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프롤로그


스위치에서 라이즈 보스를 잡고 영 재미가 없어서 봉인했다가, 선브레이크가 출시된다는 이야기에 스팀 버전을 새롭게 구입하였습니다. 원래는 활이 주력이었지만 너무 오래한 것 같아서 이번에 라이트보우건으로 갈아탔습니다. 지난 6월부터 라이트보우건을 하면서 느끼었던 경험 위주로 스킬 및 무기 추천을 해볼까합니다

참고로 저는 고수가 아니라 똥손이므로 반박 시 여러분의 말이 맞습니다틀린 내용이나 더 좋은 세팅이 있으시면 적극 의견 공유 부탁드립니다. 
 
*2022-08-13 V11 기준으로 변경 (신규 무기 추기 및 구형 무기 삭제)
*2022-09-10 속성탄 속사 설명 추가
*2022-12-03 무료 업데이트 3차 기준으로 설명 추가


02│라보 무기 종류

 
라이트보우건은 크게 물리와 속성으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물리는 통상탄/산탄/관통탄/방산탄/참렬탄/철갑유탄으로속성은 화염/수냉/빙결/전격탄, 화염/수냉/빙결/전격 관통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여기에 무기를 속사로 사용할 것이냐 단사로 사용할 것이냐에 따라서 스타일이 다시 달라집니다. 선브레이크의 경우 무기간의 성능차이가 많이 줄어들면서 다양한 무기를 취향 따라서 고르는 것이 가능합니다. 

 

  • 물리 계열
- 높은 회심율을 기반으로 약점 부위 집중 공격하고 슈퍼회심으로 대미지 1.4배 증폭
- 통상/산탄/관통탄 주력으로 사용
- 넉넉한 장전수/장탄수/쉬운 보급으로 안정적인 장기전 운영 가능

전반적으로 물리탄은 몬스터를 크게 가리지 않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탄 관리가 대단히 수월한 편으로 괴이 퀘스트처럼 장기전에도 중간 캠프 보급없이도 계속해서 전투를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다만 탄육질이 45미만의 단단한 적에게는 약점 특효가 터지지 않기에 한없이 약한 편이라서, 이런 몬스터들은 속성탄으로 상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속성 계열
    - 높은 평타 대미지를 기반으로 특정 속성 약점 몬스터에게 효율적
    - 낮은 장전수와 어려운 탄 보급으로 단시간에 끝내는것이 목적
    - 복마향명을 기반하여 안정성을 포기하고 딜을 선택 

    속성 계열은 특정 속성의 몬스터를 대상으로 극단적으로 높은 딜을 추구하고 단시간내에 클리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느정도 스펙이 갖추어지면 마스터 몬스터는 그냥 순삭이 가능합니다. 괴이 몬스터의 경우도 빠르게 클리어 가능하지만, 탄이 부족한 관계로 무기에 따라서는 중간에 한번씩 캠프 보급을 해주어야합니다.

    속성 계열 특성상 복마향명을 기반으로 굴러가는 커스텀이기에 체력적인 부담이 상당하고, 안정성이 매우 불량합니다. 그냥 툭하고 맞으면 바로 사망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으며, 내가 녹기전에 몬스터를 녹인다는 생각으로 속전속결로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03│라보 무기 스펙

라보 무기의 스펙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대략 이것만 보더라도 무기의 전반적인 성능 확인이 가능합니다.



  • 공격력 
    말 그대로 무기의 공격력을 의미합니다. 현재 희귀도 10기준으로 300이하면 매우 낮은 공격력, 330이면 평균적인 공격력, 350이상이면 매우 높은 공격력을 의미합니다. 선브레이크 특성상 회심은 올리기 쉬운데 비해서, 공격력은 올리기 비교적 어려운 편입니다. 그렇기에 가능한 공격력이 높은 무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회심률
    회심률은 치명타가 터질 확률입니다. 치명타가 터지면 일반 대미지보다 1.25배의 추가 피해량을 줄 수 있고, 슈퍼 회심 스킬을 3랩까지 찍으면 약 1.4배의 대미지를 더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200대미지가 280대미지가 되어버리기에 회심에 따라서 평균 대미지가 완전히 달라지게 됩니다. 

    물리탄의 경우 회심률이라는 기둥 아래 건물이 새워지기에 일단 무조건 회심률을 100% 가까이 설정하는 것 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다행이도 이 게임은 조건부로 회심을 크게 올릴 수 있는 스킬이 많기에 회귀도 10 무기를 만들쯤 되시면 큰 어려운 없이 올리실 수 있습니다. 

  • 슬롯
    방어구와 마찬가지로 슬롯칸이 동일하게 존재합니다. 슬롯이 많은 무기일 수록 세팅 난이도가 급격하게 낮아집니다. 

  • 백룡장식품
    백룡 슬롯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슬롯은 큰 의미가 없고, 2슬롯은 몬스터 종류에 따라서 1.05배 추가 대미지를 넣을 수 있는 슬롯을, 3슬롯은 회심율 최대 15% 증가가 가능한 강룡혼주를 넣습니다. 회심이 중요한 이 게임에서 당연히 3슬롯이 인기가 가장 좋습니다. 무기 괴이강화가 되면서 2슬롯 백룡장식품을 3슬롯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 흔들림
    탄의 이동방향을 이야기합니다. '없음'의 경우 원하는대로 탄이 직진합니다. 좌/우 + 소/대가 섞이면서 탄이 특정 방향에 따라서 휘어집니다. 흔들림 억제 스킬을 사용하여 '없음'으로 만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산탄을 제외하고 무조건 '없음'으로 만드셔야합니다. 이게 안되는 무기가 있다면 그냥 폐기하시는게 좋습니다.

    거너의 경우 식사를 탄의 대미지를 늘려주는 경단 폭격을 먹게 되는데, 이 경우 4/2랩은 흔들림 1단계, 3/1랩은 흔들림이 2단계가 증가하게 됩니다. 흔들림 억제의 경우 이걸 고려해서 짜주셔야 합니다. 

