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파적인 밸런스패치와 개선되지 않는 운영진들의 태도에 지쳐 4년째 붙잡던 게임 놓으렵니다


대학생 신분에 알바비 조금, 용돈 조금씩 아껴가면서 스펙업하던 재미로 게임을 해왔고 그 재미는 검은마법사를 트라이하게 된 2021년 4월에 절정에 달했습니다.


네오패치 초기 1재획당 (260기준) 리멘에서 2~3%오르던 경험치가 신맵인 세르니움에서 7~8%가 오르는 것을 보고 이정도면 나도 275레벨을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에 약 3달에 거쳐 275레벨을 달성하고 검은마법사 트라이를 했습니다.


검은마법사를 격파한 4월, 제 메생의 목표는 이루었고 해방무기로 아대는 생각도 안하고 단검을 선택했습니다(카퓨1타시절부터 듀블한 대깨듀입니다). 이후 루시드 해방퀘 최소컷(듀블기준 59층후반)을 맞추기 위해 계속해서 스펙업을 해왔고 끝내 11월 단검해방에 성공했고 너무 행복했습니다.


이후 약 250만원어치를 사용하여 옵션을 뽑았고 예상보다 많이 사용했지만 만족스러웠습니다.


다른 직업의 경우 1추에 데미지 5퍼면 정말 준수한 옵션이라고 할 수 있는데 듀블의 경우 유저들이 지긋지긋하게 언급하는 공효율때문에 저 추옵에도 찝찝함이 남아있습니다.


듀블 직업게시판에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블레이드에 달린 공격력때문에 스펙을 올리면 올릴수록 강해지는 비율이 다른 직업에 비해 뒤쳐지는 것을 가장 큰 문제로 인지하고 있고, 인벤 게시판은 물론이고 많은 듀블유저들이 테섭에 건의해왔습니다.  


그런데 돌아온 것은

이게 끝입니다.


듀블에게 공효율 개선은 정말 필수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대형 유튜버들을 보면 에디셔널에 스탯/스탯/공격력이 뜨면 방어구에 놀긍리턴작이 많이 되어서 총 공격력의 수치가 높아 에디셔널 공격력의 효율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아쉬운 뉘앙스를 풍깁니다. 듀블은 놀긍작을 하지 않아도 22성 아케인블레이드의 경우 공격력+407 으로 놀긍 공6 리턴작 약 68작을 한 타 직업과 에디셔널 공격력 효율이 비슷합니다. 그렇다고 이 블레이드를 사용해서 공격력 407을 거저먹는거 아니냐?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이만큼 해도 파티유틸이 에픽 어드벤쳐밖에 없는 퓨어딜러로써 너무나도 약한 느낌이 듭니다. > 타 직업을 직접 해보진 않았지만 핸즈가 열려있는 타 직업의 수로 점수와 플레이영상을 보고 느꼈습니다.


live 2차 쇼케이스때 약속했던 소통은 어디갔는지, 왜 개발자 코멘트는 아무것도 없는지... 정말 몇달 하고도 몇주를 더 기다리게 해놓고 제가 애정을 갖고 키우던 직업이 받은 것이 블스 10초 > 5초 + 타수60타감소 / 아수라 10초 > 5초, 블레이드토네이도 첫타 히트를 위해 어짜피 가까이 다가가서 팬텀블로우를 사용해야 했는데 큰 의미없는 팬텀블로우 사거리 증가가 끝이라는 결말이 다가오고 있는데 너무 현타가 옵니다.


2차 live때 밸런스 패치 지표로 솔플 진힐라 클리어타임을 분석한 장면이 보였는데,
상대적으로 고스펙 유저층이 많은 이유로 듀블의 경우 평균적인 솔플 진힐라 클타임이 빠를 수도 있고, 더미 이펙트를 사용하면 진힐라가 90초동안 바보가 됩니다. 진힐라 클리어타임으로 밸런스 지표로 삼고 직업들의 버프/너프를 시킨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에 더는 운영진들을 신뢰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동일한 투자(동일한 수준의 아이템)를 한 전제로 클리어타임을 잰 것도 아니고 전체 솔플유저의 클리어타임은 왜 분석하는지 아직도 이해되질 않습니다.
듀얼블레이드의 경우 평균적인 진힐라 클리어 타임이 빨라 현행을 유지합니다. << 이런 생각일까요


저는 솔직히 솔플에서의 더미이펙트는 대폭 너프가 이루어질 줄 알았습니다. 선딜후딜, 쿨타임 없고 보스의 공격범위 내에서 누르기만하면 90초동안 바보가 되는 쓰면서도 이걸 왜 냅두지? 하는 수준의 스킬입니다.


이래도 듀징징 소리 들을까봐 무섭긴 하지만, 제 주변의 평범한 듀블유저들에게 운영진들이 "더미이펙트 너무 기이한 구조야! 이거 너프하고 퓨어딜러로써의 리턴을 줄게" 하면 100이면 100 좋다고 할겁니다 . 듀블 유저들 돈 더 많이 쓰면서도 바보같이 착해요...


다크사이트 물론 사기유틸 맞습니다. 파이널컷 무적기로 활용도도 꽤 높습니다. 사슬지옥도 좋고요.. 
 하지만 무적기를 공중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불편한 점도 있고, 파이널 컷을 무적기로 활용하기 위해 어빌에 벞지를 뽑아야 하고, 블토카퓨의 높은 점유율때문에 2초 이상 쿨뚝 강제, 보조무기에 스타포스와 주문서작을 해야 뒤쳐지지 않는 직업, 아케인 블레이드가 종결템이 아닐 수도 있다는 불안감 등 플레이의 구조적 결함이 아니라 다른 결함도 있다는 것을 운영진들은 유저들의 피드백을 받고 인지했을텐데 돌아오는 답이 없습니다.


이러한 운영진들의 태도에 너무나도 지치고 이제는 속지 않을겁니다.


show통하고 미라클타임에 돈 빨아 먹어놓고 18일 화요일 테섭패치 이후 유저들의 불만사항이 쏟아져 나오고 있는 와중 아무런 응답이 없는 그들에게 더는 돈쓰기 싫은 마음이 생겼고 오늘 떠나기로 결심했습니다.


초등학생 시절 3차, 4차 스킬을 쓰고 멋진 아이템을 낀 형님들을 보면서 동경의 대상이 되었고, 그 추억에 젖어 스펙업에 목매는 사람이 된 것 아닐까? 운영진들은 우리의 추억을 인질삼아 대충 운영해도 돈 갖다바치는 노예로 조련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며칠 전부터 계속 들었습니다.


물론 대학생 신분이라 엄청난 고래분들에 비하면 과금액은 크지 않지만, 0원챌린지 같은것이 아닌 점유율 올려주는 것도 역겨워서 떠나봅니다.
다들 만족스러운 패치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아잉조아 ㅇωㅇ

+오로라섭 시드링5.9 듀블템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