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검은마법사 이벤트 유입 이후로 쭉 카데나를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이번달에 진힐라 해방퀘스트에 성공했고 다음 달 완전해방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동안 카데나를 키우며, 특히 해방퀘스트를 진행하면서 느낀 점은 카데나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 컨셉이지만, 실제로는 리턴에 비해 리스크가 크다는 점이었습니다.



(출처: https://blog.naver.com/oe135)

위 표를 보시면 레전드리 등급 아이템 착용 기준, 소위 제네시스 무기 해방 스펙 시 평딜 2위, 10초딜 9위, 40초딜 6위에 위치합니다. 실제로 제가 체감한 것도 비슷했구요.
현 메이플의 보스 구조 상 평딜보다는 극딜이 훨씬 중요한데, 카데나보다 높은 극딜량을 보이는 직업을 쭉 살펴보면,

10초딜 상위 직업: 블래스터 호영 나이트로드 아크 썬콜 카인 아델 나이트워커 
40초딜 상위 직업: 블래스터 호영 나이트로드 아크 히어로 인데 위 직업들은 카데나보다 극딜 난이도가 낮으면서도 더 높은 딜량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반면 카데나는 스킬연계+스택관리+극딜 중 사용가능 유틸기 없음+스킬 강제이동+레투다 피격데미지 증가+짧은 사정거리+재대기 초기화로 인한 랜덤성의 환장의 6중 하모니로 전직업 최악의 극딜 난이도를 가졌으나 그에 합당한 딜량을 보장받지 못합니다.
위에 나열한 직업 중 카데나보다 리스크가 높은 직업은 없습니다. 블래스터가 난이도가 매우 높지만 유틸이 매우 좋고 나로는 근접+레투다지만 극딜 도중 얼티밋 다크사이트를 사용 가능하고 스킬연계가 없고 강제이동도 없으며 무엇보다 확실한 리턴이 보증됩니다.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이라는 직업 취지에 맞게 극딜구간의 딜을 올리고 극딜 안정성을 높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우선 전체적으로 극딜 스킬의 쿨타임을 90초/180초로 통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에픽 어드벤처에 대응하는 상인단 특제 비약이랑 전직업 공통 엔버링크는 그렇다 쳐도
 
레디 투 다이 15/75초
프로페셔널 에이전트 30/180초
체인아츠:테이크다운 120초
체인아츠:퓨리 65/150초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40/240초 로 메이플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극딜 주기가 한 직업에 다 있습니다. 개판이 따로 없네요.
저번 패치에서 프로페셔널 에이전트의 쿨타임을 180초로 줄였으니, 이에 맞춰서 다른 스킬들도 90초/180초로 통일 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그 다음으로는 웨폰 버라이어티 8스택을 한번에 쌓거나 더 쉽게 유지할 수단이 필요합니다. 가디언 엔젤 슬라임을 잡으면서 느낀건데, 1초가 중요한 극딜타임에서 허공난사로 스택도 못채우고 일일히 쌓는걸 보니 한숨부터 나옵니다.
테이크다운이요? 바인드 도중 캔슬이랑 시드링 사용을 꽉꽉 막아논 덕에 오드넌스랑 메일스트롬, 시드링버프 5초를 최종뎀 88%를 까버린 채로 시작해야 합니다. 바인드 극딜 시간이 길어봐야 10초인데... 
허공에 스킬을 써도 유지되게 하거나, 프로페셔널 에이전트와 같은 극딜버프에 8스택을 한번에 쌓는 기능이 있어야 합니다. 보스전 내내 그 똥꼬쇼를 하는데 180초에 한번 정도는 괜찮잖아요? 

사실 카데나 극딜은 18년도 까지만 해도 어렵긴 하더라도 불합리 하진 않았습니다. 그냥 버프 키고 모든 스킬을 쿨 되는대로 돌리면 됬었거든요. 그런데 신 5차스킬이 출시되고 기존 스킬과 연관성을 넣다보니 그때부터 대차게 꼬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냥 어려운 거면 그렇다 치지만, 구조에 심각한 문제가 있거나 실력 관계없이 순전히 운에 맡기는 랜덤성이 있다는게 큰 문제입니다. 스킬 별로 문제를 살펴보자면

  
 - 시전 시 순간이동이 붙었는데 문제는 가끔 분명 텔포할 거리가 아닌데 지 멋대로 이동합니다. 덕분에 리스트레인트 링 사용 시 제발 안 빗나가길 하늘에 기도해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바인드 스킬이라 바인드 저항때는 아예 빵딜이 됩니다. 누가 바인드를 먼저 걸었는데 거기다가 쓰면 그냥 날라갑니다. 쿨타임 돌려주기 그런 거 없습니다. 
- 연출이랍시고 데미지가 스킬 종료 후 한번에 들어가는데, 이때 렉이 미친듯이 걸립니다. 검은마법사에서 이거 쓰다가 파티원 데카 한번씩 다 갈아버린적도 있습니다.

