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그 #짜잘 #GIF #데이터주의 #장황주의 #잡담이나_드립은_회색

선 세줄 요약

1. 사다리 위의 땅에서 점프+아래키 입력시 사다리 안타고 아랫점프
2. 로프 커넥트류 점프>로프커넥트 동시입력할시 경직이 씹혀 점프로 이동한 뒤 로프커넥트 발동됨
3. 긴글 좀 읽는 습관 들여라 파우스트 읽을때 괴테 관뚜껑열고 요약좀 그럴래



참조 - 커맨드크리퍼님의 『 (버그)'스타일리쉬 무브'에 관한 고찰 』
http://www.inven.co.kr/board/maple/2314/5811

윗글이랑 비교하면 악용될 여지는 없는 것 같아서 이런 거 올려도 되나 싶은 글이긴 하지만,
그래도 일단 혼자 아는 것보단 나은 것 같아서 올림.

1. 메르세데스 이것저것 실험

글 보고 인게임 실험 결과 펫 산책로나, 플래그 밧줄에서 스킬 터지는 거 확인함.

(요새 플래그는 원래도 1등하는 판 스킬 되는거 보여주고 마지막 바퀴 골인포탈 앞에 서서
'메르 플래그에서 밧줄스킬 터지는 거 고쳐라@@@외치고 3등~4등으로 들어감)
(어차피 성공률도 낮아서 스킬 한번 터지는게 연타해서 못올라가는 시간이랑 비등하기도하고)

보고 그냥 대체 이게 무슨 원리인지 게임 시스템 좀 알아내려고 이것저것 해보던 중이었는데.


(펫산책로에서 스타일리쉬 무브를 터트리고, 아래에 밧줄이 있는데 아랫점으로 내려오는 모습)

메르 스킬 자체 로직에 뭐가 있다고 예상하고 실험했던 거였는데,
저걸 보고 스킬 로직이 아니고 메이플 자체 시스템인건가 생각을 했음.

점프+위키로 스타일리쉬 무브가 터지면
점프+아랫키로 밧줄에서 아랫점프가 되지 않을까? 라고 생각해서
실행에 옮겨봤고 결과는 위에 보다시피 성공함
(밧줄에 매달린 채로는 아랫점이 안된다. 7플을 봐라 다 밧줄타고 내려간다)

이로써 단순히 스타일리쉬 무브 자체 문제도 있겠지만
메이플 시스템이 스킬 터트리는데 관여를 했다는 건 알아냄.

?????그렇다면 다른직업은?





2. 로프 커넥트류

엔버에는 직업 자체에 로프 커넥트가 있다.
그냥 220 극한돌파따리 코인돌이라서 요새 다시 주로 쓰고있는데,
로프 커넥트를 쓰면 캐릭터 모션이 어떻게 되냐면,


점프 혹은 더점트점을 함>로프커넥트를 씀>캐릭터 가로축이 경직되고 뚝 떨어짐
>그러면서 로프커넥트가 위에 도착을 함>내가 떨어진 높이+로프커넥트의 길이만큼 올라감

대충 이렇게 됨.
로프커넥트 위까지 올라가는건 거기서 스킬이 끝나서 오는 반동이라고 하자.
여러분도 루시드에서 로프커넥트 써봤잖아요? 그 느낌임.

그런데 위의 아랫점도 점프를 잘쓰면 밧줄을 타는 대신 점프모션이 나오는데,
로프 커넥트는 정상적으로 멈출까?






어림도 없지

로프커넥트를 쓰면서 점프가 나가고
그 자리에서 현재의 높이~로프커넥트의 높이만큼 올라가게됨.

저게 펫산책로에서도 되나 싶어서 실험은 해봤는데
애초에 더점 트점은 당연히 막혀있고
더점 안나가는 판정에 로프 커넥트라도 나가지 않을까 했는데
이런 류는 잘 막혀있었음.
그냥 이동제한 맵에서 터지는건 로프에 매달릴 때 생기는
메르의 스타일리쉬 무브 뿐이다 라고 결론내도 될듯.
저때 사실 좀 기대했었음.

