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메이플과 마비노기의 파티시스템 >>

공통점: 활발함

차이점 요약: 
1. 활용도   - 마비노기 > 메이플
2. 시스템   - 마비노기 > 메이플 
3. 알리는법 - 마비노기 > 메이플

차이점 상세:
1. 활용도

메이플)
보스+극히 일부 파퀘

마비노기)
보스+모든 파퀘+개별 컨텐츠(예를 들어 파티원이 많을수록 스타포스 성공확률 증가/상태이상 시간 감소)
연재] 마비노기 인간캐 육성 6-[중세게임] 갤러리 커뮤니티 포털 -디시인사이드

메이플의 고지식함 vs. 마비의 다방면

전체대상으로서 메이플은 파티 기능의 암전을 보여줌
RPG 게임의 핵심이 무엇이고 
초기에 메이플이 어떤 부분에 재미를 느껴서 성장했는지 생각을 안하나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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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스템

메이플) 
사실상 없음 그냥 정말 "있는" 수준

마비노기)
마비노기 - 파티(P)를 만들어보자!(파티의 종류, 설정법 등) : 네이버 블로그
마비노기 - 파티(P)를 만들어보자!(파티의 종류, 설정법 등) : 네이버 블로그

메이플의 방치 vs. 마비의 상세함

메이플은 파티찾기 기능/게시판에 무슨 고민이 그렇게 큰가 싶음
18년된 게임에 이렇게 알아서찾아라 하는건 개발 의지가 없다는건데 한숨나옴 
코디같은거 할때가 아니라 이런 파티시스템이 먼전데 우선순위를 모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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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알리는법

메이플) 
확성기 아이템 - 구매는 캐시샵/경매장/일부 현질보상

마비노기) 
뿔피리 아이템 - 구매는 캐시샵/경매장/현질보상/퀘스트보상/무료 현질이벤트

게임어바웃 - 마비노기 메인스트림 &amp; &#39;나의 기사단&#39; 시스템 업데이트

어드밴스드 아이템 인터페이스 개선 제안 - 게임어바웃

- 메이플의 높은 진입장벽 vs. 마비의 거저주기

현거래 메이플이 1억:현실 3000원 / 마비가 1억:현실100000원
경매장 메이플 확성기 3천=990원 / 마비 뿔피리 1만=10원
파티 고확은 구하려면 비싸고 게임플레이로 얻을수도 없으니 사실상 지인 외엔 망함
그러면 연습 모드를 늘려도 의미가 없는건데 본질을 파악하는건가싶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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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간담회가 4월에했는데 아직도 파티시스템이 예정인건 양산형 모바일게임 수준임

단순 매출이 아니라 정말 RPG 게임이라고 생각이란걸 하면
밸패 핑계, 뭔 신캐나 코디 같은걸로 연장하니 회피하지말고 게임의 근본인 파티찾기에 집중좀 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