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게 참 그래요 그 리마스터라는 큰 패치 공개되고
기대를 진짜 많이했거든요 진짜 막 메이플 좀 한다는 사람들 기대 안한사람이 없을거에요

근데 막상 테스트서버에 들어가보니까 너무 이건쫌 
개발을 좀 덜했나 안한건가 싶은정도의 퀄리티니까 말이죠....

무엇보다도 "게임을 왜하는가?" 에 대한 근본적인 생각과 물음에 답하려면
"아 그 재미를 위함이고" "여가" "사람들과의 관계 유대 소속감 흥미 등등에서부터 비롯되는 감정과 생각들 추억들" 
그런데 이게 결국에는 리마스터를 했는데도 재미는 아예 그냥 전보다 더 없어진거같고 

"김창섭 팀장님이 말씀하신대로 뭐 호아아 나썬팬 너프안하고 다른 직업들을 기존 경험 유지시킨채로 상향평준화
해서 어느정도 밸런스를 맞춰나가는 방향으로 가겠다" 이건데
듀블이 상향을 받은것은 김창섭 팀장님이 말씀하신 밸런스패치와 상향평준화의 영역이고 
엄연히 저희들이 계속 녹음기마냥 반복하는부분은 이펙트와 사운드 즉 "재미" "흥미" "즐거움" 막 그 "간지" "뽕맛" 등등 기타 막 이러한 순수 직업의 근본과 특성인데 

이러한 부분들 경계를 무슨 엉망진창으로 만들어놓고는 
"밸런스패치로 상향 해줬고 헌엣상향 블스압축 어쩌고 아수라 압축어쩌고" 
이러한 논리를 들이민다는거 자체가 애초에 듀블유저가 맞나싶은 생각이 들어요 안그렇습니까? 

진짜 좀 어린 학생들이나 단순한 생각만 가지고도 
질문: 듀블 왜하니? 
대답: 아 멋있고 간지나고 재밌고 이도류인데 타격감도 뭐 좋고 블라블라~@@@@

이렇게 대화가 오고가는게 정답인데 

질문:듀블왜하니?
대답: 예전에는 멋있었고 재밋었는데 지금은 리마스터를 거치고 조금 쎄진건 맞는데 재미는 훨씬 덜해졌고 
간지는 온데간데없고 이럴거면 굳이 왜 듀블을 하나 또 리마스터를 왜이렇게했나 의구심이들어

딱 이런 대화가 되니까 
이것이 대체 지금 무슨 흐름인지 이해가 안되더라구요

하..너무슬프네요 진짜 일단 테스트서버 공개나 3월지나고 리마스터 이벤트끝나고 또 해줄거같기는 한데
그떄까지 기다려야되나 싶기도하구 
아예 그냥 진성 듀블유저들은 이제 이펙트 사운드음 키지도못해요 그냥 
무슨 진짜 어디 뭐 삼류 사류 게임 이펙트 왕왕 크게 대충대충 화려화려하게 만들면 되겠지? 
그냥 딱 이런생각만가지고 듀블 근본을 부정하려는듯이 이펙트사운드를 망쳐놨으니말이죠 

크고 멋잇고 화려할때 "이야 멋있다 " "와~화려하다" 라고 할만한 스킬들이 있는가하면
쪼끔 단순하고 심플하고 아담해도 나름 눈뽕도 없고 컨트롤할맛 나는 스킬들도 있는데 
그냥 번쩍번쩍 화려화려 크게크게 중구난방 천박하게? ㅋㅋㅋ;;;이펙트 팀장이라는 직책이 따로없나봐요 
넥슨 대기업그것도 메이플정도의 매출을 자랑하는 게임부서인데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