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엘리시움 서버에서 몬스터 컬렉션 컨텐츠를 진행하고있는 몬컬러입니다. 시작전에 월드통합 파티퀘스트는 제외할게요. 그건 파퀘포인트로 하트작을 할수있어서 굳이 입장인원개선이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 올리는거는 입장인원수의 조정이 필요해서 올리는것이지 시스템 자체를 바꿔야된다는 글은 아닙니다. 

파퀘 시스템을 바꿔 활성화가 되는 방법도 좋지만 안그래도 일퀘, 보스, 몬파 등 기본적인 것들만 해도 한 두시간이 금방 지나가 버립니다. 파퀘가 강제가 되버리면 할게 너무 많다는게 대부분 유저분들의 생각일겁니다. 그래서 입장 인원수만 조정해서 할사람은 하고 안할사람은 안해도 되는 그런정도의 개선을 원하는것입니다. 
 
몬스터 컬렉션은 해당 몬스터를 직접 잡아야 등록기회가 생긴다는것을 다들 잘 알고계실겁니다. 파퀘몹 역시 마찬가지로 직접 잡아야 등록할수있습니다.

별 3개이하 몬스터에 한해서 의문의 모몽으로 등록할수도 있으나 그건 확률이 엄청 낮아서 저격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엘리시움같이 사람이 많은 서버에서도 하기 힘든게 파퀘몬컬입니다. 일단 몬컬자체가 마이너한 컨텐츠라 헤비하게 하는사람이 많지는 않습니다. 사람이 적은 서버에서는 더욱 하기 힘들다는것이죠. 분명 파퀘몬컬이 불가능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사람이 많은 서버에서도 고확을 써봐도 거기다 입장 도우미 해달라고 하고 비용도 드린다고 해도 관심이 없으니 입장 자체가 힘듭니다. 사람이 적은 곳애서는 더 심하다는 것이겠죠. 



이 사진은 현재 등록한 제 계정의 몬컬수를 나타낸것이며, 아직도 등록못한 파퀘몹들이 있습니다. 
다음 사진은 2인이상이 필요한 파퀘 몹들입니다.







출처 : 나무위키

이중 파티퀘스트에 나오는 몬스터는
1. 호브 제왕의 부활 : 
 호브 헥터, 정예 호브, 컴뱃 호브, 흉폭한 호브, 렉스
2. 차원의 균열 : 
차원의 다크아이, 알리샤르
3. 네트의 피라미드 :
호루스, 신관 미이라, 예티 파라오, 파라오 스네이크, 파라오 미이라
4. 로미오와 줄리엣 :
프랑켄로이드, 화난 프랑켄로이드
5. 드래곤 라이더 :
플라잉 호크, 플라잉 이글, 플라잉 그리프, 드래고니카, 드래곤 라이더 입니다. 

저는 현재 파라오 스네이크, 파라오 미이라, 플라잉 이글을 등록하지 못했습니다. 

입장인원을 살펴보면
2인이상 입장 : 호브 제왕의 부활
3인이상 입장 : 차원의 균열, 드래곤 라이더
4인입장 : 네트의 피라미드, 로미오와 줄리엣 입니다. 

그나마 파퀘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등록할수 있는 몬스터들이 존재하는데 렉스는 무릉에서, 호루스, 신관 미이라는 제로 던전에서, 알리샤르는 무릉과 제로 던전에서, 프랑켄로이드는 무릉에서, 플라잉 호크, 플라잉 이글, 드래고니카는 현상금 폴로 한밤 사냥터에서, 드래곤 라이더는 무릉에서도 등록가능합니다. 

나머지 몬스터들은 파티퀘스트에서만 볼수있으며 이마저도 등록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겨우 고정팟을 구해도 같이 할 사람이 먼저 졸업하거나 스케줄 문제로 계속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죠. 그럼 언제 등록할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도 고정팟에 있었지만 같이 하시는 파티원분이 먼저 졸업하시고 고정팟이 없어젔습니다. 그나마 그때는 고정팟을 할 여유가 있었기에 가능했지만 지금은 현생문제도 있고 다시 고정팟을 구해 꾸준히 파퀘하기가 어렵습니다. 