  • 리로드
    장전속도를 이야기합니다. 장전속도가 짧을 수록 딜로스가 적어집니다. 다만 무기 자체에 나온 스펙으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왜냐면 탄마다 모두 장전속도가 다르기에, 실제로는 장비 목록등에서 탄 세부 정보를 확인하여야합니다. 장전 속도 스킬을 통해서 속도를 높혀줄 수 있으며, 가능한 '매우 빠름'으로 해주셔야합니다. 

  • 반동
    반동이라고 써있지만 실제로는 연사속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반동이 적은 탄일 수록 빠르게 연사가 가능합니다. 리로드와 마찬가지로 무기 스펙에서는 확인하기 어렵고, 탄 세부 정보를 확인해주셔야합니다. 반동은 무조건 ' 소'로 해주셔야합니다. '소' 세팅이 불가능한 무기는 깔끔하게 포기하시는 것이 편합니다.

    라보는 선브레이크에 오면서 적정사격법이라는 새로운 교체 기술이 등장하였는데, 이를 사용시 통상탄은 30% 대미지 증가, 산탄은 20% 대미지 증가, 나머지는 10%의 대미지가 증가됩니다. 다만 반동이 2단계가 올라가게 되기에 이를 고려해서 무기를 선택해주셔야합니다. 
     
    스킬 반동 억제를 통해서 감소시킬 수 있으며, 소음기를 달면 반동 1감소, 소음기 + 튠업1랩은 반동 2감소 효과가 있습니다.
     
  • 강화파츠
    강화파츠는 2종류가 있습니다. 소음기는 반동 감소되고 어그로를 덜 끌게 됩니다. 최소 적정 사거리가 증가하는대신, 최대 적정 사거리는 줄어듭니다. (즉 더 가까이서 때려야함) 롱배럴은 공격력이 대략 1.04~1.05배 증가합니다. 최소 적정 사거리는 줄어들지만, 최대 적정 사거리는 멀어집니다. (즉 더 멀리서 때려야함)  

    무기에 따라서 적절히 선택해야되며, 멀티처럼 원거리 무기 라보한테 어그로가 끌리면 안되는 상황에서는 소음기를 필연적으로 선택하셔야합니다. 


 

04│추천 스킬 


0) 스킬 


  • S급: 무조건 넣어야되는 스킬
  • A급: 고성능 고효율 스킬
  • B급: 약간 하자가 있지만 괜찮은 스킬
  • C급: 넣으면 좋지만, 안넣어도 대체가 가능한 스킬


1) 물리 계열 (통상탄/산탄/관통탄 기준)

 

  • 약점 특효 (S급, 권장레벨: LV3)

필수 스킬입니다약점부위 타격 시 무려 50%까지 회심율을 올려줍니다. 초고효율 스킬로 모든 물리탄은 약점 특효위에 돌아간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 슈퍼 회심 (S급권장레벨: LV3)

딜의 핵심입니다. 1.25배의 회심 배율을 1.4배로 올려줍니다

 

  • 통상탄/산탄/관통탄/속사 강화 (S급, 권장레벨:LV3)

해당 탄종 및 옵션이 붙은 무기 사용 시 무조건 만랩 찍어주세요


  • 반동 경감/장전 속도/흔들림 억제 (S급, 권장레벨: 상황에 따라서)
    반동 경감은 연사 속도장전 속도는 리로드 속도흔들림 억제는 탄의 이동 방향을 이야기합니다무조건 반동 경감 '', 장전 속도 '매우빠름', 흔들림 '없음'으로 세팅해주세요. 


  • 간파 (A급, 권장레벨상황에 따라 적절히)
    조건없이 회심율을 올려주는 고오급 스킬입니다. 7랩에서 최대 40%의 회심율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거의 완벽한 스킬이지만, 올리기가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기본적으로 1랩을 올리는데 2슬롯 장식품을 사양해야되기에 장식품으로 어떻게 처리하기는 한계가 뚜렷하고, 이보다는 호석과 방어구에서 챙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혼심 (A급, 권장레벨상황에 따라 적절히)
    스테미너가 가득찬 상태에서 3초간 있으면 최대 3랩에서 30% 회심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효율자체는 매우 좋은 편이며, 거너 특성상 스테미너 유지가 그렇게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멀티플레이시 거의 무빙만 하는 경향이 많기에 간파보다 효율 챙기기 편합니다. 싱글 플레이 위주시면 간파, 멀티 위주시면 혼심이 좋습니다. 


  • 회피 거리 UP (A급, 권장레벨: LV1~2)
    회피 사용 거리가 길어지는데 1랩만 찍더라도 확연한 효율 차이가 납니다. 종이장같은 거너가 생존하기 위해서는 안맞고 피하는게 우선이므로 가능한 2랩 정도 찍어주시면 여러모로 큰 도움이 됩니다. 

  • 공격 (A급, 권장레벨: LV4 이상
3랩까지는 성능이 미미합니다. +3/6/9이기에 3랩 챙기기 보다는 연격 1랩 넣는게 더 효율이 좋습니다. 4랩부터는 완전히 다른 이야기인데, 공격력이 1.05배 + 7부터 시작해서 최대 7랩까지 챙기면 무려 공격력 1.1배 +10의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칼라자처럼 기초 공격력이 높은 경우 한번에 약 50까지도 올려줄 수 있습니다.

문제는 2슬롯에 1랩씩 올라가기 때문에 슬롯으로는 쉽게 챙겨주기 어려운 편입니다. 가능한 호석이나 방어구를 통해서 확보하고 부족한 부분을 슬롯으로 만회하는게 이상적입니다. 다만 물리탄 특성상 호석에서 3랩빨이 나오지 않으면 여간해서는 만랩까지 챙기기 어려우니 우선 4랩을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 향응 (A급, 권장레벨:LV1)
향응은 1분마다 인흔조를 랜덤으로 호출 서비스입니다. V11이전까지만 해도 호석과 방어구에 붙어있는 스킬이었습니다. 그렇기에 있으면 좋고 없으면 말고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1슬롯 장식품이 되면서 거의 반필수적으로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괴이퀘로 인하여 몬스터의 생명력이 많아지고, 공격력이 눈물나게 아프며, 이전 마랭처럼 5분이내 승부나는게 아니라 10분 넘는일도 흔해졌습니다. 특히 생명력을 안올리면 스쳐도 죽는 일이 많아져서 인흔조 수집에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알아서 물어주는 향응의 가치는 매우 높습니다. 경단 새 부르기 술 4랩이랑 같이 하시면 효율이 2배로 뻥튀기 됩니다.

