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3.0 업데이트가 있었고

공개된 로드맵을 봤을때

커스텀에 지대한 영향을 끼칠만한 무기,방어구들이

당분간은 추가될게 없다고 판단,

이전에는 간략하고 대략적으로 커스텀을 소개했지만

이전부터 계속 답변 해 왔던 쪽지란의 피리 질문 해답들을

이 게시글에 모두 담아내고자 이 글을 마련하였으니

피리 입문자나 사용자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커스텀은 대부분 유틸에 무게를 두었으며

쓸만한 피리들은 모두 다 소개합니다

순서는 레어별로 알려드리니





(실험을 위해 백룡적 피리만 13개 제작, 물론 지금은 훨씬 많습니다)

스토리를 진행중이신 피리분들께

이런저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백룡커강 및 장식주 위치들은

트위터 움짤에서 확인 가능하며

대략적은 콤보들도 소개하고있으니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340719497023491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340418908016641




포르티시모


추천도 : 3점  ( 5점 만점에 )

주력기 : XA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향 진타

속성 : 무


이전에도 커게에 소개한적이 있었는데

육질무시 무지성 향 플레이를 하는데는

포르티시모가 최고라 할수있습니다

단순히 이론뿐만이 아니라 실제 플레이를 해보면

여러가지 단점들이 왜 X 선율에 고주파 달린것만으로도

많은것이 커버 된다는것을 느낄수가 있는데





단순히 DPS를 떠나서 선율 자체가 매우 깔끔하고

공격을 줄이고서 회피거리 투자시

빠르게 향 고주파, 향 고주파를 안정적으로 유지 가능해서

향의 장점을 느껴보고 싶으신분들은 이 포르티시모를

한번쯤은 세팅 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XA로 공격력 선율을 가끔 유지하면서

온전히 X 고주파에만 예리도를 올인할수 있으므로

3음 연주가 불가피 한 무기들과는 달리

움짤만봐도 확실히 예리도 관리가 쉽다는것을

확인 가능합니다





그리고 예리도를 올려주면

포르티시모는 금방 흰예리가 등장하고

그 흰예리를 오랫동안 써먹을수가 있으므로

공격3을 줄이고 장인2를 추가하는 것도 나쁘지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생존에 최고기술은 빨리먹기

슬라이드 비트와 진타 누적딜을 생각했을땐 밧줄벌레

이므로 이들을 줄이고서 공격 7을 마저 올리셔도 되고

완전충전3을 투자하셔도 되는데

왼만해서는 완전충전 보다도 공격7을 더 추천드립니다

그래도 자신에게 맞는 최적화 세팅을 찾길 바라고

호석에 따라 일부 방어구가 바뀔수도 있으니

유동적으로 세팅하시길 바랍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29576708415492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368629431816193




주금 코르노피온


추천도 : 3점

주력기 : 3음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향 공명음주

속성 : 마비



예시 움짤들은 주를 보여드리고 있지만

X가 체력회복 소이므로

향이 더 버프 관리에는 좋고

공명음주에는 숨겨진 선율, 공격 선율이 내장되어 있으므로

공격력 방어력 회심률 삼위일체가 가능한데다

공명음주가 내지리는 두번씩 체력회복 소는

유지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주는 회피기와 더불어

향보다는 실딜이 좋고

고주파가 없는 향으로는 절대 따라올수없는

DPS 및 기염 게이지의 차이량을 볼수있는데

단순히 딜 뿐만이 아니라 기염 게이지를 유지하는데는

주가 기염 게이지를 더 빨리 채워주므로

주 : 회피와 동시에 높은 딜량의 연주키

향 : 안정적인 버프관리, X향 연사로 유지력 상승

중에서 택일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366411097546759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366724172926984




몽환의멜로폴로


추천도 : 4점

주력기 : XA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주 진타

속성 : 수면


스킬 둔기사용 기준, 넓직한 예리도와 안정적인 공격력

우수한 선율과 소켓까지 모두 겸비한 몽환은

몹들이 수면을 취하는 행동중에 진타 사용시

2타가 발동될때쯤에 수면참이 발동, 매우 높은 한방딜이 가능하고

폭탄G를 이용하면 더더욱 높은 한방딜이 가능합니다









구작의 연주 범위만큼 진타도 2타 범위에

폭탄G가 반응하므로 멀리 떨어뜨려도 충분한 개념

그러니 수면에 조금이라도 약점이 있는 적들한테 매우 쓸만한 피리

심지어 차후에 설명드릴 백룡적 비교분석과 견주어봐도

실성능은 몽환이 더 우세 할 정도라서

수면에 있어서는 백룡적 보다 몽환을 더 강추드립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17948839464965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28775185330187




와식 흘려넘기기


추천도 : 3점

주력기 : A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주 향 진타

속성 : 수


예시 움짤은 향을 보여드리고 있으나

위 주금 피리처럼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무엇보다 와식도 X선율이 체력회복 소이므로 향에도 어울리지만

주로 사용해도 어울리는 밸런스형 피리

그정도로 피리중에선 가장 범용적이라 할수있는데

향과도 어울리고 주와도 어울리기 때문

더군다나 자체적으로 공격 선율이 내장되어 있어서

공명음주가 필요없고

긴 초록예리도를 바탕으로 둔기사용3 채택시

오랜 시간동안 안정적일 딜량을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3음에 구애받는 피리가 아니므로

