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메이플 블랙리스트유튜버 류으미입니다

오늘은 다소 황당한 주제로 글을 적으려
인벤을 찾아뵈었습니다

다름아닌
'달팽이 세마리'라는 스킬과
아란의 '게더링 캐쳐'스킬의 조합으로 인해 벌어지는
'달팽이 세마리 난사버그' 에 대한
상세한 발동조건과 그 과정을 기입해보려 합니다


[참고자료 달팽이 난사]

일반적인 속도의 3~4배의 속도로 
'달팽이 세마리'스킬을 난사할수 있게 되는 해당 버그는
아란의 1차 스킬 '스매쉬 스윙'과 
3차 스킬 '게더링 캐쳐'라는 스킬의 합작으로 일어나는 현상으로

우선 아란의 '일반 공격' 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아란의 '스매쉬 스윙'은

발동 커맨드로써 '일반공격'을 사용해
'일반공격'을 대체하여 발동되는 스킬입니다.

때문에 아란의 '일반공격'은 
직업무기인 '폴암'을 장착해야만 발동한다고 흔히 알고계시나
사실은 '스매쉬 스윙'이 '일반공격'을 대체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스매쉬 스윙' 스킬을 찍지 않는다면
'폴암'이 아닌 다른 무기로도 '일반공격'을
사용할수 있게 됩니다




[참고자료 '한손검'을 장착한채로 '일반공격'을 사용하는 아란]


다음으로 알아볼것은
아란의 3차스킬 '게더링 캐쳐'입니다



이전 설명에서 들으셨을 발동 커맨드가
'게더링 캐쳐' 역시 존재합니다.
[↑+↑+일반공격]으로 발동되는 커맨드 방식 이외에도
스킬키를 직접 눌러 발동할수도 있으나,
이때는 부과효과인 '스킬 사용중 사용가능'기능을 사용할수 없게됩니다.

달팽이 난사의 정확한 커맨드는
달팽이 세마리 + ↑ + ↑ + 일반공격으로
달팽이 세마리 이후 게더링캐쳐의 커맨드를 입력하는것을 알수있습니다

이 과정속에서 '스매쉬 스윙' 스킬과 '게더링 캐쳐'의
참으로 기묘한 시너지가 발생하게 되는데

'스매쉬 스윙'을 1레벨 이상 올려
'일반 공격'을 '스매쉬 스윙'이 대체한 상태로
'폴암'이 아닌 다른 무기군을 장착한채
달팽이 세마리를 사용후
'게더링 캐쳐'의 커맨드를 입력하게 되면
커맨드 입력으로 인해 '스킬 사용중 사용가능'이라는 부과 효과는 발생하지만
'폴암'무기를 착용하고 있지 않아
'게더링 캐쳐'의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사용되지 않았기때문에 쿨타임 역시 동작되지 않고
이때 커맨드가 발동되지 않아
정상입력으로써 ↑ + ↑ + 일반공격이 인식되게 되나
'스매쉬 스윙'이 일반공격을 대체하게 되며
'일반공격'이 발생되지 않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달팽이 세마리'는 공격모션도중 캔슬되어
이로인해 있을수 없는 속도로 난사되게 됩니다(...)




때문에 '스매쉬 스윙', '게더링 캐쳐' 둘중
어느쪽이라도 스킬을 배우지 않은 상태라면
이 버그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자료 '스매쉬 스윙'을 배우지않아 '일반공격'이 발동되는 모습]
(반대의 경우 '게더링 캐쳐'를 배우지 않을시 일반적인 '달팽이 세마리'스킬만 사용된다)

다른 커맨드 시스템과도 연계가 되나 시도해 보았으나
'게더링 캐쳐'의 '스킬 사용중 사용가능' 부분과 문제가 생기는것으로 보이며
커맨드가 작동되지 않아 버벅거리는 캐릭터의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참고자료 '게더링 캐쳐' 이외의 커맨드는 발동되지 않는다]

 
이상 '달팽이 세마리'의 난사 버그 현상에 대한 고찰이었습니다

다들 즐거운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물러가도록 하겠습니다

사랑합니다 여러분

+ 발견 과정과 이용방식은 제 유튜브에 있긴 합니다만.. 별로 쓸모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