  • 현여반석 (B급, 권장레벨: LV3)
    V11에 출몰한 금화룡을 잡으면 제작이 가능한 방어구 또는 장식품입니다. 몬스터가 분노 시 발동하는 조건부 스킬이지만, 포효/풍압/진동 저항 및 방어력 증가를 할 수 있습니다. 일단 1슬롯 장식품이라서 어렵지 않게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특히 끔살을 일으키는 각종 몬스터의 디버프 기술들을 무력화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포효 3랩을 찍으면 대부분의 포효를 무력화시켜서 딜타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 탄도 강화 (B급, 권장레벨: 상황에 따라서
    라이트보우건은 탄종에 따라서 너무 가까이 가면 80% 대미지가, 너무 멀리가면 10% 수준의 대미지가 나옵니다즉 적정 사격거리가 존재하고 이는 화면에 주황색 포인트로 표기됩니다탄도강화는 더 가까이서 때릴 수도 있고, 더 멀리서도 때릴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평소에는 없어도 무방한 스킬이나, 적정사격법 사용시 적정사거리가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이때 탄도강화를 사용하게 되면 다시 원래 수준의 적정 사거리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물론 없어도 컨으로도 충분히 극복 가능하나, 확실히 있으면 딜로스를 최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 광룡증 (B급, 권장레벨: LV1)
    광룡증이 걸렸을 때 공격력(+10/15/20)이 증가, 광룡증을 극복 시 회심 20% 1분 지속입니다효율이 아주 좋은 옵션이며 광룡증 극복도 어렵지 않기에 저는 보통 약점 특효 + 광룡증으로 70% 회심을 채우고 간파/혼심을 사용하는 것을 선호합니다오직 필리아 머리/다리 방어구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 전화위복 (B급, 권장레벨: LV1)
    상태이상 극복 시 +12/15/18의 공격력을 30초간 얻게 됩니다효율이 꽤 좋기에 보통 광룡증 극복을 고려하여같이 사용합니다

 

  • 업개[수라] (B급, 권장레벨: LV1)
방어력-50/75/100을 잃는 대신, 공격력+15/25/35를 얻을 수 있습니다조건없이 상시 발동이며 1랩 기준으로는 잃는 것 대비 얻는게 쏠쏠합니다오직 원망 마가이도 갑옷/장갑/허리에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원망 허리 + 필리아 다리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광룡증/전화위복/업개[수라] 세트 구현이 가능하고 거의 상시 지속 수준의 +25 공격력 증가가 가능합니다. 

  • 연격 (B급, 권장레벨: LV1)
한대 때리면 공격력 +5가 올라가고 5대 연속으로 때리면 추가로 공격력 +3/4/5가 더 늘어납니다. 1랩은 효율이 아주 좋은 편으로 일단 5대 연속으로 때려주면 +8의 공격력 확보가 가능합니다. 자리가 남으면 하나 정도 넣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감심 (B급, 권장레벨: LV1)
일종의 보험입니다. 400타를 달성하면 강심 게이지가 채워집니다. 이 상태에서 슈퍼 아머 상태가 되면서 적의 공격 한방을 50%/75%로 줄여주고 날아가거나 움츠려들지 않게 합니다. 관통 속사나 산탄 속사와 같은 타수가 많은 무기들에게 사용하면 효율이 꽤나 좋습니다. 일단 한번만 터져도 목숨을 구하는 격이라서 자동차 안전 옵션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분진전 (B급, 권장레벨: LV1)
300/225/135타를 때리면 몸 주변에 주황 분진이 생깁니다. 이를 20초 동안 유지하면 파란 분진으로 변경되고 이 상태에서 공격을 하면 본인 공격력의 대략 130% 정도의 딜이 나갑니다. 대략 500~1000사이의 딜이 나가게 됩니다. 관통속사나 산탄속사와 같은 타수가 많은 무기에게 효율적입니다. 누적으로 하면 대략 5% 내외의 딜 상승이 발생하니 자리가 남으면 하나 넣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탄약절약 (B급, 권장레벨: LV3)
원래 물리탄 무기의 경우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탄수가 많기에 굳이 탄약절약이 필요없었습니다. 하지만 괴이 강화가 진행 될 수록 몬스터의 체력이 무식하게 많아지면서, 후반부로 가면 탄이 부족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반드시 넣을 필요는 없지만,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서는 챙겨주시면 좋습니다. 주의할 점은 3랩을 찍을게 아니면 안넣으니만 못하니 꼭 3랩을 세팅해주세요. 

  • 복마향명 (C급, 권장레벨:LV1) 
    큐리아가 초당 1씩 피를 빨아먹는 대신에 3스택 기준 공격력 +25/30/35의 높은 효율을 얻어낼 수 있....내가 죽기전에 너를 먼저 죽인다라는 컨셉인데효율이 말도 안되게 좋아보이지만 1.1대 맞으면 죽는 유리몸 라보가 0.8대 맞고 스쳐도 죽게 만들 수 있는 스킬입니다

    경단 슈퍼회복력 4 + 구운 물고기를 통해서 거의 체력이 줄어들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하지만 이 경우 경단 폭격 4(1.075배 배율 상승)을먹지 못하기에 결과적으로 업개[수라]를 기반으로한 세트와 별반 대미지 차이가 없습니다경단 폭격 4랩을 먹고 환상적인 컨으로 몬스터의 공격을 모두 회피하며 공격력을 극대화 시킨다면 최고의 기술이고 그게 안된다면, 역으로 봉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앙심 (C급, 권장레벨: 많을수록 좋음)  
    체력이 붉은색일 때 +5/10/15/20/25의 높은 효율을 보여주는 스킬입니다복마향명과 대놓고 같이 쓰라고 만든 스킬이며 서로 최대로 맞추면 +60이라는 전대 미문의 공격력 뻥튀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현실상 복마향명
    1 + 앙싱 3~5랩정도이니 대략 40~50 정도의 공격력 증가가 있다고보시면 됩니다정직하게 올라가는 스킬이기에 많이 투자할수록 좋고여러 방어구나 장식품으로 만랩까지 올려주기 어렵지 않습니다.