정말 마음편하게 선율들을 입력 가능해서

긴 예리도와 함께 안정감은 최고라 할수있습니다

거기다 물 약점인 몬스터를 노린다면

실딜은 더더욱 높아지며

초록예리도가 워낙 길기 때문에

다른 피리들과는 다르게 명검이나 달재가 필수가 아니므로

더더욱 공격적인 세팅을 원하신다면 아래 세팅을 추천드립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85751552274435





차후에 각룡 파생, 디아블로 피리나

와일드그런트를 거론할때

왜 와식 피리가 좋은가,

에 대해서 차후에 한번 더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담으로 와식 흘려넘기기는

제작 과정상 초기 단계에서

공격력 강화 백룡커강을 유지 가능한데





( 이전 단계에서 백룡 커강하지 않으면 차후에 등장하지 않는 방식 )

수치가 매우 미미하므로

차라리 자체 백룡커강, 물속성 강화을 추천드리겠습니다

다만 깡공셋 같이 공격적인 세팅으로 밀고가시거나

물속성 약점이고 아몰랑 범용 피리를 만들고자 할땐

수속성 강화보다는 공격1이 사용하기에는 더 범용적이니

편의에 맞게 세팅 해 봅시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46528050958337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46892741517313




귀로티스카


추천도 : 2점

주력기 : XA 가끔, A연주 위주

교체기 : 향 공명음주

속성 : 빙


예시 움짤은 향을 보여드리고 있으나

주로 플레이해도 손색이 없는 귀로티스카는

A에 체력회복소, XA에 회심률 선율이 달려있어서

공명음주 선택시 공선율까지 대려올수 있으므로

빙속성 약점몹을 상대로 매우 쓸만하며

약점특효 없이도 회심 80%가 가능하기 때문에

달재와 슈회를 활용할수 있다는 장점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공명음주의 단점, 몹들이 천방지축이면

큰 힘을 발휘하기 힘들고

부족한 공선율을 충당하기 위해

공명음주에 지속적으로 신경을 쓰다보면

슬라이드 비트를 눈치보면서 써야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므로

몹마다 호불호가 갈리는 세팅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462830147993601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461971771092999




와일드그런트


추천도 : 4점

주력기 : XA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주 공명음주

속성 : 무


공명음주를 주로쓰는 피리중에서

가장 맥댐치가 좋은 와일드그런트는

뼈 소재 파생중에서 가장 만들기도 쉽고

( 주 재료가 팽고 소재 )

선율들도 나쁘지않아서 5점에 가까운 피리

심지어 마지막 단계에서 파밍 가능한

백룡적과 비교 해 봐도 맥댐치만큼은 한수위








하지만 공방 선율이 내장되어 있는 백룡적은

공명음주 대신 진타를 사용할수 있고

예리도 관리면에선 백룡적이 더 쉬우므로

( 기절무효를 의식해서 3음을 더 쓰기 때문에 )

결국엔 와일드그런트 대신 백룡적을 들게 되지만

몹의 전투반경이 작고 좁은 지형에서는

공명음주를 쓰기 용이하므로 한 장소에서만 싸울시

여전히 백룡적 보다는 우수하기 때문에 파밍의 난이도를 생각했을때

5점을 줘도 전혀 아깝지않는 피리

다만 공명음주의 단점은 여전해서 4점으로 안착


여담으로 와일드그런트를 확실하게 사용하고 싶으시면

뼈 소재 파생시에서 공격력 강화 커강을 보존한 체

와일드그런트를 생산하셔야 제대로 된 실성능이 나오니





꼭 하드본호른에서 공격력 강화를 가저오신 후

와일드그런트로 넘어가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29783680569344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28592993157121




마가유령비파 우라자


추천도 : 5점

주력기 : 3음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주 향 진타

속성 : 폭파


세팅은 포르티시모와 동일하며

X 선율 위주인것까지 비슷한 마가이 피리,

공명음주 없이도 공격력 방어력 증가

은은하게 좋은 체력지속회복

그리고 소리방벽이 내장되어 있어서

수많은 이점들을 확보 가능한데

특히 소리방벽은 소포효, 대포효,

심지어 주인 포효까지도 무시 가능합니다

약공격 강공격 등등 피격시 리액션이 사라지며 내진 등등

구작의 부동 복장을 간접적으로 체험 가능하기에

다른 의미에서 무지성 X 공격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만 이 소리방벽은 아군의 공격에도 풀리는데다

( 검사들, 근딜들이 많은 파티내에선 적용받기 힘듬 )

버프 시간이 2~3초정도 뿐이라서 확실히 노리고 쓰거나

말 그대로 무지성 X 공격을 반복해야만 소리방벽을

온전히 느낄수가 있으므로 A 와 XA 의 버프도 유지할겸

3음을 의도치않게 자주쓰게 됩니다

그로인해 예리도 관리가 위 피리들과는 달리

더 빨리 갈린다는 체감차를 받기 쉬우므로

역시 포르티시모와 동일하게 공격3을 줄이고

장인2를 추가하는 것도 해결 방안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마가이 피리는 포르티시모와 다르게

2소켓의 존재로 인해 또다른 공격 세팅이 가능한데

공격1 방어3을 줄이고

장인1 연마2를 올릴수 있습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23234951962625





