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환산주스탯을 잘 쓰고 있는 일개 한 메이플 유저입니다. 

환산주스텟의 경우 기본 ver, 시뮬 ver, 웹 ver 이렇게 3개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부분 기본 버전의 환산을 사용하실겁니다. 

이 글에서는 같은 개발자분이 만드신 시뮬ver 환산을 중점으로 소개해보고 싶어서 사용자 입장에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본부캐+지인것까지 시뮬환산만 7개를 돌리고 있을정도로 너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존환산기가 스탯창을 그대로 입력하는 방식이였다면, 시뮬환산기는 모든 스펙적인 것들을 직접 입력해서 스탯창이 자동으로 계산되어 나오고, 해당 스탯창을 통해 환산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추가로 스탯/잠재 효율등이 추가로 있긴합니다.

다운링크는 환산기 제작자님의 디스코드 서버에 있는 다운링크를 통해 다운이 가능합니다. OR


시뮬환산기의 장단점을 써보면

장점
1. 자신의 스펙변화에 따른 딜변화와 환산변화를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물론 기존환산기도 "추가스펙"입력칸을 통해 어느정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만약 18->22성을 3부위를 바꾸면 어떻게되지?를 알려면, 기존환산기는 18성과 22성의 차이를 찾아보면서 수동으로 적어야 하는만면, 시뮬환산기는 이 과정이 5초만에 됩니다. 또한 장비 자체를 바꾸는 여명->칠흙비교도 30초내로 되죠.

2. 잠재효율, 스탯효율, 시드링효율등의 계산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깊게 들어가면 조금 어렵긴한테, 아무튼 자신의 공격력%의 효율, 크뎀효율, 시드링 효율 등을 직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점
기존 환산기에 비해 작성하는데 시간이 초급자 기준 30분, 숙련자기준 10분이상 걸리고, 업데이트가 기존 환산기에 비해 느리거나 빠진다
+추가) 처음하시고, 제대로 입력확인까지는 1시간이상 소요될거 같습니다. 숙련되면 10분~20분(이건 제가 최근에 지인꺼 해봐서 대충 이정도 걸립니다). 

이게 가장 큰 단점입니다. 처음 적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며, 환산 자체의 변화를 주는 업데이트가 생겨도 기존 환산기는 2~3분이면 다시 입력이 됩니다만, 시뮬환산기는 특히 비숙련자일 경우 오래걸립니다(나중가서 적응되서 복붙 가능한 cell과 아닌 cell 알게되면 그냥 데이터 복붙하면 됩니다). 

또한 시뮬환산기의 경우 업데이트가 느리거나 누락됩니다. 이건 어쩔수 없긴한데, 솔직히 대형 업데이트 아니면 큰 차이도 없어서 그냥 쓰시면 됩니다.




시뮬환산기에는 사진처럼 4가지 시트로 구성되어 있고, 각각의 사용법과 팁, 주의점을 쓰려고 합니다.




1. 장비아이템 시트


가장 먼저 좌측 위에 보이는 입력자료입니다. 

+추가) 숙련도 : 무기 숙련도입니다. 저는 전사위주로 키우고 저거 바껴도 환산자체+최대스공은 변화가 없어서(최소스공이 변화) 90으로 통일해놨었는데, 찾아보니까 궁수류는 85%, 법사류는 95%이고 예외직업도 있네여. 이건 찾아보시고 작성하시는거 추천드립니다.

1. 연합의 의지 : 퀘스트 깨서 스킬이 있으시면 체크하시면됩니다(안깬사람 은근있음)

2. 영메 : 특수경우아니면 체크 비추천합니다. 이유는 환산 자체가 풀도핑을 기반으로 책정되었고, "환산기 시트"에 영메 체크란이 있기 때문입니다.

