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핑크빈을 좋아해서 핑크빈을 넣어봤습니다.


자기 자신을 공략하는 영상이라니



사진 출처는 핑크빈 인스타그램이며, 여러분들이 핑크빈 인스타에 많은 관심을 가져줘야 핑크빈이 인스타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도와주세요 ~~~







저는 주로 헤이븐에서 잠수를 하는 11년차 듀블 유저입니다.


죽간천격하면서 포인트따라 허리띠 주던 시절부터 무릉을 해서


창잡이가 영웅장갑 먹을 때 10위권에 간신히 들어가면서 무공장갑을 얻어왔고


무릉 개편 이후로 듑 무릉 57층 달성, 다른 사람 캐릭터로 72층까지 클리어 경험이 있습니다. (6월 이전)


제가 무릉을 잘 하는 편이 아니지만 그래도 수 많은 판수로 쌓인 아주 미미한 경험들을 조금이나마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저는 상위 10%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워낙 장문으로 예상되어 한번에 작성은 못 하고 내용을 조금씩 채워갈 예정입니다.

지금은 매우 저퀄리티지만 조금씩 퀄리티를 높여가겠습니다.




꼭 듀블 위주로 설명하진 않겠으나 듀블에게만 해당되는 얘기는 별도로 적겠습니다.


57층 이하는 전부 제 캐릭터를 사용하고 있으나, 58층부터는 다른 분의 캐릭터를 사용했기 때문에 모자이크 처리가 있습니다. 영상 녹화와 업로드에는 동의했어도 움짤을 따서 자료로 쓰이는건 원치 않으실까 싶어 모자이크를 아주 진하게 한 점 양해 바랍니다.


아래 링크는 듀블, 나로, 섀도어, 팬텀, 불독의 무릉층수를 측정할 수 있는 계산엑셀입니다.

듀블은 72층까지 신뢰도 99%를 보장합니다. 경우에 따라 극최소컷보다 더 좋은 기록이 나오실 수도 있습니다.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R-WyjXvlhRoRbSwMUHKu_hCNuCHltsudia6I2VqzD5s/edit?usp=sharing



아래는 듀블무릉 50~72층의 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133291?my=con 

아래는 제 유튜브 링크입니다. 50층부터 72층까지의 "일부" 영상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링크 첨부가 안 되네요 ㅠ... 아무 영상 하나 올립니다.)
https://youtu.be/oCkpJ3T4Wsg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제 유튜브 구독 좀 부탁드립니다. ... 
제 유튜브는 재미 없기 때문에 알림은 해제하시면 됩니다. (1000명이 목표입니다.)




1. 링크스킬

듀블 기준이며 크확이 없으면 일리움 링크 -> 제논 링크 -> 시그너스 링크 -> 아델 링크 순으로 뺍니다.


스텟창 방무는 직업마다 상이하나 80~ 으로 맞추시면 됩니다.








2. 준비해야할 도핑 



연금술은 고보킬 + 전영비 OR 반빨별 + 고대비 드시고

장비명장은 고보킬 + 장비명장버프(크뎀5%)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성의 비약이나 무적의 비약은 비약 1-2개 제한에 걸리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비약 드시면 됩니다.





3. 간단한 무릉공략




무릉도장 입구를 지키고 있는 소공에게 말을 걸면 생각보다 많은 정보를 줍니다.
잘 읽어보세요.

가끔 도핑 일부분을 미처 까먹고 사용을 못 했을 경우엔 10층, 20층 이런 곳에서 한 개씩 드시면 됩니다.



각 층에 위치한 보스 몬스터를 퇴치하면 타이머가 10초간 멈춥니다.


보통 전투분석 등으로 10초의 시간 측정을 하지만


저는 키보드 단축키에 보이는 쿨타임 현황을 봐서 10초를 셉니다.


어차피 스킬 쿨타임 체크해야하는건 매한가지이므로 저는 전투분석보다는 쿨타임 체크로 시간 세는걸 추천드립니다 @


 예를 들어 몬스터 다 잡아갈 쯤에 엔버링크 쿨타임을 체크해서, 몬스터 잡고 나서 엔버링크 쿨타임이 46초면 37초까지 쉬고 입장합니다.





서버렉이 무릉등반에 유의미한 차이를 가져다 줍니다.
아래는 서버렉 관련 적은 글입니다.
https://www.inven.co.kr/board/maple/2297/154209

요약하면, 2~9채널 중에서 사람이 가장 적어보이는 채널에 입장하시면 됩니다.
시간대는 지금 비수기니까 새벽 1시 30분부터 오후 5시 전까지가 그나마 쾌적합니다.
(확실하게는 새벽4시 이후)



왼쪽은 40층 클리어 기준 4분 39초, 오른쪽은 40층 클리어 기준 3분 55초.

왼쪽은 일요일 밤10시에 했고 오른쪽은 평일 점심시간대에 진행했음.


이 스샷 찍었을 당시엔 많은 길드들이 주말 밤에 수로를 진행해서 서버렉 차이가 심했는데

지금은 개인 수로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 정도까지 차이가 극대화되진 않습니다.

그냥 서버렉이 심하면 같은 스펙으로도 시간 차이가 심하구나 (1분 정도 손해보는구나)

정도로만 이해해주시면 됩니다.

40층까지의 원킬여부에 따라 등반 시간은 각자 다르지만
제 경험으로 40층까지 전부 원킬 (최소 60층 이상) 기준으로 40층 클리어타임 3분41초가 최고기록입니다.
보통 40층 클 3분 45초 전후면 서버가 아주 쾌적하다고 생각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3분 50~55초 전후로 기록이 안 나오면 본인의 등반 능력이 조금 떨어진다고 볼 수 있거나
사람 많은 시간대에 쳐서 서버렉에 의해 기록이 안 나오는 것이므로 쾌적한 시간대로 무릉플레이를 하시면 됩니다.




서버렉이 준수하다는 가정 하에서 카르마퓨리 쿨타임이 4.5~4.7초 남았을 때 다음층에 진입하면


거의 알맞게 다음 층 몬스터를 잡을 수 있습니다.





카퓨는 총 5번의 연격을 날리는데 몬스터 등장 직전에 써주면 부드럽게 잡을 수 있습니다.

(몬스터 등장과 동시에 쓰거나 타이밍이 어색하면 카퓨 후속타로 치게 되어서 0.5초 느려짐)




카퓨를 너무 빨리 쓰면 카퓨 후속타로 잡게 되므로 이것이 누적되면 기록에 부정적 영향을 줍니다.


보통 서버렉에 따라 카퓨 쓰는 타이밍이 다르므로, 1~10층 등반하면서 오늘의 카퓨 타이밍을 감 잡으시면 됩니다.




