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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30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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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일런트 힐 f - 벤치마크 및 PC 성능 분석지난주 코나미는 신작 '사일런트 힐 f'를 출시했습니다. 언리얼 엔진 5로 제작된 이 게임의 PC 성능을 벤치마크로 측정해 보겠습니다.
AMD 라데온 RX 6900XT, RX 7900XTX, RX 9070XT 그리고 NVIDIA의 RTX 2080Ti, RTX 3080, RTX 4090, RTX 5080, RTX 5090을 사용했습니다. 또한 Windows 10 64비트, GeForce 581.29 드라이버, Radeon Adrenalin Edition 25.9.2 드라이버를 사용했습니다. 네오바즈 엔터테인먼트는 조정 가능한 그래픽 설정을 상당히 많이 포함시켰습니다. PC 게이머는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그림자, 텍스처, 시각 효과 등의 품질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게임은 AMD FSR과 NVIDIA DLSS 4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인텔 XeSS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AMD FSR 프레임 생성이나 NVIDIA DLSS 4 프레임 생성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일부 유저들이 네이티브 해상도에서 게임을 할 방법이 없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아, 이를 가능하게 하는 가이드를 제공해야겠습니다. 네이티브 해상도로 플레이하려면 TSR을 선택한 후 해상도 스케일 설정을 100%로 설정해야 합니다. TSR 아래 옵션은 안티앨리어싱 설정입니다. 내부 해상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따라서 네이티브 4K로 게임을 하려면 해상도를 3840×2160으로 설정하고, TSR을 사용한 후 화면 비율을 100%로 설정해야 합니다. 사일런트 힐 f에는 내장 벤치마크 도구가 없습니다. 따라서 테스트를 위해 이 장면을 사용했습니다. 이 장면은 게임 초반에 찾을 수 있는 가장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구역 중 하나로 보였습니다. 따라서 이 장면은 게임의 나머지 부분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상당히 잘 보여줄 것입니다. 1080p/최대 설정에서 60FPS 이상의 프레임률을 얻으려면 최소한 AMD Radeon RX 6900XT가 필요합니다. AMD Radeon RX 6900XT는 NVIDIA RTX 3080보다 눈에 띄게 빠른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AMD Radeon RX 9070XT는 AMD Radeon RX 7900XTX보다 훨씬 느리게 작동합니다. 이는 드라이버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른 UE5 게임에서는 AMD RX 9070이 AMD RX 7900XTX만큼 빠르게 작동하는 것을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 게임에서 AMD RX 9070XT는 AMD RX 6900XT보다 약간 빠릅니다. 이는 정상적인 상황이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NVIDIA RTX 4090의 성능도 좋지 않았습니다. NVIDIA RTX 5080이 거의 비슷한 성능을 보였습니다. 따라서 NVIDIA와 AMD 모두 새 드라이버를 통해 RX 9000 시리즈와 RTX 40 시리즈 GPU의 성능을 개선해 주길 바랍니다. 1440p/최대 설정에서 상위 3개 NVIDIA GPU는 항상 60FPS 이상의 프레임률을 제공했습니다. AMD Radeon RX 7900XTX 역시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네이티브 4K/최대 설정에서는 NVIDIA RTX 5090만이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습니다. 기본 게임 내 최대 설정으로 플레이할 때, 사일런트 힐 f는 훌륭한 그래픽을 자랑합니다. 하지만 UE5로 제작된 게임을 많이 해본 유저라면 개발진이 일부 부족한 부분을 감안한 지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이 스크린샷을 보세요. 식물들을 살펴보세요. 그림자가 없어 매우 평평해 보입니다. PC 게이머들은 숨겨진 '트루 에픽' 설정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이 설정으로 사일런트 힐 f 는 정말 화려해집니다. 이 숨겨진 설정 덕분에 사일런트힐 f 는 시각적 쇼케이스가 됩니다. 가장 멋진 게임 중 하나로 거듭나는 거죠. 물론 이 설정은 성능에 큰 타격을 줍니다. 하지만 시각적 개선 효과는 엄청납니다. 따라서 고성능 GPU를 보유 중이라면 이 설정들을 활성화할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글 아에 첨부된 스크린샷들은 바로 이 설정으로 촬영한 것입니다. 직접 확인해 보세요. 개발자들이 왜 이런 설정들을 숨겼는지 궁금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대부분의 GPU에 너무 부담스러운 설정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PC 유저들은 모든 설정을 즉시 최대로 올린 다음, 게임이 매끄럽게 실행되지 않으면 불평하곤 합니다. 이런 반발을 피하기 위해 개발자들은 해당 설정들을 숨기기로 선택했습니다. 마치 예전 크라이시스 시절, 유저들이 최대 설정으로 게임을 실행할 수 없다고 불평하던 때와 똑같습니다. 또한 게임이 이동 시 버벅임 현상을 겪는다는 점도 언급해야 합니다. 셰이더 컴파일링 버벅임도 아주 드물게 발생합니다. 다행인 점은 이 현상들이 《사일런트 힐 2 리메이크》나 《오블리비언 리마스터드》에서 목격된 것만큼 심각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PC에서 사일런트 힐 f는 훌륭하게 실행되고 화면도 훌륭합니다. 사실, 다른 많은 UE5 게임들보다 더 잘 돌아갑니다. 그 이유는 게임 내 최대 설정(Max Settings)이 진정한 '에픽(Epic)' 설정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 점은 많은 플레이어, 특히 높은 FPS를 원하고 사소한 시각적 디테일을 신경 쓰지 않는 플레이어들을 기쁘게 할 것입니다. 간헐적인 끊김 현상이 발생하지만, 다른 언리얼 엔진 5 게임에서 목격된 것만큼 심각하지는 않습니다. 개발진이 계속해서 개선 작업을 진행해 더 많은 수정 사항과 성능 향상을 가져오길 바랍니다. 또한 NVIDIA GPU에서 크래시 문제가 발생한다면 이 해결 방법을 사용해 보시길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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