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로 이글은 제 경험, 생각일 뿐이고 절대 선동하는 글은 아니니 다른분들도 의견을 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근에 무토 마약기간에 거의 한달동안 200판은 한거같은데, 거기서부터 시작해서 지금도 시간을 내면서 50층부터 70층까지 무릉 영상 . 메모장에 써진 빌드, 제가 상황별로 하는 생각을 따로 정리해서 올리려다가 들은 생각입니다.

아래 사진은 제가 지금 하루에 3판씩 트라이박으면서 무릉빌드를 다시짜고 영상을 모으는 것입니다.




여기서 먼저 제가 얼드를 측정하는 방법(조건)은 풀도핑을 하고 발록을 들어가서 40초(카인 링크 한 사이클) 극딜버프빼고, 일격필살 빼고 , 시드링 낀상태로 얼드만 때리고 1회당 평균 데미지 나누기 3을 해서 측정합니다. 참고로 60층대는 방무도 고려 해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노시프카인기준 얼드뎀을 재는 것 같은데, 노시프 노카인으로 얼드컷을 내버리면, 흔히 말하는 최소컷 이것은 그냥 엄청 쉽게 깹니다. 눈으로 얼드 10~11억이 나오면 , 실제로 그거 까보면 전투분석 수치로 평균데미지 11억이 뜨더라구요 눈줄뎀으론 절대 정확하게 측정할수없어서 전투분석을 이용합니다. 물론 제가 만드는 50층~70층 영상들은 시프카인 아예 빼고 쌩줄뎀으로 찍고 있습니다.


정확성은 대충, 제가 55층을 얼드 1.18로 갔는데 어림도없이 55층을못깨서 1.21로 맞춰가서 30초 남기고 깼습니다.
그리고 60층 얼드 줄뎀이 5초 2.6 , 3초 2.65 , 2초 2.67 정도라고 하는데, 전 5초 2.62 주면 쉽게 깨는데, 2.6으로 주면 힘들고, 2.58로 주면 60층 클리어가 어렵습니다.  이 차이는 눈으로 직접 봐선 절대 판단할 수 없습니다. 백의자리만 달라져도 클리어 여부가 갈립니다.

그리고 이제 쿨감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자면 먼저 저층무릉부터 생각을 해봤습니다.
제가 54층을 하는데 54층이 보통 얼드 1억이면 깬다고들 합니다. 근데 제가 4초뚝으로 영상을 찍는데 1억도 힘들더라구요? 보통 9700 정도에 4초를 주면 깨긴 할거에요. 그럼 4초뚝이 얼드 줄뎀을 최종뎀 3%어치정도, 즉 300만 정도밖에 차이를 내지 않는데 이 스팩에서 제가 얼드 줄뎀을 맞추려고 붕어빵, 우르스, 익스레드를 먹어봤습니다. 4초나 5초나 솔직히 거기 구간에서 비슷하니까 5초랑 비교해보자는 생각이였습니다. 공90을 올린 이유는, 5초뚝 대신 럭 37%를 가져간다고 생각하고, 저스팩구간에선 럭37%를 대~충 4%당 공10 즉 공90근처 , 럭30%보다 공 90이 좋을거같지만 공 90을 먹고 상승량을 보았는데 대충 얼드줄뎀이 500만 정도 오르더라구요. 그뜻은 9700 5초vs 1억 500에 0초 이 구도를 예상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또 경험상 비슷비슷 하더라구요 거기 스팩 구간에선 그냥 가성비도 그렇고 공효율도 그렇고 그냥 n초 대신에 럭퍼를 끼는게 나을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충 4초= 30%라고 생각이 되고 아마 저층무릉은 윗잠 2초럭럭이 가장 베스트가 아닌가 싶습니다.

반면에 고층무릉은 또 다르더라구요.
며칠전에 얼드 4억에 5초로 66층을 깼고, 4억 3천에 노쿨감으로 무릉을 해보았습니다.
여기서 들은 생각이 아, 최종뎀 5%는 차이 나지 않을까? 하고 4억3천으로 66층 빌드를 가봤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ㅋㅋ 65층밖에 못깨고 66층은 어림도 없었습니다. 여기 구간에는 노쿨감이면 50층 조커, 51층 리맠, 52층 석화때 리맠을 해야 하는데, 51층 리맠을 쓰고 락스피릿을 잡고, 52층 가면 석화 전에 리맠이 안돕니다. 거의 반피때 리맠이 도는데,  반피때도 리맠을 쓰긴 해야합니다. 그럴 경우, 52층이 잡히면서 리맠 쿨이 28초가 될 겁니다. 그상태로 10초 존버 하고 가도 18초 쿨일때 53층 입장인데 그럴경우 53층 시드링키고 시드링끝물에 리맠을쓰게되고 또 그렇게 쿨이 밀려서 54층이 가고 그냥 생각해봐도 노쿨감 고층무릉은 지옥입니다. 그리고 60층 초반대 구간엔 40층대에서 리맠으로 끝낼수있는 층을 템오카 굴려야 할 겁니다.  참고로 5초뚝을 껴도 51리맠 52리맠이 안도는 스팩은 무릉 72~73층 부터 되더라구요. 근데 그스팩은 1개만쓰면 되는데, 다른층수는 대안이 딱히 없습니다.

