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연히 유저로서는 더 좋은 기능과 발전을 요구할 권리가 있음.
그리고 그게 올바른 피드백이라고 생각하고.
게임하는데 불편한걸 게임사 힘드니까 말하지 말자는건 말이 안되는거지 ㅇㅇ

코드 양도 양이지만 wz파일 잠깐 뜯어본사람은 알거임
와 진짜 데이터가 자유분방하구나
굉장히 예전글이긴 하지만 그때 당시에도 데이터 구조가 개똥같은걸 볼 수 있음.

처음 개발할때는 예상 못했겠지, 데이터들을 그냥 보관해두고 불러올 수 있으면 되는거지
폴더나 스킬이름, id관리 규칙같은걸 세부적으로 해놔야 프로젝트가 커졌을때 어떻게 대응 할 수 있다...

추가된 시기마다 폴더나 id규칙같은게 조금씩 바뀌어온게 눈에 띔
몇몇 스킬은 뜯다보면 이미지가 중간에 몇개 비어있음
왜지? 하고 보니까 다른스킬 이미지를 위치만 바꿔서 출력하고 있음

그렇다고 기존껄 지금 규칙으로 바꿔서 하자니 다 다르고 어느걸 규칙으로 해야할지 정하는 것도 일일듯.
메이플에서 과거에 안쓰이는 데이터들 정리한다 했다가 점검에 점검에 점검 때렸다는 이야기를 들은적이 있음.
그 이후로 메이플입장에서는 제발 터지지 마라 하고 달고가는 시스템이 된게 아닌가 싶음.

그리고 요즘 나오는 게임들은 대부분 게임 엔진을 활용해서 개발 속도를 올리고,
게임사가 커버할 범위를 줄여가곤 함.
새로운 기능이 필요할때도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환경 위에서 개발하면 편하거든.

근데 메이플은 자체개발 엔진이고, 그것도 20년전 엔진임
엔진 업데이트고 뭐고 거의 한몸이 되어있을거라는 소리지
이건 타 컨텐츠나 기술을 추가할때 발목을 잡을거임
다른 기술들이 언리얼/유니티에서 사용할때의 가이드라인이나 샘플 프로젝트를 제공하거나
필요한 사람이 마켓플레이스같은곳에 기능을 엔진에서 사용가능하게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음.

하지만 메이플은 그런건 바랄수 없음. 악으로 깡으로 어떻게든 호환가능하게 하거나 새로 만들어야지.

기술적으로 안쪽 코드를 볼 수 있는것도 아니니까 뭐가 뭐가 문제고
이런 상황이다 말해주는건 개발팀의 몫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기술적인 사항들을 어느정도 점검할 인력의 충원이 이루어진 상황이면 좋겠고
기술적인 사항들을 시도해볼만한 여유가 생겼으면 좋겠음.

글 처음에도 잠깐 썼지만 유저입장으로서는 안돌아가는거, 불편한거에 대한 피드백은 당연한거임
메이플팀이 그런 사항들까지 신경쓸 수 있도록 다시금 자리를 잡아주었으면 좋겠음.

이번에 간담회 게시판인가 거기 올린거 내용들이 너무 짧게 쓴다고 그런건지
~~해서 미루었다 (12월 8일 내용 추가) 이러던데
~~해서 미루었다. 세부 내용은 [이곳에서]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하고 다른 글링크해서 작업담당자가 정리가 잘 안되어있더라도 외부에 공개할 수 있을만큼은
공개해줬으면 좋겠음.

사람들 반응 좋은 개발자 의견은 많이 들어갈수록 오해가 줄어든다고 생각함.

겉에서 보이게 성별전환권이나 코디템 성별제한같은거 빨리 안풀리는건 이해가 안되니까
유저들이 추측하게 둘수록 오해가 늘어날거임.

어쨌든 메이플 사랑해 겨울패치 기다릴거야

쓰다보니 두서없이 길어졌는데
요약하면
1. 20년짜리 거대 프로젝트라 쌓인게 많아보인다.
2. 인력의 충원과 기술적인 검토를 진행할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바꾸어가면 좋겠다.
3. 유저입장에서 불편한점에 대한 피드백은 당연한거다.
개선할때 유저들에게 조금더 적극적으로 무슨생각을 하는지 표현해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