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앞서 모든 유저가 동일한 조건으로 동일한  컨텐츠를 즐기지 않기에 유저 마다 시각의 차이가 분명 존재한다. 예를들면 시작한지 얼마되지않은 유저가 카루타를 도전하는 시각과 하드 루시드급 보스를 도전하는 시각, 해방을 진행하는시각 등등 다들 다르다. 이걸 인지하고 내 글을 읽었으면 한다

나는 적당히 높은 277랩 유저이고 듀블은 5개월정도 플레이 했다.
원래 섀도어로 해방하려 했었지만 세르니움 출시후 바로 듀블로 자전했다. 자전후 시도조차 못했던 루시드 솔플 2트만에 성공하고 지금은 더스크까지 솔플하고있다. 섀도어를 2년넘게 키우면서 섀도어에 대한 정이 많았다. 듀블 맛만보려했는데 지금 섀도어 보조 파는중이다. 미안하다 동전싸개..
섀도어일땐 6.3정도였고 지금은 7.1듀블이다.

이제 본론이고 듀블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려한다.
장점
1. 쉬운 조작 난이도
위 글에서 언급한 내용 루시드 2트만에 잡았다에서 알수 있듯
난이도가 정말 낮다. 누가 하든 쉽게 컨트롤할수 있다 생각함.

2. 좋은 유틸
이건 또 말하면 입아플정도 닼사, 무적기2(파컷가동률50%), 쉘판정 아수라 등등.  +더미 이펙트(솔플용)

3. 높은 방무
블스(극딜),아수라(숼판정 준극딜기) 방무 100%
팬블(주력기?) 기본30+코강20=추가50%
블토,카퓨 블토100%, 카퓨30%

4.고점 높은 사냥(세르니움부터)
이건 의견이 갈릴수 있지만 쿨뚝 6초이상을 착용하면 사냥 매우 좋다고 생각.(5초까진 편하지만 젠 밀리고 마릿수 낮음)
초고스펙 기준 사냥 좋음
대부분유저 기준 보통
장점은 이정도라고봅니다

단점 및 개선바램
1. 인식 개선(제일 중요시 생각)
위 장점들을 모아보면 높은 방무에 쉬운 조작난이도에 좋은 유틸, 솔플특화 더미이펙트까지 카룻돌이에 최적화라고 생각한다. 대부분 메이플 유저가 고스펙이 아니고 중저스펙에 집중되어있고 부캐로 듀블을 맛본 유저라면 "듀블 좆사기네" 할 거 같다. 이로인한 '듀블 세다', '듀블약코하네'라는 여론이 형성되진 않았을까 생각해본다.

2. 극딜 부재 및 낮은 dpm
평딜이 블토 카퓨로 커버가 되는정도지 센 축에 속하진 않는다.(약하진 않고 범위도 넓어 잘들어가서 평딜기준 중상급이라고봄)
극딜기준 진짜 존내약하다. 그래서 블스 10초키다운딜링+쿨90초 이걸 개선했으면 한다. 다른 듀블유저 글에 아수라, 블스 딜압축 글 봤는데 공감하고 지지한다.(극딜기준 중하급)

3.높은 저점 낮은고점
이건 대부분 고스펙 듀블유저 또는 듀블과 파티를 가봤던가 비슷한 템셋 솔플 영상을 본 유저면 공감할거같다.
개인적으로 듀블은 6.0까지가 그나마 할만하고 그이상 스펙업 할시 타직업과 격차가 아주 실감될거라 생각한다(내가 그렇다)
조작난이도가 낮은만큼 저점이 높고 고점이 너무 낮다고 생각한다.
스펙업을 할수록 다른 직업과의 격차가 커진다고 보면된다.
물론 상향이 필요한 직업은 듀블뿐 아니고 많다 이모든 직업들이 상향받길 원한다.(사실 상향보단 개선이 필요함 블스압축!!)

4.딜도 약한데 비싼 템값
모자, 보조 이두개가 가격대가 비싸다. 나는 보조 에디공30 윗잠 보75 공9 앜블22성 사용중이고 뚝 또한 5초뚝이다. 뚝은 현시세로 650억정도 보조는 2000억이 넘는다. 물론 가성비따지면 22성 정옵 블레이드기준으로 말하면 약 700~800억이라고본다. 두개합치면 1300억이넘는다. 타직업이면 이 금액의 반도 안써도 둘다마춘다. 근데 이걸 껴도 타직업보다 약하니 답답할뿐이다. 스펙업할수록 상대적으로 약해진다...ㅜㅜ
(우리썹기준 에디공30 보조 타직업 기준 천억정도)

끝으로 모든직업이 너프없이 상향만 되길 바라고 밸런스 격차도 줄길바란다. 그리고 여기는 커뮤니티이고 메이플 정보를 공유하고 메이플을 좋아하는 유저가 모인공간이다. 가끔 키보드 워리어가 보이는데 방구석에서 키보드로 싸우지말고 종합격투기하러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