  • 방어 (C급, 권장레벨: LV3 이상)
거너 특성상 맞으면 바로 사망이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방어를 많이 챙겨주시면 끔살을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방어를 많이 챙겨주어도 끔살되는 경우가 워낙 많기에 자리가 남으면 챙겨주시고 그렇지 않다면 현여반석을 하나 더 챙겨주시는게 좋습니다. 




2) 속성 계열

속성 계열은 물리 계열이랑 전술이 다릅니다. 복마향명을 사용하면서 목숨을 깎아먹으며 극한의 딜을 노리는 스타일입니다. 속성 약점이 확실한 몬스터를 녹여버릴 수 있지만 (나도 녹음), 탄수급이 영 좋지 않은 관계로 괴이 퀘스트로 가면 한큐에 안끝나는 일이 많습니다. 또한 복마향명 특성상 안정성을 갔다버렸기에, 충분한 경험과 컨트롤이 필요합니다. 

 

  • 속성공격 강화 (S급, 권장레벨: LV5)
    3+ 2랩 장식품이면 바로 5랩이 가능하기에 어렵지 않게 올려줄 수 있습니다일단 이거부터 만랩찍고 시작하며 됩니다.  

 

  • 탄약 절약 (S급, 권장레벨: LV3)
    물리에서는 선택이지만, 속성탄에서는 무조건 필수입니다캠프 없이도 거의 무제한 보급이 가능한 물리에 비해서, 속성탄은 탄수도 적고조합해서 보급하기도 까다롭습니다무조건 3랩을 맞추어야 효율이 나오기에 꼭 세팅해주세요.

 

  • 장전 확장 (S급, 권장레벨: LV2)
    속성관통탄들은 장전수가 3발인 경우가 장전 확장이 필수입니다. 속성탄의 경우 대부분 5발 내외라서 굳이 안올려주셔도 됩니다. 

 

  • 속사 강화 (S급, 권장레벨:LV3)
    대부분 추천할만한 속성탄들이 속사 계열이기에 필히 올려줍니다

 

  • 복마향명 (S급, 권장레벨:LV1~3) 
    물리에서는 선택 사항이었지만, 속성은 이야기가 다릅니다복마향명으로 큐리아 3스택 기준으로 속성치를+10/15/20을 올려줄 수 있기에 딜뻥이 여기서 판가름 나게 됩니다. 물리의 경우 공격력 올려줄 스킬이 여러있지만, 여기는 실버솔 세트아니면 거의 없기 때문에 복마향명이 필수입니다. 

 

  • 반동 경감/장전 속도/흔들림 억제 (S급, 권장레벨: 상황에 따라서) 
    당연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만속성 무기들이 하나같이 나사가 빠져있도록 설계해 놓아서 장전 속도가 '매우 빠름'이 되지 않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그러려니 하고 쓰시면됩니다.

  • 공격 또는 앙심 (A급, 권장레벨: 많을수록 좋음 
    기본적인 공격 세팅이 끝나면 이제 공격 또는 앙심으로 추가 대미지를 올려야됩니다. 공격을 4랩이상 올릴 수 있는 상황이면 공격으로 가시고 그렇지 않다면 앙심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회피 거리 UP (A급, 권장레벨: LV1~2)
    복마향명으로 피가 쭉쭉 빠지는 상황이니 잘 토셔야겠죠? 가능한 2랩 이상 추천드립니다. 

 

  • 광룡증 (A급, 권장레벨: LV1) 
    딜뻥 및 피통 회복이 가능합니다복마향명과 광룡증 둘이 동시에 발동하면 신나게 피통이 거덜나는데 다행히 극복하면 만피가 되기에 피통 회복 목적으로 달아줍니다자매품으로 혈기가 있지만, 거기보다는 이쪽이 좀 더 현실적인 옵션 같습니다.

 

  • 전화위복 (A급, 권장레벨:LV1)
    광룡증 붙어있으니 같이 따라갑니다. 어차피 필리아 머리통에 같이 붙어있기에 필연적으로 같이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 약점 특효[속성] (B급, 권장레벨: LV1)
    속성에서는 약점 관련된 스킬이 총 3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백룡 3슬롯 장식품에 넣을 수 있는 속통룡주의 약점 특효[속성] (속성 육질 25 부위 공격시 속성 대미지 1.15배 상승), 실버솔 방어구의 약점 특효[속성] (속성 육질 20 부위 공격시 대미지 1.1, 1.125, 1.15배 상승) 마지막으로 회심 발휘시 속성 대미지가 늘어나는 회심격[속성]이 바로 그것입니다. 

    약점 특효[속성]은 속통룡주와 실버솔의 서로 스킬 이름은 같고 약점 부위를 때리면 발동하는 조건이라서 거의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실제 조건이 약간씩 다릅니다. 이에 비해서 회심격[속성]은 애초에 속성탄이 회심을 올리지 않기에 별 의미가 없습니다.

    보통 무기에 속통룡주 넣고, 실버솔 갑옷을 입어서 양쪽 약점 특효[속성]을 모두 확보해줍니다. 

 

05-01│추천무기-물리-통상탄 

 

  • 장단점
    😊 적정사격법 시 1.3배 대미지 보정으로 강렬한 한방
    😊 전반적으로 낮은 세팅 난이도 
    😊 여유로운 장전수, 장탄수, 쉬운 탄보급 
    😊 나름 장거리 공격 가능
    😨 약점 부위 놓치면 피해 급감 
    😨 자주 눌러줘야되서 손가락 아픔 

    적정사격법 시 높은 배율 보정 덕에 떡상한 무기입니다
    전반적으로 세팅하기 편하며, 사용법도 약점부위에 냅다 공격하면됩니다관통탄 보다는 짧지만 나름 장거리 공격도 능합니다

    생각보다 딜도 잘나오고 재미도 있습니다다만 적정사격법으로 인하여 적정사거리가 영 좋지 않기에 탄도강화 2랩 이상을 붙이시면 훨씬 더 사용하기 편합니다.


