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메이플스토리입니다.

 

토론게시판에 5/31() ~ 6/29()동안 등록된 총 2,112건의 게시물 내용에 대해 개발팀의 생각을 전해드립니다.

 

해당 기간에 단일 게시물로 추천을 많이 받은 주제,

전체 게시물 중 많은 수의 게시물이 등록된 주제를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이 과정에서 동일한 유저분이 반복해서 등록하신 다수의 게시글은 1건으로 간주하였습니다

더불어 기존에 [간담회 건의사항 알림판]이나 지난 토론게시판 개발자 코멘트업데이트 릴리즈의 개발자 의견 등으로 답변드린 의견에 대해서는 본 공지에서 제외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추천수 상위 토론에 대한 개발자 의견>

 

■ 신규 캐릭터는 계속 출시되고 있지만링크 스킬 칸은 유지되고 있어서 확장이 필요합니다.

지속적인 신규직업 출시로 용사님들이 보유하고 계시는 캐릭터는 많아졌지만링크 스킬 칸은 12칸으로 고정된 채 확장되지 않아 불편함이 있으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간담회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링크 스킬 칸의 개수 확장은 현재 검토 중입니다.

6/17(업데이트로 링크 스킬 전수 횟수를 먼저 확장하였으며링크 스킬 확장 방식은 검토가 완료되는 대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마이스터빌 바로가기의 재사용 시간을 단축해주세요.

마이스터빌은 용사님들께서 소위 말하는 ‘경험치 뿌리기’ 버프 효과를 얻기 위해서도 많이 이용해 주고 계십니다

하지만 갑자기 많은 인원이 몰릴 경우 여러 예상치 못한 이슈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해당 맵으로 이동을 도와드리지 못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주간 길드 포인트 획득 방식을 개선해주세요.

주간 길드 미션의 수치를 현재와 같이 설정한 의도는 길드원 40명을 모으는 것을 길드 성장의 목표 중 하나로 제시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의도한 대로 잘 작동하는지 충분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였으나아직 길드 개편 이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고일부 버그도 발생하여 누적된 데이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분석을 위한 충분한 데이터가 쌓이면 노블레스 스킬 포인트 획득 현황을 확인하고 주간 길드 미션의 추가적인 개선을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 6/17(패치의 엘리트 보스 알림 표시를 롤백해주세요.

해당 패치는 엘리트 보스의 등장 알림의 일부 오류를 수정한 것으로 릴리즈 노트에서 설명이 부족하여 오해를 드렸습니다.

엘리트 보스가 등장하지 않는 지역이나지역적 연관성이 없는 지역에 등장한 엘리트 보스는 출현 알람을 노출하지 않고 있으나일부 지역에서 불필요한 알림이 노출이 되는 오류가 있었습니다.

엘리트 보스가 존재하지 않는 세르니움호텔 아르크스 지역에서 지역적 연관성이 없는 여우골짜기에 생성된 엘리트 보스의 알림이 등장하지 않게 수정했고,

몬스터 레벨이 140레벨 이하이기 때문에 엘리트 보스가 등장할 수 없는 아쉴롬베르딜에델슈타인레벤광산 지역 역시 인접 지역인 새비지 터미널기계무덤에서 등장한 엘리트 보스 알림이 노출되고 있어 이 현상을 수정했습니다.

 

■ 리부트 시드링 획득 난이도 개선으로 기존에서 변경된 로직을 공개해주세요.

이번 개선으로 보상 리스트에서 직업의 주스탯에 맞지 않는 반지를 제거하였습니다.

기존 보상을 다른 보상으로 교체한 것은 아니기에 결과적으로 주스탯 반지가 나올 확률이 소폭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시드 컨텐츠는 보상을 포함하여 2021년 중으로 추가 개편할 예정입니다 

 

■ 재물 획득의 비약경험치 축적의 비약의 적용 시간을 세분화해주세요.

재물 획득의 비약은 더 짧은 시간 단위로 세분화할 경우 메소 및 아이템의 공급량 증가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전반적인 게임 내 경제 상황의 변화를 면밀히 검토하며 신중히 접근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경험 축적의 비약을 조금 더 짧은 시간 단위로 세분화하는 것은 충분히 개선의 여지는 있다고 판단하고 있으며 이 부분은 검토한 후 안내해드리겠습니다.