카퓨 쓴 타이밍이 너무 애매하면 카퓨 사용 직후 블토 사용하시면 블토는 연타 딜레이가 아주 짧기 때문에 몬스터를 나온 직후에 잡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 메이플 보스와 다르게 몇몇 보스들은 텔포를 합니다. 이는 무릉도장 고유의 패턴이며 텔포를 하는 몬스터는 항상 자기가 바라보는 방향 쪽으로 텔포합니다. 예를 들어서 지금 파우스트가 오른쪽을 바라보면 오른쪽으로 텔포하고, 왼쪽을 바라보면 왼쪽으로 텔포합니다. 그냥 전방을 향해 텔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러한 텔포 특성을 이용하여 텔포 타이밍에 맞게 캐릭터를 미리 점프로 이동시켜서 공격하시면 딜로스가 많이 줄어듭니다.

보통 바인드를 텔포 층이나, 공반 사용 층에서 사용하게 됩니다. 본인 스펙에 따라 바인드를 적절히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중에 서술하겠지만 반레온같이 네임드 보스는 대부분의 공격에 체력비례뎀이 붙습니다. 따라서 네임드 보스 층에서는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 참고 : 무적의 비약은 체력비례데미지가 아닌 공격만을 막아줍니다. 이해가 안 되시면 무적의 비약을 먹고 카벨 꼬리를 맞아보세요.






몇몇 층의 보스에서는 몬스터를 잡고 나면 이런 거미줄 폭탄이 소환됩니다. 폭탄에 걸리면 5초간 행동불능이 되기 때문에 기절 폭탄이 소환되면 폭발 반경 밖으로 피해야 합니다. (휴식 타임에는 걸려도 딱히 상관없지만 보스가 여러번 나오는 31~39층에서 걸리면 좀 귀찮습니다.)





위 움짤은 크라이시스-HM링의 지속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본래 지속시간은 4레벨 기준 15초이나 서버렉의 영향을 받아 23.2초까지 유지됨을 알 수 있습니다. (파이널컷 남은시간과 비교하시면 정확합니다.)

때문에 저는 리레링보다 HM링을 좀 더 상위 티어 반지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HM링과 달리 리레링은 서버렉 영향을 전혀 받지 않아 칼같이 15초 되면 끊깁니다. HM링은 운 나쁘면 15초 지속 ~ 운 좋으면 29초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이 차이로 인해 극최소컷이 갱신되기도 합니다. (보통 HM링 4번 사용 가정에 지속시간이 모두 22초가 넘으면 극최소컷을 갱신할 수가 있습니다.)



위 움짤은 크라이시스-HM + 일격필살I의 긴 지속시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격필살도 서버렉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일격필살이 기존 지속시간 2초를 벗어나 무려 10.1초나 유지됨을 알 수 있습니다.
크라이시스-HM링과 병행해서 일격필살이 이렇게 길게 발동되면 스펙보다 더 올라갈 여지가 있습니다.
(물론 운이 안 좋다면 칼같이 일격필살 2초만 유지됩니다.)



이처럼 모법 인피 기도메타 외에도 무릉에도 HM, 일필 기도메타가 존재합니다.

참고로 Hm 일필 서버렉이랑, 진짜 접속인원이 많아서 생기는 통신지연과는 전혀 다릅니다.


4. 층수 별 공략 (~72층)


별다른 특징이 없는 몬스터는 설명을 제외했습니다. 다만 40층부터는 특징이 없더라도 일단 다 넣어놨습니다.


설명에 앞서서 공통되는 사항을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9층, 13층, 15층, 45층은 몬스터의 체력이 0%가 되면 죽지 않고 5초간 무적 패턴을 발동합니다. (단순 시간끌기이며 5초 후 알아서 죽습니다. 때문에 무적 패턴이 발동되면 공격을 멈추고 시드링 스위칭을 하시거나 다음 층을 대비하시면 됩니다.)


10층, 20층, 30층, 40층, 50층, 60층, 70층은 반감 몬스터입니다. (통찰력 0레벨 기준, 기존 층수 대비 최종 데미지 50%가 깎여서 들어갑니다.) 74층부터 무공 시리즈들이 나오는데 여기는 제가 안 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반레온이나 아카이럼 같은 네임드 보스와 아르마(68층), 킹 오멘(39층), 그리고 일부 몬스터(53~59층)의 일부 공격스킬은 체력 비례 데미지를 입힙니다. 해당 몬스터들이 나오는 층에서는 무적의 비약을 먹어도 데미지를 입기 때문에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이 힘들거나 불가능합니다.


리스크테이커 링은 사용 후 피해를 입은 즉시 효과가 풀리기 됩니다. 때문에 올 MISS가 뜨거나 아예 무적 상태가 되어야 리스크테이커 링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데요, 아래 내용에 따라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를 표기하겠습니다.


☆☆☆☆☆ : 중간에 풀릴 가능성 0% 근처 (무적의 비약 먹을 시 풀릴 가능성 0%)

★☆☆☆☆ : 중간에 풀릴 가능성 10~20% (무적의 비약 먹을 시 풀릴 가능성 0%)

★★☆☆☆ : 무적의 비약을 먹어야만 함 (무적의 비약 안 먹으면 풀릴 가능성 100%)

★★★☆☆ : 무적의 비약을 먹어도 주의하지 않으면 풀릴 수도 있음

★★★★☆ : 무릉쟁이도 무적의 비약 먹어도 풀릴 가능성이 매우 큼

★★★★★ : 리테링 사용 불가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는 40층 이상부터 표기하겠습니다.


아래부터는 특정 층수의 공략입니다.




8층: 킹크랑이 나오는데 아주 낮은 확률로 등장과 동시에 스턴을 겁니다. 20번 중에 한번 있을까 말까한 빈도로 걸기 때문에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19층 : 아주 높은 확률로 등장과 동시에 스킬 봉인 / 암흑 저주를 거므로 파파픽시 등장 직전에 무적기를 사용하시거나 의지류 스킬(용사의 의지, 에르다의 의지, 버든리프트 링)을 사용하시면 기록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19층에서는 물약 사용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만병통치약도 먹을 수 없습니다.














25층 : 아주 높은 확률로 등장과 동시에 유혹을 겁니다. 유혹에 걸리더라도 유혹 걸리기 직전에 사용한 스킬 데미지는 그대로 들어가기 때문에 몬스터 등장 직전에 미리 눈치껏 스킬을 사용하시거나, 무적기(또는 의지류 스킬)를 사용하고 잡으시면 됩니다.