보로스 가슴을 바이크 가슴으로 교체시

방어1 수준의 1소켓을 잃지만

공격1 수준의 2소켓이 3소켓으로 변환,

공격1 대신 장인1을 장착 가능하므로

더 넓은 흰예리로 더 높은 DPS를 보장 받을수 있습니다

다만 마가이 피리에는 자체적으로 방어 선율이 있고

풀도핑과 단기최면술 등등이 더해지면

방어력 차이는 50 이상이 벌어지기 때문에

무지성 X 소리방벽 전법을 사용할때에

이 50 차이는 체감상 큰 차이이므로

조금 더 안정적인 딜이냐, 방어3의 효과냐는

개개인이 편의에 맞게 조율 해 봅시다


여담으로 소리방벽, 부동을 계속계속 유지하다보면

체력지속회복 선율로는 HP 수급이 원활하지 않으므로

빨리먹기3 채택, 잘익은 생선을 유지시켜서

체력지속회복 + 잘익은생선으로

소리방벽을 정말 마음껏 내질르시길 바랍니다

다만 3.0 이후부터는

테오의 분진폭발 다단히트 같은 판정이나

일명 부동사, 소리방벽으로 인한 급사가 자주 일어나고

3.0 이후의 몬스터들, 특히 초주인 같이 고난이도 몹들은

무지성 소리방벽을 유지했다간 원킬사,

부동사를 당할수도 있으니

사용시 신중을 기하시길 바랍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42928033714177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42451422285829




야적 봉마


추천도 : 5점

주력기 : XA 가끔, A연주 위주

교체기 : 주 진타

속성 : 무


마가이 피리와 함께 이전에도 많이 소개시킨

일명 나르가 피리는 많은 무기군들이 즐겨쓰는 무기답게

자체 회심률이 40%나 되는데다 공격회심 선율이

추가적으로 회심 20%를 올려주고 간파7만 챙겨준다면

무려 약점특효 없이도 회심률 100%를 챙길수가 있어서

달인의 재주, 달재와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덕분에 저 실낱같은 흰 예리도로도

충분히 포획급의 DPS를 누적시킬수 있게됬고

와식과 비슷하게 특정 선율에 목매달 필요가 없으므로

자유로운 선율로 공격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래도 향 보다는 주가 더 잘 어울립니다 )

다만 달재를 확실하게 유지시킬겸 예리도 대비

XA 주 아니면 XA XA 로 회심 선율만큼은

확실히 유지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와식과 비교해보면 공격력 차이가 50 넘게 벌어지지만

슈퍼회심과 흰예리의 장점으로 인해

그렇게 실딜은 크지 않으니

몬스터의 머리 판정이 바닥이면 주

몬스터의 머리 판정이 위에라면 향

정도를 생각하시면서 자신에게 맞게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51019622080515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550505903718402




굉고 호종


추천도 : 2점

주력기 : A 가끔, XA연주 위주

교체기 : 향 진타

속성 : 무


일명 나르가 무기처럼 티가 무기 역시도

피리에서는 확실한 입지를 가지고 있는데

아주 짧은 시간만큼은 확실한 딜량을

우겨박을수 있다는 장점입니다

다만 역회심이 -20%나 되고

장인주로도 적용 안되는 짧은 예리도로 인해

칼날연마, 도스예리어가 필수로 가까워젔습니다

( 강인주를 채택해도 되지만 지속적인 숫돌질과 소켓의 압박 )

간파4를 채택하여 역회심을 지우길 추천드리며

호석에 따라 방어구는 유동적으로 달라지는데

발파루크 장갑을 채택하여

약점특효로 역회심을 지우거나

순간 잔몹잡이 위주로만 사용할겸

아싸리 빨리먹기를 완전충전3, 칼날연마3 으로 교체하셔도 좋습니다

정말 아쉬운건 흰예리를 장인주로 늘릴수가 없어서

차후에 소개드릴 디아피리, 파적 샤다한테

DPS가 밀린다는 느낌을 받으므로

( 무기만 제때제때 갈아주면 큰 차이는 없지만 )

정말 말 그대로 0분침급 잔몹잡이 일때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670019857293314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672423004741632




왕아금 명뢰


추천도 : 2점

주력기 : 3음 가끔, A연주 위주

교체기 : 주 진타

속성 : 뇌


효과적인 선율덕에 1소켓들을 온전히

뇌광주5에 올인시킬 수 있는 진오우거 피리,

기절무효와 움츠리기무효가 있는덕에

3내절주 1내충주를 4뇌광주에 몰아줄수 있고

그로인해 공격 선율을 바탕으로

높은 번개속성까지 누적시킬 수 있어서

뇌속성 약점이 강한 몬스터나

코옵시 기절, 움감에 내성까지 걸어줄 수 있어서

몹 약점만 잘 타고간다면 실성능은 나쁘지않은 피리

그러면서도 평가가 2점 인 이유은

차후 백룡적에서 추가 설명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985692609351683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988069986996228




클로스 드 네피라


추천도 : 3점

주력기 : 3음 가끔, A연주 위주

교체기 : 향 공명음주

속성 : 화


높은 화속성을 자랑하는 야츠 피리는

자체적으로 속성공격력 선율이 내장되어 있어서

공명음주의 공격 선율과 함께하면

솔플에서도, 코옵에서도 좋은 시너지 효과를 발휘 가능한데

위 명뢰처럼 작정하고 약점속성 몬스터를 저격 할 거라면

방어3을 줄이고 더더욱 공격적인 세팅도 가능합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22684193779714