3. 펫세트 공격력 : 버프창에 뜨는 펫세트로 인한 공마 증가량입니다(펫장비 아닙니다)

4. 파란색 테두리 : 우측에 나무위키에 있는 값을 그대로 좌측에 쓰시면 됩니다. 주의할점은 우측 나무위키 부분은 레벨상승 등으로 바뀝니다. 따라서 수시로 좌우가 일치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시간을 잡아먹는 요인 1입니다.
모든 장비아이템의 입력칸입니다. 주문서강화, 추옵, 윗잠, 아랫잠을 모두 입력하셔야되며, 주의점은 무보엠의 경우 잠재의 공%,뎀%,보공%,방무%등은 따로 입력하는 시트가 있습니다. 이따가 말할거지만, 꼭 처음 하시는 분들은 입력후에 "결과 시트-아이템정보"란을 통해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해당 시트의 스타포스를 18->22로 바꿔본다거나, 칠흙을 껴본다던가, 아케인장비를 껴본다거나 등을 통해 장비아이템 변화를 통한 환산변화를 알 수 있는 큰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위에서 말했던 무보엠중에 특수잠재 입력칸입니다. 주의할점은 꼭 무보엠에 있는 스탯에 관련된 사항은 위 장비아에템 입력 시트에 입력하셔야 합니다. 애초에 여기는 입력칸도 없습니다.



드래곤/메카닉 장비, 심볼, 펫장비 입력칸입니다. 여기서도 심볼변화를 통한 환산상승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건 근데 기존 환산기에서도 "추가스펙"칸을 통해 가능하긴 합니다.




1. 소울/세트효과 : 소울은 끼신거 입력하시면 되고 셋옵은 자동으로 계산되 나옵니다.

2. 장비아이템(캐시) : 전투복입니다. 다만 후에 "결과시트"에서 확인할 때 "어? 왜 다르지??"하고 가장 많이 찾게되는 부분 중 하나이니까 유의하셔야 합니다. 보면 전투복 안입고 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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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타스펙 시트



링크입니다. 입력은 쉬운데 자세히 알면 또 어려운 부분입니다. 조건부 링크가 그렇습니다.

환산이야 링크가 적용되지만, 후에 "결과 시트"에서 잠재별 효율을 볼때, 스탯창에 직접 반영되지 않는 조건부 링크나 "무아" 같은 링크는 고려되지 않습니다. 이거는 쉽게 알 수 있는데, 조건부 링크를 해제/착용 하면서 잠재별 효율을 보면 바뀌지 않는다는 점입니다(약간의 꼼수죠?). 따라서 잠재효율을 보고싶으시다면 "결과 시트"의 기타 도핑을 통해 조건부 링크의 경우 따로 입력해주셔야 합니다. 이건 추후에 자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어빌입니다. 저는 상추뎀을 쓰지만 상추뎀을 입력하지 않았습니다. 이유는 위와 같이 어떤것은 효율표에 적용되고 어떤것은 효율표에 적용이 되지 않기 때문에, 저는 상추뎀을 "결과 시트"의 기타도핑창에 넣어서 상시 적용으로 해놨습니다. 다만 이러면 스탯창에 보공이 상추뎀만큼 +되서 나오기 때문에, "왜 다르지?"하고 혼동하시면 안됩니다.




시간을 잡아먹는 요인 2입니다. 상위레벨 42개만 작성이 가능합니다. 또한, 직접 유니온배치에 사용되는 직업을 위에서부터 적으셔야 합니다. 



하이퍼스탯/유니온접령효과/농장입니다. 앞서 "장비아이템 시트"를 통해 레벨을 변화시키면서 하이퍼스탯 포인트를 시뮬돌리면서 찍어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유니온 점령이랑 농장이야 쓰시던거 입력하시면됩니다.



성향/공용5차코어/일반 길드스킬/발사체 입니다. 다 입력하시면 되는데, 특히 저 "공용 5차스킬코어"가 앞선 전투복과 비슷하게 후에 "결과시트에서" "왜 다르지??"하고 찾게되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꼭 확인하실때 코강 레벨 맞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특히 코어칸이 적어서 코어를 자주 바꿀수록 헷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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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결과 시트



이부분은 환산보려고 체크하면 환산이 안뜹니다. 이유는 환산창에 따로 입력칸이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이부분을 언제쓰냐??  풀도핑 기준으로 보스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차이, 잠재/스탯 효율 차이를 볼때 씁니다. 



환산 보실거면 쓸샵/샵만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다른 부분은 위랑같이 보스에게 들어가는 데미지차이, 잠재/스탯효율 차이를 볼때 씁니다. 제 가정이지만 크리인/메여축 란은 입력후에 환산을 보는것이 아니라, 입력후에 보스에게 들어가는 데미지 차이, 잠재/스탯 효율 차이를 볼 때 쓰는 용도로 추정됩니다.



