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의 궤적 the 1st 오브먼트 세팅 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
▪️ 아츠 발사대! 오브먼트란?
▪️ 아츠 발동 조건은 쿼츠 속성의 합산
▪️ 실제로 해보자. 쿼츠 세팅의 예시
▪️ 틀리기 쉬운 쿼츠 세팅의 예시
▪️ 라인에 대한 이해 - 속성치 합산은 라인별로!
▪️ 효율적인 쿼츠 세팅 방법
▪️ '그럼 1라인이 최강인가?'의 물음에 대한 해답
▪️ 다라인 캐릭터의 생존 전략 및 세팅 방향성
▪️ 모든 아츠 속성 요구치 알림.list

오브먼트의 기본 이해 - 속성치를 맞춰 강한 아츠 발동
#. 오브먼트는 강력한 스킬(아츠) 발동을 위한 장비칸

▪️하늘의 궤적 the 1st에서 파티원들은 캐릭터 고유의 체술이자 스킬인 크래프트, 그리고 마법인 아츠를 사용할 수 있음.
▪️오브먼트는 '아츠'를 세팅할 수 있는 장비칸.
▪️오브먼트에 특정 '쿼츠'를 장착해 놓으면 그에 맞는 '아츠'를 사용할 수 있음

▲ 오브먼트는 쿼츠를 장착해 마법(아츠)를 발동시키기 위한 장비칸!


#. 쿼츠로 발동할 수 있는 아츠는 '속성치의 합'에 따라 생성됨

▪️쿼츠를 오브먼트에 장착해 아츠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엄밀히 따지면 쿼츠 자체에 아츠가 각인된 것은 아님.
▪️예를 들자면, [플레어 애로]를 사용하고 싶다면, [플레어 애로] 쿼츠를 장착하는 개념은 아님. 그런건 없음
▪️아츠를 사용하기 위해선, 그 아츠의 속성치를 충족시켜야 함
▪️예를 들어, [플레어 애로]를 사용하기 위해선 [화속성 2]가 필요. 그렇다면 화속성2를 가진 쿼츠인 [필살2]를 장착하면 됨. 이 경우, 화속성2가 되니 화속성1 [파이어 볼트], 화속성 2 [플레어 애로] 두 아츠를 사용 가능.
▪️아니면 화속성1을 갖고 있는 [필살1]+[화상의 칼날1], 합계 화속성2를 만들어 발동시킬 수 있음.



#.쿼츠 세팅의 예시 - 그럼 최강의 지속성 아츠를 만들어 보자

▪️그럼 이제 최강의 지속성 아츠 [타이타닉 로어]를 만들어보자!
▪️[타이타닉 로어]의 필요 속성치는 지속성5+공속성3
▪️[파괴3(지속성3)]+[석화의 칼날(지속성2)]+[명중3(공속성3)]을 장착하여 [타이타닉 로어] 생성 완료!

▲ [타이타닉 로어]를 쓰기 위해선 지속성5+공속성3이 필요하다

▲ 지속성5+공속성3을 충족하여 [타이타닉 로어] 생성!


기본은 OK. 이제 필요한 건 라인에 대한 이해!
#. '왜 똑같이 속성치 맞게 끼웠는데 아츠가 발동 안될까?' 라인에 대한 이해

▪️위의 개념만으로 끝났으면 좋겠지만, 진짜는 지금부터! 이제, 오브먼트의 [라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
▪️완전히 동일한 구성의 쿼츠를 장착해도 위치에 따라 합산이 안돼서 아츠가 발동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라인]에 대한 이해가 필요