😊 일반 3/1/1 + 백룡 2슬롯  
😊 낮은 반동/빠른 리로드/적은 흔들림으로 세팅하기 편함  
😊 철갑유탄/마비/독의 다채로운 탄테이블 

😨 단점은 아직 없어요 

기본 점블다오라와 서지전룡포의 상위 호환으로 등장한 골드발키리입니다. 330 + 25%의 훌륭한 기본 스펙에다가 슬롯이 무려 3/1/1 + 2로 아름답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괴이 강화로 2슬롯을 3슬롯으로 올리고 강룡혼주 장착 시 무려 40% 회심도 가능합니다. 약점특효 50% + 무기 40%만으로도 이미 조건부 90%로 완성되어 회심 관련된 투자를 최소화시켜버릴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랩 통산 속사의 경우 적정사격시에도 반동억제 1개, 리로드 1개만 있으면 됩니다. V11 이후로 향응이 거의 반필수가 되면서 경단 식사 4랩 자리를 새부르기술을 써야되고, 3랩 자리는 경단 폭격을 사용해야되는데, 이 경우 흔들림이 2랩 증가합니다. 골드발키리는 흔들림 억제 3개를 박으면 없음으로 돌려버릴 수 있습니다. (금사자통은 이게 안됨) 

전반적으로 딜 + 안정성 + 세팅의 편의성 모두 골고루 갖춘 무기로 통산 2랩은 다른 무기 고려안하시고 금화룡만 때려잡으시면 됩니다. 

🔄 대안무기
2랩 통상탄 속사를 지원하는 무기들은 꽤 많습니다. 다들 스펙도 준수하고요. 대표적으로 회심 중심으로는 점블 다오라, 서지전룡포가 있습니다. 해당 무기들은 높은 회심율을 지니고 있고 공격력도 골드발키리와 비슷하지만 슬롯이 후잡하고 세팅이 더 복잡한 관계로 하위 호환입니다.

딜이 중요하다면 금사자통[조뢰]와 만염노가 있는데, 이쪽은 더 높은 공격력을 가지고 있지만 역회심이 붙어있으며 세팅이 보다 까다롭습니다. 여러모로 밸런스적인 측면에서 골드발키리만한 것이 없습니다. 


 

  • 명연경노 칼라자 - 3랩 통산탄
    🎮 커스텀 세팅 가이드 (Link)
    😊 압도적인 380 공격력 
    😊 백룡 3슬롯 지원
    😊 7발의 넉넉한 장탄수 
    😊 속사 강화가 필요 없어서 세팅이 쉬움
    😊 흔들림 없는 편안함 
    😨 -15% 역회심 
    😨 반동/장전속도에 많이 투자 해야됨 
    😨 일반 슬롯이 아예 없음 

    전 라보 무기 중 압도적 파괴력을 갖춘 칼라자입니다속사 1발 발사 때, 단사는 1.4발 사용이 가능해서 누적 대미지는 별차이 없습니다대신 손가락을 1.4배 더 빨리 움직여야되서 피로도가 높습니다. 검지 손가락에 경련이 옵니다. 

    한발 한발 약점 부위에 맞출 때마다 200~400씩 들어가는 뜨는 대미지를 보면 이게 라보인지 대검 1차지 발사기인지 갑작스레 즐거워집니다역회심이 붙어있긴 하지만 강룡혼주로 지워주시면 되고1슬롯이좀 많이 필요하지만 어찌되었던 큰 무리 없이 처리 가능하기에 강력 추천 드립니다

    흔들림이 없기에 향응을 기반으로한 세팅에서도 꽤나 편합니다. 

    🔄 대안무기

    3랩 통상탄의 대안 무기로는 거괴노가 있습니다. 370/0% 회심의 무난한 스펙과 슬록 4/2/1 + 3슬롯이라는 막강한 구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흔들림, 반동, 리로드 모두 엉망이며 심지어 리로드 속도를 잡기 위해서는 튠업 달고 파트 해체까지해야되기 때문에 보는 것과 달리 난이도가 상당합니다. 그냥 칼라자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5-02│추천무기-물리-산탄

 

  • 장단점
    😊 화끈한 대미지
    😊 신나고 재미있음    
    😨 짧은 사격거리  
    😨 때리기전에 죽을 수 있음 

라보의 장점은 저 멀리서 몬스터를 뚜까패며, 다가올 것같으면 도망가는 안전하고도 꾸준한 딜입니다
그런데 산탄은 인파이트를 해야되는 완전히 다른 형태의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일단 장점은 화끈한 피해량입니다기본 피해량도 높으며 일단 약점부위에 적중 시 전탄이 다 박히며 아주 신나는 대미지가 펼쳐집니다여기에 적정사격법까지 달아주면 눈돌아가는 대미지가 나옵니다라보 TA에 괜히 산탄 무기가 많은게 아니죠. 재미와 뽕맛에서는 당연 라보 1탑입니다. 관통쓰다가 산탄쓰시면 진짜 재미있습니다. 

그러나 이건 어디까지나 살아남아서 맞출 수 있다는 가정하입니다인파이트가 강요되는 산탄은, 유리 몸뚱이인 라보에 있어서 극한의 컨트롤을 요구합니다그나마 다행인건 반격용탄의 등장으로 귀신같은 타이밍으로 도망치는게 가능합니다.

당연히 귀신 같은 컨트롤이 안되는 순간 제대로 맞추기도 힘들고잘못 근접하다가 황천으로 바로 떠날 수도 있습니다특히 가뜩이나 사거리가 짧은 산탄이 적정사격법까지 사용하면 몬스터와 키스 수준으로 붙어야합니다.  

