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쓴 글의 목적은 환산 주스탯 사이트의 광고 게시를 비난하려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일부 광고로 인해 어떤 경험을 겪었고, 당시의 감정을 알리고자 글을 썼습니다. 내용이 날카롭게 느껴진다면, 이는 과거 환산 스프레드시트 사용 시 깜지쓰던 기억이 강하게 남아 무의식적으로 공격적으로 쓰여진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깜지)

1.글을 쓴 이유:
제 컴퓨터만 애드블록 해제 시 광고가 심하게 뜨는 것 같습니다. 당시 저는 리부트 서버가 아닌 엘리시움 서버에 있는 보우마스터의 헥사 표를 보기 위해 사이트에 방문했습니다. 애드블록 해제 요청에 광고 허용을 눌렀을 때, 광고 허용이 아닌 직접 애드블록을 비활성화하고 새로고침해야 하는 것에 한번, 애드블록 비활성 후 헥사 표를 보려고 클릭했을 때 크롬에서 광고가 너무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여 환산 사이트를 통째로 삭제해버렸을 때 두번, 그리고 다시 보려고 들어간 후에 팝업 광고 후 5중 광고를 당했을 때 세번, 이런일이 생기고 나서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2.조작에대해:
앞서 말했듯이, 제 컴퓨터에서 광고가 많이 뜨는 듯합니다. 다른 분들은 대부분 2~3개인데, 저는 때로는 5개까지 뜹니다. 여기에 팝업 광고와 리소스로 인한 크롬의 강제 종료를 직접 겪었기 때문에 글을 썼습니다. 아래 동영상은 방금 환산 사이트에서 애드블록 비활성 후 접속한 영상입니다. 이 영상에서는 리소스로 인한 강제종료가 없습니다 .개발자님이 말씀하셨듯이, 이는 의도한 것이 아니라고 하셨고, 그렇다면 당연히 개발자분이 아닌 다른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크롬이 강제 종료하는 것을 처음 봤습니다. 상식적으로 크롬이 리로스강종 때릴때까지 누가 광고가 불만이라고 계속 새로고침하겠습니까?


3.하고 싶은 말:
저는 이 글에서 왜 리부트와 본섭 논란이 생기는지 모르겠습니다. 댓글과 같이 저는 엘리시움에서 유니온 약 8200, 리부트에서 약 8800 두 서버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고, 이 글은 어느 서버라서가 아닌, 그냥 메이플스토리 유저로서 쓴 글입니다. 시간이 지나고 관련 글을 보니, 제 글은 환산 사이트에 왜 광고를 다냐? 이렇게 변질되었고, 사람들은 광고조차 보기 싫어하는 리부트인, 그리고 쌀먹하려 오픈 API에 광고를 다는 개발자들 같은 댓글로 싸움이 있는걸 봤습니다. 이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4.광고에 대해 시비를 건 이유:
앞서 말했듯이, 광고 게시에 시비를 건 것이 아닙니다. 저는 당연히 도메인 및 서버 비용이 드는 것을 알고 있고, 이 때문에 넥슨에서도 처음부터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하게 한 것으로 압니다. 칼로스 타이머 덕분에 디자인과 서버 운영도 공짜로 할 수 있는 게 아닌 것을 압니다. 특히 리부트 서버는 오픈 API 이전 LT2가 있었고 리스펙이라는 사이트가 생기는 과정에서 발생한 논란 및 리스펙 제작자의 서버 비용 관련 문제를 직접 봤기에 더욱 환산 사이트 개발자분들을 욕할 의도는 없었습니다.

5.마치며:
제 글로 인해 환산 사이트 개발자분들에게 불편함을 드린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립니다. 그리고 어느 곳이든 이 문제가 서버의 싸움으로 번지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리부트인으로서 광고를 다는 것이 고까워서가 아니라, 아까 말했듯이 엘리시움 서버의 보우마스터의 헥사 강화를 위해서 환산 사이트에 들린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인벤 여러분들에게도 제 글이 불쾌함을 드린 것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진짜 헥사보러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