또 이것도 하면서 느낀건데, 4.9에 4초로 69층 깨는 것 보다 4.85에 5초로 69층 깨는게 더 쉬웠습니다.
69층만 한 20명 한거같은데, 그중에 가장 극딜효율이 비정상인 계정은 4.7로 깼고, 가장 힘든건 4.95로 69층을 깬 것이였는데, 4.9면 보통 5초면 앵간해서 다 깨더라구요. 근데 4.85랑 4.9가 약 최종뎀1% 어치가 차이가 나는데, 윗잠 2초 2초 인 사람이랑 2초 1초 럭 9% 인 사람을 비교해보면, 럭 9%가 공 잘쳐주면 24~25근처일텐데, 이것은 최종뎀1%의 수치를 이길수 없습니다. 근데 그러면 1초가 9% 이상의 효율, 12%  근처의 효율을 분명 낼 것인데, 4>>5초는 블랙잭 쿨감이 0.5초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0>>4초 구간은 분명 이거보다 효율이 높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즉 , 저층무릉은 그냥 2럭럭을 끼든, 럭30퍼를 끼든, 4초를 끼든 솔직히 다 거기서 거기입니다. 근데 고층무릉은 그냥 쓰레기입니다, 아니 제가 노쿨감에 맞는 무릉을 제대로 못할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2초 3초도 분명 전투분석에 나오는 줄뎀으로 봤을때 1초마다 백의단위수 컷이 유의미하게 바뀝니다. 눈으로 봤을땐 이 쿨감과 줄뎀의 관계를 확인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어디 층까지 유효할까도 생각을 해봤는데 60층 2.6 5초, 2.62 4초 두개가 얼~추 스팩이 비슷합니다. 여기 구간을 생각해보면 60층도 앵간 쿨감이 엄청 중요한 정도까진 아닙니다. 근데 노쿨감은 좀 별로인거같고 어차피 12%보단 2초가 좋으니 그냥 2초는 쓰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렇게 보면 저층무릉구간은 3초잡보다 2럭럭이 저스팩구간에선 훨씬 좋습니다. 

그래서 그냥 결론을 내자면
눈으로 보면 저층무릉은 노쿨감이나 쿨감이나 눈으로 보면 잘 모르는 차이고, 줄뎀을 제대로 확인해보면 쿨감이 차이가 어느정도 있는데, 차라리 이거 할돈으로 다른 템 사서 스팩업 하는게 훨씬 이득이고, 노쿨감이여도 무릉 잘 올라갑니다. 대충 최소컷에서 2초정도 추가시켜주면 바로 깨는거 같더라구요. 이건 대충 체감상 0초>2초 생기면 무릉기록이 20~30초 정도 줄어드는것 같았습니다. 1.25에 55층 노쿨감이 컷이라고 했을때, 1.25에 쿨감 2초면 리레 3이여도 깨긴 합니다. 쿨2초 늘어나면 리레3,4차이는 앵간 커버 하더라구요. 반면에 고층무릉은 노쿨감이면 그냥 게임하기싫어집니다 할말 딱히 안해도 짐작할 수 있을거같습니다. 고층무릉은 럭퍼로 쿨감 커버 못합니다. 그냥 해방뚝은 4~5초 쓰고, 가성비 노해방 앱솔행메는 2럭럭에 에디1초, 그것도 못하겠으면 그냥 럭퍼 사는 것도 저층무릉 안에선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다만 실전딜은 저도 모르겠습니다. 

선동하는 건 아니고 그냥 제 생각일 뿐인데 다른분들 의견도 궁금합니다.

(수정) 쿨감을 저평가 하는것도 아니고 럭퍼를 고평가하는것도 아니고 그냥 쿨감이 저층에선 크게 효율을 내지 못한다. 제대로 활약하지 못한다. 라고 하는게 맞는것 같습니다. 위에 얼드측정 시드링 끼고인데 처음에잘못적어서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