27층 : 아주 높은 확률로 등장과 동시에 기절을 겁니다. 때문에 미리 공격스킬을 사용하시거나 무적기(또는 의지류)를 사용해서 파훼하시면 됩니다.













30층 : 등장하고 나서 약 8초 후에 물리공격무효화 또는 마법공격무효화 디버프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딜로스를 막기 위해 8초 내로 잡으세요.











31층부터 39층까지는 같은 몬스터가 여러번 소환됩니다.

31층 ~ 37층까지는 2번 소환

38층 ~ 39층까지는 3번 소환됩니다.


몬스터가 죽고 다음 몬스터가 소환되기까지의 딜레이가 생각보다 짧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예측 공격을 해서 맞아떨어지면 기록 단축에 도움이 됩니다.










33층 : 돌진 스킬을 사용하며 캐릭터와 가까워질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큰 특징은 없습니다.









34층 : 파풀라투스는 텔포를 사용하며 간혹 공격 중간에 저런 모션을 취하고 잠깐 잠에 빠져듭니다. 파풀라투스가 자는 동안에는 공격을 해도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때문에 파풀라투스는 등장과 동시에 빠르게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36층 : 스노우맨이 나옵니다. 등장 직후 높은 확률로 스턴을 걸기 때문에 총 2번의 등장 직전에 무적기(또는 의지류 스킬)를 사용해서 스턴을 파훼하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첫 등장 직전에는 적절한 타이밍에 카퓨를 사용하고, 두번째 등장 타이밍은 저도 잘 몰라서 무적기를 사용해서 파훼합니다. (RESIST가 무적기로 스턴을 무시했다는 뜻입니다.)


기절 걸리는 움짤도 첨부합니다.



소환 직후 기절에 걸리는 모습




공격 중간에 기절에 걸리는 모습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 : ☆☆☆☆☆


38층 : 교도관 아니는 캐릭터로부터 일정 거리 이상 떨어질려고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피격뎀 입을 일이 없고 교도관 아니는 체비뎀 공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가 가장 낮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39층 : 할퀴기 공격에 체비뎀 10%를 줍니다. 그리고 캐릭터와 가까워 질려는 습성이 있으며 돌진도 합니다.

저자본 유저들은 39층에서 많이 힘들 것이며 때때로 죽기도 할 것입니다.

스탠스가 100%가 아니라면 할퀴기 공격은 슈퍼넉백을 가합니다. 다가갈 때마다 슈퍼넉백 당하면 많이 화가 납니다.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 : ★★★★☆


40층 : 돌진을 제외한 모든 공격에 체비뎀이 있습니다. 그리고 공격 빈도가 너무 잦으므로 리테링 사용이 힘듭니다.





원래라면 즉사에 이르는 공격들이 많이 약합니다. 40층부터는 물약을 먹을 수 있기도 하고 39층과 달리 여기선 죽을 일이 없습니다.




저자본 유저는 여기서 바인드 쓰고 빨리 처리하는게 좋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41층 : 슈퍼밀격을 사용합니다. 100% 밀리는 것은 아니며, 약 30%의 확률로 밀립니다.



체력이 30% 이하가 되면 텔포를 합니다.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 : ★☆☆☆☆

42층 : 41층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캐릭터와 거리를 두려고 하는 것이 특징이며 밀격은 쓰지 않으나 체력 30% 이하가 되면 텔포를 합니다.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 : ★☆☆☆☆

43층 : 바람 한번 불고 텔포를 하는게 주요 패턴입니다. 바람 한번 불고 90%의 확률로 텔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텔포를 자주 해서 딜로스가 있기 때문에 최종 층수가 43~44층인 경우 여기서 바인드를 쓰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 : ★★★☆☆

44층 : 별다른 공격 특징은 없으며 캐릭터와 가까워질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무적의 비약없이 리테링 사용이 어렵습니다.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도 : ★★★★★

45층 : 텔레포트도 하고 캐릭터와 멀어질려고도 하고 캐릭터와 가까워질려고도 하고 공중에 떠서 공격해서 점프하면서 공격해야할 때도 있고 암흑도 걸고 텔레포트 주기도 일정치 않아서 가장 난감한 보스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일부 공격에 체비뎀이 붙어서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도 불가능합니다. 보통 45층에 바인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46층 : 캐릭터와 가까워질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가끔 점프 못 쓰게 하는 디버프나 좌우반전 디버프 걸긴 하는데 크게 방해되진 않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47층 : 캐릭터와 멀어질려는 습성이 있으며 공격 빈도도 적고 일부 공격은 눈으로 보고 피할 수도 있어서 보통 여기서 리테링 사용 많이 합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48층 : 릴리노흐 몸 주위의 얼음이 뽑히는 공격 시전 후에 70% 확률로 텔레포트를 합니다. 따라서 텔포를 예측해서 미리 캐릭터 이동을 하면서 딜을 넣으면 딜로스가 줄어듭니다. 텔포를 진짜 자주하기 때문에 여기서 바인드 쓰기도 합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난도 : ☆☆☆☆☆


49층 : 캐릭터와 멀어질려는 습성이 있고 공격 스킬에 체비뎀이 없기 때문에 리테링 사용이 너무 유용합니다.



특징으로는 라이카 뿔이 보라색으로 빛나면 캐릭터가 유혹에 걸립니다. 이거는 미리 피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49층에서 리레 링을 사용할 경우엔 라이카를 맨 왼쪽으로 몰아서 사용하시면 유혹으로 인한 리레 증발을 막으실 수 있습니다.

극딜 넣기 직전에 용사의 의지를 사용하시면 3초간 상태이상 면역이 되어서 적어도 3초간은 극딜을 안정적으로 넣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저는 무릉쟁이라 뭔가 유혹이 올거 같은 느낌이 오면 이렇게 바로 무적기를 써서 유혹을 파훼하곤 합니다.

감으로 무적기 쓰는거 말고 유혹을 피하기 위해선 바인드를 사용하거나 유혹 사정거리에서 벗어나면 됩니다.

약 1.5 라이카 정도가 유혹 사정거리이므로 적당히 멀리 떨어져서 딜하시면 유혹에 걸리지 않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0층 : 리테링 사용이 가능하지만 50층부터 72층까지 통틀어서 여기서 리테링을 사용해본 적은 몇 번 없습니다. 그 이유는 50층 체력이 무려 55층 보스 체력과 동일할 정도로 체력돼지이기 때문인데요, 체력돼지를 빠르게 파훼하기 위해선 50층에 극딜벞을 포함하여 HM링이나 리레링을 많이 배치하게 됩니다.


핑크빈은 등장 이후 약 15~18초 뒤에 공반을 사용합니다. (단, 체력이 90% 이상이면 체력이 90% 이하가 될 때까지 공반이 보류됩니다.) 이후 공반 주기는 70~75초 입니다. 