많은 유저들이 개편 1순위로 꼽는 스킬인 만큼 문제가 많습니다. 사실 가장 큰 문제는 딜이 더럽게 약합니다. 그냥 메일스트롬 깔고 스킬 몇번 쓰는게 더 셉니다. 웨버 피날레 보면 극딜로 쓰라고 준 것 같은데, 구조도 거지같고 주기도 따로노는 게 데미지까지 더럽게 안나오는 걸 대체 누가 쓰나요?
아크 바인드처럼 매커니즘을 바꾸고 무적기를 분리하거나, 딜량을 늘리고 리레링 탈출 문제 해결해야 합니다. 데미지가 강하면 구조가 개같아도 어떻게든 쓰긴 합니다. 블래스터의 버닝브레이커나 나이트로드의 스프레드 스로우처럼요.

  
 - 스킬 초기화가 확률입니다. 파일럿이 메이플계의 페이커든 아이언이든 상관없이 그냥 닥치고 운빨이라 매 극딜때마다 스타포스를 해야합니다. 어빌 첫째줄이 재대기라고 카데나 유저가 도박을 즐기는 게 아닙니다. 그냥 그게 제일 세니까 쓰는거지...
- 쿨타임이 있는 스킬에는 닥치고 적용이라 쿨 0.2초짜리 이동기인 체이스에도 스택이 까입니다. 직업 컨셉에 맞게 캔슬을 할수록 스킬 성능이 떨어지는 기괴한 구조입니다. 유일한 유틸인 다크사이트를 못 쓰게 되는건 덤입니다. 트롤이 따로없네요.
- 이 모든걸 감내하는데도 여신의 축복 스킬 중 최악의 성능입니다. 그냥 레프나 모험가가 코 파면서 스킬 1회 누르는 것 만도 못합니다.  

왜 있는지도 모를 스탠스는 그냥 없애버리고 스킬 쿨 초기화 확률 100%로 만들고 쿨타임 1초 미만 스킬에는 초기화 스택이 소모되지 않도록 적용해야 합니다. 그게 정 싫으면 그냥 레프껄로 바꿔주세요.


- 범위가 매우 좁습니다. 이런 류 스킬들이 보통 가지는 몹 끌어들이기 기능도 없어서 더 체감이 심합니다. 판정이 앞에 쏠려있어 스킬 시전 위치를 잘 조절해야하는것도 불편한 점입니다.
- 이거 분명 논체인아츠인데 왜 스택에 적용이 안되고 웨폰 버라이어티가 안 터지는 지 의문입니다. 아니 누가봐도 논체인아츠잖아요?  

앞 두놈보다는 사정이 낫긴 하지만 그래도 문제가 있는 스킬입니다. 딜 점유율을 제법 먹는 스킬인데 빗나갈 확률이 높아서 호영의 흡성와류나 아크의 굶주린 짐승의 충동 정도로 범위 상향이 필요합니다. 사실 저 두 스킬도 헛맞춘다는 말이 많은 마당에 범위가 좁아도 너무 좁습니다. 그리고 스토리에도 언급이 되는 나름 카데나의 상징 스킬인 만큼 활용도를 조금 올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웨버가 터지게 바꾼다면 바인드극딜 원툴인 지금보다는 더 다양한 용도를 발휘할 수 있을 겁니다.

-----------------------------------------------------------------------------------------------------------------------------------

- 요약 -
1. 극딜 버프스킬 쿨타임 90/180초로 통일
2. 스택 허공유지 가능 or 웨폰 버라이어티 8스택 한번에 쌓을 수 있는 수단 추가(테이크다운 말고)
3. 테이크다운 -> 매커니즘을 바꾸고(ex. 아크 바인드) 무적기를 분리 or 딜량을 늘리고 리레링 탈출 문제 해결
4. 그란디스 여신의 축복 -> 스킬 쿨 초기화 확률 100%, 쿨타임 1초 미만 스킬에는 스택이 소모 X or 레프 축복으로 통일
5. A.D. 오드넌스 -> 범위 상향 + 논체인아츠 판정 적용

사실 극딜 말고도 유틸의 부재도 문제시 되는 직업이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건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다운 직업 컨셉을 살리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유틸이 더 빵빵하고 사냥도 더 좋은데 극딜도 잘 구겨넣는 직업들을 보고 있자니 참 씁쓸하네요. 향후 밸런스 패치에 꼭 참고하면 감사하겠습니다.

(내용의 오류가 있거나 다른 의견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