여기서 가장 힘든몬스터를 예로들면 플라잉 그리프입니다. 몬컬 특징이 별개수가 많을수록 등록확률이 높아지는데, 얘는 별 1개라 등록확률이 매우 낮아 잡아야하는 몬스터도 많습니다. 많이 나오면 좋겠지만 플라잉 그리프는 한판에 1마리밖에 안나옵니다. 

별 1개는 기본 몇천마리 운안좋으면 만마리를 넘어야 등록할수 있는데 저희서버 어떤 몬컬러분은 만마리 넘게 플라잉 그리프를 잡아 등록하신분이 계십니다. 다시한번 올리지만 같이 할사람이 있어야 하는데 플라잉 그리프를 등록하려고 만번넘게 파퀘해야 될수도 있습니다. 고정팟에 있어도 일년동안 매일 꾸준히 해야 겨우 등록할수도 있습니다. 고정팟이 아니면 몇년이 지나도 등록을 못할수도 있으며, 10년이 지나도 못할수도 있는게 파퀘몬컬입니다. 과연 이게 정상적인 컨텐츠일까요? 

그렇다고 파퀘라고해서 꼭 2인이상으로 입장해야만하는가 그것도 아닙니다. 여러분들은 보통 몬컬할때 600마리에 5개의 상당라인을 해두면 몬컬 끝냈다라고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당연히 쉬운 라인을 추천 많이 받았을것이며 크리세 라인을 채우는게 좋다고 들으셨을겁니다. 이것도 파퀘인데 이건 1인이상 입장가능합니다. 요즘은 인기없지만 몇년전만 하더라도 인기있었던 탕윤도 마찬가지로 1인이상 입장 가능한 파퀘입니다. 저는 몬컬러라서 위에 올린 파퀘 5개를 모두 해봤고 지금도 시도중인데 1인으로 가도 클리어하는데 아무 문제 없습니다. 만약 1인으로 클리어가 불가능했다면 저는 입장인원개선 정도가 아니라 아예 파퀘 시스템 자체를 바꿔야 한다고 올렸을겁니다. 

필드보스나 플라잉 몬스터가 별 1개, 2개 이렇게 책정된경우도 아실겁니다. 이 몬스터들도 마찬가지로 해당 몬스터를 평균 몇천마리는 잡아야 등록될 확률이 있다는것인데 이런것들은 문제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죠. 다시한번 올리지만 파퀘는 혼자서는 불가능합니다. 2인 이상이 있어야 가능한데 보상이 안좋으니 하고싶어도 못하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분명 큐브의자 이런거 가지고 싶어서 하시는분들도 있는데 시도하기도 쉽지않고 지켜볼수밖에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혼자서는 안되니 2컴, 3컴, 4컴 이렇게 해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파퀘 몬컬을 하기위해 이렇게까지 해야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것은 편법이며 정상적인 방법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기다 추가로 올리자면 저는 엘리시움 몬컬 전용 카톡방에도 들어가있지만 고정팟이 아닌이상 일주일에 2~3번 정도밖에 파퀘를 못합니다. 그것도 몬컬방 유저분들께 부탁해서 이정도입니다. 그나마 몬컬유저분들이 계셔서 할수있는것이지 그분들도 등록을 하고 졸업을 하면 몬컬러한테도 파퀘는 시간낭비라서 할 이유가 없습니다. 

 몬컬관심없는 일반유저들만 있다? 그러면 일주일에 한번 입장하기도 힘든게 파퀘입장입니다. 시골서버같은경우 더욱 하기가 힘들다는것이며 플라잉 그리프같은경우 극악의 몬컬난이도라는것이죠. 

글이 길어졌는데 제가 하고싶은말은 제목에도 있듯이 1인이상 입장가능, 혹은 파퀘 본래 취지는 협동해서 클리어하는게 목적이므로 1인이 안된다면 2인이상 입장가능 이정도로만 바껴도 훨씬 수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