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영 공략 적어보겠습니다 형님들.. 저는 베라섭 현재까지 레벨 랭킹 3위 호영입니다

대부분 나비 원킬 쯤은 기본 스펙을 갖고 계시는 형님들과는 다르게 저는 라이트하답니다.

그래서 호영이라는 직업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 라는 글을 중자본의 입장에서 적어볼게요

(신직업인데 왤케 인기가 없는거죠 ㅜㅜ) 

일단은 사냥 위주 글이고, 추후에 보스 글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와 정보량이 많은 글입니다 행님들)

(호영 인증)


순서

1. 직업 및 스킬 설명

2. 육성 방법

3. 단점


1. 직업 및 스킬 설명

호영은 아니마족에 속하는 최초의 직업군으로, 도적에 속하며 부채라는 새로운 무기를 사용합니다.

호영이 다른 직업과 다르게 새로 가지는 특징이 있는데, 먼저 첫번째로 게이지가 2개라는 점.(ㅅㅂ)

위의 사진 우측 상단에 보이는 것이 게이지 바이고, 가운데 원형이 '부적 도력', 원 바로 밑의 곡선형이 '두루마리 도력'입니다. 그럼 부적 도력이 뭐고 두루마리 도력이 뭐냐고요? 찾아보시기 귀찮은 형님들을 위해..

호영의 공격 스킬은 크게 3가지의 속성 스킬인 천/지/인 스킬이 존재하는데,


천 : 파초풍(3차), 멸화염(4차)

지 : 토파류(2차), 지진쇄(3차)

인 : 여의선(1차), 금고봉(4차)


천/지/인의 3가지 스킬을 하나씩 돌려쓰면 10+15+20 = 45의 부적도력이 찬다는 겁니다.

그럼 천/지/지를 쓰면 도력이 10+15+15 = 40이 차나요? 아니요 같은 속성의 스킬을 두 번 쓰는 순간 연계 단계가 초기화되면서 10+15+10 = 35가 찹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적 도력을 빠르게 채우기 위해서는 천/지/인 스킬을 하나씩 돌아가면서 쓰는게 좋습니다.


두루마리 도력에 대해 설명드리면, 부적 도술 스킬을 사용하면 두루마리 도력이 35가 충전되고, 두루마리 도력이 100으로 가득 찼을 경우(부적도술 스킬 3번 사용시 100 충전) 권술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부적 도술 : 마봉 호로부(1차) 환영 분신부(2차) 추적 귀화부(3차) 왜곡 촉지부(4차)

두루마리 권술 : 미생강변(3차) 호접지몽(4차)


즉, 일반 스킬 -> 부적 도술 -> 두루마리 권술로 이어지는 순차적인 스킬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기존의 직업들과는 달리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직업임을 알 수 있답니다.


이 직업이 가지는 획기적인(?) 두번째 고유한 특성은, 소환수(도깨비불 / 추적 귀화부)가 캐릭터의 옆을 따라다니지 않습니다. 이 말은 캐릭터와 멀어지더라도 도깨비불은 혼자 사냥을 해요.

위 사진 처럼, 캐릭터는 우측 하단에 있는 반면, 도깨비불은 좌측 상단에서 공격을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격류지대와 같은 거대한 맵을 사냥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이거는 엄청나고 획기적인 사실이니 꼭 사냥해보시면서 느껴보시길


위는 단순한 스킬 설명이었다면, 이제는 좀 중요한 내용으로 넘어가보고자 합니다.

호영이 사냥 최상위권에 위치한다고 느꼈고, 그 이유는 아래와 같아요.


1) 사냥 보조기(소환/사출기)가 3개 존재

부적 도술인 환영 분신부, 위에서 말씀드린 추적 귀화부, 그리고 호접지몽까지.

먼저 환영 분신부 부터 설명 드리자면,

스킬을 쓰면 갑자기 어디선가 분신이 튀어나와 몬스터를 공격합니다. 위 사진과 같은 경우, 아래에서 스킬을 사용했지만 분신이 위에서 주황버섯을 공격함을 알 수 있죠.


(추적 귀화부는 위에 기술하였으므로 생략)


마지막으로 호접지몽.

호접지몽 버프를 킨 상태에서 스킬을 사용하면, 동그라미 친 부분 같이 나비들이 튀어나옵니다.

윈드브레이커의 윔?과 거의 같은 구조고, 주변에 몹이 없으면 일정 시간 있다가 증발합니다.


위의 3가지 사냥 보조기들이 호영의 사냥을 최상위권으로 만들어주는 공신입니다.


2) 자체 사냥기의 훌륭한 범위

호영의 일반 스킬 사냥기들의 범위도 상당히 넓습니다.

주로 사용하는 사냥기는, 여의선 / 지진쇄 / 멸화염 / 금고봉인데, 스킬 범위를 보여드리죠.

순서대로 여의선, 지진쇄, 멸화염, 금고봉인데요(제대로 안찍힌거 양해 바람)

지진쇄는 좌우 범위, 멸화염은 상단 범위, 금고봉은 전방 범위가 굉장히 넓어 지형과 상황에 맞게 다양한 스킬들을 사용할 수 있고, 데미지 %도 꽤나 높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사냥이 정말 시원시원합니다.