제가 가장 많이 바꾸는 시트입니다. 현재 저는 "진 칭호"와 상추뎀 7%를 쓰고있기때문에 위와 같이 해뒀습니다. 여기에다가 이제 스탯창에 직접 적용되지 않는 링크들을 넣어보면서 잠재/스탯 효율을 비교하시면 됩니다. 예시로 저는 아래사진과 같이 데미지%에 50%, 방무에 9%를 추가해서 효율을 보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기까지 입력이 끝나셨다면, 모든 부분이 스탯창과 똑같아야합니다. 주의점은 다시한번 적겠습니다.

모든 기준은 입력한 그대로. 환산을 보실생각하시면, 쓸샵/샵O , 쓸컴뱃X, 쓸어블X, 전투복은 꼇는지, 코강으로 인한 스탯상승 맞는지? , 장비템은 맞게 적었는지 등을 모두 봐야합니다.

여기서 거의 90%는 처음 입력하시는 분들은 다를거고, 뭐를 입력 잘못했는지 찾기위해 코딩오류나듯이 찾을겁니다. 하지만 적응되면 대충 차이가 날만한 부분이 정해져있어서 찾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예시로 제 스탯창을 했는데 보공 7%차이는 어빌 상추뎀 차이입니다. (저는 어빌 상추뎀은 기타도핑에 넣었기때문입니다) 그외는 모두 완벽하게 같습니다.

또한 보스몬스터 한줄뎀 확인도 됩니다. 저같은 경우는 데미지 자체를 보기보다는, 도핑을 통해 몇%만큼 변했는지를 보는 편입니다.




아까 장비 입력할때 확인할 수 있는 칸이 있다고 했었습니다. 꼭 장비 입력이 끝나시면 여기를 통해 장비를 바꿔가면서 똑같은지 모두 확인하셔야 합니다.



잠재/스탯 효율 표입니다. 위에서 수도없이 말했듯이, 노도핑때의 차이를 보고 싶으시더라도 링크로 인한 추가스펙을 입력하셔야되고, 풀도핑이면 모든 도핑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다만 또 환산보고싶으시면 도핑체크한거 다 푸셔야 하죠. 따라서 위 효율표를 제대로 사용하기는 쉬운 일은 아니긴 합니다만 적응되면 할만합니다.

진짜 제대로 하고싶으면 자신의 파티에 있는 모든 시너지효과를 "기타도핑"에 추가하면서 비교해야 합니다. 코강에 있는 방무같은경우는 이미 적용되있는걸로 알고있어서 따로 추가하지 않으셔도 될겁니다. 



최적 하이퍼/유니온 입니다. 다만 지금 조금 오류가 있는거 같아서(하이퍼의 경우 포인트오바) 저는 사용을 보류하고 있습니다 (제가 틀릴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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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환산기 시트



모든 것이 작성되면 위와 같이 뜹니다. 이 환산부분은 1,2번 시트랑 "결과시트에서" 쓸샵/샵 체크하고 기타도핑에 추가적인 것만 적으면 됩니다. 

다만 보이듯이 현재 기본환산기는 시드링 레벨에 따른 무릉 적정이 나온 것으로 알고있습니다만, 시뮬환산기는 아직 적용이 안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잘한 버전 차이가 있긴합니다만 사용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시뮬환산기는 검은색으로 부분이 앞서 입력한 부분을 토대로 자동계산되는거라 직접 바꾸시면 절대 안됩니다.

즉 자동계산입니다. 이게 뭘 뜻하냐면, 충분히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고 입력을 잘못하면 그 잘못한 입력대로 충분히 잘못 나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서 "결과 시트"에서 환산조건으로 스탯창하고 완전히 똑같은지를 봐야한다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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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시뮬환산에 대해 간단하게 적어봤습니다.

저는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이므로 글에 잘못된 점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아마 처음 사용하시는분들은 분명히 잘 입력했는데 왜 스탯창과 다르지?? 하면서 몇십분간 잡혀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투복 안꼇거나 코강 잘못됬거나, 혹은 쓸컴뱃후 적용된 여축이 들어가있는데, 쓸컴뱃만 해제하고 있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다보면 이만한 환산기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한번 환산기 개발자분에게 감사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