마가이 피리처럼 무기 자체의 소켓이 좋은덕에

이와같은 택일이 쉬운건데

마가이 피리같은 경우 방어 선율로 인한

방어3 시너지 등등을 고려하면 몰라도

야츠 피리는 약점속성을 작정하고 저격할려고 드는 경우가 많으니

개개인의 취향에 맞게 조율 해 봅시다


여담으로 공명음주는 공격 선율을

추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주기적으로 2벌레를 소비해야하고

그러다보면 슬라이드 비트를 자신이 원하는 타이밍에

제때제때 쓸수가 없어서

3음이 없을때 기염선율 및

포효와 간격좁히기, 몹 공격돌파 등등에

엄청난 제약이 생기게 되므로

이를 대처할수 있는 피리, 안쟈나프 피리도 존재하니

공명음주 대신 슬라이드 비트의 자유도를 원하신다면

야츠 피리대신 안쟈 피리를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안쟈피리 같은 경우에는 백룡 강화시





이전 단계의 피리에서

공격력3 백룡 강화를 하고나서

안쟈나프 파생으로 넘어가야

실성능이 좋아지므로 이점을 기억 해 두시길 바랍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44458142855170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8999117880168453




파적 샤다


추천도 : 4점

주력기 : 3음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주 공명음주

속성 : 무


라이즈에선 개개인마다 호석 차이로 인해

세팅이 교복화 될수없고 각자의 개성이 두드러지는데

만약 자신이 둔기사용 호석중에 소켓이 좋거나

기나긴 초록 예리도를 바탕으로

무지성 연주키 반복을 원하신다면

이전에 소개드렸던 와식과 마찬가지로

파적 샤다를 추천드립니다

파예리가 있긴하지만 정말 미미한 수준이고

이 파예리가 깨젓다하면 ( 풀도핑 기준 )

무려 400 이 넘는 공격력을 확인 가능한데





다른 세팅들은 풀도핑시 200 후반대에서

300 중반대의 공격력과는 큰 차이입니다

이 400 이라는 공격력을 위해서는

위 안쟈나프 피리처럼 선행 백룡커강이 필수적인데





디아블로 파생 이전에 공격력 강화 3을 챙기고서

각룡 파생을 타야지만 위와같은 공격력이 가능하게 되므로

꼭 이전 단계의 피리에서 공격력3을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아쉬운점이라면 라이즈에선

예리도 보정차가 크므로

실제 DPS 에서는 그렇게 드라마틱한 딜량이 나오진않는데

비슷한 세팅의 와일드그런트와 비교해봐도








실딜은 와일드그런트가 더 좋다고 할수있습니다

하지만 매우 긴 초록예리도는

정말 무지성 플레이를 가능하게 해주고

이로인해 대부분의 피리들은 장인과 명검,

회심100% 달재 등등을 이용해서

예리도 보정을 거치는게 다반사인데

파적 샤다는 정말 긴 예리도를 가지고 있어서

백룡적 파예리 커강과 비슷하게

명검마저 필요없을 수준입니다

그로인해 더더욱 공격적인 세팅을 가면서도

유틸까지 챙길수가 있게됬는데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88945749630977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87477927792640


명검과 방어보다 더더욱 공격적인 세팅을 원하신다면

위 커스텀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덧붙이자면

대부분의 공명음주는 버프유지의 효율상

주보다는 향을 더 선호하는데

오로지 공선율만을 채워주기 위한 공명음주 이므로

X 연주 X 연주만 반복하시면 되겠습니다

( 전투 패턴이 포르티시모와 유사합니다 )

앞서 설명드렸듯히 주 연주는 매우 높은 기염 게이지를 채워주므로

다른 피리들 보다 기염 선율을 빠르게 돌려주니

DPS도 나쁘지않고 무지성 연주키로 인해

자신도 모르게 연주회피가 가능한데다

방어증가 선율과 청각보호 대까지 있으므로

정말 말그대로 X 연주 X 연주의 무지성 연주만 반복하셔도

높은 DPS를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공명음주의 고질적인 약점, 이동속도가 빠르거나

천방지축 몬스터들 상대로는 힘을 쓰기가 힘들고

온전히 공선율을 위해서 슬라이드 비트에 사용될

벌레까지 모두 공명음주에 사용되야하는 현실상

자체적으로 공격 선율이 내장된

와식 흘려넘기기와 비교 대상이 되는데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85751552274435





와식은 파적이랑 다르게 X 연타가

방어가 아닌 체력회복소라서 유지력에도 도움되고

자체적인 공격선율로 공명음주가 필요없음,

고로 진타 사용이 확실할때 온전히 벌레를 쓸수있고

그전까지는 여유롭게 비트를 쓸수있으므로

벌레 관리면에선 와식이 훨씬 속편합니다

정해진 장소에서 높은 DPS가 가능한 파적이냐,

DPS가 조금 낮더라도 우수한 선율과 자유로운 비트의 와식이냐,

( 수속성이므로 물속성 약점한텐 와식, 물속성 0 이면 파적 )

중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05247746412549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05390734389253




