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헌에서 슈퍼아머는 두 가지 의미로 쓰인다고 했었죠.

하나는 움츠리기, 엉덩방아, 풍압[소,대]를 무시하는 철인 효과 (고전적 의미).
다른 하나는 모든 풍압, 진동, 포효와 대부분의 피격 모션 무시에 데미지 감소 효과도 있는 부동 효과 (현대적 의미).

이 글에서는 전자인 철인 효과로서 슈퍼아머(이하 슈아)를 지칭하겠습니다. 

어떤 무기는 대부분의 공격 모션에 슈아가 있어 움찔감소(이하 움감) 스킬이 필요없는 반면, 
어떤 무기는 움감이 없으면 멀티플레이가 거의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또한 내가 쓰는 무기가 가진 슈아 모션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솔플에서도 움찔은 물론 풍압도 쉽게 대처가 가능합니다.

그런고로 이 글에서는,
무기 별로 슈퍼아머 모션 현황을 살펴보고, 공방에서 움감이 얼마나 필요한지
즉, 내 무기는 얼마나 꼬운 무기인지 살펴봅시다.

슈퍼아머 모션에 대한 데이터는 아래 일본 사이트를 참고하였습니다.

움감 필요성에 대한 평가는 다분히 주관적임을 양해바랍니다.


무기 공통
클러치 모션에는 모두 슈아(혹은 그 이상) 판정이 있습니다.
클러치 탑승부터 상처, 방향전환, 전탄발사 등 모든 관련 모션에 말입니다.

아이스본에서 새로 생긴 모션에도 모두 슈아(혹은 그 이상) 판정이 있습니다.
새로 생긴 모션을 애용해달라고 제작진이 의도한 걸까요.

점프 공격(단차치를 쌓는 모든 공중 공격 모션)에도 슈아가 있습니다.
즉, 점프 철인은 점프 중 가만히 있을 때에나 효과를 보는 쓰레기 스킬입니다.

이 아래로는 각 무기별로 살펴보겠습니다.

별 갯수는 상대적인 비교일 뿐이지 별이 적다고 안 껴도 된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대검 (필요성 : )
을 제외한 모든 모션에 슈아가 있습니다.
일단 검을 휘두르기 시작하면 움찔거릴 일이 없기에 움감 필요성은 적은 편입니다.
이동 중의 움찔 조차도 많이 예민한 분들은 껴도 무방합니다.


태도 (필요성 : ★☆)
베어올리기, 간파베기를 제외한 모든 모션에 슈아 효과가 있습니다.
간파베기는 회피+하이퍼아머 판정이 있지만, 전진베기 후부터는 움찔에 무방비 상태가 됩니다.
간파 성공 후 움찔거리느라 기인대회전베기 연계를 실패하면 리스크가 크죠.
베어올리기 역시 기인 게이지를 쌓기 위한 연계 중 자주 들어가는 모션입니다.

사실 태도는 꼬움감 분쟁에서 항상 가해자(?)쪽에 끼는 무기이긴 하지만, 
파티에 다른 태도가 있으면 결코 움찔 피해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한손검 (필요성 : ★)
아래 영상에 나오는 모션들은 슈아가 없습니다. 그 외에는 슈아있음.



(거의 다 잖아..)
즉, 움감없이 공방에서 사과깎기나 방패치기는 불가능합니다.
사과를 안 깎더라도 위 모션들은 연계 중에 꼭 쓰는 모션들이죠.
개인적으론 움감이 가장 필요한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돌진베기, 모아베기, 폴배시, 저스트러시 등 고배율기에는 슈아가 있긴 합니다.

<추가제보>
특이한 점으로는 돌진베기의 슈아 판정인데,
돌진베기는 해당 모션 자체뿐만 아니라 그 다음 모션에도 슈아효과가 추가됩니다.
(다른 공격모션을 취하거나 물약을 먹거나 함정을 먹거나 상관없이)
돌진베기+백스탭 위주로 플레이하면 슈아없이도 멀티가 가능하긴 하겠네요.

(위 사이트엔 폴배쉬에도 슈아가 없다고 되어있는데 확인이 필요하네요.)
<확인 완료 : 슈아있음>


쌍검 (필요성 : )
평상시와 귀인강화 상태 시 아래 모션들에 슈아가 없습니다.


그러나 귀인화 상태가 되면 가만히 서있기만 해도 슈퍼아머가 됩니다.
스태미나 관리만 잘하면 항시 내충3과 풍압5 효과인 셈이죠.
사촌지간인 한손검과는 달리 움감이 전혀 필요없는 무기입니다.


해머 (필요성 : )
쿵(옆)쿵따쿵(옆)쿵과 막타를 제외한 빅뱅에 슈아가 없습니다.
논란이 많은 부분은 힘 모으기 상태 시 인데요.