대충 예상으로는 아랫점이 매달림+아랫점 동시출력이라고 한다면
저 현상은 더점트점+로프커넥트 동시출력인거 같음.



'야 엔버 재미 1티어네'?
그럼 저게 엔버의 재미 티어 상승 각이냐 라고 묻는다면,
아쉽게도(?) 그건 아니다.


(이거 찍으려고 쓰지도 않는 로프 커넥트 만들었다.)
(메르콥터에 재사용이라 쓸 일이 없다. 2분~3분동안 체공한다.)

5차 공용 로프 커넥트가 있는 직업은 다 된다.
엔버만 쓸 수 있는 건 아니니 너무 슬퍼하진 말자.
아 슬퍼할 건 아니구나
재미 1티어는 아직 메르가 가져가겠습니다.
대충 제리 인사하는 짤.


3. 대각선 체인 이동기

여러분은 저거 말고 다른 이동기는 기억하는가?
카데나 조금 키워봤다 하시는 분들은 카데나 이동기에 윗대각선 체인 이동기? 가 있는 걸 알거다.
아니면 카인이라던가.

그래 그러면,
엔버는 경직이 풀려서 점프가 나가니까,
카인 카데나도 점프이동한 뒤에 대각으로 또 이동하나?


왼쪽은 더점 소비 후 점프연타, 오른쪽은 더점 아낀 후 점프연타

그냥 점프 소비하자마자 멈춘다.
키 잘못 누르면 그자리에서 점프 하나가 없어진다.
Y축 경직이 끼어있으면 아예 이동을 안하는건가 싶다.

무슨무슨 기술로 쓸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냥 더점 하나가 사라진다. 뒤에 깐지만 난다.
왼쪽 GIF는 더점 쓴 뒤에 갈고리 캔슬할때부터 점프 연타한건데,
카인은 트점 없어서 저 뒤로 점프 못함.
저런건 모션에 딜레이같은거 없는듯.



그나마 좀 특이한게 있다면,
체인을 위에 비교샷보다 조금 더 오래 걸고 있으면
카데나처럼 캔슬이 아니고 점프가 나간다는거?



카데나도 똑같이 멈춘다.

4. 카데나 스킬

얘는 위에 체인 움짤만 있어서 그렇지,
공중 경직 공격스킬이 하도 많은 캐릭터인데
그거 하나하나가 다 점프랑 동시에 쓰면
점프 이펙트가 뜨면서 그자리에 고정이 된다..
카데나 120따리라 하이퍼도 못써보긴 하는데
그래도 저런류로 씹히는 스킬들을 나열해보자면,

(말없으면 공중기준)
체이스 위45도 정방향 - 더점트점 제자리
체이스 아래45도 - 더점트점이 제자리거나 체이스가 정방향으로 나감
(가끔 더점이 터지고 아래45도가 나올 때가 있었는데 그건 그냥 동시입력 아니라서)
서먼 스크래칭 클로 - 더점트점 제자리
서먼 슬래싱 나이프 - 더점트점 제자리
땅에서 점프+서먼 릴리싱 봄 - 점프해서 스킬 쓴 판정. 스킬 이동기로 뒤로 빠지지 않고 그냥 점프함.

정도 될듯.

사실 이 정도면 스킬별로
아 운영진이 이정도로 세세하게 컨트롤 하라고
캐릭터의 강제이동기 특색이구나 할 수 있음.
써보면서 스킬별 구조에 따른 위의 시스템이 납득이 가고.


근데 이건 아님

점프+서먼커팅시미터 동시입력시
그냥 직선으로 경직되며 나가던 스킬이
메르 레전거다마냥 점프한뒤 삭 긁어버림

저건 공중판정이어도 원래 땅이랑 평행하게 가로로 긁어버리던데
캐릭터가 점프한뒤 가로로 90도 긁어서 떠있는 것도 아니고
점프 모션이 나올 이유도 사실 모르겟음.
저걸 카데나 유저들이 컨으로 사용하는 기술일진 모르겟는데 그럴 것 같지도 않고
혼자 카데나 스킬 판정에서 동떨어져있는 느낌.