제 경험상 마스터랭크 몬스터들까지는 내가 죽기전에 다녹여버린다라는 마음으로 가능하지만, 플레이 타임이 길며 공격력이 높은 괴이퀘의 경우 자칫 방심하는 순간 수레 사용권을 쓰게 되어 있습니다. 

 

 


  • 바이스or베르투 - 2랩 산탄 속사
    🎮 커스텀 세팅 가이드
    😊 괜찮은 340 공격력
    😊 조건부 30% 회심율
    😊 넉넉한 슬롯
    😊 적정사격법 + 롱배럴사용에도 반동 소 가능
    😨 장전수 3발
    😨 조건부 -20% 회심율

    막강한 화력을 뿜어낼 수 있는 바이스or베르투 산탄 속사로 사용하기 좋습니다. 340의 평균보다 살짝 높은 공격력과 -20%/10%의 특이한 회심을 지니고 있습니다. 평소에는 반반 확률로 -20%가 되었다가 10%가 되었다가 하지만, 광룡증을 극복하면 30% 회심이됩니다. 광룡증은 극복시 20%의 회심 보너스가 붙기에 바로 50% 회심 무기가 되어버립니다. 

    슬롯도 널널하고, 사거리도 충분히 벌릴 수 있습니다. 단점은 고작 3발 밖에 안되는 장전수로 인하여 시도 때도 없이 리로드를 해야되는데, 장전 확장과 탄약 절약을 통해서 충분히 극복할 수 있습니다. 


🔄 대안무기
2랩 산탄 속사 대안 무기로 로젠지겐이 있습니다. 원래 이 자리에 있던 무기였기도 하고요. 하지만 현재로서는 공격력, 회심율 그리고 슬롯까지 바이스or베르투한테 떨어집니다. 장전수가 더 많은 것 빼고는 큰 장점이 없기에 바이스or베르투 추천드립니다. 


 

😊 백룡 3슬롯지원
😨 -15% 역회심
😨 큰 반동과 느린 리로드로 1랩 장식품 대량 필요
😨 적정사격법 시 튠업과 소음기가 강제됨

라보 중
TA가 가장 많이 올라오는 칼라자입니다일단 공격력 자체가 여타 무기들이랑 차원 자체가 다릅니다산탄 특성상 착탄되면 데미지가 와장창 들어가기 때문에 눈돌아가는 피해량 감상이 가능합니다역회심이 있지만 역시나 지워버리면 그만입니다. 일반 슬롯이 없는게 가슴 아프지만, 속사가 아니라서 큰 문제가 없습니다.  

문제는 이 무기가 실제적으로 적정사격법 사용이 어렵습니다
일단 적정사거리가 안습이 되는데, 이 상황에서 반동 잡으려면 튠업에다가 소음기를 달아주어야합니다. 이렇게 하면 말도 안되는 사거리가 나와서 탄도강화 2랩 이상 반드시 요구됩니다 적정사거리 쓰지 마시고 롱배럴 달아서 때리는게 실사용에서 더 유용합니다 

🔄 대안무기
3랩 산탄의 대안 무기는 크게 2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The베르투입니다. 310/35%의 세팅입니다. 대미지가 310으로 상당히 낮은 편에 속하지만 35% 회심율에 백룡 3슬롯을 사용하여 실제적으로 50% 회심을 짤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약특과 더불어 바로 100% 회심이 되기에 나머지 모든 것을 다 공격에 올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적정사격법 + 소음기 + 억반주만으로도 반동을 '소'로 잡을 수 있습니다. 공격력 7세팅하고, 업개[수라] + 광룡증을 하던 복마향명에 앙심을 끌어오던 하면 대미지가 칼라자 적정사격법을 하지 않고 롱배럴 한 수준까지는 올라옵니다. 둘의 공격력이 70이나 차이나기 때문에 저런 눈물나는 생쑈를 해야지 가까스로 따라 잡을 수 있습니다. 전 그냥 칼라자 사용하겠습니다. 

다른 하나는 처음에 이야기했던 골드발키리 3랩 산탄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330 + 25% 회심율 및 3랩 백룡 슬롯을 사용한 실 40% 회심율을 보여줍니다. 덕분에 거의 모든 스킬을 공격에 올인할 수 있는데 이 경우 칼라자 적정사격법 + 튠업 + 소음기 세팅 바로 아래까지 대미지가 따라갑니다.

다 좋은데 실제 사용은 힘듭니다. 왜냐 장전수가 4발로 졸렬하며, 심지어 이동 리로드가 불가입니다. 겁나게 멈칫멈칫을 몬스터 바로 앞에서 해야되기 때문에 산탄 무기로서는 사용이 어렵습니다. 

 

05-03│추천무기-물리-관통탄

 

  • 장단점

😊 몬스터와 각만 잘 맞으면 미친! 공격력
😊 초장거리 사격 가능
😊 안정적인 생존력
😊 쉬운 무기 테크트리  

😨 몬스터와 각이 잘 안맞으면 미친? 공격력

라보의 아이덴티티 관통탄입니다
저 멀리 원거리에서 몬스터에 머리를 후드려까다가다가오면 선회이동이나 회피로 개똥벌레처럼 딩굴거리며 다시 거리를 벌리는 방식입니다그럼 딜이 후져야하는데, 딜도 강력합니다

특히 몸 길이가 긴 몬스터에게 적절한 각만 잡으면 화끈한 피해량이 나옵니다
반대로 뚫고 갈 길이가 없는 몬스터는 영 딜이 별로입니다….만 예전과 달리 뚫고가는 길이가 길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딜이 잘나옵니다

라이즈부터 나르가 계열의 야행노를 쓰다가 무명노로 갈아탄 후
호석 상황보면서 장은의 쿠겔이나 바이스or베르투로 갈아타면 되는 고민할 것이 별로 없는 테크트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 바이스or베르투 - 2랩 관통탄 속사
    🎮 커스텀 세팅 가이드
    😊 340의 뛰어난 공격력 
    😊 조건부 30% 회심율 
    😊 이동 사격, 이동 리로드 지원의 편리함
    😊 넉넉한 슬롯 구성 
    😨 조건부 -20% 회심
    😨 3발의 장전수 

    이동 사격과 이동 리로드를 지원하는 관통탄 중 단연 no.1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조건부로 회심율을 50%까지 맞추어낼 수 있기에 공격력과 회심율 둘 다 훌륭한 편입니다. 슬롯 구성도 넉넉해서 커스텀 맞추기가 그렇게 까다롭지는 않은 편입니다. 