3) 준수한 기본 스펙

호영의 노링크 기본 크리티컬 확률은 55% 크리티컬 데미지는 40%이며,

최근 상향 패치로 최종데미지를 꽤나 많이 부여받은 상황입니다.

그래서 준수한 기본 스펙을 기반으로 한 데미지가 꽤나 강력하죠.. 흠흠



2. 육성 방법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러분의 생각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버프 지속시간'의 확보 인거 같아요.

엥? 얘 펫에 장착할 수 있는 버프가 부스터랑 아니마의 용사밖에 없는데? 대체 왜? 라고 생각하시겠죠.


이유는 바로 단 하나. 75초 짜리 버프이자 사출기인 호접지몽 때문입니다. (75초는 너무 짧아요)

75초 안에 일반 스킬과 부적도술을 사용해 두루마리 도력을 100 채우려면, 항상 스킬을 돌려써야된다는 인지가 필요한데, 우리 메벤러들은 피곤한 사냥 싫어하실테니 벞지 두둑히 맞추시고 스킬 돌려써야된다는 강압 없이 편-안하게 사냥합시다.



또, 일반적인 중자본 유저가 맞출 수 있는 호영의 크리티컬 확률과 크리티컬 데미지는


크리티컬 확률 = 55(기본) + 15(팬텀) + 6~8(신궁&나로 유니온) + 10~15(하이퍼스탯) + 10(쓸샾) + 10(궁수링크)로,

100%는 낮은 난이도로 쉽게 확보 가능합니다.

크리티컬 데미지 = 40(기본) + 4(키네시스) + 4(은월 유니온) + 10(하이퍼스탯) + 8(쓸샾) + 20(유니온 6천 유저만 가능)으로, 유니온 6천 유저라면 쉽게 크리데미지 86%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기본 스펙 엄청나죠?



이제 본격 육성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육성한 방법은, 19레벨 쯤에 배우는 근두운 스킬까지만 스토리 퀘스트를 진행하고, 길라잡이를 통해 나와서 바로 사냥으로 레벨업을 합니다. 근두운 스킬을 배우는 이유는 기동성의 확보 때문.


그럼 나머지 스토리퀘스트는 어쩔건데요?? 괴이봉인 스킬도 배워야 하자나요?? 하실 수 있는데

괴이봉인 스킬은 190레벨이 되어서야 10레벨을 찍을 수 있고, 더 중요한 사실은

괴이봉인은 9레벨까지 공9% 최종데미지 1%이고, 10레벨을 찍어야 공10% 최종데미지 10%가 완성됩니다.

근두운 이후의 스토리 퀘스트는 200 레벨 이후에 깨줍시다. 그게 더 빨라요.

굳이 그래야 하냐요? 뭐... 효율적인 레벨업을 위한 판단은 당신의 몫.


사냥터 추천 같은 경우는 인터넷 검색만 해도 좋은 글들 많으니 참고하세요.


3. 단점


214레벨까지 육성해보면서 느껴본 자잘한 단점들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비효율적인 스킬들 존재 (아닐 수도 있음)


1차 스킬 마봉 호로부, 2차 스킬 토파류, 3차 스킬 파초풍 & 미생강변, 4차 스킬 흡성 와류는 정말 안쓰게 되네요.

미생강변이랑 흡성 와류는, 안그래도 부족한 두루마리 도력 호접지몽에 쓰기도 바쁜에 이 나머지 2개 스킬에 투자할 두루마리 도력이 없네요.


또, 마봉 호로부는 그냥 이유 없이 안 쓰게 되고. 토파류랑 파초풍은 이거 쓸 바에 1차 스킬 여의선 쓰는게 더 편합니다.


2) 강제 다크사이트 (매우 중요 -> 개선 바람)


호영의 2차 스킬에 암행이라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특정 스킬 시전 시 은신 상태가 됩니다.

물론 은신 상태는 공격 스킬 사용시 바로 해제되지만, 이 은신이 가져오는 불편함이 굉장히 큽니다.

펫 + 캐릭터가 아이템을 못 줍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아이템을 주워야 하는 상황(배고픈 무토 등)에서 매우 불편합니다.)

또, 현재 이벤트 중인 네로타 유적 탐사의 구슬에 닿지 않는 점도 있어 매우 불편합니다. 이 점 꼭 개선 바람.


3) 높은 난이도


이게 아마 호영의 인식 및 접근성을 낮추는 원인일 것 같네요. 게이지가 mp까지 해서 총 3개 존재하고, 사람들의 호불호가 확 갈리는 연계 시스템, 등이 호영의 난이도를 높이는 것 같네요. 이는 뭐... 해결 방안이 보이지 않네요. 호영이라는 직업의 고유한 특성이니깐요 



호영을 214까지 키우며 느꼈던 점들, 육성에 도움이 될만한 방법들을 나름대로 알려드렸는데 도움이 되셨으려나 모르겠네요. 저는 호영을 조금 더 키우고 스펙을 만들어 나중에 보스 글로 찾아오도록 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