핑크빈이 공반을 쓰면 10초 동안 딜로스가 나기 때문에 15초내로 핑크빈을 잡거나, 또는 바인드를 사용하여 공반을 쓰는 시기를 늦추어 핑크빈을 잡을 수 있겠습니다.

듀블 기준으로 57층 스펙부터 바인드 사용을 겸해서 잡을 수 있으며, 58.5층 스펙부터 바인드 사용없이 넘어갈 수 있습니다. 이후로 얼닼 버프를 다른 층에서 사용하기 위해 바인드 사용 여부가 갈리기도 합니다.

참고로 바인드를 사용하면 핑크빈이 공반을 늦게 쓸 뿐, 공반이 스킵되지는 않습니다.


보통 50최소컷 스펙은 핑크빈 공반을 4번 봅니다.



대머리 핑크빈은 분홍콩 같아서 너무 귀엽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어그로 스킬이 있을 경우, 없으면 별 3개)

51층 : 크로스헌터 퀘스트에 나오는 락 스피릿입니다. 크로스헌터 락스피릿과 다르게 기절과 비슷한 상태이상을 걸지 않으며, 캐릭터와 가까워질려는 습성이 있으나 계속 전방을 향해 쉴새없이 공격스킬을 사용하기 때문에 앞에 더미 깔고 뒤에서 때리면 리테링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2층 : 핑크빈 다음으로 악명 높은 타란튤라스, 일명 거미입니다. 악명이 높은 이유는 "허수아비 때리기와 같은 컨텐츠"라고 취급받는 무릉에서 그나마 까다로운 보스 중 하나이기 때문인데요, 공격 패턴이 총 3개의 페이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저 노란선 기점으로 1페, 2페, 3페가 나뉩니다.
1페는 허수아비, 2페는 석화를 거는 거미, 3페는 공중으로 사라지는 거미가 됩니다.
그 중 2페가 까다롭기 때문에 1페에선 평딜을 날리다가 2페 진입 직전에 극딜 준비를 하게 됩니다.

간혹 피통을 M-O사이까지 깎으라는 분이 있는데 겁나시는 분은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위 움짤은 피를 M중간까지 깎고 극딜벞+시드링+블토카퓨+아수라를 날리는 움짤인데보다시피 2페 돌입하자마자 바로 2페 공격스킬 쓰는게 아니라 거미가 무조건 1페 스킬한번 날려주기 때문에 아수라 쓰고 한 3초간은 석화 걸릴 일이 없기 때문에 방심해도 됩니다.





거미 2페


순서대로 독패턴, 회복패턴, 석화패턴입니다.

거미 2페에서는 거미가 위 3개의 패턴만 사용하는데 독패턴 회복패턴은 무릉에서 아무 의미가 없어서 경계할 필요가 없고, 석화패턴만 조심하면 됩니다. 거미 몸에 보라색 기운이 돌고 거미 등의 구멍 2개에서 흰 공이 올라오면 포착 즉시 용사의 의지/에르다의 의지/사슬지옥 중 한개를 사용하면 됩니다.

(보라기운 흰공이 뜨고 0.5초 뒤에 석화 걸림.)


거미 보라색 기운+ 등에 흰공일때 의지류 스킬 쓰시면 됩니다.





흰공보고 공격끊고 용사의의지 사용해서 석화를 회피한 모습입니다.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아서 석화에 걸린 모습입니다.



+ 참고로 2페 거미한테 바인드걸면 석화 패턴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근데 어차피 저스펙은 3페에서 바인드 쓰는게 낫고, 60층대 고스펙은 여기에 바인드 안 쓰고 빠르게 넘어가기 때문에 큰 의미는 없습니다. 








거미 3페









3페에는 거미가 자꾸 공중으로 사라져 버리니까 56층 이하는 거미 3페 때 바인드를 써주면 좋습니다. (57부터는 바인드 굳이 안 걸어도 금방 죽임.) 빌드 짜실 때 50층 핑크빈 공반 스킵을 위해 핑크빈 때 바인드를 쓸지, 52층 3페 스킵을 위해 거미 때 바인드를 쓸지 결정하시면 됩니다.


(투명 배경 거미 이미지 출처 : https://m.blog.naver.com/dlswns020/221774644742)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3층 : 피 50%를 기점으로 1페와 2페로 나뉩니다. 1페는 저렇게 캐릭터와 거리를 둔 상태에서 제자리 돌진만 합니다.



2페에서는 브레스/침뱉기 공격 + 텔레포트를 합니다. 공격 후에 텔레포트 확률이 99.9%이므로 텔포 타이밍에 맞춰서 예측 공격샷을 날리면 딜로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52층 이후로 리테링 사용할 곳이 별로 없어서 보통 여기서 많이 무적비+리테링을 사용하며

듀블의 경우 얼닼을 무적비 대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무적비 안 드셔도 됩니다.




리테링을 사용하면서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드래곤라이더 2페 침뱉기 공격은 체비뎀 공격입니다. 따라서 침뱉기 공격은 꼭 피해주세요.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4층 : 공격 대부분이 체비뎀이여서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이 불가능한 수준입니다.

지금 위 움짤에서 보이는 밀격이 30%의 확률로 슈퍼넉백이 되기 때문에 입장과 동시에 리레링을 사용할 경우엔 왼쪽이나 오른쪽 구석으로 가서 딜을 넣으시면 됩니다.


54층도 53층과 마찬가지로 피 50%를 기점으로 1페와 2페로 나뉘며, 1페는 캐릭터와 적당한 거리를 두면서 약한 공격을 날립니다.




피 50%를 넘게 깎아 2페에 돌입하면 공격 한번하고 텔포를 반복합니다. 공격하고 나서 텔포 확률이 99.9%이므로 적당한 텔포 타이밍에 맞춰서 캐릭터를 미리 이동하시면 딜로스를 줄이실 수 있습니다.




리테링 사용 난이도가 별5개 이유는 "레이저 쏘기"공격과 "화산 폭발"공격이 모두 체비뎀이기 때문입니다. 왠만한 무릉쟁이들도 이 2개의 공격 모두 피하기가 어렵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5층 : 호크아이입니다. 나중에 서술하겠지만 55층부터 59층까지는 전부 시그너스 기사단이 나오며 크기가 작기 때문에 히트박스가 덩달아 작아져서 딜넣기가 힘듭니다. 때문에 많은 분들이 고충을 느끼는 55~59층에서 딜넣는 요령이 습득되어야 제가 제시하는 상위 10% 컷에 도달하실 수 있습니다.