신원의 뇌향


추천도 : 2점

주력기 : 3음 가끔, A연주 위주

교체기 : 향 공명음주

속성 : 뇌


출시초 1.0 시절에는 충분히 1군급 피리였던게

체력회복대 공명음주 2타가 발생하는

순간적인 유지력 상승은 출시초 사기적이었고








주와도 정말 잘 어울렸기 때문에

진타만 포기한다면 군더더기 없는 피리였습니다

하지만 초주인 몹들을 비롯해서

커버하기 힘든 수준의 강력한 몹들이 등장하기 시작했고

결정적으로 대부분의 서폿 유저들이

소비아이템의 여유분이 비축되면서

광역화5를 바탕으로 물약G를 거침없이 사용하니

더더욱 입지가 줄어들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뇌속성 약점몹 노릴거면 위 커스텀, 명뢰가 속편하고

공명음주의 또다른 단점, 천방지축 몬스터들 상대로는

공명음주가 되려 슬라이드 비트조차

못쓰게 만드는 걸림돌이 되버리고





( 슬라이드 비트는 그정도로 수렵피리에게 중요하다 )

체력회복대 연사 피리중에선 백룡적 외에

바젤 피리까지 등장하면서 입지는 더 좁아젔습니다

그래도 무지성 A 향만 연사하면 자신을 비롯해

파티원들까지 유지력을 상당수 올려주기에

뇌속성 약점몹을 상대로는 아직까지 쓸만한 편

또한 PC 분들도 차후 출시초 시절을 거치실테니

소비 아이템이 양산되기 전까지는

한번쯤은 거처가는 피리가 될 전망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99559712759808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14993769603079




폭린고 바젤라이드


추천도 : 4점

주력기 : A 가끔, XA연주 위주

교체기 : 주 진타

속성 : 폭파


깔끔한 선율과 높은 공격력, 범용적인 폭파속성까지

많은 이점을 타고난 바젤피리는

이미 많은분들이 사용중이신데

체력회복대가 있는덕에 위에서 이미 언급했던

막냄피리처럼 파티원의 체력을 회복시켜주는데 좋아서

주 대신 향 공명음주로 교체해도 쓸만합니다

다만 자체적으로 공선율이 장착되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향 보다는 주가 바람직하며

장인4와 명검3 정도면 흰예리를 활용할수 있으니

불안정한 완충3, 깡공셋 보다는 위 세팅을 추천합니다

이유인즉슨 이미 언급드렸던 와식이나 파적같이

작정하고 둔기3을 사용할만한 피리면은

이런저런 깡공셋을 가도 된다지만

바젤 피리는 어중간하게 파예리가 남아있으므로

위 세팅을 더욱이 추천드립니다

다만 3.0 이후부터는 주인몹들의 추가,

고난이도 몹들의 파격적인 공격력으로 인해

체력회복대를 활용하기 애매해젔고

난이도가 높아질수록 청각소는 무용지물이라

각각의 몹들에 맞는 피리를 들고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26116308860941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025949945987081




주술의오카리나


추천도 : 5점

주력기 : 3음 가끔, XA연주 위주

교체기 : 주 공명음주

속성 : 독


일명 오나즈치 피리는 크샬을 확실하게 저격 가능한데

잦은 포효를 막아주는 청각보호 대,

백점프 풍압과 풍압공격 여파에도

리액션 자체가 없어지는 풍압무효,

그리고 속성공격력은 대충 봐서는

피리 자체의 독속성을 못올려줄거 같지만

이번작에선 공명음주가 공격력 증가 선율을 숨겨뒀듯히

속성 공격력 선율은 라이즈에서 상태이상 까지도 올려주므로

독속성을 포함해 아군의 상태이상 까지도 증가시켜준다

고로 피리의 혜자같은 소켓수를 비롯해

바이크 가슴을 적극 활용하면 독강화3을 챙기는게 가능하며

크샬 이외에도 푸루푸루를 저격하는데 특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생각보다 많은 상황에 사용되니

꼭 하나 장만 해 두기를 추천합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118529572458497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119964196392962




용천적 홀마젠타


추천도 : 5점

주력기 : 3음 가끔, XA연주 위주

교체기 : 향 진타

속성 : 용


일명 발파피리는 공선율 계열중에서

가히 종결 선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공격력 증가, 회심률 증가,

속성공격력 증가

( 상태이상도 증가, 아군들에 아이루 가루크까지 적용 )

고주충격파로 중무장 한 상태인데

다른 피리들과는 다르게 포기할만한 선율이 없으므로

모든 선율들을 자주자주 걸어줘야하는 특성상

X연주X, A연주A, XA연주XA 식의 주 보다는

X A XA 연주로 빠르게 버프,

XA연주 XA연주 고주파로 선율을 관리하는게 편하므로

주보다는 향을 더 추천드립니다

( 주 진타 사용자는 X를 대충쓰고 A 가끔 XA연주 위주로 )

그렇다고 속성공격력을 포기하자니

용속성 약점상대인

리오레우스 리오레이아를 실험체로 해봤을때

백룡적 극딜세팅 VS 발파 극딜세팅

각각 3번씩 시간을 체크, 실험결과

발파 세팅이 미세하게 더 빨랐던걸 생각하면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141995491172352


( 평타딜이 무려 243 )

라잔이나 주인아오, 발파같이

용속성이 아예 0 상대들을 제외하곤

충분히 1군급으로 쓰기에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무엇보다 왼만한 상대들은 흰예리가 박살나기 이전에

