로 그저 '참고자료'일 뿐입니다. 제발 dpm 얘기 하면서 패파라는 직업과 유저들을 징징댄다며 몰아가지 말아주세요.

그리고 그런 분들에게 한 말씀 드립니다. 패스파인더를 잘 모르는 죄 없는 타 유저들을 선동, 기망하지 말아주세요.
모르는 건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모르는데 아는 척 하는 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_) 혹시나 고칠 부분 있다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