위 움짤과 같이 호크아이의 밀격은 30%의 확률로 슈퍼넉백이 됩니다. 때문에 리레링을 사용할 경우 구석에서 사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기본적으로 무적비 사용을 동반한 리테링 사용이 가능하지만

호크아이의 "샤크웨이브"는 체비뎀입니다. 무빙하면서 호크아이의 후방을 노리시면 됩니다.

시전 모션이 적나라하게 보이기 때문에 충분히 눈으로 보고 피하실 수 있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그러나 56층에서 리테링은 사용하지 않음)


56층 : 박쥐 공격 한번에 텔레포트를 하는게 주요 패턴입니다. 56층이 화나는 이유는 히트박스는 엄청 작으면서 텔레포트는 끝에서부터 반대쪽 끝까지 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56층에서 숙련도 차이로 인해 클리어타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듀블 기준으로 설명드리자면, 잘 유도가 되진 않지만, 이카르트가 어느정도 구석에 위치할 때 구석과 이카르트 사이에 더미를 깔아놓으면 그 주위를 맴돌며 텔레포트를 하므로 딜을 잘 넣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텔포 층에선 다 해당되는 얘기지만 블토카퓨 쿨 다 돌았다고 바로 블토카퓨 날리는 것보다는, 텔포 직후에 날리시는게 딜로스가 훨씬 줄어듭니다.




이카르트의 박쥐 공격은 체비뎀이 아니지만 연타 공격이기 때문에 맞으면 너무 아픕니다.

타직업은 박쥐 공격을 맞고 죽을 일이 없지만, 레디투다이를 사용하는 도적 직업군은 저런 데미지를 입습니다.

물약 쿨타임이 15초이기 때문에 56층에서 생각없이 레투다를 쓰고 정신 못 차리면 죽기 마련입니다.

(레투다의 회피율 90% 감소 때문)




때문에 듀블 기준으로는 레투다와 아수라를 무조건 병행해서 사용하는데

56-57 최소컷 스펙이라 아수라가 여의치 않다면 무적의 비약을 사용하시면 레투다를 사용하고도 올회피를 하실 수 있습니다. (무적의 비약은 체비뎀 빼고 다 막아주기 때문!)




모자이크 처리를 해서 잘 안 보이실텐데, 지금 이카르트가 던지는 표창이 '어벤저'입니다.

어벤저는 체비뎀이기 때문에 어벤저에 맞으면 리테링이 풀립니다.

이카르트 후방에 위치해서 딜하시면 리테링으로도 안정적으로 딜을 넣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 : 이카르트 후방에 위치해도 박쥐공격은 다 맞습니다 ㅠㅠ)




가끔 낮은 확률로 섀도우웹 겁니다.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으나 레투다 사용하면 쉐도우웹 적중 확률이 비약적으로 올라갑니다 .ㅠ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7층 : 캐릭터와 멀어질려는 습성과 낮은 공격 빈도로 인해 리테링 사용은 쉽습니다. 실제로 스펙에 따라 리테링 사용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57층 이리나는 거미에 이어서 까다로운 보스 중 하나입니다.

위 움짤은 1페.


피90%,70%,15%를 기준으로 1페/2페/3페/4페가 나뉩니다.

1페(100~90%)에서는 무한 텔레포트

2페(90~70%)에서는 가만히 있음

3페(70~15%)에서는 가만히 있는데 피 50% 이하부터는 이리나가 스스로 무적을 겁니다.

4페(15~0%)에서는 무한 텔레포트. (1페와 동일)


즉, 피 50% 이하에서 주의하시면 됩니다.



2페에서는 그냥 캐릭터로부터 거리두기를 시행합니다.

이리나의 "운즈 샷"이 체비뎀을 입히므로 리테링 사용하실 때 이리나 후방에 위치하거나 점프로 피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막혔으나 예전엔 40초 넘게 무적(정확히는 명중률 증가 버프)을 연달아 써서 정말 눈물나게 했습니다.

무적 최고기록은 53초였습니다.

무적 걸렸을 때 파훼 방법은 없습니다. 쓰기 전에 바인드 걸거나 무적이 풀리기를 기다리거나.

원래는 바인드도 안 먹히고 그랬는데 많이 개선됐습니다.




이렇게 대략 피 51%까지 깎아서 





극딜벞 다 쓰고 바인드 걸고 패면 됩니다.

57층까지 도달할 스펙이라면 바인드 극딜로 누구나 3페 파훼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66이후 스펙이라면 후에 서술한 60층 시그너스의 공반컷을 위해 바인드를 아껴야 해서 기도메타가 존재합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8층 : 오즈 입니다. 플레임 기어, 파이어 스트라이크 등이 체비뎀을 주며, 공격스킬 빈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페이즈가 나뉘어져 있겠지만 체력이 20% 남을 쯤엔 텔레포트를 아주 자주 한다는 점을 제외하고는 페이즈별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때문에 체력 20% 이하에서 스킬 봉인을 거의 시전하지 않습니다.)


100%라고는 할 수 없지만, 오즈가 플레임 기어를 시전하고 나서 스킬 봉인을 하는 편입니다.

(텔포하고 해매고 있다가 뜬금없이 스킬봉인을 걸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행동 로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플레임 기어 -> 스킬 봉인(70%) 또는 다른 공격 스킬(30%)

메테오 또는 파이어 스트라이크 -> 텔레포트(70%) 또는 플레임 기어(30%) -> 텔레포트 했을 경우 메테오 또는 파이어 스트라이크


말하기 힘드니까 "메테오 또는 파이어 스트라이크"를 "메파"라고 잠깐 줄이겠습니다.


<오즈의 행동 로직>


1. 오즈가 플레임 기어를 썼을 경우

     i) 스킬 봉인 (70%)

     ii) 플레임 기어 (15%)

          ii-1) 1.으로 돌아감

     iii) 메파 (15%)

          iii-1) 2.으로 넘어감

2. 오즈가 메파를 썼을 경우

     i) 텔레포트 (70%)

          i-1) 메파

          i-2) 2.으로 돌아감

     ii) 플레임 기어 (30%)

          ii-1) 1.으로 돌아감


* 체력 20% 이하가 되면 텔레포트를 비약적으로 많이 하며, 스킬 봉인을 거의 시전하지 않음.


오즈에게 바인드를 걸면 스킬봉인을 시전하지 않습니다.

워낙 텔레포트도 자주 하고 스킬봉인으로 인한 딜로스도 있기 때문에

57층을 기도메타로 하고, 58층에 바인드넣고 안정적으로 클리어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해방 유저라면 해방무적을 58층에 사용합니다. (스펙이 70이상이라면 52와 58 중에 어디서 해방 무적을 사용할지 저울질하셔야 합니다.)