모두 다 0분침으로 포획한걸 생각하면

명검과 달재를 의식 할 필요가 있을성 싶지만

용약점이 조금만 있거나 육질이 더럽고 주인급 피통이면

왼만해서는 숫돌질이 필수였기 때문에

도스예리어가 필수에 가까웠습니다

물론 파룡주를 줄이고 숫돌고속을 추가하면 된다지만

말 그대로 극딜 세팅이기에

도스예리어를 항시 지참하게 된건데

매판 마다마다 ta, 빡갬을 할게 아니므로

이번 역시도 유틸 중점의 세팅들을 소개할까 합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128715737505793





회심 선율의 존재 덕분에

선율20 + 간파30 + 약특50 = 100 이 가능하므로

달재와 어울린다고 판단하고 실험을 해봤는데

확실히 예리도 면에서는 위 극딜 세팅보다

안정적인 내구도를 자랑했습니다

기존에 없었던 밧줄벌레3으로 비트와 진타의 여유로움

빨라먹기2 덕분에 전혀 부담감 없는 전투환경 덕분에

매판이 스트레스 없이 유하게 흘러갔습니다

다만 문제는 바살모스 같이 육질이 더럽거나

약점 부위가 까다로운 적들이라면

회심률은 50% 뿐이었기에 예리도 혜택은 미미했습니다

이럴거면 다를 방도를 찾는것이 현명하다고 판단됬는데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126524503023617





그로인해 탄생한 명검 세팅은

위 달재 세팅과는 다르게

공격6에서 공격7로

빨먹2에서 빨먹3으로

선율20 + 약특50 = 70 으로 약점부위 높은딜

언제나 예리도 혜택 50% 를 누릴수있어서

달재 세팅보다는 굴리기가 편했습니다

그러므로 몹 마다마다 육질과 약점부위를 생각하면서

달재세팅 명검세팅을 상황마다 쓰셔도 좋고

그냥 범용적으로 쓰고싶다면 명검 세팅만 쓰셔도 충분하니

개개인의 호석 환경에 맞춰서 최대한 세팅 해 봅시다


추가적으로 발파 무기에는 천혜룡의 혼,

용속성 상태 일 경우 용속성 수치가

1.2배가 되는 백룡커강이 있고

발파셋에는 용기무쌍, 구작 세트효과를 그대로 따왔는데


체력 80% 이하에서 특수한 용 피해가 발생해
모든 속성 내성이 50 이 되고 공격력 1.1배

용기활성의 용속성 피해 상태에는
용속성 무기만 속성치를 사용할 수 있고
내성이 50 더하기가 아닌 50 고정,
말인즉슨 발파 5셋은 -7 -7 -7 -7 18 내성을
가지고있는데 43 이 아닌 50 으로 고정되는 식


평소대로라면 용속성 상태이상은

모든 속성무기들과 상태수치를

전부 무효로 만들기 때문에 쓸모없어 보이지만

용기활성의 용속성 상태이상은

용무기만큼 속성치를 보존시킬수 있기 때문에

발파 피리를 들어줘도 괜찮습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317626388508674





발파 5셋에는 돌파구가 달려있는데

체력이 80% 이하일 경우 용속성 상태가 지속되므로

이를 활용하기 위한 돌파구지만

이를 더더욱 활용하고 싶으시다면 거품의 춤을 추천드립니다










( 체력이 80%가 아니더라도 22 공격력 상승 )

구르기 2~3회시 30초간 회피성능2, 체술2의 효과를 가지는데

정말 여러가지 스킬들을 챙길수 있으므로 쓸만한 세팅 중 하나


아니면 완전히 극딜로 간답시고

거품의춤3을 공격3

회피성능3을 공격3

장인1 마저도 공격1

으로 밀고가면 더더욱 극딜로 밀고갈수 있으니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943716987498498





( 실제로 밧줄3 기반으로 공7 10%, 용기 10%를 이용한 ta 영상이 다수 )

ta에 관심이 많거나 생각이 있으신분들은

공격7도 추천드리니

취향에 맞게 세팅 해 봅시다


다만 HP가 항상 80% 이하를 유지해야만 주 성능이 발휘되고

3.0 주인몹과 초주인 고난이도 퀘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급사를 당할수 있기에

위험한 곡예 플레이를 즐겨하지 않는분들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공7 정도를 가지않는 이상

딜량 차이도 미미해서

HP 퍼센트 자체가 뻥튀기되는

격투장 무지개 인혼조나

막냄앞 무지개 인혼조

옥천향 무지개 인혼조가 있는 곳에서





여유롭게 HP 80%를 유지하면서

발파셋을 활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드디어 백룡적을 제외한

효율좋은 피리 소개는 끝이났는데

간단한 백룡적 세팅만 올리기에는 이전 커게글의 글들과

차이점이 없으므로 이번 자리에서는

지금까지 소개시켰던 각종 피리들과

백룡적 피리의 백룡커강 비교분석 자리를 마련할까 합니다

백룡적 피리는 구작의 무페토 피리처럼





자신이 원하는 속성과 선율을

지정할수 있어서 피리로서는 한줄기 희망과도 같았는데

이번작에도 어김없이 등장 해 줘서 많은 피리헌터들을

억압된 선율에서 해방 시킬수 있었습니다

물론 공명음주의 자체적인 공선율을 비롯해

통합된 선율 등등으로 구작보다는

버려진 피리들이 얼마없다는게 좋았지만

이번작 역시 나사 빠진 피리들은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에

이제까지 제가 거론하였던 모든 피리들을

일일히 백룡적과 비교분석하여





( 실험을 위해 백룡적 피리만 13개 제작, 물론 지금은 훨씬 많습니다 )

