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캐 271 닥나 부캐 261 아델


우선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면 3티어 예상중이다. 이렇게 말하면 개소리라고 할 수 있는데 시간 있으면 끝까지 읽어 줬으면 한다.


우선 유틸, 딜, 사냥 이렇게 3가지로 나누어서 설명함


1. 유틸
원래 아델이 가지고 있던 스탠스, 체공, 바인드, 윗점 등이 공용화되면서 아델만의 장점이 많이 퇴화된 상태다. 또한 노빌, 다이크, 패더가 전부 너프 먹은 상태이기에 유틸적인 측면에서 하위권에 머물고 있는 상태다.(아델의 유틸이 하위권이라고 하면 받아들이기 힘들 수 있지만 그만큼 많은 게 변했다.)
바인드도 하이퍼 스킬이기 때문에 쿨감효과를 받지 못해 본인의 바인드를 버리고 에르다 노바를 사용하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파티 유틸이 아예 없다. 종종 그레이브하고 게더링이 파티 유틸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아델만 적용된다.
또한 다이크는 무조건 1회 방어가 아닌 타이밍을 맞춰야 1회 방어가 가능하다.


2. 딜
원래 아델이 1티어로 있던 이유가 Dpm이 매우 높았기 때문인데 현재 꽤 많이 바꼈다. 정확한 데이터가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직업을 전문적으로 분석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현재 아델의 평균 Dpm은 17~19위로 추정중이며, 가장 중요한 리레딜은 24~25위 권으로 추정중이다. 


아직 dpm표가 나오지 않은 상태이지만 실제로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무엇보다 아델의 리레딜이 178%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실제로는 매서플과 그여축을 2번 중 한번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178% 139%의 평균값으로 봐야 된다. (나제불님님 블로그 참고)


3. 사냥
전직업 중 사냥이 제일 좋은 직업을 꼽으라면 아마 아델을 뽑을 것이다. 아델 사냥의 가장 큰 장점은 편하다는 것이다.  이건 사실이다. 


닼나로 사냥할 때와 아델로 사냥할 때의 피로도는 천지차이였다.


하지만 아델의 사냥은 생각보다 맵 장악력이 높지 않다. 광부캐로 안쓰이는 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다.


4. 기타
사실 아델도 꽤 고질적인 문제점이 많다. 다만 목소리를 낼 때마다 존나 뚜드려 맞았기 때문에 가라앉아 있을 뿐...


대충 뽑자면 다음과 같다.
1)인피니트의 버프프리저 적용X(오더 포함)
이렇게 말하면 '그게 당연한 거 아님?' '안죽으면 되지' 라는 반응이 나오는데 솔직히 이건 내가 봐도 억까다. 30초라는 꽤 긴 시간의 버프형 극딜기가 증발하는 경우는 내가 알기로 아델, 제로 정도로만 알고 있다.(더 있으면 추가 바람)수정) +엔버
대부분의 극딜기는 짧거나 시적중 무적이라는 조건이 대부분 붙어 있다.


2)매서플, 그여축의 쿨탐
각각 200초, 240초로 아델의 극딜인 180초와 차이가 발생해 두 번의 극딜 중 한 번만 사용 가능한 상태다. 레프 직업에게 있어 그여축은 초핵심 스킬이다.(리레 쓰는 것과 비슷한 격이다)(일리움 포함)


3)에테르 수급
아델은 게이지 직업으로 에테르 수급이 제일 중요한데 지금까지 꽤 많은 너프를 먹어오면서 수급이 상당히 어려워졌다. 데미안, 루시드, 윌을 제외하고는 수급이 원할하지 않아 크리에이션을 포기하고 오더에 집중하는 상황이다.




+)이건 개인적으로 궁금한건데 아델이 인구수에 비해 메벤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거의 없더라? 직게도 가보니까 반은 분탕이고 글 리젠률도 하루 1~2페이지 정도밖에 안되던데, 너무 욕만 먹어서 다 떠난건가?










원래는 닼나를 버리고 아델을 본캐로 바꿀 생각이었는데 현시점에서 본캐로 키울만한 이점이 없어졌기 때문에 하드 스데미돌이로 사용할 생각이다.


아 그리고 '아아 나로호독' 이렇게 말하는 얘들은 메이플 하는 게 맞는지 궁금하다. 솔직히 개웃겼다. 일단 포도 둘둘로 메모해둔 상태다






추신) 아델의 외모는 0티어가 맞다. 반박시 레어 둘둘 메알못



추가사항 17:39수정)후 이제야 부산 도착했네요. 

아델 3티어 기준은 전 직업을 1티어 5개 5티어 5개 나머지를 2~4티어로 나누었을 때 3티어에 속한다고 한 것입니다. 솔직히 말하면 이것도 나름 반발이 심할까봐 높게 평가한 것입니다. 실제로는 이보다 더 낮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번 밸패는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것이 변했습니다. 또한 원래 있었던 문제점들이 점점 수면 위로 들어나면서 훨씬 하락세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애초에 아델의 인식이 올라간 이유는 간단합니다. 아델이 그 누구보다 강하고 완벽하게 꾸며야 상향평준화에서 이득을 볼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