아래 움짤을 통해 오즈의 행동로직을 대략적으로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59층 : 시그너스 기사단의 마지막을 장식하는 미하일입니다. 실제 미하일과는 다르게 공반을 사용하지 않으며, 저 MISS 3번 올라오는 공격은 암흑 디버프를 거는 공격입니다. 캐릭터별로 자체 회피치 덕분에 암흑에 잘 걸리지는 않지만 레투다를 사용하면 회피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높은 확률로 암흑에 걸립니다. (만병 먹으면 됩니다.) 조금 귀찮을 뿐이지 크게 신경 안 쓰셔도 됩니다.


미하일은 캐릭터로부터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몬스터입니다. 때문에 무적비를 포함한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하기 용이하며, 움짤에 보이는 "소울 블레이드"는 체비뎀을 입히므로, 미하일 후방에 위치하면서 딜을 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스펙이 60중반 이상이라 59에서 리테는 쓰고 싶고 무적비는 64로 미루고 싶다면 쉘 효과를 가진 아수라를 쓰면서 움직이고 더미로 유도하면 리테 30초를 온전히 쓸 수 있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그러나 사용 안 함.)


60층 : 시그너스 여제 입니다. 50층 핑크빈과 더불어 반감 보스여서 체력이 59층의 거의 2.2배에 해당하며 73층의 증발하는 에르다스보다 체력이 많습니다. 59층과 60층 차이가 아주 크기 때문에 (이론상 59층 턱걸이의 1.25배는 세져야 60층 턱걸이가 가능함) 핑크빈이 무자본의 목표라면 여제 시그너스는 중-고자본들의 최종 목표가 되겠습니다.


패턴은 보스 시그너스와 동일하며, 본래대로라면 거의 즉사에 이르는 제네시스는 체비뎀 30% 밖에 안 주므로 레투다 2단계 쓰고도 제네시스 2번 맞아도 멀쩡합니다. 그래서 죽을 일은 없습니다.


문제는 시그너스의 회오리는 MISS가 뜨긴 하는데 운이 나빠 데미지를 입어 회오리에 걸리게 되면 그만큼 딜로스가 생깁니다. 도적의 경우 레투다를 사용하면 회피율이 아주 낮아져 회오리에 99% 걸리게 되므로 주의하시거나, 무적 상태와 비슷한 얼닼사를 같이 사용하시면 회오리에 걸리지 않습니다.


첫 공반은 소환하고 나서 20~35초 뒤에 사용하며, 공반 지속시간은 15초 이므로 꼭 "오버패스 링"으로 스위칭해서 몇 대치고 다른 링으로 다시 스위칭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도적 기준으로는 소환되자마자 얼닼사 지속시간 30초를 온전히 활용해서 풀딜 넣는 것을 선호할 것입니다.

때문에 소환 직후에 풀딜 넣는 빌드는 기도 메타입니다. 소환되고 칼같이 20초뒤에 공반을 쓰면 정말 눈물날 것이며

바인드도 보통 소환된지 21~22초 쯤에 쓰기 때문에 


정말 60층까지 힘들게 올라왔고, 60층 전까지 모든게 완벽했는데 공반을 20초만에 써버리면 바로 말없이 나갑니다.

공반을 20초만에 쓰는 빈도는 10번 중에 1번 꼴입니다. 


극최소컷을 목표로 하는 경우 무한트라이를 하기 때문에 바인드를 소환된지 28초쯤에 사용해서 총 38초를 풀딜 넣습니다. 공반 쓰는 타이밍은 순전히 운이기 때문에 뭐라고 할 수 없네요.


참고로 공반 주기는 80초 +@며, 시그너스 공격 시전 모션 하나하나가 길기 때문에 공반 주기가 최대 89초까지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90초는 한번도 못 봤습니다.)



시그너스의 공격 패턴은 다들 이지 시그너스 정도는 잡아봤을 거라 생각하기 때문에 별도의 움짤을 넣지 않겠습니다. (물론 잡몹 소환 / 신수 소환 패턴은 없습니다.)





시그너스의 체력이 5% 이하가 되면 체력 회복을 하는데 보이는 숫자와 다르게 실제로는 전체 체력의 2%를 회복하는 것 같습니다. 

72층의 초고스펙 유저가 시그너스를 20초컷 하는데 그 20초컷 하는 와중에도 시그너스는 피회복을 합니다. 더 빠르게 잡으면 피회복이 스킵되는지 확인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75층 스펙 이상?)

전체 체력의 2%... 작으면서도 굉장히 큽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61층 : 피아누스가 나오며 무조건 오른쪽에서 고정된 채로 소환됩니다. 보시다시피 공격 빈도도 적고 체비뎀도 없기 때문에 61 이상 스펙이라면 거의 100% 61층에서 리스크테이커 링을 사용합니다.

특히 듀블의 경우 "아수라"가 쉘 효과가 있기 때문에 무적비 없이도 리테링 + 아수라면 최소 10초 간은 리테링이 풀리지 않으며 피아누스 공격도 대부분 MISS가 떠서 운이 아주 좋지 않은 이상 리테 30초를 온전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리스크테이커 사용 난이도 : ★★☆☆☆ (그러나 여기서 리테링을 사용하지 않음)


63층 : 카웅입니다. 그러나 외계인이 없습니다.


 


외계인이 없는 카웅은 무지성 레이저만을 난사합니다. 체비뎀이 아니기 때문에 무적비를 동반한 리테링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격 빈도가 높기 때문에 꼭 무적비를 사용해주세요.


여기까지 도달할 정도라면 백이면 백 리테링을 61층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여기서 리테링을 사용하진 않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64층 : 변형된 스텀피? 입니다. 혹시 56층의 이카르트가 기억나시나요? 얘도 마찬가지로 연타 공격을 사용합니다. 체비뎀이 아니기 때문에 무적비를 동반한 리테링 사용이 가능한데 (실제로도 리테링을 씀)


문제는 이 몬스터의 모든 공격이 연타 공격이라는 점입니다. 레투다 2단계를 키고 공격을 맞으면 피통 자체가 적을 경우 풀피에도 단 한방에 죽을 수 있습니다. (위 스샷은 풀피임에도 한방에 죽은 스샷입니다.)


그래서 도적 직업군의 경우 피통을 봐서 최대한 레투다 사용을 꺼리거나 죽을 것 같으면 레투다를 바로 끕니다. 64층에서 얼닼사를 못 쓰고 평딜을 넣는 스펙이라면 보통 여기서 링썸+레투다+블스를 사용하게 되는데, 때문에 61층의 리테링을 무적비 없이 아수라10초쉘 + 기도메타로 넘기고 64층에서 무적비를 먹어서 레투다+링썸+블스를 사용하게 됩니다.