+2021/5/11 21:00
댓글로 저게 카데나 기본 컨트롤 스킬이라는 정보가 있어서
결론에 있던 카데나 점프 시미터는 지우겠습니다.
결국 로프 커넥트 + 더점이 된다라는 결론밖에 남지 않았는데
그걸 위해서 이렇게 긴 글을 쓴게 제가 봐도 주객이 전도된 것 같습니다.
글이 잘 안써져도 좋습니다 하지만 로프+점프 버그 하나만 기억해 주세요 진심을 다해 전합니다
글이 별로일수 있습니다 밤새 고민 많이하고 글을 썼습니다



5. 결론?

이거 말고 윗점이라던가 텔포같은건 다 펫산책로에서 시도해봤는데
(점프>(점프>윗키) 라거나 매달린 상태로 텔포 > 윗키라거나 )
다른 특이한 이동기가 있나 생각해봤는데 기억나는건 딱히 없고
없는캐릭이 모전 모해 카이저정도인데 굳이 실험할 필요는 없을거같다고 생각했음.
블래는... 조사하고 보니 이미 사람들 쓰는 기술에 그런거 들어간 것 같은데 찾아볼 필요 있나 했음.
기억나는 특이한 기술이 매그팡 더점이라던가...? 밖에 없음.
잠만 이거 전직업에 블래급캔슬 있는거 아닌가 X도 쓸모없는 로프커넥트 기술이라던가 해서

결론은 뭐 위에 선세줄 요약에서
로프 커넥트류 점프>로프커넥트 동시입력할시
경직이 씹혀 점프로 이동한 뒤 로프커넥트 발동됨 (이나
카데나 땅에서 점프랑 시미터 동시입력 시 점프하면서 시미터가 나감)5/11 21:00 수정 정도가 될 것 같음.
메르 이동기는 이미 다른분이 먼저 말했으니 중복되면 안될 것 같고
밧줄에서 아랫점하는건 버그보단 팁같고
카인 카데나 체인류는 그냥 캐릭터 컨트롤 스킬같아서 로프커넥트랑 비교해봐라 라는 취지로 올렷음.

이걸
직게에 올리기에는 직업이 너무 여러개고
팁게에 올리기에는 자잘할 뿐더러 메르 버그 플래그에서 써먹으라는거같고
자게에 올리기엔 아무리 사소해도 어느정도는 심각한거같고 그래서
차피 로프커넥트 버그도 들어있으니 일단 버그제보에 올리게 되었음.

버그 이외 잡소리는 이런 로직으로 버그가 생기는 것 같다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 아래는 무슨 원리일까 생각하면서 적어본거라 복잡하면 그냥 내리시면됨.


근데 게임 시스템이면 이거 고칠 수 있나?







6. 복잡한거 싫으면 내리세요

타이밍 실험해보고 난 뒤에 무슨 시스템인지 생각을 해봄
밧줄 위에서만 작동한다고 한정하고,

위키를 누름>점프를 누름>[↑+점프]는 스킬 커맨드라 시동불가
였던게

점프를 누름>점프는 스킬이 아니니 점프키 동작시동
>위키가 눌려있음>↑+점프를 누르면 나오는 행동을 출력
이 된 거 아닌가 생각함.

이 시스템대로 사다리에 매달린 상태로
1. 점프를 누르고 나서
2. 옆을 누르거나 아무것도 안 누르면

점프를 누름>동작시동>옆키가 눌려있음>시동-사다리 놓고 점프함
점프를 누름>동작시동>아무것도 안눌림>매달린채로 점프만 누르면 할 동작이 없음>시동-아무일도 없음
이 되는거고. 실제로 된다.

사실 쓰면서 잘 설명했는지 모르겠다.

이걸 그래서 아랫점에 대입해서
점프를 누름>동작시동>아래키가 눌려있음>↓+점프하면 나와야하는 아랫점이 출력됨 되는거고
로프커넥트는 대충
점프를 누름>동작시동>로프커넥트가 눌려있음>점프랑 로프커넥트 동시실행이 되는거고.

100% 맞는건 아닌거같은데 그냥 6번은 재미로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