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사항에 대한 수정을 거친 글입니다. (정정)이 붙기 전 읽으신 분들은 다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글은 조충곤 진액 버프의 이미 널리 알려진 효과와 더불어, 잘 알려지지 않은 효과들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저도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부분도 있어 직접 훈련장 및 이벤트 역전 모멸넬한테 맞아가며 실험해 보았습니다.

인증글 등재 기념으로, 직관적으로 보실 수 있도록 표로 만들어 정리해보았습니다.


해당 표에도 필요한 설명은 해놓았지만, 자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아이콘은 직관적 이해를 돕기위한것이지 실제 인게임의 해당 버프 아이콘의 효과와는 다릅니다)

1. 빨간 진액()은 습득 시, 공격 모션이 강화됩니다. 이로 인해 타수와 데미지가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90초.
※이거 없는 충곤 모션은 쓰레기 그 자체이므로 반드시 유지하도록 합시다.

2. 흰 진액()은 습득 시, 발도 상태의 이동속도와 도약 높이가 증가합니다. 지속시간 120초.

3. 주황진액()은 습득 시, 방어력이 1.05배 증가하며 공격 모션에 슈퍼아머 효과(움찔 감소3, 풍압무효5)가 부여됩니다. 
지속시간 150초.

4. 빨간 진액+흰 진액() 각 색깔의 효과와 더불어 공격력이 1.1배 증가합니다.
지속시간은 따로 돌아갑니다.

5. 흰 진액+주황진액()은 각 색깔의 효과에 주황진액의 방어력 증가량이 1.1배로 변경됩니다.
여기에 추가로, 넉다운 판정을 넉백 판정으로 완화시킵니다.
넉다운 판정 : 헌터가 피격 시, 여러 번 크게 구른 후 대자로 눕는 상태
넉백 판정 : 헌터가 피격 시, 가볍게 구른 후 낙법을 시전하여 재빨리 일어서는 상태
(판정의 정의 및 용어 참고 : 사수전용 헌터메모장(클릭 시 이동)
지속시간은 따로 돌아갑니다.

6. 3진액 버프()는 3색 진액을 완성한 시점부터 90초간 적용되며, 버프 갱신이 불가능합니다.
세 진액의 효과를 모두 받으며, 아래의 5가지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6-1)공격력 증가량이 1.15배로 변경됩니다.
6-2)방어력 증가량이 1.1배로 변경됩니다.
6-3)야옹 버티기술 효과가 추가됩니다(엉덩방아 판정 한정으로 움찔거림 효과로 감소).
이는 공격 모션의 슈퍼아머 효과와는 별개로 부여됩니다. 움찔거림은 그대로 들어옵니다.
움찔 감소 1레벨 장착 시, 중첩 적용되어 엉덩방아 및 움찔거림이 무효화됩니다.
즉, 쉽게 말해 3진액+움찔 감소 1레벨은 항시 움찔 감소 3레벨의 "효과"(=대지 봉전의 움찔 무효)를 가집니다.
단, 어디까지나 움찔 감소 3레벨과 동등한 효과라는 것이지 실제 움찔 감소 3레벨이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6-4)움찔 감소 스킬 레벨 1당 내진, 풍압무효, 귀마개 1레벨의 효과가 추가됩니다.
이는 각 스킬들(내진, 풍압무효, 귀마개)와 중첩 적용이 됩니다.
거기에 추가로 움찔 감소 3레벨 시 제압 판정이 무효화됩니다(이하 제압 무효라 칭하겠습니다).
제압 판정이란, 피격 시 헌터가 상체를 일으켜 슬링어만을 발사할 수 있는 판정을 의미합니다(정식 명칭 X).
(Ex. 넬기 바디 프레스 및 불구대천, 베히 바디 프레스 등)
이 제압 무효 판정은 반드시 직접 움찔 감소 스킬을 3레벨을 띄워야 발동합니다.
6-5)넉다운 판정을 넉백 판정으로 완화시킵니다.
단, 이는 6-4와 중첩 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제압->넉다운->넉백이 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번외. 벌레강화[기] 버프는 모든 진액의 지속시간을 45초 늘려주는 효과가 있습니다(3색 진액 포함).
다만, 진액 버프를 획득하기 전에 벌레강화[기] 버프가 활성화되어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 굉장히 중요합니다. 기힘있다고 강화 지속3 빼놓고 갔으면서 3색 다 걸고 강화하면 말짱 도루묵입니다.
이전에도 이와 관련한 팁글을 작성한 적이 있으나, 오래되어 묻혔으니 여기서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이상 긴 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킹짱센 충곤 허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