    다만 장전수가 3발로 말도 안되게 적기에 장전확장과 탄약절약과 같은 추가 스킬로 리로드 회수를 최소화해줘야 딜이 제대로 나오는 무기입니다. 

 

  • 장은의 쿠겔 - 2랩 관통탄 속사
    🎮 커스텀 세팅 가이드
    😊 330의 괜찮은 공격력
    😊 일반 4 + 백룡1 슬롯 지원
    😊 드디어 이동 리로드 지원
    😨 0% 회심율 

    관통 속사의 종결 무기이..었던 장은의 쿠겔입니다
    일단 공격력이 330으로 무명노보다 40이나 높습니다무명노가 복마향명을 할게 아니면 따라오기 힘듭니다게다가 이동 리로드를 지원하여 끊임없이 이동하면서 쾌적하게 공격 가능합니다. 라보 특성상 계속해서 원거리 무빙으로 몬스터의 타점을 흐려주어야하기에 생존력 측면에서 장은의 쿠겔이 압도적으로 유리합니다. 

    회심이 0%가 단점이지만, 간파 스킬이 방어구에 한번에 2~3개씩 뭉탱이로 들어가기에 세팅하기에는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분진전과 함께 세팅하시면 여전히 막강한 딜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06│추천무기 속성탄 속사

 

  • 장단점

😊  속성 육질이 연한 몬스터에게 탁월한 대미지 선사 

😊  속성 관통탄 대비 여유있는 장탄수 (총 180발)
😊 이동 속사, 이동 리로드 지원으로 다이내믹한 전투 가능 
😨 복마향명 필수 사용으로 저열한 생존력 
😨 속성별로 다 만들어주어야함

이제 물리탄이 지겨우십니까? 아니면 괴이몬스터를 10분동안 상대하기 짜증나시나요? 그렇다면 속성탄이 답입니다. 속성탄은 속성 육질이 야들 야들한 몬스터에서 물리탄대비 훨씬 높은 대미지를 선사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기반 자체가 복마향명인지라 생존 능력이 저열하기 짝이 없습니다. 

하지만 괴이몬스터를 5분 내외로 컷하는 것을 한번 맛보고 나면 속성탄 매력에 쏙 빠지실겁니다. 

추천드리는 무기는 총 4종인데, 무기들의 스펙이 약간씩만 차이가 있고 거의 성능이 비슷합니다. 그냥 속성 몬스터에 맞추어서 세팅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화염비천지총-육선구세
🎮 커스텀 세팅 가이드 (Link)
⚔️ 사냥하기 좋은 몬스터 
   - 도스바기
   - 울크스스
   - 볼보로스
   - 오로미도로
   - 오나즈치

💧 수냉로아루폴+
🎮 커스텀 세팅 가이드 (Link)

⚔️ 사냥하기 좋은 몬스터 

   - 랑그로토라
   - 토비카가치
   - 리오레우스 희소종 
   - 야츠카다기 아종


❄️ 빙결오르도마키나-LB

🎮 커스텀 세팅 가이드 (Link)

⚔️ 사냥하기 좋은 몬스터 
  - 도스프로기
  - 디아블로스
  - 라잔/격앙라잔
  - 홍련의 솟구치는 바젤기우스


 전격사디푸루시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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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냥하기 좋은 몬스터 
  - 방패계 다이묘자자미
  - 요츠미와두
  - 이소네미쿠니
  - 나르가쿠르가
  - 쇼군기자미 




07
│추천무기 속성관통탄 속사 

  • 장단점

😊  길고 속성 육질이 연한 몬스터에서 최상급 대미지 선사

😨 최대 120발 장탄수로 인한 심각한 탄수급 문제 
😨 복마향명 및 재난대처능력 강제로 인한 매우 심각한 생존력 
😨 이동 리로드 불가로 끔살
😨 낮은 장전수로 인한 잦은 이동 리로드 

속성관통탄은 딜적인 측면에서 최종 완성형이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육질이 야들 야들하고 길이가 긴 몬스터 한정으로는 말도 안될 정도로 높은 공격력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이를 제외하고는 제약 조건이 엄청나게 걸려있어서, 사용하기 상당히 난감한 고수를 위한 무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 마스터랭크 몬스터의 경우 피통이 많지 않기에 기본 60발 + 제작 60발 안에서 처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괴이몬스터로 가면 피통이 너무 많아짐에 따라서 그냥 싸우면 120발 안에서 끝나지 않고 중간에 캠프를 들러주어야합니다. 캠프를 안가기 위해서는 딜량을 높혀야하는데, 피를 1로 놓고 싸우면서 딜을 높이는 재난대처능력이 반강제적으로 필요합니다. 

또한 추천하는 4개의 모든 무기가 장탄수가 낮은데 비해서 이동 리로드가 안되고 리로드 속도 역시 '빠름'까지가 한계여서 중간 중간 멈칫하다가 끔살 당하기 좋습니다. 즉 딜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부분이 단점에 가깝습니다. 다만 그 딜이라는 측면에 있어서는 압도적일 정도로 높기 때문에 사용만 잘한다면 괴이몬스터도 급속으로 컷 해버릴 수 있습니다. 

 


  • 🔥 화염: 실버스파르타쿠스 (알겜=Y보다 더 좋음) 
    💧 수냉: 해갑노 라발자자미
    ❄️ 빙결: 빙륜노 루나주나
    ⚡ 전격: 서지전룡포[순전]

    각각에 대한 공략은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원래 이 아래 속사 버젼이 아닌 속성관통탄 소개도 있었는데, 현재는 딜이 부족해서 괴이몬스터 상대로는 사용이 어렵기에 추천 목록에서 제외하였습니다. 