 

 

<주제별 대표적인 토론에 대한 개발자 의견>

 

■ 육성 난이도를 완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해주세요.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 감소사냥터 개선몬스터파크 경험치 획득량 증가 등 캐릭터 육성 난이도 완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특정 레벨 구간이나경험치 획득량이 부족하다는 의견을 많이 전달해주고 계시며개발진에서도 육성 난이도 완화 및 육성 경험 개선을 위한 노력이 더욱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간담회를 통해 올해 진행하기로 약속 드린 여러가지 개선 사항 외에도 추가적인 개선을 위해 다양한 방면에서 용사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이러한 일환으로 이번에 개편된 토론게시판의 주제로도 선정하였으니 많은 용사님들의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 보스 몬스터의 일일 입장 제한을 삭제하거나 개선해주세요.

보스 몬스터는 도전의 의미로 입장 제한을 설정해 두었습니다만시스템 오류 등으로 의도치 않게 입장 제한 횟수를 소모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불편함을 드려 죄송한 마음이며 이 부분은 발생 빈도를 모니터링하여 입장 제한 횟수에 대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겠습니다.

 

■ 모든 직업의 투명무기를 출시해주세요.

투명무기 착용 시 스킬 동작에서 무기가 보이지 않아 어색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이에 투명무기는 현재 판매중인 일부 아이템 외에 추가로 출시 계획이 없음을 말씀드립니다.

 

■ 스토리를 스킵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해주세요.

간담회 서면질의 답변(184번 항목)과 같이캐릭터 성장 과정에서 필수적인 스토리 컨텐츠의 경우 계정 기준으로 클리어 기록을 체크하여 스토리 스킵이 가능하도록 개선해 나가겠습니다.

 

■ 월드리프 이벤트의 출발지 고정과 이동 시 초기화되는 항목을 개선해주세요.

월드리프 진행 시 출발지를 고정하지 않으면 동일 계정 내의 여러 월드의 재화가 하나의 월드로 집중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게임 내 경제에 예상치 못한 영향을 크게 줄 수 있는 만큼 이 부분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출발지를 고정하고 있습니다.

또한유니온 코인/창고슬롯 등 일부 항목은 월드 단위로 저장되고 있는 정보로써 기술적으로 다른 월드로의 이동은 불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현재는 초기화가 불가피한 상황임을 양해 부탁드립니다앞으로 기술적인 부분을 검토하여 보다 편리하게 월드리프 하실 수 있도록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토론게시판 게시글 통계>

 

참고를 위해 토론게시판에 대한 유형별 분류와 각 주제의 대표 의견을 정리했습니다.

용사님들께서 어떤 내용에 더욱 많은 관심을 두고 계신 지 이 표를 통해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분류

주제

게시물 수

비율

대표 의견

직업 밸런스

육성

276

13.1%

육성 난이도 하향

무릉도장

3

0.1%

무릉 도전 전 스택을 쌓을 수 있도록 개선

기타

198

9.4%

윗 점프 커맨드 통일

강화

소모재화 메소

8

0.4%

스타포스 강화방식 및 확률 개선

소모재화 캐시

2

0.1%

큐브 등급업 천장 시스템

확률

25

1.2%

공개되지 않은 확률 모두 공개

기타

35

1.7%

아이템에 적용된 강화를 분리하여 표기

게임/컨텐츠

리부트

80

3.8%

리부트 월드리프

길드

79

3.7%

주간 길드 포인트 획득방식 개선

더 시드

9

0.4%

시드링 사용 방식 개선

몬스터라이프

40

1.9%

SS 등급 몬스터 개선

메이플옥션

30

1.4%

채팅을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

보스

149

7.1%

일일 입장 제한 삭제

리워드

59

2.8%

우르스 상점 품목 확대

링크

27

1.3%

프리셋 기능 추가

치장

119

5.6%

모든 직업 투명 무기 출시

캐시샵

88

4.2%

골드애플 품목 변경 주기 단축

편의성

232

11.0%

스토리 스킵 기능

이벤트

166

7.9%

월드리프 출발지 고정 개선

기타

261

12.4%

전문기술 제작 시간숙련도 하락 개선

운영/소통

버그

37

1.8%

버프 프리저 체크 해제

고객센터

8

0.4%

고객센터 접근성 개선

해킹보안

3

0.1%

U-OTP 재출시

제재

22

1.0%

신고한 대상자 결과 안내

소통

23

1.1%

토론게시판 코멘트 주기 단축

기타

57

2.7%

인게임 내 점검 예정 안내 개선

기타

기타

65

3.1%

로그인 및 월드 선택 창에서 환경설정 사용

간담회/유저 자문단

11

0.5%

자문간 공석 인원 충원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