어떤 피리를 사용하는게 편의에 맞을지

속성별로 상태별로 비교분석 해 볼까 합니다

















불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클로스와 커강 조율시

클로스 예리도가 약간 위

백룡적이 약간 아래지만

백룡적은 파예리를 길게 사용할수 있어서

장인5를 다른곳에 투자 가능하고

속성면에서는 클로스 속성공격력 선율을 비롯해

소켓이 압도적으로 유리하여

속성만큼은 클로스가 압승입니다

다만 피리같은 경우에는 속성치 보다

공격력 수치가 훨씬 중요하기에 큰 의미부여는 되지않으며

( 아군중 속성 무기군이 많을 경우에는 클로스를 추천 )

회심률 같은 경우에는 회심 선율이 있으므로

사실상 10% 차이라고 할수있습니다

그외에 큰 차이라고 한다면 클로스는 자체적으로

공격력 선율이 없기 때문에 공명음주를 사용중이라

적들의 장소이동이 빈번하면 힘 쓰기가 힘들고

슬라이드 비트를 눈치보면서 써야하기 때문에

백룡적과는 선율면에서 큰 차이가 벌어지므로

결론적으로

불속성 약점중에 이동이 많지않은 적들한테는 클로스,

진타 및 비트의 편의성은 백룡적

중에서 택일하시면 되겠습니다













물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와식과 커강 조율시

예리도와 공격력 모두 와식이 한수 위

소켓도 좋으면서 선율도 전혀 꿀리지않는데다

XA 를 의식할 수밖에 없는 백룡적과는 달리

X 연주 X 위주로만 하다보면 유지력에도 도움되서

실제 플레이에서도 와식이 쓰기 더 편합니다

다만 백룡적은 어디까지나 자유로운 커강이 된다는점에서

물속성 강화를 없에고 오로지 둔기사용 강화에만

목적을 둔다면 공격력 200 수치가 220 이 되버리므로

회심률 선율까지 고려 해 봤을땐 충분히 비교가 가능한 입지













번개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명뢰와 커강 조율시

예리도, 공격력, 회심선율은 백룡적 우새

소켓 차이와 움감기절 선율로 인해

속성딜은 명뢰가 우새 한 상황인데

앞서 설명드렸듯히 육질무시 판정이 많은

피리의 현실상 깡공을 더 우선순위에 두기 때문에

백룡적을 선택 할 확률이 높습니다

더군다나 백룡적은 파예리로 전환, 장인을

다른 스킬로도 바꿀수가 있기 때문에

여러가지 환경에서는 백룡적이 우세하나

주인 아오아시라 같은 경우에는 뇌속성에도 약점이고

조금만 스처도 기절에 자주 걸리는 환경상

( 정말 대부분이 기절사 합니다. 특히 초주인 )

만약 코옵시라면 아군들에게 기절내성과 움감무효를

걸어줌으로서 더더욱 입지를 넓힐수는 있으므로

어떠한 환경이냐에 따라 변수는 존재













얼음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귀로와 커강 조율시

예리도 차이가 극심한데다 공격력도 차이나고

귀로는 공명음주, 백룡은 진타 인것까지

성능 차이가 벌어저서 왼만해서는

백룡적을 선택 할 환경이 많습니다

다만 귀로같은 경우에는 자체적으로 회심 20% 가 있고

켓 차이의 발생으로 인해

세팅의 자유로움은 귀로가 한수 위이므로

변수는 여전히 존재

그로그럴게 회심 80%는 달재를 어느정도 활용 가능하지만

회심 60%는 슈회조차 살리기 힘드므로

자체회심 20%와 소켓 차이는 큰 편













용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용천적과 커강 조율시

흰예리만 길게 할수가 없으므로

파예리 기준에서 비교할까 하는데

흰예리는 파예리 보다 예리도 공격 보정을 더받고

육질면에서도 유리한 이점에 있으므로

공격력 수치는 엇비슷하다고 봐야하고

예리도 관리면에선 백룡적이 더 쉽습니다

마냥 예리도 길이 뿐만이 아니라 용천적은

3음 모두가 매우 쓸만한 음이므로 자신도 모르게

3음을 자주쓰게 되는 경우가 빈번한데 반해

백룡적은 X 가끔, XA 연주 위주로만 하면 되기에

실질적으로 예리도 체감차는 더욱 극심한 편입니다

그렇다 할지라도 용천적의 선율 이점은 확실하고

아군들의 속성 공격력, 상태이상까지 올려주며

( 이번작에선 속성 선율이 상태이상까지 올려준다 )

소켓까지 더 좋기 때문에 백룡적 보다는 용천적이 우세













독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오카리나와 커강 조율시

공격력 예리도는 거이 동일한데 반해

자체 독수치와 속성 선율 및 소켓 차이로 인해

독속성은 오카리나가 월등히 높고

백룡적이 청각보호 대 커강을 올린다고 치더라도

다른 선율들이 별로여서 오카리나의 입지는 확고합니다

크샬다오라나 푸루푸루 같이 작정하고 저격하기에는

( 푸루푸루 포효는 소가 아니라 대부분 대 )