 

08│추천 호석 


  • 속사/속성 무기 
    속사 강화 LV2
    방어구에서 챙기기 가장 힘든 스킬입니다. 프로기 머리에서 챙겨야하는데 이 경우 고효율 카이저X크라운 사용이 어렵습니다. 가능한 호석에서 챙기시는 것이 가장 안정적입니다. 대부분 속성 무기들이 속사가 주력인데, 이 경우 머리에 필리아헬름을 보통 사용합니다. 그렇기에 가능한 호석에서 속사를 처리하시는 것이 가장 속이 편합니다. 

  • 물리탄
    통상탄/산탄/관통탄 강화 LV2
    3슬롯씩 잡아먹는 템이기에 가능한 호석에서 나오면 고맙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속사와는 다르게 다양한 무기들에 많이 붙어있어서 없어도 어떻게든 챙길 수 있습니다. 

    약점특효/슈퍼회심/공격력/간파 
    회심율을 높혀서 물리딜을 뻥튀기 해주어야 효력이 나오는 물리탄의 경우 대량의 2슬롯이 요구됩니다. V11 기준으로는 4슬롯 장식품으로 해당 스킬이 2랩씩 나오지 않기 때문에 올리기가 생각 이상으로 까다롭니다. (아마 내년 마지막 컨텐츠 업데이트 근처로 풀어주지 않을까나) 

    가장 효율이 좋은건 공격력 3랩  + 약특 2랩 + 3/1/1 조합입니다. TA에서 모드로 호석만든거 보면 죄다 이 조합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모드 이야기 없어도 이 호석이면 그냥 모드라는 것을 알 수 있음) 공격력 3랩을 호석으로 챙기면 방어구에서 4랩까지는 어떻게든 만들어낼 수 있기에 커다란 대미지 뻥이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회피거리/탄도강화/탄약절약등이 호석에서 나와주면 좋긴하나 해당 스킬 등은 옵션 성격이 강하고 4슬롯 장식품에서 어느정도 처리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저는 현재 아래 호석을 사용 중입니다. 아무리 돌려도 이보다 좋은게 안나오네요 T.T

    • 통상탄약특2/통상2 + 1/1
    • 산탄/관통/속성 속사속사2 + 2/1/1
    • 산탄/관통속성 단사약특2/흔들림1 + 4



09│추천 식사 


아래 식사는 모두 달인의 경단권 사용 기준입니다. 

  • 경단 폭격 (권장 레벨: LV4/LV3)
    경단 폭격은 딜뻥을 핵심입니다. LV4/LV3는 1.075배, LV2/LV1은 1.05배의 낮지 않은 딜 증가가 가능합니다. 다만 LV4/LV2은 흔들림 1단계 증가, LV3/LV1은 흔들림 2단계가 증가됩니다. 무기의 흔들림 정도에 따라서 선택하셔야 합니다. 흔들림이 소라고 나오면 점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히 무기가 해당 흔들림을 잡아줄 수 있는지 확인해주셔야합니다. 물론 산탄은 아무 상관없는 이야기라서 고민안하셔도 됩니다. 

  • 경단 버티기술/경단 사격술 (권장 레벨: LV1/LV3)
    경단 버티기술은 근접 산탄이 내충주를 안달어서 움찔 감소 1랩을 못 찍을 때 효율이 있습니다. 장거리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경단 사격술은 4랩 기준으로 1.1배 40% 확률로 딜뻥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확정적인 대미지를 늘려주는 경단 폭격대비 중요도가 좀 더 떨어집니다. 

  • 경단 새 부르기 술 (권장 레벨: LV4)
    향응을 찍으셨다면 거의 필수적인 옵션입니다. 1/2랩은 인혼조를 끌어당기는 거리가 늘려져서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고, 3랩은 랜덤으로 2마리를 먹게해줍니다. 4랩은 확정적으로 2마리를 먹게 해줍니다. 랜덤이나 확정이냐에 따라서 효율이 달라지기에 필히 4랩을 찍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만 이 경우 경단 폭격을 3랩으로 해야되기에 추가적인 2단계 흔들림을 잡을 수 없는 무기랑은 궁합이 좋지 않습니다. 

  • 경단 슈퍼회복력 (권장 레벨: LV4)
    복마향명의 피통 빠지는 속도를 줄여줍니다. 슈퍼회복술과 구운물고기를 같이 먹어주면 매우 느린 속도로 피통이 빠지기에 생존에서 대단히 유리해집니다. 다만 무조건 4랩을 찍으셔야지 효율이 나옵니다. 경단 새 부르기 술과 마찬가지로 경단 폭격과 조합 문제가 있기에 무기에 따라서 고려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경단 근성/재난대처능력 (권장 레벨: LV3)
    경단 근성은 35%이상 피통이 있을 때 공격을 받으면 한번에 원킬이 나지 않도록 하는 스킬이고, 재난대처능력은 피통이 10% 이하일때 공격력을 35% 증가시켜주는 기술입니다. 보통 시작하자마자 몬스터한테 거하게 한대맞고 피통을 거덜낸뒤 싸우는 스타일인데, 지금까지 본적없는 딜이 가능합니다. 대신 지나가던 모기한테 한대만 맞아도 죽기에 아주 짜릿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복마향명이 주력인 속성탄에서 사용시 효율좋게 쓸 수 있습니다. 


09에필로그


  • 통상탄: 골드발키리, 칼라자
  • 산탄: 바이스or베르투, 칼라자
  • 관통탄: 바이스or베르투, 장은의 쿠겔
  • 속성: 종류별로 모두 제작 

    대략 요약하면 상기와 같습니다. 현재는 무기의 춘추전국시대이기에 헌터 노트를 보시며 탄육질과 속성약점을 확인하셔서 적절한 무기를 들고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탄육질이 60이상이면 물리탄의 약효가 큽니다. 반대로 속성탄은 속성 약점이 25가 넘어가면 효력이 매우 크게 나타납니다.

    이도 저도 아닌 경우 생각보다 대미지 차이가 크지 않은 경우가 많고, 편의 및 생존에서는 물리탄이 유리한 편입니다. 속성탄은 특정 몬스터만 지목해서 사용하시면 확실한 시간 절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