혹시 캐릭터의 피통이 적은 경우 "쓸만한 하이퍼 바디" 사용을 권장하는 바입니다.


해방유저라면 안심하고 해방무적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 도적 직업군 한정, 60층대에서 많이 까다로운 보스 중 하나.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66층 : 게오르크 입니다. 리에나 해협 테마던전에 있는 보스이며 텔포, 돌진, 드릴돌진, 화염방사기 등 다양한 패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마던전에 있는 보스와 패턴이 100% 동일하며 하드스킨(노크리 데미지를 무효화) 버프를 쓰기도 하는데 65층에 도달할 정도라면 다들 크리티컬 확률 100%를 맞췄을 거라 생각합니다.


스탠스 100%로 진행했고 슈퍼밀격이 있는지는 모르겠으나 지금까지 슈퍼밀격에 당한 적이 없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숙련된 무릉쟁이만이 가능함)


68층 : 아르마 입니다. 소환 시 피아누스와 마찬가지로 왼쪽 구석에서 나옵니다.

땅에서 솟아오르는 공격이 체비뎀이며, 무려 체력 50%나 깎습니다.

공격이 겹치면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실제로 저도 무리하게 딜 넣다가 68층에서 5번 넘게 죽었습니다.

공격이 겹치지 않더라도 레투다를 사용하면 피격뎀이 체력 70%까지 들어오고 

일리움 링크 갱신을 위해 캐릭터를 이동시키면서 부딪히는 몸박뎀까지 고려하면 

한번만 맞아도 죽을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69층 이하 스펙이라면 68층에서 바인드를 씁니다.

바인드를 쓰게 된다면 마침 에르다 노바가 피 15%를 깎기 때문에 HM 발동과 병행해서 사용합니다.


60층대에서 64층과 더불어 가장 까다로운 보스로 꼽히고 있습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69층 : 츄릅나무가 나옵니다. 움짤에서는 가장 맨 오른쪽에 나오지만 소환 위치는 랜덤입니다. 

(왼쪽에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소환된 위치에서 고정되며 저렇게 주먹 내려치기 공격 하나만 묵묵히 수행합니다.

체비뎀이 아니기 때문에 보통 무적비X+리테링+아수라로 10초 딜 넣고 이후 기도 메타입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70층 : 스우입니다. 스우 2페와 99% 동일하며, 차이점은 "낙하물"이 없고 "전깃줄"이 없습니다.

더미만 깔아놓으면 딜하는데 큰 불편함이 없으며, 파란색 구체가 리테링을 풀어버리기 때문에 리테링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애초에 70층에서 리레+풀극딜을 하니까요 ...)


덤블링도 있으므로 공중에 떠오르지 않도록 조심하십시오.


70층을 다른 자료로 대체하는 이유는, 70층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놔도 워낙 달성한 사람이 없기 때문에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양해 바랍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71층 : 레헬른의 클리너 맞습니다. 공격 패턴은 정말 전방을 향한 우산 찌르기 한개가 전부이며, 체비뎀이 아니기 때문에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이 가능합니다. 더미 컨만 잘 된다면 무적비 없이도 리테링 사용이 가능합니다.


71층을 다른 자료로 대체하는 이유는, 71층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놔도 워낙 달성한 사람이 없기 때문에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양해 바랍니다.




























리스크테이커 링 사용 난도 : ★★☆


72층 : 아르카나의 그거 맞습니다. 무릉에서도 동일한 공격패턴을 가지고 있으며 체비뎀이 아니므로 무적의 비약을 동반한 리테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격 빈도가 잦기 때문에 무적비 없는 쌩 리테는 비추합니다.

72층을 다른 자료로 대체하는 이유는, 72층은 모자이크 처리를 해놔도 워낙 달성한 사람이 없기 때문에 추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양해 바랍니다.




5. 자문자답 QnA

Q1. HM링은 어떻게 사용하나요?

A1. 크라이시스 - HM링은 단독으로 사용하기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보면



HP와 MP 모두 5% 미만일 때 "자동" 발동 되므로 사용하려면 다음 층 입장 직후 발동 조건을 만족시켜서 발동시킬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헬스컷 링과 리밋 링을 순서대로 사용하여 HP 30%, MP 500으로 낮추어야 합니다.


소위 말하는 HM링만으로는 발동이 불가능하고, 헬스컷 링과 리밋 링도 같이 구매해야 하는 거죠.

(헬스컷 링과 리밋 링은 반지 레벨이 상관없으나 HP코스트 때문에 2레벨 이하 구매 추천함.)


각각의 링이 발동을 위한 소비 HP가 있기 때문에 실제로 2개의 링을 사용하고 나면

HP 26~%, MP 500이 남을 것입니다. 


이 두 개의 반지를 사용하고 다음층 입장해서 HM링으로 스위칭 한 다음에

HP를 25% 근처 만큼을 깎으시면 됩니다.


HM링 사용 예시 : 49층 입장 직후에 사용하려고 했음

1. 48층 몬스터를 다 잡음

2. 잡은 직후 빠르게 헬스컷 링으로 스위칭 후 헬스컷 링 사용

3. 그 다음 바로 리밋 링으로 스위칭 후 리밋 링 사용

4. 리밋 링 착용한 상태로 다음층(49층) 입장

5. 다음층 입장하자마자 HM링으로 스위칭하고 레투다(HP10%), 스인미(HP15%) 사용 (사용과 동시에 HM발동)

6. 이후 물약을 먹고 레투다 2단계와 엔버링크를 사용하고 극딜함.






최대한 용량을 줄여서 움짤로 나타내보았습니다 ...


주의하실 점이

1. 펫물약만 무조건 해제 (해제 외에는 다른 방법 없음)

2. MAXMP가 30001 이상

이여야 합니다. 그래야 무릉 자동회복 HP/MP 1000고려해도 MP가 500에서 1500되니까 HM링 발동조건에 충족합니다.


MP통이 30000 이하면, 행동을 더 빠르게 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다음층 입장하기 전에 미리 레투다 1단계 켜놓으면 다음층 입장해서 할게 한가지가 줄어드니까 운나쁜 자동회복을 조금이나마 방지할 수 있습니다. 굳이 30000 이하가 아니어도 초보자는 이렇게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HM 사용 고인물이므로 HM을 최대한 뽕뽑기 위해서, 레투다 사라져가는 서버렉을 이용해서 HM을 더 길게 늘어뜨리기 위해 레투다/HM 사용을 최대한 늦게 하고 있습니다. 초보자는 저를 따라하지 마세요.