오카리나가 한수 위라는 이야기지만

오카리나는 공격력 선율이 없으므로 공명음주를

사용해야 하므로 백룡적과 오카리나의 입지는 극과 극이니

편의에 맞게 세팅하시면 되겠습니다













마비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주금과 커강 조율시

둔기사용을 사용하기 위해선 주금의 파예리 살짝이

깨저야만 활용 가능하고

백룡적은 온전히 둔기사용을 활용하기 쉬운데다

마비속성도 약간이나 더 높은 상황

무엇보다 주금은 공명음주고 백룡적은 진타라서

슬라이드 비트의 편의면에선 백룡적이 우세한 상황

하지만 주금은 슬롯이 좋고 해독체력소가 간편한

X에 있는덕에 푸케푸케나 오나즈치 상대로는

공명음주 관리도 쉬운편이라 일부 몹들을 상대로는

주금이 더 편할수도 있으니 환경에 맞게 사용합시다

특히 차후에 코옵플을 하다보면 백룡적 보다는

주금을 더 들게될 정도로 마비면에서는

주금의 효율성이 약간 더 우세













수면속성 비교분석


이미 몽환 소개란에서 언급하였듯히

둔기사용 기준, 예리도와 공격력이 엇비슷하긴 하지만

수면속성이 몽환이 더 높고 소켓이 월등하게 차이납니다

하지만 백룡적은 굳이 저 커강에만 목숨 걸 필요없고

파예리나 다른 커스텀으로 상황은 달라질수 있으니

회심이냐 방어냐, 고주파냐 청각소냐 중에서

개개인의 성향차와 환경에 맞게 조율하시면 되겠습니다













폭파속성 비교분석


백룡적을 우라자와 커강 조율시

공격력 예리도 폭파수치 엇비슷하나

선율의 효율성은 우라자가,

심지어 소켓까지도 월등히 좋은 상황이라

왼만해서는 마가이 피리를 사용합니다








더군다나 폭파 피리같은 경우에는 맥댐이면 맥댐

폭파면 폭파, 겨룰만한 비교대상이 많으므로

굳이 백룡적까지 폭파에 발을 디딜 필요는 없으니

마가이 바젤 테오 중에서 환경에 맞게, 입맛에 맞게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로써 효율좋은 피리중에서

모든 피리와 백룡적 비교분석이 끝이났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속성 백룡적을 소개할텐데

굳이 소개하지 않아도 많은분들이 사용중이셔서

핵심만 소개할까 합니다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381563838660612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382030673072132




백룡적


추천도 :5점

주력기 : XA 가끔, X연주 위주

교체기 : 주 진타

속성 : 무


선율 커강시 공격이 아니라 방어를 선택,

공격회심이 아닌 공격방어를 선택한 세팅인데

최소한 장인4 이상은 되야지만 쓸수있는 흰예리 세팅은

명검이 필수적으로 있어줘야하고

방어3 이상시 퍼증이 생기기 때문에

공격방어 선율이랑도 잘 어울립니다

( 움감1은 없어도 3음 가끔쓸때 선율이 해결 )

그외에 가장 대표적으로 와닿는 스킬들,

밧줄벌레와 빨리먹기를 채택하고

남는 1소켓3 자리에는 내절주를 채택하여

언제 어디서나 안정적이고

높은 딜량을 선보일수 있게 됬습니다

만약 여기서 ta급 극딜을 가야한다면 어려움없이

빨리먹기3을 공격3으로 교체,

기절내성3을 숫돌3으로 교체하면

가장 널리쓰이는 ta셋이 가능하게 됩니다

( ta셋에는 방어 선율보다 공격 선율로 )








그리고 안쟈나프나 막냄처럼 머리 타점이 위에있는 적들한텐

주 보다는 향이 더 우세하므로

주와 향 세팅을 따로따로 저장하셔야 합니다

말인즉슨 비슷한 백룡적을 4개나 생산해야하는데

자신이 원할때에 최적의 피리로 대적하고 싶으시다면














1. 주 진타 장인흰예리 방어선율 백룡적

2. 향 진타 장인흰예리 공격선율 백룡적

3. 주 진타 파예리 방어선율 백룡적

4. 향 진타 파예리 공격선율 백룡적


장인흰예리 세팅과 공격력 차이가 10 발생하지만

파예리는 장인주가 없어도 되고

명검 정도만 추가하면 정말 예리도의 스트레스는 눈녹듯 사라지니

이런저런 딜 스킬을 추가가 가능합니다

실제로 위 흰예리 세팅보다

파예리 세팅을 더 선호하는데




https://twitter.com/zmfltmxkfvjs/status/1399432465425461249





이 세팅 역시도 위에서 이미 언급했듯히

빨리먹기3을 완충3으로 교체,

기절내성3을 숫돌3으로 교체하면








예리도 걱정없는 ta셋이 완성됩니다

다만 완충같은 경우 테오나 지형지물 등등

발동이 안될때도 있고해서

흰룡적과 파룡적을 따로쓰는 것인데





완충3 대신에 약특3도 좋으므로

몹들에 맞게, 환경에 맞게

세분화하도록 합시다









이렇게 3.0 일반세팅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본래 계획대로라면 이곳에 따로

3.0 서폿세팅까지 추가하려고 했지만

보다싶이 휠 내리는게 버거워질 정도로

내용이 엄청 길어젔기에

3.0 서폿세팅 완변공략은

차후 시간이 되는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월 4일자

3.0 피리 서폿세팅 완벽공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