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몬헌을 처음 접하시거나 모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 씁니다.
제 주관을 최대한 배제하려고 하지만 약간 들어가있을수도 있으며, 저는 딱히 모드 사용을 추천하지도, 비난하지도 않습니다.
일반적인 랜덤매칭, 멀티, 솔플 유저로써 사람들의 인식과 모드의 종류에 따라 분류를 해봤습니다.
PC에서 가장 흔하지만 스위치나 플스 엑박이라고 해서 없지는 않으며
PC에서도 그렇게 자주 보이지는 않습니다 (물론 일일히 확인은 안합니다) 즉 PC 사용자라고 해서 전부 모드 사용자라고 의심하거나 본인이 모드 사용을 당연하게 여기는 것은 잘못됐다고 봅니다.

단계가 올라갈수록 멀티에서 심각하게 받아들여진다 보시면 됩니다.
분류는 제가 임의로 한 것입니다.


1. 외형 모드
대부분 자기 자신에게만 적용되어 보이는 모드입니다.
특정 방어구의 외형을 변화시키는 모드, 리쉐이드, 프레임 제한 해제, 수렵 후 컷씬 변경, 유실물 빛기둥, 인땅 광맥 색 변화, 캐릭터, 접수원 외형 변경 등등 수많은 모드가 있으며 모드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게임이 세이브파일과 연결되는 부분에서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후처리로 자신에게만 보이기 때문에 타인은 이런 모드를 쓰는지 모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걸 '모니터에 셀로판지를 붙이는 정도' 라고 봅니다.

2. 편의성 모드
귀찮고 반복적인 행동을 없애주는 모드입니다.
자동 부엉이 둥지 털기, 자동 식사, 자동 파견, 자동 재배 등등, 일반적으로 수렵 이외에 부분에서 캐릭터가 왔다갔다 하고 퀘스트 수를 세어야하는 등의 수고를 덜어줍니다.
멀티에서는 그 사람의 행동을 유심히 살펴보지 않으면 알기 어려운 모드이고, 크게 반발하는 사람은 드뭅니다.

3. 정보 오버레이
인게임에서 따로 표시되지 않는 정보를 보여주는 도구로, 굳이 따지자면 모드는 아니나 포함시켰습니다.
딜미터기, 몹 체력/부파수치/기절수치 등 인게임에서 표시되지 않는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게임은 전혀 건드리지 않고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채팅으로 그런걸 알리기 전까지는 아무도 알 수 없으나, 멀티에서 이런걸 알려주는 행위는 보통 비매너로 취급됩니다.

4. 아이템 모드
게임 내에 존재하는 아이템을 만들어내는 모드입니다.
존재가능한 호석, 괴이강화, 장식주, 각종 소모품, 돈을 만들어내는데 주로 쓰이고 때로는 보옥이나 무페토, 맘타 무기 등을 만들어내는데 쓰이기도 합니다.
여기부터는 확실하게 세이브데이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세이브데이터가 날아가는 상황도 발생할 수 있으며
정말 얻기 어려운 아이템을 초보 유저가 들고 있는 경우 의심이 되기 때문에 멀티에서도 지탄받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유튜버들의 경우 이로 인하 상당한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꽤 큰 부분인 파밍 컨텐츠를 스스로 없애버려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키기도 합니다.

5. 정보 조작 모드
게임내에서 불가능한것이나 수치 등을 조작하는 모드입니다.
상당히 광범위하고, 적게는 식사스킬 100퍼 띄우기 등부터 해서 존재불가능한 호석/괴이연금 만들기, 없는 스킬 적용되기, 데미지 n배, 치력무한, 스피드 n배, 레벨조작 등등 더이상 몬헌이라고 볼 수 있는가? 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게 만드는 모드입니다. 보통 '트레이너' 라고 불리는 것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특히 전투 관련한 부분에서 이런 모드를 멀티에서 쓰는 경우 다른 사람의 수렵을 망치고 심각한 불쾌감을 주기 때문에 핵쟁이라는 강한 비판과 함께 강퇴당할 수 있습니다. 굳이 써야겠다면 솔플에서만 쓰세요.


저는 몬헌 유저중에 모드에 반감이 덜한 편인데, 개인적으로는
1,2: 별 상관 없음. 본인의 재미를 더하기 위하서라면 크게 해끼치지 않음.
3: 쓰는건 상관 없지만 게임의 재미를 반감시킬 수 있고, 쓴다고 광고하지 않았으면 함
4: 파밍의 재미를 크게 반감시킬 수 있음. 만들어낸 아이템으로 자랑하는건 바보같다고 생각함 (커스텀 공유라던가 자랑글)
5: 전투 관련이면 멀티에서 상대하고싶지 않음. 바로 강퇴

게임은 즐겁게, 특히 멀티의 경우는 다 같이 즐겁게 하는것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몬헌은 그 특성상 몬스터를 잡는 과정 자체에 대부분의 재미와 성취감이 몰려있고, 그 과정을 망가트리는 것은 지탄받아야 마땅합니다.
모드 사용자 분들은 자신이 미래에 가질 재미와, 멀티 시 타인의 재미를 신중하게 고려하시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