아래는 HM발동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1. 쓸뻥 + 스인미

2. 쓸스킬 2개 + 스인미


듀블 기준


1. 레투다 + 스인미
2. 레투다 + 쓸스킬3
3. 레투다 + 파이널컷 + 에르다의의지
4. 파이널컷 + 스인미
5. 쓸스킬2 + 스인미
6. 파이널컷 + 쓸스킬3


에르다 노바까지 포함하면 더 다양해지지만 바인드를 HM발동용으로 쓰기엔 많이 아까워요.

HM쓰기가 무서우신 분은 꼭 스인미와 같이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66층 이상 유저는 3분 단위로 HM사용이 강제됩니다.


HM링 사용은 마을에서 계속 연습하시면 됩니다.

마을 포탈 아무거나 잡아서 계속 연습하시면 되고,

간헐적으로 되는 경우도 있고, 안 되는 경우가 있다면

자신의 캐릭터 1~4차 스킬 중에 "자동 회복"이 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만약 있다면 SP초기화 주문서로 초기화해서 해당 스킬을 0레벨을 찍어야 HM사용이 가능합니다.





리레 3레벨은 15~20억 하지만, HM 3레벨은 천만 메소 이하입니다.

리레 4레벨은 100~억 하지만, HM 4레벨은 2~5억 메소입니다.

HM은 서버렉 적용도 받기 때문에 리레링보다 상위호환 반지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유사 리레링을 써서 무릉층수를 올려보세요.


















Q2. 저는 듀블이고 계산기에 입력해보니 상위 10%에 56.1층이라고 떠서 님 56층 빌드 따라하니까 빌드가 꼬입니다. 상위60%는 뭐고 상위10%는 뭐고 극최소컷은 뭔가요.


A2. 초보자 기준으로 상위 60%는 HM발동 연습을 마을에서 충분히 하고 무릉 1~5번 정도 도전하면 도달하실 수 있고 상위 10%는 적어도 5~30회는 연습해야 도달하실 수 있습니다. (숙련도 따라 다릅니다.)

극최소컷은 앞서 얘기한 HM/일필 서버렉에 따라 달성할 수도 있고, 더 갱신될 여지가 있는 칸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초보자가 상위60%에 뜨는 층수에 맞는 빌드를 따라하면 빌드가 꼬일 수밖에 없습니다. 빌드는 어디까지나 "이상적으로 등반했을 때"를 가정한 상황이라 여러가지 변수(극딜벞을 너무 늦게 써서 핑크빈이 공반을 너무 빨리 쓴 것 같다!, HM발동을 실패했다!, 빌드에선 다음층에 리레링 쓰라고 되어있는데 리레링 쿨타임이 50초남았다!)가 생겼을 때 초보유저들은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초보유저라도 상위 10%에 뜨는 층수에 맞는 빌드를 따라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적어도 "리레쿨이 50초 남았는데 빌드에서는 리레쓰라고 써져있음, 난 어떡하지?"는 막을 수 있습니다. 저층구간에는 다들 원킬나니까 비숙련자여도 잘 등반하는데 45층을 기점으로 딜넣는 숙련도에 따라 많이 엇갈리게 됩니다. 따라서 45층까지는 100% 따라하고 46층부터는 자신의 컨트롤로 도저히 빌드를 따라할 수 없음을 인정하고 빌드를 자신에 맞게 살짝식 수정하면 되겠습니다. 저한테 빌드 수정(검토)해달라고 하지 마시오.


그리고 자신이 무릉 완전 잘 치고 빌드대로 다 이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리레 써야하는데 리레쿨이 50초 남았다 같은 참사가 일어난 경우 "매 층마다 몬스터 잡고 10초 대기"를 이행했는지 고려해봐야 합니다.

10초 세기가 어렵다면 그냥 타이머 1초 넘어가자마자 포탈 넘어가셔도 됩니다. 타이머 1초라도 손해보는 걸 극도로 싫어하는 분들이 많으시던데, 시간 손해 안 보는 것보다 극딜버프 쿨타임을 제대로 달구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70층대 스펙이여도 서버렉으로 인해 HM/일필이 길게 이어져줘서 예상 시간보다 해당 몬스터를 빠르게 잡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층에 써야할 중요한 버프가 있다면 대기시간10초+초과5초까지 기다려서 입장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매층마다 잡고 10초 대기를 생활화 합시다. 아니, 아무리 못 해도 8초는 쉬고 갑시다. (물론 극딜벞이 켜져 있으면 바로 넘어갑니다.)


만약 8~10초 대기를 생활화하고도 리레 쿨타임이 남아있으면 다음의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i) 리레 쿨타임이 50초~1분 이상 남았는데 빌드에서는 지금 리레를 쓰라고 써져있음

     i-1) 다음층 보스가 리레 극딜을 다 퍼부어도 피가 50%도 안 까일 정도로 튼튼함

          -> 레펖/링썸/크리 등 놀고있는 시드링을 활용해서 평딜넣다가 숨돌리고 리레 스위칭 후 극딜

     i-2) 다음층 보스가 리레 극딜을 다 퍼부우면 죽거나 거의 빈사 상태로 이를 것 같음

          i-2-1) 목표층수까지 얼마 안 남은 상태임(예시 : 55층 목표인데 현재 53층)

               i-2-1-1) 리레 다음에 HM인 경우 : 평딜넣다가 리레 쿨 되면 바로 리레 씀

               i-2-1-2) 리레 다음에 웨펖인 경우 : 웨펖링끼고 들어가서 평딜넣다가 극딜벞 쿨 되면 웨펖극딜씀

          i-2-2) 목표층수까지 한참 멀리 있음(예시 : 61층 목표인데 현재 53층)

               -> 빌드를 제대로 따라하지 않았거나 스펙과 전혀 맞지 않는 빌드를 사용하고 있음

ii) 리레 쿨타임이 30초 정도 남았는데 빌드에서는 지금 리레를 쓰라고 써져있음

     ii-1) 다음층 보스가 리레 극딜을 다 퍼부어도 피가 50%도 안 까일 정도로 튼튼함

          -> 평딜넣다가 리레 쿨 되면 바로 리레 씀

     ii-2) 다음층 보스가 리레 극딜을 다 퍼부우면 죽거나 거의 빈사 상태로 이를 것 같음

          -> 극최소컷 목표가 아니라면, 평딜넣다가 리레 쿨되면 리레를 쓰긴 하는데 쿨타임이 비교적 적은 극딜벞들은 안 쓰고 다음층에서 씀. (예시 : 엔버링크 같이 쿨이 적은 극딜벞은 다음층에서 사용! 등)


이런 상황 판단들은 단순 예시이며, 직업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본인만의 상황 대처 시나리오를 만들어서 무릉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