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쟁화입니다.

TheMasterSheet ver3 을 많이들 좋아해주시니 몸둘바를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확인해보니 하이드로펌프가 2번 들어가있었고, 그중에서 잘못된 값으로 계산된것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Data_레거시무브추가 탭에서 중복스킬셋을 삭제하였습니다.
그래서 재계산하여 업데이트하였으니, 제 sheet를 가지고 작업하신분들은 다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ㅠㅠ


제보해주신 Aares님 감사합니다.

*2017.02.20 오전 10시

Data_레거시무브추가 무브셋 리스트를 수정하였습니다.
일부 존재하지 않는 무브셋이 삭제되고, 누락된 무브셋이 추가되었습니다.
다시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ㅠㅠ


제보해주신 패마패마님 감사합니다.


사실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제가 올린 TheMasterSheet에 대한 논란에 대해 몇가지 정리할 사항이 있어서 입니다.


1) 체육관 전투 매커닉과 가정
레드빠돌이의 스킬 비교시에 고려해야 할 새로운 사항 을 보시면 체육관 전투 매커닉에 대한 이야기가 있습니다.
제가 시뮬레이션을 만들기 위해 데이터를 수집한 곳은 게임프레스와 게임인포입니다.
게임프레스의 gym combat mechnics 를 보시면 아래 그림과 같은 내용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이걸 본 순간 '공방을 모두 구현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왜냐하면, 수비자는 원래 스킬의 duration뿐 아니라 a라는 추가 delay가 존재합니다. 
정확한 추가 딜레이를 모르니 수비자 공격 시뮬레이션을 구현할 수 없습니다.

게임인포의 무브셋 설명(https://pokemon.gameinfo.io/ko/faq#moveset) 을 보면 또 다릅니다.

일단 이 사이트에서 공격 무브셋은 100초간 딜링 데미지의 평균을 사용했습니다. 
TheMasterSheet ver1 과 같은 방식입니다.
실제 게임방식은 take down이지 total damage를 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데미지 낭비라는 것이 발생)
ver 2부터는 1킬당 몇초가 걸리는 지로 공격 무브셋 평가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수비자 무브셋 평가를 보면 추가 딜레이시간을 2초로 잡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the closest approximation that we have 라는 문구 입니다.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죠.

제가 나름대로 정보를 얻는 두 사이트에서는 수비자 공격에 대한 정확한 메커닉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나이앤틱이 알려줄리는 만무하고요.
그래서 저는 가정을 합니다.

"수비자의 HP가 0 이하가 될때까지 공격자가 딜링만 했을 때" 라는 가정을 했습니다.

이러한 가정 하에서 산출한 값임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꼭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공격자의 딜링만 고려했기 때문에 공격자의 방어력과 수비력, 수비자의 공격력과 무브셋이 고려가 안되었고, 
HP감소에 따른 에너지 충당 역시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공격자의 탱킹력과 수비자의 공격을 반영해달라는 요구가 많은데, 수비자의 공격 메커닉이 확실히 밝혀질 때까지는 반영하지 않을겁니다.


2) 평균 딜링 순위

저는 분명히 본문내에 써놨습니다.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딜링순위는 평균으로 내면 안되지 않냐는 지적이 많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평균 딜링순위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스킬과 상성에 의해 개별포켓몬에 대한 딜링순위가 확연히 바뀌는 환경에서 평균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수비로 많이 올라오는 포켓몬을 대상으로 순위를 내달라고 하시는데요, 그 리스트를 올려주시면 내드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게 존재하나요? 제 생각에 수비로 많이 올라오는 포켓몬에 대한 개별 카운터리스트는 계속 업데이트 해드리고 있습니다. Gen 1에서는 망나뇽 럭키 잠만보, Gen 2에서는 망나뇽 해피너스 잠만보 마기러스. 탱커와 고 CP 군이죠. 이들 리스트를 보면 확연히 다릅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법을 자세히 올린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이렇게 주관이 들어가는 리스트는 직접 작업하시라고 올린 겁니다.
그리고 공유해서 같이 토론을 한다면 결국 집단지성에 의한 하나의 결론으로 도달 하겠지요.

로냪님의 쟁화's 마스터싯 with 주요 포켓몬 이 아주 좋은 예입니다.


3) 응용

제가 TheMasterSheet를 만든 이유는 제가 쓰려고 만든 겁니다.
이걸 공유한 이유는 제가 못하는 여러 2차 창작을 기대하고 공유한 겁니다.

로냪님의 글과 더불어

과 같은 글들이 늘어나길 바랍니다.

캘랜님의 글에서 무브에 대한 점수값을 E.Dps = (EPS+DPS)/(MEmax+MPmax) 한다는 것은 에너지와 데미지를 같은 스케일로, 같은 가치로 놓겠다는 것인데 이것에 대한 고찰이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완성된다면 또다른 업적이 아닌가 싶고, 그때는 제 Sheet에 첨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4) 스킬셋 비교

제 sheet에 대한 이야기만 한다면 팁과 노하우에 대한 예의가 아니겠지요?
그래서 논란이 되었던 몇가지 스킬셋에 대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4-1) 용숨 드쿠 vs 용파 vs 파광



주말간 핫했던 이슈입니다.
개인적으로 1~2초는 큰 의미를 두지 않습니다. 
평타 1,2대 차이인데 사람이 과연 그리 기계적으로 평타를 넣을 수 있을까? 여기에 회피가 들어가면 variation은 더 커질 것.이라는 생각 때문입니다. 
판단은 숫자를 보면서 각자 하시길 바랍니다.

4-2) 샤미드 아쿠아테일 vs 하이드로펌프 vs 물의파동



하펌 스킬 오류가 수정되면서 비슷해졌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범용성의 아쿠아테일이 근소우위에 있지 않나 싶습니다.

4-3) 나시 씨폭탄 vs 쏠라빔



제가 평균만 보고 씨폭탄이 좋다고 했는데 그래프를 보니 솔라빔이 더 좋은 것 같네요.

이상입니다.



다시 한 번 제 TheMasterSheet를 좋아해주시고 이용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