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워 상향받고 서너달이 지난 주년, 여름패치때까지만 해도 나워 인식은 여전히 좋지 않았었음
근데 지금은 나워 좋다는거 알고 있는 사람이 많고, 인식도 많이 개선이 된 상황임. 나워는 바뀐게 없는데

이게 단순히 DPM표가 공개되었기 때문에, 나워 유저들이 그동한 좋다는걸 숨기고 있었기 때문일까? 절대 아님
나워 상향받고 본인 포함해서 많은 유저들이 나워 좋다고 꾸준히 영업을 했었고
나워 점캔해야되는 병신직업 아니냐 하면 부정하는 여론도 많았음. 이젠 좋아졌다면서
그런데도 몇년간 박혀있던 고정관념이 있기 때문에 인식은 개선되지 않았음

네오패치 이전인 작년 11월까지는
맥뎀 때문에 몇몇 선택받은 직업 혹은 진짜 초고스펙들만 해방을 했었음
보스 솔플? 해방퀘인 루윌도 빡세고 기껏해야 하스데정도만 도는 유저가 많았지 거의 다 파티격이었음

근데 12월 맥뎀 해제 이후 검마 파티가 점점 늘어나더니, 이제는 57층정도만 되어도 해방을 바라보는 시대가 됨
나워는 2월 패치 이후 검마를 클리어하는 유저가 많이 늘어났고, 그 유저들이 해방무기를 얻는게 9월부터였음

결국 시대가 지나면서 유저 평균스펙이 오르고 해방유저들이 많아지니까 직업을 평가하는 기준도 달라진 거임
요즘은 직업 평가를 할 때 해방 이후 하드보스를 얼마나 편하고, 빠르게 잡냐가 중요함
나워는 그 중에서 가장 최상위로 평가받는 진듄더슬을 진짜 잘 패는 직업이고 그에 맞게 인식도 올라왔음

요즘 하드보스 솔플에서 고평가받는건 크게 5가지가 있음 
짧쿨무적 닼사 윗점 자체바인드 강한극딜
나워는 저 중 무적기를 제외한 4가지를 충족하는 직업임

극딜은 자체바인드 걸고 닼사키고 극딜기써서 극딜타임때의 보스 자체 패턴의 위협, 낙하물의 위협 둘 다 적고
닼사 + 윗점이 같이 된다는 독보적인 유틸로 생존 난이도 또한 낮은 편이라 솔플이 굉장히 좋음
실제로 진듄더슬 솔플 난이도는 전직업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낮다고 생각함

또한 해방의 시너지도 좋은 직업임
극딜주기가 깔끔한 180초인데 메르쿨감을 못받는다는 단점이 해방하면 파괴버프 쿨이 딱 맞게 돌아서 상쇄되어
파괴버프와의 시너지가 좋음
극딜 때 바인드와 닼사만으로 커버가 안되는 보스들은 아이온키고 래피드를 써서 커버하고
커버가 되는 보스는 바인드가 풀리고 아이온을 켜서 30초 극딜버프의 남은 시간을 온전히 활용 할 수 있음
파괴, 창조 두 스킬 모두와의 시너지가 매우 좋음
실제 경험상 해방 이후 모든 하드보스 솔플 클리어타임이 각각 10분 넘게 줄었음

나워가 최근 고평가를 받기 시작한건 최근 해방유저들이 늘어나고, 
하드보스 솔플 유저들이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바뀐거임
분명 나워도 단점이 존재하고, 리스크 있고, 어려운 직업이지만
숙련되었을때의 리턴이 현재 존재하는 리스크보다 크다고 생각함

다만 나워유저들이 그동안 약코했네, 뒷짐이라 숨고 있었네라는 생각은 자제해주셨으면 함
나워는 안그래도 유저수가 많이 적은 직업이고
상향받은지 이제 9개월차라 상향받은 이후에 검마잡은 유저들이 해방한게 최근이라서 그동안 정보가 적었던거임
약코도 한 적 없고, 뒷짐지고 숨은게 아니라 유저가 적고 정보가 적어서 님들이 못 찾은 것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