▲ ? 똑같이 꼈는데 왜 안나옴? 이제 알아야 할 것은 [라인]에 대한 이해


#. 캐릭터마다 라인이 다르다! 속성 합산은 각 라인에 장착한 쿼의 합만을 계산

▪️라인은 오브먼트의 [갈래]를 뜻함
▪️에스텔로 예를 들자면, 가운데 쿼츠에서부터 5시, 7시 양방향으로 라인이 뻗어감. 두 갈래로 뻗어가니까 에스텔은 [2라인] 오브먼트라는 소리
▪️이제 티타를 보자. 티타는 가운데를 중심으로 2시, 5시, 7시 세 갈래로 뻗어나감. 이러면 [3라인] 오브먼트 인 것!
▪️속성 합산은 각 라인에 장착한 쿼츠의 합만을 계산. 그렇기에 위에서 똑같은 쿼츠를 장착했지만, 라인이 달라 합산이 안 되어 [타이타닉 로어]를 생성하지 못한 것!
▪️각 라인은 갈래길이 시작되는 쿼츠를 선택하면 다른 색으로 표시되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라인별 속성치도 보유 아츠에서 확인 가능.

▲ 에스텔은 화살표처럼 2라인

▲ 티타는 3라인이다. 이 라인에 장착한 쿼츠만 합산하여 아츠가 발동된다는 것


효율적인 쿼츠 세팅, 그리고 라인별 특화 세팅법
#. 효율적인 쿼츠 세팅 '일단 가운데 속성치 많은 걸 끼워!'

▪️쿼츠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은 한정적이고, 각 라인별로 합산된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세팅하기 위해서는, 모든 라인에 속성치를 누적시킬 수 있는 가운데 핵심 슬롯에, 가장 많은 속성치를 가진 쿼츠를 끼우는 것! 이걸로 모든 라인에 많은 속성치를 줄 수 있다.
▪️이외에도 속성치가 높거나, 여러 속성치를 동시에 갖고 있는 쿼츠를 장착하면 더 많은 아츠를 발동할 수 있다.

▲ '3333' 이런 거 하나 센터에 장착해 두면 아주 든든하다


#. 라인별로 합산되면...1라인이 최강 아냐?

▪️라인별로 합산되어 아츠가 발생된다는 개념을 이해한다면, 하나 의문이 들 것 같다. '그럼 1라인이 최강 아냐?'
▪️맞다. 1라인이 아츠를 발동시키는 것만 생각하면 가장 좋다. 어디에 장착해도 모든 속성치가 합산되니, 높은 속성치의 아츠를 발동시키는 데 유용하다. 클로제나 올리비에 같은 캐릭터가 대표적.
▪️여러 개의 라인을 가진 캐릭터는 그만큼 고급 아츠를 사용하기 어렵다.... 티타 같은 캐릭터는 특히 그렇다.
▪️대신...라인이 길어질수록 슬롯을 해금하는 비용이 커진다. 다라인 캐릭터는 좀 더 저렴하게 슬롯을 해제할 수 있다. 사실 큰 의미는 없다...

▲ Q: 그럼 1라인이 제일 좋은거 아님? A: ㅇㅇ... (이미지는 1라인 수저 클로제)


#. 여기서 중요한 게 바로 쿼츠의 장착 효과! 그리고 캐릭터의 특화 성향

▪️그렇다고 다라인 캐릭터가 완전히 단일 라인 캐릭터의 하위 호환인 것은 아니다!
▪️이것은 개발팀의 캐릭터 콘셉트와 세팅의 방향성을 제시해준 것.
▪️쿼츠는 아츠 발동 외에, 기본 능력치가 존재한다.
▪️다라인 캐릭터는 쿼츠를 아츠 발동의 목적보단, 이 능력치에 주목하여 장착한다.
▪️즉, 속성치보단 강력한 능력치의 쿼츠를 많이 장착해 [크래프트] 위주의 전투를 하는 무투파 캐릭터인 것.
▪️칼날/방패 계통의 쿼츠는 부가 효과가 매우 우수한데, 라인별로 하나만 장착할 수 있다. 라인이 여러개다? 많이 낄 수 있다는 것!
▪️이러한 방향으로 쿼츠를 세팅하면 효율적인 세팅이 가능하다.

▲ 칼날/방패 계열 쿼츠를 여러개 낄 수 있는 것도 다라인 캐릭터의 장점!

▲ 애거트와 같은 무투파 캐릭터는, 고급 아츠 발동보단 쿼츠의 능력치 위주의 세팅이 유효하다


아츠별 속성 요구치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