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글의 모든 수치는 가정 + 계산의 편의를 위한 오류가 다소 포함되어 있으므로 오차가 존재합니다.

핵심 결과



220107 메르세데스 DPM, https://blog.naver.com/oe135/222615862367





1. 테섭 패치내역 + 엘고 지속/쿨 56/120 가정 + 가이디드 변경사항 무시할 시
- 나제불님 DPM 디폴트세팅인 엘고때 5.5초마다 유니콘스듀스피어엔릴스듀 사이클 사용 시

- DPM 배율 약 8.8% 증가  (배율 116.33% -> 약 126~7%)
    비슷한 직업: (패치 전) 닼나 신궁
- 리레딜 배율 약 1.7% 증가 (배율 136.08% -> 약 138~9%)
    비슷한 직업: (패치 전) 신궁
- 40초딜은 귀찮아서 안잼. 리레딜과 같이 사실상 변화 없음.

=> 최종데미지 상향없이 이대로/180초주기로 변경되서 들어오면 DPM 비숍한테 닦이나요?  :  YES
=> 테섭대로 들어오면 DPM/리레딜 기준 제일 비슷한 직업은?  :  현 본섭 신궁





2. 짝수번째 극딜(메용2, 스인미 미사용)에서의 극딜량(15초 딜량)은 홀수번째 극딜(찐극딜) 대비
- 시드링 미사용 시 약 60% 정도의 위력 (진한 푸른색)
- 웨펖4 사용(딜증가량 30% 가정) 시 약 78% 정도의 위력 (노란색)

=> 120초대로 들어오면 본섭 대비 극딜량 1.5배 되는거 아님?  :  ㄴ





3. 테섭 기준에서 주기만 180초로 조정, 이르칼라/로얄나이츠 퍼뎀 50% 증가 가정 시
- 리레딜 배율 본섭 대비 대략 32% 증가 (배율 136.08% -> 약 180%)  (하늘색)

=> 주기 120->180초로 바뀌면 극딜배율 1.5배 됨?  :  ㄴ
     비슷한 직업: 아델. 
     리빙팁) 호아아에 드디어 뭐라도 하나 비벼서 황송해지긴 하나 아델은 30초딜러다





4. 파괴버프 포함을 가정했을 때 (아케인 무기에 파괴버프만 달면)
- 본섭 대비 테섭 DPM 배율 증가량은 8.8% -> 5.9%로 감소
- 파괴버프 주기이슈로 인한 홀수번째 리레딜(찐극딜) 딜량은 본섭 대비 약 7% 감소

=> 해방 기준 극딜 너프임?  :  관점에 따라 다름



물론 알아보시라고 드리는건 아니지만 사용된 엑셀파일 첨부합니다.
엑셀이 아니라 pandas로 옮겨서 했었어야했는데 그걸 깨달았을 땐 이미 너무 늦었고

-----------------------------------------------------------------------------------------
계산이라 쓰고 사실은 노가다 과정


0. 어케구함?

우선 예전 icepeng님 DPM 코드였다면 그냥 테섭 변경사항 코드에 반영해서 실행시키면 끝인데
나제불님 DPM에 사용되는 저 R코드는 해석은 둘째치고 당최 어떻게 실행시키는지를 알수가 없네요
그래서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 중




요청 자료를 제공한다는 공지가 비교적 최근 올라와서 요청을 통해 DPM raw data를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료 제공해주신 나제불님께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아니였음 5초 단위로 표기된 딜 히스토그램에서 막대기 길이 재서 5초당 딜량 추정하고 시간당 스킬별 점유율도 추정하는 우주삽질을 했었어야 했는데 덕분에 면하게 되었네요





그렇게 받은 자료에는 DPM 주기 약 360초동안의 모든 스킬 사용 로그 / 해당 스킬의 딜량 / 버프 상태가 있습니다.
와 신난다


1. 전처리 및 해석
7000줄이 넘는 csv 파일을 눈으로만 보고 파악하긴 쉽지 않으니 우선 제공받은 데이터를 어느정도 가공해서 해석하겠습니다.



우선 사용하는 스킬에는 뭐가 있는지부터 정리하고, 정식 명칭으로 분류합니다.

제공받은 데이터의 형식은

시간        |  스킬                |  데미지
690ms      |  크리인            |   0
1200ms    |  이슈타르          |  10억

이런 식으로 정리되어 있으므로, 각 스킬별 시간에 따른 누적데미지, 그리고 버프현황을 구할 수 있습니다.


- 본섭 DPM

이런 식으로요.
파란색 선으로 표기된 모든 누적딜량은 나제불님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시간별 누적딜량 히스토그램과 같은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0초부터 180초까지만 반갈죽해서 보면


요렇게 되네요.


2. 테스트 서버 패치내역 반영

이번 글에서 반영된 테스트 서버의 변경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르칼라 지속시간 8.5->4초, 퍼뎀 880%->990%, 타수 8->12, 총 타격회수 52회->27회
2) 로얄 나이츠 쿨타임 150->120초
3) 가정: 엘리멘탈 고스트 지속/쿨 70/150 -> 56/120, 그리고 이로 인한 DPM상 주기 180->120초로 변경
4) 엘비쉬 블레싱 지속/쿨 60/90 -> 80/120, 메르 쿨감효과 미적용으로 인해 극딜과 주기를 맞출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본섭 기준으로 169초마다 한번씩 사용하던 방식에서
113초마다 한번씩 사용하되 가동률을 100%로 늘리고 효과를 2/3배 (공 53.3 증가)로 바꿉니다.


