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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9 1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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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브먼트, 아츠 세팅 완전 이해 '1라인이 최강이냐?' - 하늘의 궤적 the 1st오브먼트의 기본 이해 - 속성치를 맞춰 강한 아츠 발동 #. 오브먼트는 강력한 스킬(아츠) 발동을 위한 장비칸 ▪️하늘의 궤적 the 1st에서 파티원들은 캐릭터 고유의 체술이자 스킬인 크래프트, 그리고 마법인 아츠를 사용할 수 있음. ▪️오브먼트는 '아츠'를 세팅할 수 있는 장비칸. ▪️오브먼트에 특정 '쿼츠'를 장착해 놓으면 그에 맞는 '아츠'를 사용할 수 있음 ![]() #. 쿼츠로 발동할 수 있는 아츠는 '속성치의 합'에 따라 생성됨 ▪️쿼츠를 오브먼트에 장착해 아츠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엄밀히 따지면 쿼츠 자체에 아츠가 각인된 것은 아님. ▪️예를 들자면, [플레어 애로]를 사용하고 싶다면, [플레어 애로] 쿼츠를 장착하는 개념은 아님. 그런건 없음 ▪️아츠를 사용하기 위해선, 그 아츠의 속성치를 충족시켜야 함 ▪️예를 들어, [플레어 애로]를 사용하기 위해선 [화속성 2]가 필요. 그렇다면 화속성2를 가진 쿼츠인 [필살2]를 장착하면 됨. 이 경우, 화속성2가 되니 화속성1 [파이어 볼트], 화속성 2 [플레어 애로] 두 아츠를 사용 가능. ▪️아니면 화속성1을 갖고 있는 [필살1]+[화상의 칼날1], 합계 화속성2를 만들어 발동시킬 수 있음. ![]() #.쿼츠 세팅의 예시 - 그럼 최강의 지속성 아츠를 만들어 보자 ▪️그럼 이제 최강의 지속성 아츠 [타이타닉 로어]를 만들어보자! ▪️[타이타닉 로어]의 필요 속성치는 지속성5+공속성3 ▪️[파괴3(지속성3)]+[석화의 칼날(지속성2)]+[명중3(공속성3)]을 장착하여 [타이타닉 로어] 생성 완료! ![]() ![]() 기본은 OK. 이제 필요한 건 라인에 대한 이해! #. '왜 똑같이 속성치 맞게 끼웠는데 아츠가 발동 안될까?' 라인에 대한 이해 ▪️위의 개념만으로 끝났으면 좋겠지만, 진짜는 지금부터! 이제, 오브먼트의 [라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 ▪️완전히 동일한 구성의 쿼츠를 장착해도 위치에 따라 합산이 안돼서 아츠가 발동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라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 ![]() #. 캐릭터마다 라인이 다르다! 속성 합산은 각 라인에 장착한 쿼의 합만을 계산 ▪️라인은 오브먼트의 [갈래]를 뜻함 ▪️에스텔로 예를 들자면, 가운데 쿼츠에서부터 5시, 7시 양방향으로 라인이 뻗어감. 두 갈래로 뻗어가니까 에스텔은 [2라인] 오브먼트라는 소리 ▪️이제 티타를 보자. 티타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2시, 5시, 7시 세 갈래로 뻗어나감. 이러면 [3라인] 오브먼트 인 것! ▪️속성 합산은 각 라인에 장착한 쿼츠의 합만을 계산. 그렇기에 위에서 똑같은 쿼츠를 장착했지만, 라인이 달라 합산이 안 되어 [타이타닉 로어]를 생성하지 못한 것! ▪️각 라인은 갈래길이 시작되는 쿼츠를 선택하면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라인별 속성치도 보유 아츠에서 확인 가능. ![]() ![]() 효율적인 쿼츠 세팅, 그리고 라인별 특화 세팅법 #. 효율적인 쿼츠 세팅 '일단 가운데 속성치 많은 걸 끼워!' ▪️쿼츠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은 한정적이고, 각 라인별로 합산된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세팅하기 위해서는, 모든 라인에 속성치를 누적시킬 수 있는 가운데 핵심 슬롯에, 가장 많은 속성치를 가진 쿼츠를 끼우는 것! 이걸로 모든 라인에 많은 속성치를 줄 수 있다. ▪️이외에도 속성치가 높거나, 여러 속성치를 동시에 갖고 있는 쿼츠를 장착하면 더 많은 아츠를 발동할 수 있다. ![]() #. 라인별로 합산되면...1라인이 최강 아냐? ▪️라인별로 합산되어 아츠가 발생된다는 개념을 이해한다면, 하나 의문이 들 것 같다. '그럼 1라인이 최강 아냐?' ▪️맞다. 1라인이 아츠를 발동시키는 것만 생각하면 가장 좋다. 어디에 장착해도 모든 속성치가 합산되니, 높은 속성치의 아츠를 발동시키는 데 유용하다. 클로제나 올리비에 같은 캐릭터가 대표적. ▪️여러 개의 라인을 가진 캐릭터는 그만큼 고급 아츠를 사용하기 어렵다.... 티타 같은 캐릭터는 특히 그렇다. ▪️대신...라인이 길어질수록 슬롯을 해금하는 비용이 커진다. 다라인 캐릭터는 좀 더 저렴하게 슬롯을 해제할 수 있다. 사실 큰 의미는 없다... ![]() #. 여기서 중요한 게 바로 쿼츠의 장착 효과! 그리고 캐릭터의 특화 성향 ▪️그렇다고 다라인 캐릭터가 완전히 단일 라인 캐릭터의 하위 호환인 것은 아니다! ▪️이것은 개발팀의 캐릭터 콘셉트와 세팅의 방향성을 제시해준 것. ▪️쿼츠는 아츠 발동 외에, 기본 능력치가 존재한다. ▪️다라인 캐릭터는 쿼츠를 아츠 발동의 목적보단, 이 능력치에 주목하여 장착한다. ▪️즉, 속성치보단 강력한 능력치의 쿼츠를 많이 장착해 [크래프트] 위주의 전투를 하는 무투파 캐릭터인 것. ▪️칼날/방패 계통의 쿼츠는 부가 효과가 매우 우수한데, 라인별로 하나만 장착할 수 있다. 라인이 여러개다? 많이 낄 수 있다는 것! ▪️이러한 방향으로 쿼츠를 세팅하면 효율적인 세팅이 가능하다. ![]() ![]() 아츠별 속성 요구치 정리 ![]() ■ 하늘의 궤적 the 1st 공략 모음 ✅ 스토리 공략 ▪️서장. 아버지, 여행을 떠나다 ▪️1장. 사라진 비행 여객선 ▪️2장. 하얀 꽃의 마드리갈 ▪️3장. 검은 도력기 ▪️종장. 왕도요란 ✅ 수집 요소 정리 ▪️1장 낚시 선택지 공략 ▪️전체 쿼츠 목록 ▪️서적 목록 및 획득 정보 ▪️요리 목록 및 획득 정보 ▪️BP 가산 요소 정리 (필수) ▪️각 장별 돌이킬 수 없는 요소 정리 ▪️특수 쿼츠 획득처 정리 ✅ 초보/실전 팁 모음 ▪️설정 · 초반 진행 팁 모음 ▪️오브먼트 · 아츠 세팅의 이해 ▪️초반에 쓸만한 아츠 모음 ▪️전투 심화팁 모음 ▪️마수 식재료 파밍 팁 ▪️보물 상자 확인 방법 ▪️세피스 노가다 방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