인게임 설명에는 마치 모든 공격에 슈아 효과가 있는 것처럼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빅뱅 시에만 추가로 슈아가 생깁니다. 쿵(옆)쿵은 여전히 슈아가 없어요.
힘 모으기 상태 시 모으기(차징) 중에 슈아인 건 맞습니다.

특이한 점은 일반상태에서 모으기(차징) 중엔 움찔 무효는 없는데 방풍효과는 있습니다.
헬플레어 쏠 때 급한대로 끙 한번 하면 풍압은 막아집니다.

해머는 쿵쿵을 안 쓰는 운영을 하는 것도 쉽지 않을 뿐더러...
움찔 시 기껏 모아뒀던 힘 모으기 상태가 풀리다보니 움감 필요성이 높습니다.


수렵피리 (필요성 : )
찌르기를 제외한 모든 모션이 슈아입니다.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수렵피리는 움감 필요성이 적은 무기입니다.
돌돌이 연계 중에 찌르기를 쓰지 말고 우 내젓기를 쓰면 됩니다.

참고로 공격4 악보에는 파티원 전체에 슈아 효과를 부여하는 움츠리기 무효 선율이 있습니다.


랜스 (필요성 : )
역시 움찔에 취약한 무기 중 하나죠..
중단 찌르기상단 찌르기가드 찌르기캔슬 찌르기방패 치기에 슈아가 없습니다.
사실상 주력기에 슈아가 없으니 움감을 반드시 껴야 하는 무기입니다.


건랜스 (필요성 : )
랜스와 마찬가지로 찌르기 류의 모션에 슈아가 없습니다.
하지만 건랜은 찌르기가 주모션이 아니다보니 랜스만큼 치명적이진 않습니다.
콕펑 유저라면 보단 에 의존하는 게 좋겠죠.

(위 사이트에 풀버스트에 슈아가 없다고 되어있는데 확인이 필요하네요.)
<확인 완료 : 슈아있음>


슬래시액스 (필요성 : )
과 도끼의 모든 모션에 슈아가 있습니다.
움감 필요성이 가장 적은 무기 중 하나입니다.


차지액스 (필요성 :  ??)
도끼 모드의 모든 공격에 슈아,  모드는 아래 모션들에 없습니다.



병을 채울 때 쓰는 모션들이라 움감이 없으면 꽤나 불편합니다.
하지만 돌진베기-모아2연베기-이동베기 등 슈아 모션 위주로 운영하면 굳이 필요없다는 의견도 있네요.
차액을 많이 써보지 않아서 섣부른 판단은 유보하겠습니다..


조충곤 (필요성 : )
평상시에는 뛰어들어 베기 외에는 슈아가 전혀 없습니다.
하지만,
빨간 진액 채취 시 회피 베기를 제외한 모든 공격 모션에 슈아가 생기고,
주황 진액 채취 시 모든 공격 모션에 슈아가 생깁니다.
진액 관리만 잘 하면 움찔에서 아주 자유로운 무기입니다.
다만, 조충곤은 움찔감소 스킬로부터 부가적인 효과를 얻는지라 채용해서 나쁠 건 없어 보입니다.


활 (필요성 : )
뛰어들어 근접사격과 벽샷 외에는 슈아가 없습니다.
여타 차징 무기들과는 달리 활은 차징 중에도 슈아가 없습니다.
원거리 무기이지만 중근거리에서 딜을 뽑는 무기이다 보니 움찔에서 자유롭지는 않습니다.
특히 차징이 끊기면 딜 손실이 크다보니 움감이 의외로 필요한 편에 속합니다.


보우건 (산탄 제외하고 필요성 : )
슈아 모션 그런 거 없습니다.
하지만 산탄처럼 근거리 플레이를 하는 게 아니라면 움감이 필요없습니다.
라보는 기폭용탄 각 나올 때, 인내의 환약을 먹으라고 알려드렸죠!?



이상 각 무기의 슈퍼아머 모션 현황을 알아보았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필요성에 대한 의견은 지극히 제 주관적입니다.
공방에서 움찔감소가 필수인지의 여부는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무기마다 슈아 판정 범위가 다를뿐더러 개인마다도 움찔에 예민한 정도가 다르니까요. 
(물론 무기 불문하고 넣으면 세상 편함)

결론은 직접 움감없이 돌아보고 필요하다 싶으면 끼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슈아 판정 유무를 알고 난 후부터는 움찔감소 필요성이 많이 줄었습니다.
각자 주무기만큼이라도 알아두면 움찔 뿐 만이 아닌 풍압에도 유연히 대처할 수 있겠죠.

제가 모든 무기의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슈아 모션에 틀린 정보나 운영 방법에 대한 지적 달게 받겠습니다.

다음 번에는 부동 효과로의 슈퍼아머 모션을 가진 무기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