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뚜벅이 트레이너 캘랜입니다.

 

오늘 가지고 온 주제는 종족값으로 따져본 실제 전투력 순위입니다.

 

하지만 종족 값만 따지지는 않았습니다.

 

공격에 유리한 포켓몬을 걸러 내기 위한 작업을 좀 하였지요.

 

사실 저는 방어포켓몬을 키우지 않는 트레이너 입니다.

 

그 이유는 즉, 방어 포켓몬은 사치....아 아닙니다.

 

현재 체육관 시스템상 CP가 높은 쪽이 방어에 매우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거든요.

 

또한, 망있찐이기 때문에 저는 방어포켓몬을 키우 지 않습니다.

(망나뇽 있는 찐따 강날파광....ㅂㄷㅂㄷ...)

 

 

 

 

자, 그럼 표를 한번 살펴보기전에

 

우리가 간과하고있는 몇가지 사실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개체값이 중요한가?

 

2. 해피너스 STA(스테미나)값이 510인데,

실제 체력은 415 정도 아닌가? 뭔가 이상하다.

 

3. 방어력은 중요한 요소인가?

 

4. 표활용법

 

5. 총평

 

 

 

 

 

 

 

1. 개체값이 중요한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애정포켓몬을 키울경우 개체값은 중요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왜 중요한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포켓몬고 데미지 공식은 이러합니다.

 

Damage = (1/2∗기술공격력∗(공격자의 공격력/방어자의 방어력)∗자속보정∗속성보정)+1(소수점이하는 내림)

공격자의 공격력=(종족값+개체값)∗레벨 보정치
방어자의 방어력=(종족값+개체값)∗레벨 보정치

 

 

여기서 특이한 점이라면 공격력/방어력 이라는 부분입니다. 아니, 이게뭔 X같은.... 계산법이죠? 할 수 있는 부분이죠.

 

개채값은 최대 15/15/15 씩 최대치가 있으며, (개체값+종족값)*레벨보정치 때문에 15라는 개체값 수치는 추가보너스의 느낌이 강하죠.

 

하지만 애정으로 키우는 포켓몬의경우 대부분 종족값이 낮은축에 속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종족값을 많이 올려주는 효과를 갖습니다.

(ex. 공격력스텟이 150 인 포켓몬이 개체값SSS 일때 공격력 10% 상승효과.)

 

망나뇽은 공격스텟이 263 이기때문에 15를 올려봤자 5%정도 상승인데 계산법에 의해 데미지가 1도 올라가지 않습니다.

 

놀랍군요. 방어자에 따라 다르겠지만 미미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 해피너스 STA(스테미나)값이 510인데, 실제 체력은 415 정도 아닌가? 뭔가 이상하다.

 

우리는 스텟을 보며 착각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위 공식에 존재하는

 

 

공격자의 공격력=(종족값+개체값)∗레벨 보정치
방어자의 방어력=(종족값+개체값)∗레벨 보정치

 

 

 

부분인데요. ∗레벨 보정치 감이 오십니까?

 

네. 놀랍게도 우리가 알고있는 스텟이 100% 비율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30레벨 보정치 = 0.7317

40레벨 보정치 = 0.79030001

 

 

즉, 40레벨 만레벨임에도 불과하고 100% 스텟 효율을 볼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실제 체력과 스텟이 다르게 표기 되는것이지요. 의문이 풀리셨나요?

 

 

 

 

 

 

 

 

 

3. 방어력은 중요한 요소인가?

 

네, 방어력은 상당히 중요한 요소입니다.

 

현재 체육관 시스템상 방어포켓몬의 방어력은 중요하지 않게되는점은 존재합니다.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싶이 CP가 높은 포켓몬이 윗자리를 차지하는 문제 때문에,

방어로 주로 사용되는 포켓몬은 제가 올려드린 두번째 사진에서 확인 해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관장의 자리에 앉아있는것이 오래 방어할 수 있죠.

 

 

하지만 공격자에 있어서는 방어력도 상당 부분 중요한 요소에 속합니다.

 

이유인즉, CP가 높은 포켓몬들이 체육관을 차지하고 있는데 CP가 높은 포켓몬은 공격력이 높습니다.

 

아이러니 하지요. 간혹 괴력몬이나 링곰, 팬텀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셨을겁니다. 생각보다 약하다.

 

해당 포켓몬들은 방어력이 162이하로 상대적으로 약한편에 속합니다. 체력이 높고 낮음에 문제가 아니죠.

 

즉, 이 포켓몬들을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채값 총합이 같을때 방어력과 체력 개채값이 높은쪽을 선택하시는것이 더 좋습니다.

 

 

 

 

 

 

 

 

4. 표활용법

 

 

조만간 체육관 시스템이 변경된다는 말도 있으나, 현재는 현재이기 때문에.

(바뀌면 다시....완전히 갈아엎어서 다시...ㅂㄷㅂㄷ....)

 

마지막으로, 제공해드린 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순위는 종족값이 높은 순서라고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전투력)

 

또한 중간에 공격력도 포함이 되어있는데, IV값이 80% 95% 100% 로 나누었으며,

 

빨주노초파남보 순서로 보라색에 가까울수록 강력하다. 라고 보시면 될것같습니다.

 

예를들어 해피너스의 경우 종족값으로 인한 전투력이 매우 우수하나, 공격력 부분에서 모두 빨간색이기때문에 공격에 적합하지 않다. 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때에 따라 해피너스도 공격에도 쓰이긴하나. 체력돼지버프이기때문에.... 그렇다고 하죠.

 

 

굳이 구분을 짓자면.

 

보라색 1티어

 

남색 2티어

 

진한파란색 3티어

 

파란색 4티어

 

자기속성 공격을 할 경우 1티어 상승효과.

 

역속성을 공격할 경우 1티어씩 상승효과가 있다.

 

더블역속성의 경우 2티어 상승효과.

 

 

예를들어, 이상해꽃이 4티어 이지만,

 

 자속+역속성으로 1티어인 샤미드를 공격하면 2티어 상승으로 2티어가 됨과 동시에

 

회피기동을 한다면 동렙기준

 

샤미드 한두마리정도는 잡아먹을 수 있다.

(컨트롤여부에따라)

 

 

 

 

 

 

 

5. 총평

 

그래서 결론은 망나뇽 GO 이다.

 

망나뇽은 공격력이 263이나 되는데 방어력이 263이 넘는놈은 손에 꼽으며,

 

 

30렙 망나뇽의 공격력이 200정도.

30렙 해피너스의 방어력이 178정도.

 

그냥 공격력 만으로 1.1배 보너스 이상을 갖고가는 X사기다.

 

방어력이 높은 포켓몬의 경우 체력이 매우 적음으로...... 열받는다.

ex) 강철톤, 파르셀