가이디드 애로우의 경우 본섭에 어케 바뀔지 모르겠으므로 변경사항이 없다고 가정했습니다.
(현재 로직대로라면 45초마다 한번 발동하는 대신 타수도 1/3 증가하게 되는데, 처리해야 될 부분이 너무 많음)



이걸 테섭 기준의 사이클대로 바꾸는 과정은,


1) 먼저 첫번째 사이클을 테섭대로 바꾸고, 이걸 2번 이어붙여서 최종 사이클로 바꿈




2) 첫번째 사이클의 경우 위 그림처럼 3개의 구간을 제거

a. 엘고 지속시간 감소에 해당하는 후반 14초 구간에 발생하는 모든 이벤트를 제거합니다
b. 본섭에는 엔버링크를 90초마다 1번 사용하는데, 테섭 120초기준으로는 극딜에 맞춰 사용하므로 해당 구간을 제거합니다.
c. 마지막으로 뒷부분 평딜구간 약 26초를 제거하여 120초 (정확히는 113초) 주기를 맞춥니다.


3) 이르칼라 변경내역을 반영

a. 본섭 기준으로 리레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레(0~30ms) -> 스인미(~750ms) -> 연계(유니콘스듀스피어엔릴스듀)(~2910ms), -> 이르칼라(~11400ms) -> 연계(~14010ms) -> 이슈타르 8방(~14970ms)
b. 테섭 내역대로 변경되면, 리레 사이클은 다음과 같습니다.
- 리레(0~30ms) -> 스인미(~750ms) -> 연계(~2910ms) -> 이르칼라(~6900ms) -> 연계(~9060ms) -> 이슈타르 28방(~12420ms) -> 연계(~14580ms) -> 이슈타르 3방(~14940ms)
c. 편의를 위해, 기존 22번째 이르칼라(3.9초쯤 발동)의 최종데미지를 보정(*990/800*12/8*27/22)하고, 23번째부터 52번째 이르칼라 이벤트를 제거합니다
d. 이르칼라 이후 타임라인에 맞게 연계딜과 이슈타르를 배열합니다.


4) 첫번째 사이클을 복붙해서 두번째 사이클을 만들고, 변경사항을 적용

a. 메용2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해당 이벤트를 제거하고 딜레이 시간동안 이슈타르 5번을 사용합니다.
b. 스인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해당 이벤트를 제거하고 딜레이 시간동안 이슈타르 6번을 사용합니다.
c. 리레링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시드링 딜레이 30ms가 제거되지만 그냥 없는셈 칩니다.


5) 데미지 보정과정



a. 엘비쉬 블레싱 발동시간동안의 최종 데미지에 1.0172/1.0258를 곱하고, 미발동시간동안의 최종 데미지에 1.0172를 곱하여 패시브화합니다.
b. 두번째 극딜에 리레링 미발동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율 1/1.4167을 곱합니다.
c. 두번째 극딜에 메용2 미발동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율을 적용합니다
- 스탯 보정: 1/1.1093, 뎀퍼 보정: 엔버링크 지속동안 1-20/(745.9+45), 이외 시간동안 1-20/745.9


6) 해당 과정을 통해 나타나게 되는 계산상의 오차는 다음과 같음

a. 엘비쉬 블레싱을 120초가 아닌 113초마다 사용하면서 보는 미세한 시간손해
b. 리레딜타임에 연계사이클을 한번 더 돌림으로 인한 엘고 나무 쿨타임 감소 무시
c. 리레딜 기준 테섭의 연계사이클이 끝나는 시간이 0.5초가량 더 늦은데, 리레 이후 같은 사이클을 공유
d. 뎀퍼 보정 과정에서 이슈타르 하이퍼데미지 등으로 인한 미세한 차이
e. 가이디드 애로우는 본섭 기준 45초지속/60초쿨타임 스킬인데 고려 안하고 구간을 삭제함
f. 엘고 56초 가정 기준 메용2가 4초 더 길어서 4초동안 엘고없는 이슈타르를 때릴 수 있는데, 반영되지 않음

가이디드 애로우 이슈 제외하면 무시 가능한 부분이기 때문에 무시했구나, 라고 이해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계산 실수가 없었다면 e번 제외 누적오차 1% 안될거임(아마도)


3. 파괴버프 가정

1) 제대로 하려면 무기부터 아케인에서 제네시스로 바꿔야하고, 템셋도 바뀌게 되지만, 무시하고 원래 템세팅에 파괴버프만 적용.

2) 파괴버프는 지속과 쿨타임 모두 서버랙이 반영되어 실제로 파괴버프 가정 시 주기 변경의 이슈가 있지만,
무시하고 서버랙 없이 정확히 지속 30초 쿨 90초로 가정

3) 본섭의 경우, 파괴 쿨 90초가 360초주기로 나눠떨어지므로, 0~30, 90~120, 180~210, 240~270 구간에 파괴버프 적용


4) 테섭의 경우 240초 주기는 그림처럼 파괴버프 주기가 박살나게 되는데,
심플하게 정리하면 모든 시간구간에 파괴버프가 주기 3번당 1번씩 적용되므로 항시 (엘비쉬 이슈와 같이) 최종데미지 5% 버프와 동일해짐.

5) 이를 고려하여 본섭/테섭 데미지를 보정하게 되면 요약 4.와 같은 결론이 나옴.






내가 이걸 왜했지?
현타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